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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연구] 적룡연격 빌드 정리

애스크
댓글: 32 개
조회: 3016
추천: 17
2025-09-07 17:18:50
[부족한 유저의 개인적인 연구 정보입니다. 언제든 더 좋은 빌드가 나올 수 있습니다.]



목차
1. 적룡연격 분석
2. 난무 스탠스의 방향성
3. 달 코어와의 조합
4. 집중 스킬 사이클
5. 운영법
6. 빌드 정리
7. 추가 정보
8. 마무리




1. 적룡연격 분석



적룡연격의 효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난무 스킬 피해량 20% 감소 / 적에게 주는 피해 5% 감소
집중 스킬 피해량 5% 증가
운명 발동 시 집중 스킬(초각성 스킬 제외) 쿨타임 60% 감소 및 다음 3회의 스킬 피해량 5% 증가

적룡연격은 기존에도 낮았던 난무 스킬의 딜 비중을 더욱 낮췄습니다.
하지만 집중 스킬에 피해량 증가, 쿨타임 감소 등을 주며 딜 비중을 집중 스탠스에 완전히 맞추게 되었습니다.
즉, 적룡연격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선 난무 스킬의 비중을 줄이고 집중 스킬의 비중을 늘려야 합니다.

또한, 적룡연격에는 특이하게도 스킬 쿨타임 감소 효과가 있습니다.
운명 발동을 통한 쿨타임 감소 효과는 스킬의 전체 쿨타임 중 60%를 감소시키는 것이 아닌
스킬의 남은 쿨타임 중 60%를 감소시키는 효과입니다.

(연가심공 사용 시 운명이 발동하는 코어 사용중)

위 영상에서 확인이 가능하듯 운명을 통한 쿨타임 감소 효과가 남은 스킬의 쿨타임에 따라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 쿨타임 감소 효과를 최대로 가져가기 위해서는 쿨타임 감소가 적용되는 집중 스킬을 모두 쓰자마자 운명을 발동시켜야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적룡연격에는 '운명 발동 시 다음 3회의 스킬 피해량 5% 상승' 효과가 있습니다.
현재 절정의 스킬 중 독보적으로 높은 딜 비중을 차지하는 적룡포와 적룡필살에 이 효과를 받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리하자면 적룡연격을 최대 효율로 활용하는 방법은
난무 스킬의 비중을 줄이고 집중 스킬의 비중을 높이는 것
집중 스킬을 사용하자마자 운명을 발동하는 것
운명 발동 후 스킬 3회 안에 적룡포와 적룡필살을 사용하는 것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난무 스탠스의 방향성

기존 난무 스탠스는 전체 딜 비중의 약 10~15% 정도를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적룡연격의 '난무 스킬 피해량 20% 감소' 효과는 '난무 스킬의 딜 비중을 완전히 죽이겠다.'는 뜻과 같습니다.
그러면 저희는 난무 스탠스를 최소한의 이익만 취하고 집중 스탠스로 넘어가는 방식으로 운영해야 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최소한의 이익'은 집중 스탠스 전환 버프를 받기 위한 아덴 1칸 이상이 될 거고 여기에는 시너지를 넣는 청룡진을 반드시 포함시켜야 합니다.

그러면 청룡진 외의 다른 난무 스킬들은 사용이 불가능할 정도로 딜이 낮을까요?
기존 절정 창술의 딜 사이클에 포함되는 반월섬 / 맹룡열파 중 맹룡열파를 먼저 보겠습니다.

(모든 사이클에서 적룡필살은 크리 100%로 측정했습니다.)

위 사진은 이후 소개할 사이클대로 8번 허수를 친 결과입니다.
맹룡열파가 빠지면서 약 4.73%의 딜 손실이 생긴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맹룡열파의 딜 비중을 무시할 순 없는 수치입니다.


(모든 사이클에서 적룡필살은 크리 100%로 측정했습니다.)

위 사진은 맹룡열파의 1트포, '급소 타격'을 빼고 친 결과입니다.
급소 타격을 빼면 맹룡열파는 기본 치적+백+청룡진(약 30~40%)만 받게 되며 약 3.9%의 딜 손실이 발생합니다.
맹룡열파는 반드시 급소 타격을 선택해야 딜 손실을 막을 수 있습니다.

이제 반월섬을 확인해보겠습니다.

(모든 사이클에서 적룡필살은 크리 100%로 측정했습니다.)

뭔가 이상하지 않으신가요?
반월섬이 빠진 상태로 사이클을 돌렸는데 오히려 DPS가 2.67% 상승하였습니다.
정확한 비교를 위해 반월섬을 사이클에 넣은 채 겁화만 빼고 측정을 해본 결과는 고작 0.22% 차이였습니다.

먼저 반월섬을 뺐는데 DPS가 상승한 이유부터 말씀드리자면
난무에서의 사이클 자체는 기존과 동일하게 청룡진-반월섬-연가심공-맹룡열파 순서였습니다.
반월섬을 뺀 사이클은 기존 사이클에서 반월섬만 빼고 돌렸습니다.

위에서 한 적룡연격 분석 중 집중 스킬 쿨타임이 최대한 많이 남아있을 때 운명을 발동시켜 쿨타임 감소를 하는 것이 최대 효율이다 라는 내용이 있었습니다.
위 결과는 반월섬을 포기하고 조금이나마 빠르게 집중 스킬의 쿨타임을 감소시키는 것이 반월섬을 다 쓰고 집중 스킬의 쿨타임을 감소시키는 것 보다 DPS적으로 이득이다 라는 결론입니다.
(물론 적룡포 크리 차이도 있을겁니다.)

그럼 난무에서의 고정 사이클은 정해졌습니다.
제외할 경우 DPS 손해가 큰 맹룡열파는 급소 타격을 채용한 채 사이클에 포함시키고,
제외할 경우 DPS 손해가 없는 반월섬은 사이클에서 제외해야 합니다.
즉, 난무 사이클은 청룡진-연가심공-맹룡난무 로 정해졌습니다.

연구 중, "이왕 딜 비중이 낮은 거 반월섬을 다른 스킬로 바꾸면 어떨까?" 라는 생각으로 회선창을 시도해봤습니다.

(모든 사이클에서 적룡필살은 크리 100%로 측정했습니다.)

회선창은 반월섬보다 시전시간도 길고 피해량도 낮습니다.
회선창을 고정 사이클에 포함시킬 이유는 없다고 결론지었습니다.

그럼 난무 스킬은 청룡진-맹룡열파 빼고 다 없애냐? 그렇지 않습니다.
난무 스킬에는 좋은 유틸 스킬들이 많이 있습니다.
반월섬이 딜링 스킬로써의 의미를 잃었으니 반월섬의 스킬 포인트를 다른 스킬로 옮겨 유틸을 챙기시면 됩니다.

4막과 종막이 출시되면서 해당 레이드에서 무력 기믹을 다소 요구하게 되었습니다.

위 사진은 난무에서 많이 쓰이는 스킬들의 무력 수치를 정리해놓은 것 입니다.
맹룡열파와 회선창의 무력 수치가 압도적으로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월섬 또한 높진 않지만 준수한 무력 수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회선창에 10레벨을 주고 무력 및 피면 스킬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반월섬은 4레벨만 주지만 준수한 무력 및 파괴 2레벨, 경면 스킬로 다양하게 활용 가능합니다.

즉, 앞으로 난무 스탠스의 방향성은 딜이 아닌 아덴 수급 및 유틸로 고정된다는 결론입니다.




3. 달 코어와의 조합

달 코어는 운명 효과를 발동시키는 코어로써 적룡연격 같은 해 코어의 트리거가 되는 역할입니다.
현재 절정 창술사가 사용할 수 있는 달 코어는 총 3개가 있습니다.

일점 집중과 집중 강화는 연가심공에, 청룡기는 청룡진에 운명 발동 효과가 생기는 달 코어입니다.
운명이 발동되는 트리거가 다른 만큼 일점 집중과 집중 강화 / 청룡기 는 딜 사이클도 다릅니다.

개인적으로 적룡연격에는 일점 집중집중 강화 가 잘 맞는다고 생각합니다.
청룡기는 난무 스탠스에서 1번만 발동할 수 있지만,
일점 집중과 집중 강화는 난무/집중에서 각각 1번 씩, 총 2번 발동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적룡연격의 메인이 되는 집중 스킬 쿨타임 감소를 2번이나 발동할 수 있다는 건 굉장한 이점입니다.
물론 청룡기를 못 쓴다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적룡연격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선 일점 집중/집중 강화 코어가 최적이라는 뜻입니다.



4. 집중 스킬 사이클

앞서 난무 스탠스를 분석해보며 난무에서의 스킬 사이클을 정했습니다.
이제 집중 스탠스의 사이클을 정할 차례입니다.


우선, 달 코어로 청룡기를 사용하는 경우, 스킬 사이클은 기존과 동일합니다.
청룡기 코어가 없어서 가지고 계신 분의 정보만 가지고 판단한 결과입니다. 실제와 다를 수 있습니다.
 [심공] [심공]
 [심공] [심공]
([심공] 같이 순서를 바꿔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다만, 적룡연격에 '운명 발동 시 다음 3회 스킬 피해량 증가'가 있기 때문에 적룡필살/적룡포를 우선적으로 써주시면 됩니다.)
적룡연격의 쿨타임 감소 효과를 최대한 활용하는 법은 집중 스킬을 쓰자마자 운명을 발동하는 것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청룡기는 기존 사이클 자체가 집중 스킬을 쓰고 청룡진으로 운명을 발동하고 있으므로 기존 방식을 바꿀 이유가 없습니다.
다만, 반월섬에 운명 효과를 묻히는 건 집중 스킬에 묻혔을 때에 비해 손해이므로 청룡진보다 먼저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적룡연격 효과에 따라 난무 딜이 감소하였기에 반월섬을 빼고 운영하셔도 됩니다.


다음으로 적룡연격을 최대로 활용하는 일점 집중/집중 강화 에서의 스킬 사이클을 정할 차례입니다.
해당 코어들이 적룡연격을 최대로 활용할 수 있는 이유는 한 사이클에서 운명을 2번 발동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집중에서 쿨타임 감소를 최대로 가져가면서 적룡포와 적룡필살에 운명을 묻히는 방법...

저는 그 답이 집중에서 사이클을 2번 돌리는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집중에서 한 사이클을 돌리고 운명을 발동하면 쿨타임 감소 효과를 최대로 얻을 수 있고,
쿨이 돌아온 적룡필살/적룡포를 안정적으로 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집중에서의 사이클은 아래와 같습니다.
[심공]
[심공]
이 방식이라면 운명 발동을 통한 쿨타임 감소 효과를 최대로 가져가면서,
운명 발동 시 3회 스킬 피해량 증가를 주력기인 적룡포/적룡필살에 모두 묻힐 수 있고,
난무에서의 비중을 줄이고 집중에서의 비중을 극한으로 높일 수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스킬 사이클은 아래와 같습니다.
 [심공] [심공]
 [심공] [심공]
(맹룡 이후에는 바로 집중으로 넘어와 적룡포부터 사용하면 됩니다.)
집중에서 사이클을 2번 돌리는 집중 2사이클입니다.




5. 운영법

하지만 여기에는 "집중에서 2사이클을 온전히 쓸 수 있는가"라는 문제가 남아있습니다.
레이드에선 보스 패턴, 움직임, 기믹 등 다양한 변수가 존재하고 허수에서 치는 것 만큼 이상적인 딜 사이클을 온전히 사용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무엇보다 집중 스탠스로 2사이클을 돌리는 동안 스탠스 전환 버프, 치피증 시너지를 갱신할 수 없다는 치명적인 문제점이 있습니다.
실제로 허수에서 이상적인 집중 2사이클을 돌리는 것도 스탠스 전환 버프 3초, 치피증 시너지 2초가 남을 때 집중 사이클이 끝날 정도로 촉박한 것이 현실입니다.

현실적인 운영을 위한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집중 스탠스에서 연가심공을 최대한 빨리 활성화하는 것
집중 스탠스에서 연가심공을 활성화하는 타이밍은 첫번째 사두룡격을 쓴 다음입니다.
그리고 쿨타임 감소를 최대로 활용하는 방법은 집중 스킬을 쓰자마자 운명을 발동하는 것 입니다.
그러면 저희는 사두룡격을 누르자마자 연가심공을 써야 쿨타임을 최대한 줄일 수 있습니다.
쿨타임 감소 효과는 집중 사이클 종료까지의 시간 감소로 이어집니다.
이는 보스에게 사이클을 최대한 적중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연가심공을 쓰는 타이밍은 위와 같습니다.
사두룡격의 스킬 피해가 적용되기 전에 연가심공을 사용해야 합니다.
이 경우, 사두룡격의 속행(쿨감 16%)이 연가심공 쿨감(60%)보다 늦게 발동되면서 쿨타임 감소 효율을 조금이나마 더 가져갈 수 있습니다.

2. 스탠스 전환 버프/치피증 시너지가 끝날 쯤 이라면 과감히 남은 스킬을 버릴 것
청룡진의 치피증 시너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이 수치를 GPT에게 주고 시너지가 없을 때의 파티 딜 손해를 계산했습니다.
(창술 치명 확률 80%, 나머지 딜러 100% 기준)

파티로 약 7.47% 손해, 높진 않지만 딜에 확실한 영향을 주는 수치입니다.

창술사의 스탠스 전환 버프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 수치를 GPT한테 주고 버프가 없을 때의 딜 손해를 계산했습니다.
(치명타 확률 80% 고정, 이속 총 140% 및 돌대 전각(추가 이속의 40%) 기준)

약 44.28%, 거의 반이 날아가는 셈입니다.

온전한 딜 사이클을 고집하며 스탠스 전환 버프/치피증 시너지 갱신을 포기한다면 그로 인한 딜 손해는 굉장히 큽니다.
그렇다면 온전한 딜 사이클보다 스탠스 전환 버프/치피증 시너지 갱신에 초점을 두고 운영하는 것이 옳겠습니다.

위에서 소개한 사이클대로 집중 스탠스로 넘어왔을 때의 스탠스 전환 버프와 치피증 시너지 시간 차이입니다.
스탠스 전환 버프 시간이 치피증 시너지 시간보다 1초 정도 많은 모습입니다.
집중 스탠스에선 본인 버프/보스 디버프를 확인하며 자신의 사이클을 조율하시면 됩니다.

정리하자면 집중 스탠스에서의 첫 사이클은 온전히 사용하고,
운명 발동을 통해 쿨이 돌아온 두번째 사이클은 스탠스 전환 버프/치피증 시너지를 확인하며 버프/시너지가 끝나기 직전까지만 사용해야 합니다.
아직 두번째 사이클을 다 쓰지 못했는데 버프/시너지가 끝났다? 남은 스킬을 과감히 포기하고 난무로 바꿔 사이클을 이어가면 됩니다.

"어차피 끝까지 못 돌리는 사이클, 한번만 돌리고 빠르게 난무로 넘어가 스킬 쿨을 돌리면 안되냐?"
사두룡격 후 연가심공까지 사용해 운명을 발동시켰다면 적어도 적룡포/적룡필살은 반드시 사용하고 난무로 넘어가야 합니다.

이 사진은 위에 소개한 사이클대로 5분간 허수를 친 결과입니다.
적룡포와 적룡필살이 전체 딜 비중의 50%를 넘습니다.


해당 자료를 바탕으로 적유굉사 만 쓰고 넘어갔을 때의 사이클과 적룡포 / 적룡필살 / 적룡포+적룡필살 을 추가로 사용 시 데미지 증가량을 비교한 결과입니다.
적룡포 딱 하나만 더 써도 집중 스탠스에서 기존 대비 40% 이상의 데미지 상승을 보여줍니다.
적룡포와 적룡필살을 모두 썼을 때는 120%가 넘는 데미지 상승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즉, 집중 사이클에서 [심공]까지는 ★반드시 사용하고,
그 이외의 집중 스킬은 여유가 될 때만 사용한다고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6. 빌드 정리

아크 패시브부터 보여드리겠습니다.
진화와 깨달음은 기존과 차이 없습니다.
기존 세팅 그대로 쓰시면 됩니다.

집중 2사이클을 쓰실 경우, 도약을 550으로 찍어주시면 됩니다.
542로 쓰실 경우 허수에서 조차 종종 적룡포 쿨이 적룡필살보다 빠르게 돌아올 때가 있습니다.
최대한 쿨 정렬을 하기 위함입니다.


아래는 집중 2사이클 기준 스킬 세팅입니다.

 10레벨 / 3-1-1 / 전설 광분
집중에서 2사이클을 굴림에 따라 난무로 넘어가기 위한 아덴 1칸이 필요 없어지며 아덴에 굉장한 여유가 생겼습니다.
보스 조우 시 아덴이 아예 없어도 선풍+청룡진이면 집중으로 넘어가기 위한 1칸이 생기므로 풍요를 쓸 이유도 없어졌습니다.
광분 말고 속행, 출혈, 중독 등 다른 룬도 가능합니다.

 14레벨 or 11레벨 / 1-1(2)-2 / 영웅 비전 / 겁화 작열
난무 딜 감소로 딜 기댓값이 낮아지며 우베를 채용해도 큰 손해는 아닌 모습을 보입니다.
개인의 취향에 따라 선택하시면 됩니다.
딜링기 보다는 난무 사이클에서의 아덴 수급/무력을 위한 용도입니다.

 14레벨 / 1-3-1 / 전설 질풍 / 겁화 작열
진화의 끝 별 코어 사용 시 1-2-1을 주면 됩니다.
쿨타임 감소로 사용 횟수가 늘며 적룡필살을 누르고 딜 순위 1위를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14레벨 / 1-2(1)-1 / 영웅 질풍 / 겁화 작열
아덴 수급이 널널해짐에 따라 2트포에서 무력화를 챙기는 방법도 생겼습니다.
본인의 취향에 따라 선택하시면 됩니다.

 14레벨 / 3-1-1 / 전설 질풍 / 겁화 작열
적룡포, 적룡필살에 이어 딜 순위 3위입니다.
특별한 점 없이 기존처럼 사용하시면 됩니다.

 14레벨 / 3-3-2 / 전설 속행 / 겁화
집중 스킬 사용 횟수가 늘면서 사두의 총 피해량이 맹룡보다 높아졌습니다.
또한, 사두는 연가심공을 사용하기 바로 직전에 위치한 스킬입니다.
손이 꼬여 사두-연가심공 이 아닌 연가심공-사두 를 쓰는 경우가 종종 있으니 주의 바랍니다.

이 아래는 유틸용 스킬들입니다.

 4레벨 / 1
시너지 보조 / 경면 / 이동기 입니다.

 4레벨 / 2
경면 / 카운터 입니다.

 4레벨 / 2
파괴 / 이동기 입니다.

 4레벨 / 2
아덴 수급을 위함입니다.
선풍+청룡진을 쓰면 조우하자마자 아덴 1칸 이상을 채울 수 있습니다.

 4레벨 / 3 / 전설 압도
경면 / 무력 / 파괴 유틸기 입니다.
무력은 1트포 3을 줬을 때 가장 높습니다. (풀틱 기준)
딜링 스킬로써의 입지는 잃었지만 여전히 좋은 유틸기입니다.

 10레벨 / 1-3-2 / 전설 압도
피면 / 무력 이라는 우수한 유틸기 입니다.
절룡세 외엔 피면이 없던 절정의 구세주 입니다.
쿨타임도 짧아 무력을 넣기에 굉장히 좋습니다.

 4레벨 / 3(1)
시너지 갱신이 신경 쓰인다면 시너지 트포를 채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깨 치기 못 잃어...

 1레벨 or 7레벨 / 2-3
짱짱룡세 입니다.
맹룡을 11까지 내리고 절룡세에 7을 줘 상면으로 쓸 수 있습니다.
DPS 차이는 크지 않았습니다.

보석칸이 2개 남을 텐데 원하시는 아무 보석이나 사용하시면 됩니다.
절룡세/회선창 작열을 추천합니다.


추천 아크 그리드 조합은 적룡연격 - 일점 집중 - 진화의 끝/한 점 돌파  입니다.

일점 집중은 집중 스킬 피해량을 늘려줌과 동시에 적룡포의 피해량을 17%나 증가시킵니다.
딜 비중이 가장 높은 적룡포에 몰아주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진화의 끝은 적룡포 중심의 버프와 360도로 쓸 수 있게 만들어줌으로 활용성이 높다고 생각됩니다.
한 점 돌파는 사이클 비중이 늘어난 집중 스킬의 전체적인 피해량을 올려주기에 좋습니다.


전체적인 스킬 사이클 영상입니다.




7. 추가 정보

적룡포/적룡필살 백어택 100%, 나머지 백어택 75%로 계산했을 때,
제 기준으로 적룡연격 사용 전에 비해 35% 정도의 DPS 증가가 있었습니다.

집중 사이클에서 사두-연가심공 을 쓰고 적룡포/적룡필살 쿨타임이 돌 때까지 몇 초 시간이 빕니다.
적룡포와 적룡필살을 백에 넣는다는 생각으로 백을 다시 잡는 시간으로 활용하면 될 거 같습니다.

청룡진 작열은 안 줘도 쿨 정렬이 됩니다.

적룡연격을 쓰면 전체적으로 스킬이 바로바로 돌아오며 플레이 스타일이 달라집니다.
본인 버프창 / 보스 디버프 를 수시로 확인하기 힘들다면 위에서 얘기한대로 심공-적필/적룡 까지만 고정적으로 쓰면 됩니다.




8. 마무리



저는 두 달 전 쯤에 군대를 전역하고 조금씩 스펙업을 하고 있습니다.
여러분 만큼의 스펙에는 못 미치지만 제 나름대로 알아낸 결과를 공유하여 창술의 답을 찾고 싶었습니다.
적룡연격을 먹고 제대로 쓰는 방법을 찾기 위해 며칠 동안 분석하며 빌드를 고민했습니다.

제가 소개한 빌드는 적룡연격 최대 효율만을 바라본 빌드입니다.
실전은 당연히 이와 다르며 사이클 숙련도도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제대로 운영할 수만 있다면 절정의 고점을 찍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의 연구 결과 만을 가지고 만들었기에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양해 부탁 드립니다.

꼭 모든 분들이 코어를 먹고 연구가 활발해졌으면 좋겠습니다.
직접 연구해보니 힘드네요.. 해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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