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방점유율 2프로대 깨지면 10위권 밖으로 밀려난다.
스마게로선 위기다.
단순히 피방 이용시간에따름 보상이나 복귀 유저 혜택으로 유저들을 돌아올거라 생각했다면 엄청난 오류다
이미 내려간 점유율 올리긴 정말 쉽지 않지만...
그나마 있은 유저라도 유지하고 피방 점유율 조금이라도 올리려면 유저 말에 귀 기울여야한다.
1. 베아트리스 축복 피방 유저한테 부여해야한다.
: 유료게임도 아니고 무료게임인데 피방에서 돈 처내가면서 고작 배템 몇개주는 시간 보상 하려고 100시간식 게임 해야할가??
현재 피방 5위 카트라이더도 접속하면 피방 프리미엄자동차준다. 배는 못줄망정 축복이라도 줘라. 바다에서 피방유저가 갖는 허탈감은 정말 크다.
피방 라이트 유저가 복귀할만한 확실한 메리트가 필요하다
2. 실마엘, 증명의 전장, 레이드 보상 시스템 개편이 필요하다
: 보상을 쥐꼬리 만큼 주고 뺑이 돌게 만든데에는 컨텐츠 소모 속도를 못따라가는 스마게의 고충이 있을거다.
하지만 게임이 롱런 하려면 유저들이 만들어가는 거대한 컨텐츠가 있어야 한다. 이게 무슨 말이냐면 과거 아이온만 놓고 보면 어비스 포인트 라는 걸 만들어서 천족과 마족의 대결구도에서 종족에 기여하고 백부장 천부장 만부장이 되고 매주 기여도에 따라 보상을 주게되어있다.
게임을 하는 목적의식이 확실했다. 하지만 현재 로아는 그냥 숙제.노가다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니다. 아무 대결구도도 없고 길드원간 결속력도 약하다.
3. 아바타, 탈것, 선박의 대폭 상향이 필요하다
: 유저들이게 ‘시간’은 소중하다 캐쉬를 써서라도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싶어한다.하지만 현재 캐쉬템이나 탈것 아바타는 기존 탈것 아바타와 효율상 별차이가 없다.
과거 아키에이지가 망한이유이기도하다. 유저들의 ‘시간’을 소중하게 생각하지 않는다면 망테크타는 건 시간문제다.
이상 로아가 안망했으면하는 유저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