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작성자는 특정 직업에 대한 혐오가 없으며 바드임을 밝힘.. 안믿으면 어쩔수없고....
핫이슈인 배마와 데헌의 밸가 솔플에 관한 개인적인 생각.
1.사건요약.
-현 최종 레이드라고 불리는 벨가누스가 3,2인클에 이어 솔플인증이 영상으로 나타났고
최초 솔플직업인 배마가 op소리를 들으며 욕을 오지게 쳐먹고 있는 상황.
배마가 사기라는쪽에 강력한 여론형성이 이루어졌으며 같은날 데헌밸가솔플이 공개되면서 새로운 국면에 접어듬.
2. 스펙 and 링크
1) 링크
2)스펙
배마(인벤러의 검색에 의한 스펙) 데헌(본인 스스로 밝힘.)
템 554.55 555.91
연마 주레유물5 , 29연마(광란x) 주레유물5 , 30연마(광란o)
룬 빨증10 성,암속저40 빨증4빨1 성,암속저60
각인 기습,원한2 기습,원한2
반지 ??? 치뎀8.5 재사용3.7 치적2.2
귀걸 ??? 샷지크확10%
능치작 ??? 230
클리어시간 0분 32초 0분 37초
배틀아이템 정가,신호,화염,몰천 정가,신호,화염,몰천
데카 1데카,0물약 0데카,0물약
특이사항 신흥금손 네임드금손
*광란 : 레이드 몬스터에게 공격 적중시 '광란'획득
- 3초동안 공격속소 2%, 이동속도 4%증가 (최대 3중첩)
배마 악세옵션이 로아해에 안뜸.... 능치작도 모르겠음.
대충 비슷하다 생각하거나 알아서 생각합시다..
음식도 뭐 비슷한거 먹었겠죠......6비스테카
스펙상 광란에 의해 데헌이 좀 더 좋을거라 생각....했으나.
빨증작에서 배마가 더 우위에 있다고 생각함.
악세,능치작에 의해 좀 달라질 수 있음. ()
3.개인적인 의견. (두 직업 , 전체 시너지관련)
맨 처음 적어놓은것처럼 배마,데헌뿐만아니라 특정직업 악감정은 1도없음.
안녕하세옹(데헌)님은 예전부터 금손으로 유명했고 영상 보고 ㅇㅈ하는분.
차라(배마)님은 처음보지만 당연히 실력자.
현재 어느 직업이 더 난이도가 쉽냐....라는걸로 말이 많음.
작성자는 데헌이 더 어렵다고 생각함.
체방,이동기,선후딜등... 데헌이 더 불리한 조건이라고 봄.
(근딜과 원딜의 차이가 있을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데헌은 거의 근딜이라고 생각함.)
그렇다고 차라님의 실력을 폄하할 순 없음. 저항도 20퍼씩 낮은상태로 스스로 리스크를 짊어짐.(체방의 이점 포기)
직업 특성상 숙련까지 도달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다를 수 있겠으나(배마가 짧고 데헌이 길다 생각)
특정 수준에 도달하면 이해도,센스는 재능의 영역이고 레이드 관련 숙련도가 좌우한다고 생각함.
또한 pve는 정해진 패턴대로 움직이기때문에 숙련될수록 직업 리스크간의 격차가 많이 좁혀진다고 생각.
그래서 '데헌으론 엄두가 안나지만 배마로는 쉽게 솔플할 수 있다.'라는 의견엔 동의하지않음.
한마디로, 어느직업이든 숙련된다면 pve는 쉬움의 단계까지 갈 수 있다.
단, 클리어 시간은 특정직업들의 한계가 있다고봄. 바드가 아무리 숙련된다고 밸가를 솔플할거같진 않음. (적정렙)
그럼 이제 두 직업 밸런스+시너지에 관한 이야기를 하려함.
난 배마가 너프를 당해야한다고 생각함.
악감정 없고 너프 안당해도 상관이 없음. 막 당하길 바라지않음. 밸런스를 맞출 필요가 없다면......
근데 밸런스상에선 확실히 우위에 있다고 생각하기때문에 너프를 받아야함.
치저깍 40은 너무 op성이 짙음.
치명타 확률은 100이 한계스펙임.
공증은 150,200퍼 늘어날수록 좋지만 치명타는 100퍼를 채우는순간 그 이상은 무의미해짐.(치뎀증말고.)
그걸 일반스킬에 40퍼센트를 준다??? 스마게는 ㅁㅊㄴ들이 분명함.
방깍60퍼도 비슷하게 봄....but 방깍은 다른 스펙업으로 100을 채울 방도가 아직은 없기에 어느정도 이해 가능.
이런 어마무시한 시너지를 각 딜러들에게 나눠주고 시너지 ㅈ망겜이 돼니까 시너지 중첩을 없애고
특정 직업들끼리 기피하는 현상을 만들어버렸음. (ㅄ집단이 분명함.)
그리곤 딜러 시너지 냅두고 서폿바드죽이고 중첩불가로 시너지 균형 맞춰버림. ㅋㅋㅋㅋ.
애초에 딜러들이 시너지때문에 딜러를 한게 아님.(배마,기공 너프였을때 시너지 가져가고 딜달라고했었지.)
특정 시너지딜러들이 모이면 '압도적인 파티효율'을 보여주니 너도나도 달라고한거지.
그 소리를 듣고 막 퍼주는데 시너지 ㅈ망이 안나올 수가있나? 시너지 배템도 둘둘 둘러버리는데.
물론 딜러가 시너지를 가질 수 있음...... 수치가 문제인거지....
바드가 문제였다?? 바드가 없었어도 시너지팟+배템으로 이미 시너지ㅈ망겜은 완성되어있었음.
배버기워(치확40,치뎀50,방깍??,공증60,공증???,공속??? 그외 다수...) +각종 시너지배템.
바드없이 이미 퓨딜팟과 시너지팟의 효율을 하늘과땅차이였단거임....
바드가없었어도 이지경임. 기본 스킬딜 자체도 바드팟보단 강력했을거고...
근데 바드가 추가되어버리면??? 겪어봤잖음..... 3버블이요! 띠링~ 딜미터기 부셔버림.
딜러들 시너지 수치가 낮았다면 바드혼자선 절.대 타이탈3분카레를 만들 수 없음.
스마게가 바드를 마스터피스로 만들어버린거지.
내가 배마를 너프하자는건 무작정 너프하자는게 아님....
시너지는 시너지끼리 좋은 효율을 내고 중복이 가능하여 서로 기피하는 일이 없어야하는게 정상임.
배마에게서 시너지를 가져가거나 너프한다면 타 딜러와 비교했을때 자립?할수있는 스킬딜 상향을 주어야함.
타 직업들의 과도한 시너지또한 비슷한 이유로 손을보고 딜로 대체해야함.
그렇지않으면 시너지중첩불가는 영원한수밖에 없음.....특정직업끼리 꺼리는것도..
배마는 체방이 준수해도 좋고 이동기가 빨라도 좋음. 딜도 잘나와도 상관없다고 봄.
근데....시너지..특히 치명타 확률 관련 스킬의 40퍼라는 수치는......
스마게가 빡대가리라는것을 알려주는 가장 확실한 증거라고 생각함.
바드의 밸런스 조정은 중첩불가 해제 후, 딜러 시너지 관련 조정 후......
그때에나 너프든,버프든 하는게 맞다고 봅니다.
가장 본질적인 문제를 왜면하고 바드 하나만으로 전체적 시너지조율을 하고 시너지 중첩이라는 최악의 수로
대충 땜질하지말고...
그.리.고 .....
직업간 데미지 밸런스를 맞추는게 중요하긴한데 직업별 손까락차이를 낼 수 있는 전투방식 시스템좀 넣자.
예를들면...
인파는 인파이터이름답게 가까이 오래 붙어있을수록 딜이 점점 올라간다던가(상식선에서..)
그러면 기를쓰면서 붙어서 딜하겠지??? 어느선 밖에 나가면 몇초후 리셋...
짤딜은 맞아가면서 혹은 실드(팀원꺼)믿고 맞아가면서 붙을거야 그치??
산발적인 장판에서 요리조리 피하면서 붙을거고,,,,금손들은. 거기서 딜차이가 날거야.
바드는 낚시게임같은거보면 긴 바에 커서 왔다갔다하고 정중앙은 퍼펙트..약간벗어나면 그레잇..이딴거처럼...
크게 효과의 차이는 없더라도 효과에 차등을 두는거지..........(내가 생각해도 구린방법인데 예를들면....)
내가 쓰면서도 ㅈ같은 방식이네.....ㅈㅅ 이런걸 원하진않음.... 그냥 손까락 차이시스템좀....아님 성장버프 차등이든...
의식의 흐름대로 적다보니 뭔소리 한지 모르겠지만
아랫부분은 무시하고 밸가 솔플관련 정리 글이 도움됐길.
아무튼. 스마게는 ㅄ집단이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