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아크그리드 업데이트로 슈잔이 생각보다 괜찮게 나오게 되는 것 같아 유의사항을 올릴 겸 왔습니다.
다른 분들 게시글 보다보니 댓글에 약간 혼동을 하시는 분도 있는 것 같아서요.
아크그리드는 저번 라이브에서 알려준 대로 기존의 플레이 감성을 해치지 않는 선에서
성능을 향상 시키는 방향이 나올 것이라고 했고 즉잔/슈잔이 나눠질 것과 스킬 한 가지를 강화 시킬 것은 예상했으나 그 한 가지 스킬을 블리츠 또는 앱소버를 올려줄 것이라 생각했는데 생각치도 못하게 페이탈이 픽 됐네요.
페이탈의 경우에는 이번 글에서는 아직은 어느 정도의 효율이나 데미지를 보여줄지 모르겠어서 제외하겠습니다.
(대충 계산해보면 데센 대체 같기는 한데 시전 속도가 얼마나 될지 모르겠어요)
!!잔재된 기운 및 버스트 모두 해당 각인에 적용되는 코어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코어 옵션의 효과를 활성화 하기 위해서는 깨달음 4티어 메인 노드 활성화가 필요하기 때문에 다른 각인에 달린 스킬의 효과를 보기 위해 코어를 교차해서 사용하는 것은 불가능 합니다.
세세한 값 계산보다는 단순 정리입니다
먼저 현재 잔재 블레의 주 메타이자 흔히 즉잔이라 부르는 셋팅 입니다.
강화 되는 스킬
공개된 메커니즘은 버스트를 사용하여 트쉐, 터닝, 데센의 시전 속도 및 피해량을 증가 시키는 구조이며 현재 구조에서 시전 스킬 상향 패치를 받을 경우 쿨이 안돌아오는 경우를 생각할 수 있으나 쿨초 기믹이 나오는 경우를 생각하면 그리 나쁘진 않을 것 같습니다.
별 옵션에서 트쉐가 아닌 터닝 피해량을 크게 증가 시켜주는데 저정도로는 현 딜 분배는 크게 달라질 것 같지 않구요.
사람마다 편차가 있겠으나 데센의 딜 비중이 현재 약 10% 앱소버 12~4% 버스트가 16~17%정도 인점을 감안하면
기존 앱소버보다 높은 딜파이를 데센이 가져가게 될 것 같기도 합니다.
기존의 플레이 감성, 셋팅에는 큰 변화는 생기지 않을 것 같아요.
다음으로 기존 잔재 블레의 근본이라 할 수 있는 슈잔/차잔 입니다.
강화 되는 스킬
공개된 메커니즘은 기존 슈잔과 완전히 동일하며 기존 차징 3신기+초각성스킬 브레이킹 문을 강화 하는 형태로 구성된 것으로 보입니다.
즉잔과는 다르게 슈잔은 현 메타에서 생존한 블레의 플레이 감성을 좀 더 예전으로 돌릴려는 듯 다크악셀에 시너지를 넣어 스핀 또는 터닝의 자리를 대체하기 위함으로 보입니다만 다크악셀의 쿨타임을 고려하면 기존 스핀/터닝 구조가 아직은 더 좋을 것 같습니다. 다만 터닝/닼셀로 2피면 2시너지는 채용할 가치는 있어보입니다.
눈여겨 볼 점은 운명 발동시 차지 스킬의 3회 피증 및 차지속도 40%가 붙어 있다는 점에서 기존 슈퍼차지 각인이 가지고 있는 차지 속도 증가와 완벽히 동일하다는 점입니다.
해당 코어를 통해 슈퍼차지 각인 때문에 기존의 셋팅에서는 버스트와 데센 등 유의미한 딜량을 보여주는 스킬들이 딜증을 받지 못했던 점에서 해당 기믹으로 슈퍼차지를 뺀 형태를 기대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 운명 효과 후 차지 딜증이 3회 라는 점에서 보이드가 10% 딜증을 받았으나 사용하지 않는 즉발/슈잔을 섞은 형태도 가능은 해보입니다만 이는 효율이 좋지는 않아보입니다.
다만 슈퍼차지 각인을 제외 할 경우 유물 각인 기준 차지 스킬 21% 피해량 증가를 받지 못한다는 점과 더불어
기존 슈잔이 사장된 가장 큰 이유로 뽑히는 브레이킹 문의 너무 느린 차지 시간, 낮은 데미지를 고려한다면
현재 슈퍼차지 각인을 제외시 브레이킹 문의 차지 시간에 변화가 없어 사용감에 불편함을 그대로 가져간 채
다른 주력기인 블리츠/소앱/보이드의 큰 딜상승은 어려워 보입니다.
때문에 슈잔의 방향성은 기존 슈퍼차지를 그대로 채용하며 브문 및 블리츠의 차지 시간을 대폭 단축하고 기존보다 강화된 소앱을 사용한 딜몰이가 슈잔의 방향성 같습니다.
피해량 증가의 경우는
일반 스킬 4%, 차징 5%, 운명시 차징6% , 차징 3신기 16%의 피해량 증가를 받아
각 스킬 별 최대 블리츠39% , 소앱 49% , 보이드 41% 브문 27%의 피해량 증가 효과를 받을 것 같습니다.
(단순 수치 합산 입니다. 상세한 계산은 나중에)
마지막으로 페이탈 웨이브 입니다.
강화 되는 스킬
개인적으로는 이번에 잔재, 버스트 모두 사용 가능한 블리츠, 잔재 안에서도 즉잔, 슈잔의 감성을 모두 챙길 수 있는 앱소버 둘 중 하나의 스킬이 강화되는 형태일 것으로 생각했으나 생각치도 못한 페이탈이 나오게 되었습니다.
블레 특히나 잔재 상향 이후 잔재를 하게된 분들은 페이탈 웨이브가 뭐하는 스킬인지 처음 봽는 분들이 계실거라 생각됩니다. 과거에 일반 스킬 상향시 아주 잠시 잔재의 사용이 연구된 적이 있으나 얼마 안가 버려졌습니다.
(이런 스킬 입니다.) (아크그리드가 데스웨이브 트라이포드를 강화하기 때문에 해당 트포 적용하였습니다.)
기존의 페이탈의 문제점은 낮은 딜, 낮은 무력화, 느린 시전속도와 좁은 범위 였는데
그 점을 개선하기 위한 방향으로 보입니다.
공개된 메커니즘은 터닝 시너지(운명) 이후 사용하는 페이탈의 데미지 대폭 강화 입니다.
복합적으로 보았을 때 항시 쿨감 4초, 시전속도 30% 항시 피해량 44% 증가, 터닝 사용 직후 쿨초 및 피해량 16% 증가 기믹을 들고 나왔으며 이는 기존 즉잔 유저들이 가지고 있는 데센 또는 트쉐 스킬을 대체하기 위함으로 보입니다.
(현 즉잔 스킬셋에서 페이탈이 갖고 있는 아덴 충전량이나 상향될 딜을 고려했을때 대체할 수 있는 자리라 생각되는 위치)
트쉐, 데센에 비해서 페이탈의 경우 이동기가 아니며 시전속도 상승이 얼마나 큰 효과를 불러올지 모르기 때문에 현재로는 이동기를 겸하는 데센과 트쉐 그리고 데센과 다른 일반 스킬들을 강화 시켜주는 코어 4번 에 비해 얼마나 큰 효과를 줄지는 아직은 모르겠습니다. 선택지를 충분히 주기 위해서는 현재 페이탈이 시너지로 사용하는 터닝보다 살짝 강한 정도 데미지을 생각했을 때 기존 데센과 비슷하거나 훨씬 더 쎈 정도로 딜증을 받거나 아예 다른 플레이 감성을 주도록 개선을 하여 아예 플레이 감성을 변화 시켜주는 방향이 필요해 보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재미로는 사용해 봐도 되겠지만 현재 메타에서는 개선되는 슈잔 만큼의 플레이를 바꿀 메리트는 없다라고 생각됩니다.
요약
1. 즉잔 하던대로 해도 괜찮아 보임
2. 슈잔 상향 꽤 커보임 다만 기존에 있던 단점을 보완 하기엔 아직 부족함
3. 아직은 페이탈 재미로만 써보면 좋을 듯 정확한 데미지나 시전속도를 봐야 알 수 있음
글솜씨도 없고 대충 정리한거라 이해가 안되시는 부분 이나 궁금한거 있음 테스트 해보고 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