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드 연구간 경험
일단 싸이클 대략적으로 익히고 실전 투입했던거가 어중간하게 싸이클 정립 했을때 보다 실전이 잘나왔었음
한3~4주가량은 그냥 어찌저찌 굴렸는데(진전이 딱히 없었음)
이게 싸이클 정립후에 그거 중심적으로 연습하고 그거에 잡아먹혀버리는 경우가 많았던것 같음, 잔여마엘이 중요하다는게 빌드를 계속 볼수록 느껴졌었는데
잔여마엘 보는게 적응하려면 좀 걸림, 특히 본인같은 블레 1캐릭은 실전 숙련도를 올릴 방법이 일반적인 방법으론 드렉뿐인데,
카멘4관, 강습 출시 이후 에기르하드 같은 하위 레이드를 에스더1강무기 끼면서 트라이 파티 양해 구하고 괜찮다고 하면 급타 쉴관(카멘3관, 에기르의 경우 쉴관), 중갑 에포 이런거로 딜 계속 내려서 플레이타임을 늘리는 식으로 해야했음. 게임을 더 하고 싶어도 못하는 구조라서 싹싹 긁어먹어야됌 실전 경험 총량이 중요함. 적당히 적당히 할거면 상관없지만.
일단 빠른버스트를 자주 쓸수록 마엘 관리가 그만큼 중요해짐 결국 최적 싸이클은 깎긴해야돼서(특히 마엘상황보고 마엘 회복싸이클과 트쉐 스택 없을때 트쉐 회복 싸이클은 의식하고 하는게 좋음.) 잔여마엘 보는게 적응 어느정도 됐을때 빌드 정립된걸 다시보면 느껴지는게 다름 운용부분도 그렇고.
어차피 루메루스 허수를 몇주 몇달 치다보면 따로 고정싸이클로 정립 안하고도 dps방어가 돼는 시점이 옴. 애초에 소앱 차징 편차도 있고 해서 잘 정립해서 쳤다 생각해도 목표치 dps 뽑기가 생각보다 까다로움, 특히 짧게짧게 루메루스를 쳤을때는 dps가 높을 수 밖에 없는게
손목 컨디션 최상(휴식하면서 허수치기)으로 하면 좋고, 보통 직각의 조우 싸이클의 경우 첫 싸이클만 좀 쎈 경향이 있는데, 8딜잔재는 마엘 회복 구조가 좀 칼같은 부분이 있어서, 2스택 풀마엘로 스타트하면 짧게는 6싸이클, 길면 10싸이클 가량 마엘 회복이 안돼야되는 구간인데 회복이 진짜 되는 경우가 있음
(조우 싸이클은 압축 되어있고, 원래 3+5 정립싸이클의 1싸이클의 경우 마엘 쿨과 스택 상황을 보면 1스택+6초 쿨타임으로 돌아가는데, 2스택 풀마엘과 조우 압축 싸이클의 경우 이게 1스택+5초가 되어 벌어지는 상황. 이게 마엘 10작일수록 더 큼. 일단 조우 특수성이라고 결론 지었는데, 조우 싸이클이 후속 6~10싸이클까지도 영향을 주는 직업은 많이 없을듯. 마엘 회복을 안해도 회복이 되니 마엘이 없어서 살짝 느려지더라도 회복을 해야하는 싸이클이 없어져, 마엘 공백이 줄어들기때문에 dps가 뻠핑되는구조라고 일단 생각하고 있음)
본인 실전 데이터 경험
개인차가 있을수밖에 없긴한데, 일단 엄청나게 쎈가 그건 아니였음
초반 숙련도로는 7딜한테 발렸음, 아무래도 하위레이드에서 그게 크게 느껴졌는데, 딜 타임이 아무래도 짧다보니 싸이클 단축과 횟수 승부의 장점이 좀 퇴색된것 같고, 메인3노드 차이도 있긴하며(7딜이 한싸이클 딜은쎔) 빠른 싸이클을 돌리면서 지속적으로 백을 잡아줘야하는데 이게 싸이클이 짧고, 적응 전에 정신이 없어지기 때문에 백어택률이 내려갈 상황이 아닌데(백헤드 고정상황인데) 몹 뚫고 가느니 하면서 백어택률이 내려가는 경우도 꽤 있었음
카멘 4관 같은 경우는 패턴 대응력이 훨씬 중요했는데(도우미로 갔기 때문에 일단 당연히 죽으면 안돼고 카운터도 최대한 쳐주려고 했음) 안정적으로 하면 복구력과 살짝의 이동기를 맞바꾼 차이 뿐이지 딜량은 비슷해짐(싸이클만 중점적으로 굴리면 사고나는 경우가 많음. 위험 패턴이 많아서 헤드 어그로도 거의 항상 의식해야되고 빠른 전조 패턴 대응 생각을 해야되기 때문.) 좀 색다른 장점중 하나는 그냥 위급 상황에서 1버블이던 2버블이던 버스트를 피면용, 이동기로 써도 싸이클 빨리 복구해서 다시 원점 챙겨 들어갈 수 있고, 4-2 210줄의 경우 싸이클에서 스킬이 비는 시간이 적어서 그냥 경면계속 이어가면서 무력가능했고 추가적으로 삼손의 경우 일반적인 잔재는 소앱 경면으로 버틴다고 치면 다음 싸이클이 원활하게 안굴러가서 그냥 손놓고 있어야 되는 경우가 있는데, 8딜은 아덴이 풍부해서 소앱을 오로지 3손 경면용으로만 쓰고도 무력 깎는게 수월했음. 이게 초반 숙련도가 적은 시점에 마구잡이로 쳤을때도 이랬음. 블리츠 역할이 컷던듯 7딜이랑 다를게 스핀 블리츠 뿐이니까.
그리고 어느정도는 마엘지속시간 보는거 적응한 시점 후에는(고정 싸이클에 너무 잡아먹히지 않는) 일반적으로 레이드가 길수록 유리함.
레이드가 길다?=>실수할 확률이 높아짐 패턴을 자주 보게 되고 아무래도 복구력이 낮으면 영향이 클건데(이게 마엘 보는게 힘들면 패턴 대응도 안돼고 스킬도 과투자로 낭비가 일어나게 되어 복구력 장점도 초반엔 거의 없을수도 있음. 이런 경우 그냥 해왔던 7딜이 나음) 적응 후에는 저 복구 장점으로 계속 대응하면됌 어차피 허수 구조 보면 알겠지만 절대로 절대로 저렇게 못굴림(모르둠만 6싸이클+가량 안쉬고 이을수 있음)
그리고 싸이클이 짧다보니 싸이클 횟수로 승부를 봐야하는데 레이드가 짧아질수록 불리함 레이드 짧으면 리스크도 줄어드는편이고(짤패횟수적음) 이러면 7딜도 괜찮아짐 리스크가 줄어드는 경향과 한싸이클이 쎄고 백어택률도 조금은 더 7딜쪽이 높을수도 있어서(스핀도 있긴하고, 단판 백어택률은 어느 한쪽이 유의미하게 높을수도 있음 뭐 이건 8딜에게도 나쁜조건은 아닐수도있지만)
그래서 일단 저 빌드 숙련도를 쌓으면 현재 기준으론 딜이 빡빡한 버스 컨텐츠와 트라이 파티 도우미로 갔을때 제일 이상적임. 본인 기준 그냥 저냥 3막하드 편히 가는 정도의 스펙인데 저번주에 반고정 지인으로만 구성된 즐로아 평균 2200은 될까 말까한 8인 공대에서 모르둠 7분이 남았음. 최강점인 모르둠도 점점 딜찍화 되가는거임 1,2지파 짤패 횟수가 줄어들었음. 분당버스트는 생각보다 낮았고.
그리고 다른 차별화 장점은 누적 무력화수치임 그냥 이건 해보면 바로 느낄수 있는데 스킬 안쉬고 굴리고 좀 숙련돼면 찐무 되는 속도가 다르다는게 느껴질거임 레이드 결과창 섬멸자 수치도 그냥 올라가는게 바로 보임
8딜잔재로 무력화 수치를 진건 내 경험상 하드3막 1관이나 2막2관같은 기믹이나 특정 패턴에만 무력을 하는 경우 한두번 검기 맞고 침묵걸려서 무력화 패턴에 몇초간 공백이 생기면서, 흰노파보때 내가 무력 말고 원에 들어가야하거나 얼고난 후에 빙결 안풀어줘서 무력을 못하는경우등에 그 사이에 무력화 빡세게 넣은 다른 직업이 있는 경우 제외, 일반적인 찐무가 있는 레이드에서 섬멸자 수치는 거의 항상 밑줄임
개인 사견
그냥 8딜 잔재는 재밌음. 원래도 황제 알카 같은거 나중에라도 꼭 해보고 싶다고 생각하고 있었는데(시즌2황제. 황후는 잘모름) 뭔가 6캐릭에 비집고 들어가기도 애매한것 같고 체방 낮은것도 있는데, 시즌3오고 황후 안하고 왜 황제를하는가 하는 느낌인것 같아서 일단 안키우고 해당 경험을 해볼 생각은 좌절됐었는데(카던이 불편하다는 부분도 봐서 그것도 큰듯 배럭은 카던이 편해야됌) 비슷하게 굴리는 느낌이 있어서 개인적으로 매우 만족스러웠음
그리고 일단 재밌기 때문에 해보라고 권유할 수도 있는거임. 게임이다보니 그냥 즐기면 된다는 입장인데, 보면 다른 직업들도 매번 연구를 하고 있음. 따로 스펙업을 안하고도 자기 직업 고점을 항상 깎고 있는거임. 연구와 발전은 막을 수 없음 누군가는 반드시 하고 있기때문에.
다만 버스트 같이 진짜진짜 깎을게 없는, 구조도 다른 방식으로 접근하지 못하면서 패치가 없는 경우만 손가락만 빨 수 밖에 없는 상황임.
잔재도 그런줄 알았음. 8딜 빌드 잘 봐보셈 저게 패치 하루됐다고 나올 수 있는 빌드 같음?
저거 몇몇 사람들의 몇달 실전 경험으로 계속 깎아내려온 빌드임 그냥 보면 알 수 있음. 처음 내가 허수 봤을때 이게 뭐냐 싸이클 있는거냐 싶기도 했고(고정 싸이클 정립과 원리 알아내기가 초반에 좀 힘들었음 당시엔 손도 좀 느렸던것 같음), 저게 허수가 저런데 실전이 돼냐? 해서 결과값(가족사진)을 봤더니 성적이 나오는거임
허수구조가 너무 어려운데 성적이 나온다=> 무조건 실전이 좋다
이건 꼭 해봐야됌
너프 걱정? 그런걸 왜함 지금 당장 즐길 수 있는 빌드인데 안할 이유 없음
너프 걱정이 그렇게 된다면 그냥 생각을 지우셈 어차피 본인이 싫다고 바뀌는건 없음 너프 안먹을수도 있는거고(밸패는 언제나 상대적으로 이뤄짐, 다른 직업도 매번 연구하면서 강해지는것도 분명히 있음) 연구 절대 못막음 누군가는 하고 있다니까?
게임을 재미로 하는거고
심지어 나름 고레벨빌드임(오순5, 작열레벨 요구치 높은편) 돈을 써야 할 수 있는 경험임.
그냥 재밌으니까 해보라는거임 새로운 경험이니까.
잔재가 그렇다고 빌드 변경및 발전을 안해왔나? 아님 내가 원래 아는 잔재는 마엘 퀵캐도 없었음 뭐 이건 개편 받은거긴 하지만, 따로 패치가 없어도 빌드 변형과 연구, 발전은 계속 이뤄져왔음.
요즘은 8딜 잔재 하면서 마엘 지속시간같은거 버프 창 말고 윗쪽 캐릭터 옆에 표시해줬으면 하는듯(호신투기 쿨타임 돌아가는거 표시되는거 비슷하게?)
그리고 공략글 한번 봐보셈
빌드 완성도 제껴두고, 좋냐 마냐 제껴두고
글에서 정성이 안느껴짐? 저거 굳이 저렇게 안만들고 대충 떼워도 됌. 이거 재밌어요~ 하고 그냥 스킬렙 트포 보석 스킬룬 보여주고 영상조금 투척으로 끝내도 된다는거임
잘 생각해보셈 그냥 즐기면 되는거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