└ 삭제된 팁 게시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전투] 당신이가야할 주간레이드의 현실을 알아보자.

아이콘 Dolus
댓글: 79 개
조회: 11406
추천: 193
2019-02-10 19:46:10


이미 주간레이드를 다니고계시는분도 많으시고


현재 틈틈히 열심히 게임을 즐기셨다면 조만간, 주간레이드를 앞에두신 유저분들도 지금 상당수일것으로 생각됩니다.


이 글은 현재 주간레이드가 왜 상당수의 유저들에게 꼬접을 안겨주는지, 무엇때문에 사람들이 X망겜이라고 계속해서말하는지 알아볼겁니다.



1.주간레이드란 무엇인가


입장레벨이 515부터 열리게되는 레이드입니다. 클리어시 드랍되는 슬레이어의 증표로


노연마 530의 아이템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안에서 약간의 골드와 유물 악세사리가 5연마까지 드랍됩니다.


일반 레이드와는 다르게, 한주에 클리어 보상을 딱 세번만 받을 수 있으며,다음 레이드 보상을 받으려면


새로운 주간레이드 로테이션이 돌아오기까지 한주를 기다려야합니다.


 

(차주 주간 레이드)


지금까지 토벌에서 잡아왔던 가디언들을


최소 두마리 이상의가디언, 많게는 세마리까지 한 맵에서 등장합니다. 



2.무엇이 문제인가



1)한정된 갯수의 입장권


가장 큰 문제입니다.


주간 레이드의 입장은, 입장권으로 이뤄지는데, 이 입장권은 입장만해도 소모가됩니다.


그렇기때문에, 일반 레이드처럼 따로 연습을 해볼 여유도 없을뿐더러, 주간레이드 한개에 너무 많은 입장권을


낭비하게되면, 다음 주간레이드, 차주 주간레이드 진행에 큰 문제가 생겨버립니다.


게다가 이 주간레이드 입장권의 수급처인 타이탈로스의 수확에서 나오지않는날도 종종있습니다.




2)상당히 높은 딜컷


일단 기본적으로 우리가 잡아왔던 가디언들의 체력보다 확연히 피통이 높습니다.




주간 레이드도, 일반 레이드와 마찬가지로 제한시간은 20분이며,


기존의 전투방식대로 레이드를 도전하게된다면


매우높은확률로 딜부족으로 토벌실패를하게됩니다.


이 딜컷 문제는 이후에 제가쓸 클래스 차별문제와 배틀아이템 문제와 연결됩니다.


3)합방


같은 맵에서 다수의 가디언들을 상대해야하기때문에 같은 구역에 가디언이 겹치게된다면,


토벌 확률이 대폭 낮아지게됩니다.







예시입니다.


주간레이드중 타이탈로스와 용암 크로마니움이 함께 나오는 맵입니다. 둘이 이렇게 같은 A구역에 있게되면,


오른쪽 B구역으로 빙 돌아내려가 신호탄을 하나 쏴서 가디언의 위치를보며 B구역으로 한녀석만 어그로를 끌어서 데려와야합니다. 시간이 촉박하기때문에 원하는 가디언만 끌어올순 없으며 한녀석을 끌고 B구역으로 오게된다면

그때부터 B구역의 앞쪽에서 싸우게됩니다.


가디언의 돌진등의 패턴으로 B구역의 안쪽까지 들어가게되버리면 가디언이 어그로가 초기화되면서 다시 A구역으로 돌아가게됩니다. 


그렇다고  A구역에 가까운 위치에서 전투하게되면 다른 가디언의 어그로까지 끌어오게되면서 2명의 가디언의 어그로를 끌어오게되고 난장판이됩니다.


결국 이경우엔 초기화구 역까지 가디언을 끌고와서 가디언 어그로를 초기화 시켜야하는데


이 과정중 소모되는 시간은 결국 클리어 타임에도 상당부분 영향을 끼치게됩니다.





4)화염병과 아드로핀없이는 클리어가 불가능하도록 설계됨


일반적으로 딜이 온전하게 들어가는 템렙 520이상 기준에서도 화염병과 아드로핀이 없다면 어느 종류의 주간


레이드든 클리어가 불가능하도록 설계되어있습니다. 이 화염병+ 아드로핀 조합의 데미지 지분은 사실상


레이드 딜의 33%이상 차지하고있습니다.


트라이파티가 아닌 이미 수차례 클리어한 530이상 유물셋 유저들역시 화염병과 아드로핀이 없다면 클리어각이 잘 나오지않습니다.


그렇기때문에 화염병과 아드로핀은 어느 주간레이드를 트라이하던지 꼭 들어야하는 필수 배틀아이템으로 자리잡게되었습니다.


또한 확실한 클리어를위해 포션역시 정령의 가호를 사용하게됩니다.


그렇기때문에 지금 많은 유저들이 주간레이드에 도전하고있는 이 시점에서 두 아이템의 수요는 많지만


공급이 따라가질못해 미친가격을  형성하고있습니다. 


이그하람 기준


아드로핀 가격 개당 130~280골드


화염병 가격 개당  35~50골드


정령의 가호 개당 95골드


최대로 들고갈수있는 갯수로 따졌을때 한판에  약 1200골드가 소모됩니다. 




5) 주간레이드에서 더욱더 도태되는 특정 클래스들



현재 지금 좋지못하다고 평가받는 클래스들이있습니다.


서머너, 호크아이 , 블래스터 , 인파이터 , 디스트로이어


나열한 클래스들은 다른 클래스에비해 파티매칭에 많은 시간을 소모하게됩니다.


위 클래스들은 공통적으로 파티 버프 스킬 ( 시너지 스킬 ) 이 다른 클래스에비해 미미하기때문에, 인식이 좋지못합니다.


실제로도 시너지 스킬끼리의 중첩으로인해 특정 타이밍에 버프를 몰게되면 정말 높은수치의 딜을 뽑아낼수있게되는데


그게 부족한 클래스들은 어딜가든 매칭에서 잘 안받아줍니다.


이 기피현상은 주간레이드에서 더욱더 심각해집니다.



화염병때문인데요.


이 화염병은 앞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주간레이드에서 상당부분의 딜지분을 차지하게되서


레이드 공략에서 아주 큰 핵심 아이템입니다.


바로 이  화염병의 데미지에 이 버프 스킬이 적용이됩니다.


쉽게말해 화염병던지고 바드가 노래부르면 화염병이 세집니다. 

바드 뿐만아니라 파티 버프가 강력한 기공사, 배틀마스터, 버서커가 가디언을 무력화시키고


화염병을 던지고, 한순간에 버프스킬을 몰아서 화염병 데미지를 뻥튀기시키면


일반 노시너지 캐릭터가 화염병을 던졌을때랑 엄청난 차이가 나게됩니다.



그렇기때문에 화염병을 세게 만들지 못하는 캐릭터들은 아예 주간레이드 구직조차 거의 불가능하다고 보시면됩니다.




 

6) 용병


520을 달성하고도 파티를 구하지못하거나 자력으로 클리어하기 힘들어지면


많은 분들이 용병을 구하게됩니다.


시너지, 딜러 클래스들은 입장권 하나당 약 4 5천골정도의 가격을 받아가며,

(대부분의 용병들은 클리어 유무에 상관없이 받아갑니다. 입장권을 소모했기때문에 환불은 거의안해줘요.)


파티 자체를 구할수 없는 클래스들은 3인 용병 버스를 2만골 정도에 이용하게됩니다.


(저번주에 알아봤을때 가격입니다. 지금은 차이날수있어요)


현재 골드당 현금시세 비율을 제가 정확히 알진 못하지만, 얼핏봐도 꽤...심각하죠 지금 












써야할 내용이 많은데, 쓰다보니 많이 까먹었네요.


오픈베타날 흥미를 못느껴서 다른분들보다 한참 뒤에 시작했지만


재미들리곤 많은시간 투자하면서 정말 재밌게 즐겼습니다.


그런데 템렙을 올리면 올릴수록 컨텐츠 하나씩 나사빠진느낌, 빠르게 패치해줘야할 부분은 상당시간 방치, 회사에게 금전적으로 손해가 될거같은 부분은 발빠른 패치. 플필이나 해양등 공지없이 잠수함 패치


게임을 하면할수록, 스마게에 실망만 늘어가고있습니다.




주간레이드에 도착하게되니, 같이 하던 길드원들은 주간레이드에서 몇클해보시더니


다들 이게 도대체 뭐하는짓인지 모르겠다며, 많은 분들이 계정을 파시거나, 템을갈아버리고 떠나셨으며



헬가에서부터 같이 한발한발 맞춰서 올라온 소중한 지인분도 주간레이드에서 지쳐서 떠나가셨습니다.



이대로 계속 방치해두면 결국 유저는 안남을거같네요.



가장 큰 문제는 시너지, 화염병 이라고생각합니다.


결국 또 어렵고, 빡센 레이드가 나오면 결국 또 아드로핀,화염병,시너지 메타가 계속될거고


그렇게되면 결국 또 시너지가 없는 클래스들은 또 도태될겁니다.














Lv71 Dolus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로아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