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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특신확치 마나용광로 절정에 대한 연구/탐구

Leyra
댓글: 16 개
조회: 4517
추천: 13
2025-03-17 10:50:52
[서론]



뭉가가 더 쌥니다 뭉가가 더 쌥니다 뭉가가 더 쌥니다 뭉가가 더 쌥니다 뭉가가 더 쌥니다
특치 기반에 아드쓰고 청룡진에 스킬 넣는 빌드가 마용 쓰는것도 압니다

고점 잔혈 플레이에 욕심이 덜하고 강투+ 정도가 괜찮으며 노크리 뜨는게 불편하고 예전 악몽 확치 창술 느낌이 괜찮은 분들이 사용하면 괜찮습니다. 아크패시브 4노드 하나만 딸깍하면 됩니다

주말까지 뭉가-마용 스위칭해가며 레이드 돌거 버스돌릴거 다 돌리고 결론나서 작성해봅니다
특정 조건에서 사용 가능한 빌드 연구입니다

[웬 특신확치 마나용광로냐?]

저도 뭉가를 썻고 뭉가를 씁니다.
그런데 뭉가가 확치를 덮으면서 20%의 노크리 흰줄 스트레스가 개인적으로 좀 심했습니다.

유독 연가심공+적룡필살 or 연가심공+적룡포 타이밍에 흰줄이 몰리고 아드로핀 사이클에 흰줄이 몰리는 불쾌한 플레이 경험이 꽤나 있어서 이럴때마다 흰머리가 생기는거 같았습니다.

밸런스 패치 이전에 창술이 확실히 딜적으로 강할땐 노크리가 떠도 크리가 떴을때 딜 리턴값이 확실해서 영수증 재미>=스트레스가 벌충되었는데 밸패 이후 스트레스>재미가 되서 마용쪽은 어떨까 하고 연구한게 계기

[★특신확치 마나용광로 사용조건★]

1. 자체적인 치적이 없어야 합니다
(치적 옵션이 반지/팔찌에 있다면 뭉가를 쓰십시오)

2. 파티에 치적이 없어야 합니다
(파티 시너지에 치적이 있거나 서폿이 고효율의 약점노출 팔찌가 있다면 뭉가 하십시오)

기존에 확치트포+스텟+백어택만으로 2노드에서 예리한감각을 찍고 풀뭉가를 맞추던 유저는 마용 쓰기 쉽지만
악세+팔찌+시너지에서 치적을 추가로 챙겨 한계돌파를 쓰시던 분들은 뭉가 쓰면 됩니다

[마용 아크패시브 빌드]

기존 뭉가 빌드랑 거의 똑같습니다

1. 특화30 신속10
2. 끝마2 한돌1
3. 무마2
4. 마용2

스킬트리 동일, 각인 동일

끝마/한돌/최적화 훈련을 조합을 여러개 해봤습니다만 끝마2 한돌1이 제일 낫습니다. 최적화 훈련을 찍을시 3노드에 무마랑 합연산이 깨지고 곱연산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그래서 마용 쓰면 딜 나옴?]

이 부분이 사실 핵심인데 선결론은 고점은 뭉가보다 약합니다
대신 크리티컬은 뜹니다. 고점은 뭉가보다 약하고 저점은 확실히 높고 평균치는 얼추 맞습니다

아래가 제가 연구때 사용한 제 캐릭 기준 트리시온 스킬 딜량입니다

뭉툭한 가시
연가심공+적룡필살 - 크리20 노크리6
연가심공+적룡포 - 크리8.5 노크리2
적룡포 - 크리4.8 노크리1.2
굉열파 평균- 크리80% 3.1
유성강천 - 크리3 노크리0.75
연가심공+맹룡열파 - 3.7

마나용광로

연가심공+적룡필살 - 16.5
연가심공+적룡포 - 7
적룡포 - 4.1
굉열파 - 3
유성강천 - 2.4
연가심공+맹룡열파 - 4.1
단순계산부터 해보겠습니다.
실제 3사이클 기준으로 심공적필 한번에 심공적룡포 두번 넣는 기준입니다.

올크리 사이클 = 뭉가(34.6+18.3*2)=71.2 / 마용(30.1+16.5*2)=63.1 = 112.8%
노크리 사이클 = 뭉가(14.75+10.75*2)=36.25 / 마용 63.1 *100= 57.4%

3사이클에 올크리가 터졌을때 대략 +13%의 단순 차이로 뭉가가 강합니다.
3사이클에 개억까로 노크리 표시된 스킬 올노크리가 다 터졌을때 -42.6%만큼 뭉가가 약합니다.

그렇다면 이 사이클을 기반으로 실전에서 정말 정직하게 모든 스킬이 80%로 크리가 떴을때는 5사이클시
뭉가 = (71.2*4)+(36.25) = 321.05
마용 = 63.1*5 = 315.5
로 321.05 / 315.5 = 101.7% 만큼 뭉가가 강합니다.

이는 주말 이전에 기존에 제가 단순 머릿속으로 수치없이 얼추 계산했을때랑 비슷한 수치가 됩니다.
당연히 고점으로 올크리가 터져줬을때는 13%만큼 뭉가가 강합니다
그러나 이제 마용을 탐구해보게 된 계기 자체가 실제 레이드를 할때 올크리 고점은 커녕 평균치 80%보다 못한 연가심공 주력기 연속 노크리 경험이 꽤 많기도 하고 이게 스트레스가 좀 있어서 시작한거라

[★뭉가뭉가 CASE]
흔히 겪을 수 있는 심공적룡필살 5사이클 심공 적룡필살 5번중에 노크리가 한번 더 뜨고 심공 적룡포가 크리가 한번 더 떠서 80%인 실전에서 꽤 흔한 경우

심공적필3/5 심공적룡포9/10 나머지 스킬 80%로 가정하고 전체 평균확률은 맞춘 기준으로 계산해보겠습니다.

뭉가 = 심공적필(20*3+6*2) + 심공적룡포(8.5*9+2) + 나머지(160.65) = 311.15

311.15 / 315.5 = 98.6%
가 되어서 마용 사이클 평균이 1.4% 강해지게 됩니다

여기까지 계산했을때 다른 스킬 크리티컬로 전체 확률을 80%에 맞추더라도 심공 적룡필살이 80%확률보다 한번이라도 노크리가 더 터지게 되면 평균 딜량이 마용에 역전되는 현상이 생깁니다.  

당연히 플레이 하면서 느끼기에 꽤나 자주 보이는 80%는 커녕 한참 낮게 크리가 뜨는 불쾌한 판의 경우에는 평균딜이 더더욱 차이가 벌어지게 되어있구요. 특히 서폿아덴+아리아/미르/신정+아드 극딜 타이밍에 안터질경우 더욱 심화됩니다.
계산을 요약해보자면 마용 사이클을 기준점 0%로 두고

뭉가 올크리 고점 = +13%
뭉가 극한의 정직한 80% = +1.7%
마나용광료 평균 = 0%
뭉가 적필 80%보다 딱 한번 더 노크리 = -1.4%
뭉가 적필/적룡포 등 노크리 뜰수록 하락

*백어택 100%기준이므로 실전에선 백어택 100%가 안나오니 백어택이 아닐시 진피+기습의대가가 빠지는 뭉가와 기습의대가만 빠지고 진피는 상관없는 마용의 고점/평균 격차는 더 좁고 저점 차이는 더욱 벌어짐

[실전 후기 및 결론]

이런 계산을 기준으로 트리시온 허수 계속 쳐보기 + 이번주 레이드 고정팟과 고정 버스를 굴려본 결과
트리시온기준 마용이 오래 칠수록 뭉가의 고점<>저점 사이 딱 가운데가 나옵니다 정확히 +- 가운데가 나와요.

123막 레이드와 고정 버스등에서도 관문별로 크리에 따라 널뛰기 하던게 없어지고 뭉가할때랑 별 차이 없는 꾸준한 딜이 나옵니다 가족사진이나 가족사진 수치에도 올크리 고점이 떠서 밑잔나오거나 크리 안떠서 -400~500점 버스승객 사진기사로 확 눈에띄게 나오는게 없어졌고 평균적으론 무난하게 평소대로 나오는걸 느꼈습니다.

앞에 위에 얘기했듯이 마용 채용시 올크리 고점이 사라집니다. 대신 아랫스펙에 밀리는 일도 없구요 정직하게 나옵니다. 그리고 치적시너지가 있거나 치적세팅이 되어있으면 못쓴다고도 적어놨습니다 뭉가하세요 그건

노크리 스트레스를 안받고 가끔 터지는 고점 포기하고 평탄하게 적당히 1인분+ 이상 하면서 게임 하는게 좋으신 분들이 채용할만한거 같습니다. 저도 시너지 따라 바꿔가면서 썼어요 (당장 이번주에 파티에 치적있어서 뭉가쓰다가 300점 낮은 딜러한테 노크리잔뜩 뜨고 강강 밑줄 한번 따임.. 이런거 때문에 마용하는거긴 합니다.)

베히나 모르둠처럼 약점포착 레이드에선 뭉가가 확실히 유리하고요 (크리 안뜨는건 어쩔수 없지만..)

1노드만 딸깍이라 스위칭 자유롭게 하면서 쓰면 될거같고

이런 평균점 유지되는게 특히 트라이에 괜찮아서 다음주에 강습 나오는데 저는 마용쓰고 강습트라이 갈거 같네요.

이상 스마게가 절제 망쳐놔서 절제리턴 다시 못하고 마용 확치절정이나 탐구해 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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