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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방과 밸런스에 관한 고찰 - (1)

가고일돌갑옷
조회: 875
추천: 1
2021-08-03 12:25:33
자게에 썼다가 퍼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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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단하게 체방/딜량만 놓고 봐도
체방이 다른데 딜량을 같게 만들면 물몸딜러들은 무조건 불만일수밖에 없고
체방이 높은캐릭이 딜량이 낮게 만들면 또 그거대로 불만이 나올거

그렇다고 체방낮은 딜러한테 이동기를 많이붙여주고 
피하든지 맞고 버티든지 골라라
이런식으로 만든다? 그걸로 해결이 될지는 모르겠음

내가 해봤던 다른겜 레이드랑 비교하자면

와우(찍먹이라 당시 상위레이드는 못가봄. 인던보스 기준)
딜힐탱 구분이 확실해서 순딜러가 아니면 딜량이 좀 낮아도 상관없음
짤공격들은 다같이 피하는게 아니라 탱커가 어그로끌어서 맞아주고 힐로 버티는 구조
=> 각 캐릭터들이 가지는 능력이 확연하게 차이가 남. 그리고 이걸 레이드에서는 각자의 역할을 주는 것으로 해결

-던-겜
이겜은 직업구분이 서포터 아니면 모두 딜러
옛날에는 특정직업간 시너지나 조합빨이 좀 있었는데 지금은 그냥 다 없어졌고
또 옛날에는 보스를 홀드해서 패턴이 안나오게만들어서 던전을 깼는데 그것도 다 없어졌고
물리/마법딜러 조합도 다사라져서
한파티 4명에서 시너지있는딜러 아무거나 1~2명 순수딜러 아무거나 1~2명으로
그냥 아무조합이나 가도되고 그냥 딜많이찍는게 장땡인겜으로 바뀜.
=> 모든캐릭터가 '딜러'로 통합되고 딜찍메타로 전환됨. 직업과 관계없이 패턴피하는 난이도가 모두 동일


나는 캐릭터간 밸런스를 체방수치나 데미지계수 이런거 이외에도 캐릭터 외적인 요소
그러니까 레이드 기믹이나 플레이 메타같은걸 통해서도 맞출수 있다고 생각함
아직은 그런부분에는 신경은 안쓰는듯
여기까지 바라는건 욕심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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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글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4811/2746696

체방과 밸런스에 관한 고찰 - (2)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410/6956

Lv0 가고일돌갑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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