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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충모닉 트포 및 변신 사이클 정리

마용
댓글: 9 개
조회: 1687
추천: 8
2025-11-14 20:41:00

본 게시글은 충모닉의 변신 사이클의 종류와 역사(?)에 대해 복기하고
현 시점에 어떤 변신 사이클이 사용 가능하고 어떤 변신 사이클이 최선인지 분석하는 글입니다.

작성자는 거진 4년 이상을 2풍요 4스킬 데시 사이클을 사용했는데,
최근 들어 크라티오스 혹은 종막 하드 & 더퍼 영상이나 방송 등을 통해
상당히 많은 분들이 3풍요 4스킬 제노 사이클을 사용하시는 것을 보고
해당 사이클이 정확히 어떤 장단점을 가지고 있는지 해당 글을 통해 이론적으로 정리해보고
이번 주, 엔드 컨텐츠에서 실 사용도 해보며 느낀 점을 포함해 향후 사용할 사이클을 정해보려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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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신 사이클 설명에 앞서 각 스킬 별 추천 트라이포드와 그 이유를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아래 추천 스킬 정보는 '카제로스 레이드 - 종막 : 최후의 날' 기준 정보입니다.


< 기본 7스킬 >

데슬 (131) : 피해 증폭 (1) / 날렵한 움직임 (3) / 연속 돌진 (1) or 기습 돌진 (2)
그랩 (322) : 재빠른 손놀림 (3) / 잠식하는 힘 (2) / 뻗어 나가는 손 (2)
하울 (322) : 재빠른 손놀림 (1) or 피해 증폭 (3) / 잠식하는 힘(2) / 분노의 괴성 (1) or 마이티 로어 (2)
비전 (231) : 빠른 방출 (1) or 집중 방출 (2) / 잠식하는 힘 (3) / 즉시 방출 (1)
데시 (211) : 재빠른 손놀림 (2) / 약점 포착 (1) / 냉혹한 손 (1) or 집중 공략 (2)
제노 (331) : 우직함 (3) / 파멸의 주먹 (3) / 잠식 강화 (1)
라클 (232) : 우직함 (2) / 뇌진탕 (3) / 죽음의 손아귀 (2)


< 선택 1스킬 >

쓰임 (331) : 재빠른 찌르기 (3) / 깊게 찌르기 (3) / 잠식하는 힘 (1)
스다 (112) : 재빠른 손놀림 (1) / 강인함 (1) / 스피닝 마스터 (2)







시너지 + 파괴 + 체인 + 이속버프 + 경면
억제, 충동 양쪽 모두에게 필수나 다름없는 갓갓 스킬


스킬 스펙
시너지 + 파괴 1 + 경직 면역 / 10초 쿨

추천 트포
 피해 증폭 (1) / 날렵한 움직임 (3) / 연속 돌진 (1)



1트포 '피해 증폭 (1)' 과 2트포 '날렵한 움직임 (3)' 은 고정입니다.


3트포의 경우 '기습 돌진 (2)' 을 사용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기습 돌진 (2)' 의 경우 이동 거리 4m 증가 + 몬스터 관통 이기에
사멸억제가 백을 잡기 위해 사용하거나 이동 거리 체감이 좋아 사용하는 경우로 보입니다.

'데모닉 슬래쉬' 의 기본 이동 거리는 7m
3트포 선택에 따라 체인 14m vs 일반 11m 가 됩니다.

참고로, 데모닉의 기본 스페 이동기인 '러쉬' 의 이동 거리는 6m 입니다.


시너지 + 파괴 + 이속버프 + 경면의 갓갓 스킬이기에
개인적으로는 3트포 '연속 돌진 (1)' 사용을 권장합니다.





경면은 없지만 빠른 시전 속도로 오프닝을 여는 주요 잠식 수급 스킬


스킬 스펙
없음 / 18초 쿨

추천 트포
 재빠른 손놀림 (3) / 잠식하는 힘 (2) / 뻗어 나가는 손 (2)



2트포 '잠식하는 힘 (2)' 은 충모닉이라면 당연히 고정입니다.
2트포 '꿰뚫는 손 (3)' 의 경우 잠식 억모닉이 사용합니다.


3트포 '뻗어 나가는 손 (2)' 사용을 권장합니다.
'거대한 손아귀 (1)' 보다 데미지도 높고 후딜레이가 약간 짧습니다.


이미 시전 속도나 딜레이가 상당히 빠른 만큼 조금이라도 딜을 올리고자
1트포 '재빠른 손놀림 (3)' 대신 '급소 타격 (1)' 을 쓰시는 경우가 있는데
애초에 인간폼 스킬 전체 딜지분 합이 1% 언저리라 차이가 거의 없습니다.
경면이 없는 스킬인 만큼 1트포 '재빠른 손놀림 (3)' 사용을 권장합니다.





충동 시너지 유효율 나락 방어기, 주요 잠식 수급 스킬


스킬 스펙
시너지 + 파괴 1 / 24초 쿨

추천 트포
 피해 증폭 (3) / 잠식하는 힘(2) / 마이티 로어 (2)



2트포 '잠식하는 힘 (2)' 은 충모닉이라면 당연히 고정입니다.


빗나가면 큰일이 나버리는 주요 잠식 수급 스킬인데 경면이 없습니다.
따라서, 끊길 리스크 최소화 + 변신 사이클 단축을 위해
1트포 '재빠른 손놀림 (1)' 을 사용하시는 분들이 꽤 있는데

개인적으로는 시너지 유효율을 높이기 위해 1트포 '피해 증폭 (3)' 사용을 권장합니다.


3트포의 경우 취향에 따라 선택이 갈립니다.
아무런 효과가 없는 '분노의 괴성 (1)'
공격 범위가 25% 증가하지만 시전 시간이 길어지는 '마이티 로어 (2)'

저도 분노의 괴성이 딜레이 짧다 해서 한동안 사용해봤는데 범위가 짧아도 너무 짧습니다.
경면도 없는데 보스에 딱 붙어서 쓰려니 진짜 미칠 것 같아요.

개인적으로는 공격 범위가 증가하는 '마이티 로어 (2)' 사용을 권장합니다.





보스님 제발 풀틱 맞아주세요 제발 움직이지 말아주세요
단연코, 충동유저를 가장 많이 울린 주요 잠식 수급 스킬


스킬 스펙
경직 면역 / 24초 쿨

추천 트포
 빠른 방출 (1) or 집중 방출 (2) / 잠식하는 힘 (3) / 즉시 방출 (1)



2트포 '잠식하는 힘 (3)' 은 충모닉이라면 당연히 고정입니다.


3트포 '즉시 방출 (1)' 은 충동이든 잠식 억제든 고정입니다.
기적의 선택률 100% ㅋㅋㅋㅋ 비전 차지 엿이나 먹어


1트포의 경우 '빠른 방출 (1)' 또는 '집중 방출 (2)' 로 갈립니다.
'집중 방출 (2)' 이 '빠른 방출(1)' 보다 잠식 게이지 수급량이 높습니다.

따라서, 잠식 억제도 '집중 방출 (2)' 을 사용하는데
유난히 '빠른 방출(1)' 선택률이 높습니다.

3풍요 or 4풍요 빠방 제노 사이클을 사용하는 유저가 생각보다 많은가?
라기엔 다른 스킬 트포 선택률이 조금 이상하긴 합니다.

아무튼, 차후 설명할 사이클 중 본인이 선택한 사이클에 따라
1트포는 '빠른 방출 (1)' 또는 '집중 방출 (2)' 중에서 선택하시면 됩니다.





짤딜이라고 하기도 민망한 개미눈꼽딜을 가진 주요 잠식 수급 스킬


스킬 스펙
경직 면역 / 27초 쿨

추천 트포
 재빠른 손놀림 (2) / 약점 포착 (1) / 냉혹한 손 (1) or 집중 공략 (2)



1트포 '재빠른 손놀림 (2)' 사용을 권장합니다.
과거 딜을 조금이라도 끌어 올리기 위해 '출혈 효과 (3)' 도 사용했었으나
현재 종막 하드 2관 기준 데시메이트의 딜 지분은 0.35% 언저리입니다.

2풍요 4스킬 데시 변신 사이클 사용 시에 2AS 1X 를 굴리다 보면,
데시 쿨이 돌지 않아 제노를 섞어야 하는 경우가 생기기 때문에 
'빠른 준비 (1)' 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긴 한데 이건 비추천합니다.


2트포 '약점 포착 (1)' 은 고정입니다.
'치명적인 일격 (3)' 이 '약점 포착 (1)' 보다 데미지 낮습니다.


3트포의 경우 본인의 변신 사이클에 따라 선택하시면 됩니다.
집방 → '냉혹한 손 (1)' / 빠방 → '집중 공략 (2)'

저는 집방 비전 풀틱 자체의 스트레스보다도 보스가 움직여 데시 냉손 후속타가 안 맞으면
제노 or 라클을 한 번 더 사용해야 변신이 가능한 부분이 더욱 스트레스였어서
데시 집공을 쓰기 위해 비전 빠방 사이클을 사용 중입니다.





시전 속도 조금만... 잠식 수급량 조금만... 아니면 피면이라도 ㅠ
뭔가 많이 아쉬운 주요 잠식 수급 스킬


스킬 스펙
파괴 1 + 경직 면역 / 12초 쿨

추천 트포
 우직함 (3) / 파멸의 주먹 (3) / 잠식 강화 (1)



3트포 '잠식 강화 (1)' 은 충모닉이라면 당연히 고정입니다.


2트포 '파멸의 주먹 (3)' 사용을 권장합니다.
현재 빠방악계 사이클은 사용할 이유가 없습니다.
'악마와의 계약 (2)' 직접 써보시면 알겠지만 조작감 JOAT 입니다.


1트포의 경우 데시메이트와 마찬가지로
과거 딜을 조금이라도 끌어 올리기 위해 '급소 타격 (2)' 도 사용했었으나
현재 종막 하드 2관 기준 제노사이드의 딜 지분은 0.2% 언저리입니다.

 개인적으로는 1트포 '우직함 (3)' 사용을 권장합니다.





카운터 성능만큼은 최상급인 서브 잠식 수급 스킬


스킬 스펙
카운터 + 파괴 2 + 경직 면역 / 12초 쿨

추천 트포
 우직함 (2) / 뇌진탕 (3) / 죽음의 손아귀 (2)



1트포 '우직함 (2)' 사용을 권장합니다.

충동 기준 카운터를 위해 '빠른 준비 (1)' 사용하느니
변신해서 데스 클로 (W) 쓰면 그만이고

딜 상승을 위해 '약점 포착 (3)' 을 사용할 이유도 없습니다.


2트포의 경우 정말 순수 취향의 영역입니다.

옛날옛적에는 무력+기믹 국밥 충모닉이었을지라도
현 시점에서는 무력이 부족하진 않을 뿐 넉넉하지도 않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저는 2트포 '뇌진탕 (3)' 을 사용 중입니다만,

딜 상승을 위해 '치명적인 일격 (2)' 를 사용하는 게 아니라면 뭐....
사용 편의성을 위해 '거대한 손 (1)' 을 사용해도 아무런 문제 없다고 생각합니다.


3트포는 '죽음의 손아귀 (2)' 고정입니다.

과거, 3트포 '착취의 손아귀 (1)' 사용 시
홀딩 내내 카운터 판정을 가지는 개사기 스킬이었으나
얼마 안 가 해당 트포를 사용 시 카운터가 불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마! 쓰임을 써야 진짜 충모닉 아니겠나!
서브 잠식 수급 스킬


스킬 스펙
없음

추천 트포
 재빠른 찌르기 (3) / 깊게 찌르기 (3) / 잠식하는 힘 (1)



1트포 '재빠른 찌르기 (3)'
2트포 '깊게 찌르기 (3)'
3트포 '잠식하는 힘 (1)' 
모두 고정입니다.


애시당초 쓰임의 채용 목적 자체가 2풍요 집방비전 4스킬 변신 사이클 기준
비전 풀틱이 빗나가도 그 외 7스킬을 모두 적중시키면 변신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 데슬, 그랩, 하울, 데시, 제노, 라클, 쓰임 )

1트포 '재빠른 찌르기 (3)' 은 모션 단축,
2트포 '깊게 찌르기 (3)' 은 잠식 수급량 상승이라
다른 트포로 교체 불가능합니다.


3풍요 빠방제노 4스킬 변신 사이클 기준으로는
쓰임의 중요도가 굉장히 많이 내려가서 스다를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스다 사용감이 JOAT라 그냥 쓰임 쓰고 있습니다.





스다를 쓰는 당신... 혹시 GAY♂ 이신가요?
데모닉 인간폼 유일한 피면 스킬


스킬 스펙
파괴 1 + 경직 면역 + 피격 면역

추천 트포
 재빠른 손놀림 (1) / 강인함 (1) / 스피닝 마스터 (2)



1트포 '재빠른 손놀림 (1)'
2트포 '강인함 (1)'
3트포 '스피닝 마스터 (2)' 
모두 고정입니다.


애시당초 오직 피면 하나를 위해 채용하는 스킬이므로
2트포 '강인함 (1)' 이 고정인 이유는 설명할 필요조차 없습니다.

오잉? 피면 스킬이면 재손 안 쓰고 피면 시간 늘리는 게 좋은 거 아닌가요?

'스피닝 다이브' 의 기본 이동 거리는 4m 이며,
3트포 '스피닝 마스터 (2)' 사용 시 막타 및 파괴 삭제 + 이동 거리 4m 증가 인데
1트포 '탁월한 기동성 (2)' 또한 이동 거리가 4m 증가해서

1트포 '탁월한 기동성 (2)' + 3트포 '스피닝 마스터 (2)' 하면
무려 12m를 빙글빙글 돌며 이동하는 괴랄한 이동기가 탄생합니다.
이동 거리든 모션 프레임이든 너무... 길어요...

1트포 '탁월한 기동성 (2)' + 3트포 '피니쉬 다이브 (1)' 보다는
1트포 '재빠른 손놀림 (1)' + 3트포 '스피닝 마스터 (2)' 사용을 권장합니다.


솔직히, 카멘 더퍼 + 4관 시절 스다 채용하고서
잠식 스킬 빗나가 10초씩 산책하는 충동 보면 뺨 마려웠습니다.

물론, 저는 상남자답게 쓰임쓰고 후딜패턴억까로 낙사당하면
시원하게 욕 먹고 죄송합니다 도게자 박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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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별 추천 트라이포드 설명이 끝났으니 변신 사이클의 역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Omen1' 님의 220127 게시글 '충모닉 변신 특화 필요수치 정리'



과거 충모닉의 대표적인 변신 사이클 3종과 각 사이클에 따른 특화 최소컷이 정리되어 있는 게시글입니다.


과거 충모닉의 변신 사이클은 크게 4스킬 데시 / 4스킬 제노 / 5스킬 빠방악계 3종을 사용했습니다.


당시 기준 잠식 스킬 별 잠식 게이지 수급량 순위 및 그에 따른 풍요룬 우선순위는 아래와 같습니다.

잠식 게이지 수급량 순위 : 비전 (집방) > 비전 (빠방) > 하울 > 제노 (파주) > 데시 > 그랩 > 제노 (악계)
풍요룬 장착 우선 순위 : 비전 > 하울 > 제노 > 데시 > 그랩



1. 4스킬 데시

전영 [ 비전 (전설 풍요) + 하울 (영웅 풍요) ] 기준 특화컷 1798
전영영 [ 비전 (전설 풍요) + 하울 (영웅 풍요) + 데시 (영웅 풍요) ] 기준 특화컷 1660

그랩 - 비전 - 데시 - 하울로 가장 빠르게 변신하는 사이클입니다.


2. 4스킬 제노

전영 [ 비전 (전설 풍요) + 하울 (영웅 풍요) ] 기준 특화컷 1774
전영영 [ 비전 (전설 풍요) + 하울 (영웅 풍요) + 제노 (영웅 풍요) ] 기준 특화컷 1632

그랩 - 비전 - 제노 - 하울로 데시보다는 살짝 느리지만 특화컷이 25 낮습니다.


3. 5스킬 빠방악계

전영 [ 비전 (전설 풍요) + 하울 (영웅 풍요) ] 기준 특화컷 1743
전영영 [ 비전 (전설 풍요) + 하울 (영웅 풍요) + 데시 (영웅 풍요) ] 기준 특화컷 1609

그랩 - 비전 - 제노 - 데시 - 하울로 5스킬이라 가장 느리긴 하지만,
빠방비전으로 비전이 빗나가는 리스크를 최소화한 사이클입니다.
5스킬 사이클인 만큼 특화컷이 굉장히 낮습니다.



이 시기에는, 목걸이 (특성 최대 500/500) / 귀걸이 (특성 최대 300) x2 / 반지 (특성 최대 200) x2 와
팔찌 (특성 최대 120/120) / 내실 (카드도감+물약) 특성 / 펫 특성 10% / 를 통해 세팅을 했었는데
특화 악세 및 팔찌가 워낙 비쌌던 만큼 4스킬 데시 특화컷 1798은 정말 괴랄한 수치였습니다.

따라서, 정말 큰 돈을 투자한 게 아니라면 특화 1800은 커녕 1740을 넘기기도 힘들었었고
그렇다고 빠방악계를 쓰기는 싫은데 영웅 풍요 2개가 없는 사람이 많았기에
전영희 또는 전희희 4스킬 제노 사이클이 가장 많이 사용되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이후, 23년 05월 17일 잠식 수급 스킬의 수급량에 소폭이나마 대대적인 업데이트가 있었습니다.


 '로스트아크' 230517 공지사항 '5월 17일(수) 업데이트 내역 안내 (내용추가)'
https://lostark.game.onstove.com/News/Notice/Views/2405https://lostark.game.onstove.com/News/Notice/Views/2405
     제노사이드
  • 잠식 게이지 획득량이 14.6% 증가하였습니다.
     데몬 비전
  • 잠식 게이지 획득량이 2.7% 감소하였습니다.
     데몬 그랩
  • 잠식 게이지 획득량이 17.9% 증가하였습니다.
     라이징 클로
  • 잠식 게이지 획득량이 10.1% 증가하였습니다.
     피어스 쏜
  • 잠식 게이지 획득량이 15.0% 증가하였습니다.
     하울링
  • 잠식 게이지 획득량이 4.9% 증가하였습니다.
     데시메이트  
  • 잠식 게이지 획득량이 2.5% 감소하였습니다.


아래는 230517 패치 이후 작성된 게시글들입니다. 


↓ '와우존' 님의 230516 게시글 '충모닉 트포레벨별 특화표 (24.10.18 수정)'




↓ '크륵찍' 님의 230517 게시글 '충모닉 잠식스킬 수급량 순위변동'



이에 따라, 잠식 게이지 수급량 순위에 소폭 변화가 생겼습니다.

패치 전 : 비전 (집방) > 비전 (빠방) > 하울 > 제노 (파주) > 데시 > 그랩 > 제노 (악계)
패치 후 : 비전 (집방) > 비전 (빠방) > 하울 > 제노(파주) = 그랩 > 데시 = 제노 (악계)


풍요룬 장착 우선 순위도 변화하였습니다.

패치 전 : 비전 > 하울 > 제노 > 데시 > 그랩
패치 후 : 비전 > 하울 > 그랩 > 제노 > 데시


해당 패치 이후, 특화컷 자체가 상당히 내려가며 5스킬 빠방악계 사이클은 사실상 죽었습니다.

4스킬 데시 특화컷 : 전영 1798  전영 1725 /  전영영 1660 → 전영영 1571
4스킬 제노 특화컷 : 전영 1774 → 전영 1629 /  전영영 1632 → 전영영 1500


이렇듯 나름대로 꽤나 큰 변화가 일어났음에도 불구하고,
충모닉의 변신 사이클이 변화하지 않았던 이유는 시즌2의 경직된 세팅 구조 때문이었습니다.


시즌 2 : 공이속 15.5%     [ 갈망 (12%) + 만찬 (3.5%) ]
시즌 3 : 공이속 14%     [ 갈망 (9%) + 만찬 (5%) ]

사실 이렇게만 놓고 보면, 시즌3 아크패시브로 변화하며 공이속이 줄어들기만 한 것 같지만

기존 충모닉의 주요 세트 장비였던 환각 세트 3Lv의 치적 28%가
아크패시브 3T 혼신의 강타 2Lv (24%) + 아크패시브 2T 예리한 감각 2Lv (8%) 로 바뀌었고

아드 유각, 반지, 팔찌 등 치적을 확보할 수 있는 곳이 다양해졌으며, 

아드레날린 각인 치적 : 15% → 14% / 15.5% / 17% / 18.5% / 20%
반지 치적 추가 : 0.55% / 0.95% / 1.55%
팔찌 옵션 개편 : 3% / 4% / 5% -> 3.4% / 4.2% / 5% x2


가장 중요한 건 특성을 50단위로 선택할 수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초과 치적을 원하는 만큼 신속 (공이속 + 쿨감) 으로 돌릴 수 있다는 것이었죠.


그리고 이후, 서포터 직업군 개선 및 개편을 통해 추가적인 공이속이 확보되기도 했으며,
페이토에서 판매하는 에아달린의 축복 (공속 3%) / 베르닐 와인 (이속 3%) 의 구매 제한이 사라졌으며
아크패시브 신규 스킬 '블러드 피어싱 (X)' 로 인해 3SA 사이클에서 2SA 1X 사이클로 변화하는 등

여러 요인으로 인해 기존 충모닉에게 필수적이었던 '광분' 룬과 '속행' 룬의 가치가 많이 하락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탄생한 것이 3풍요 사이클입니다.


↓ '마구다지' 님의 241014 게시글 '룬세팅변화(빠른방출비전+3풍요)+자잘한팁'


해당 게시글의 요지는 충모닉의 변신 사이클을
기존 2풍요 (전영) + 4스킬 데시 (집방비전+냉손데시+그랩+하울) 에서
최신 3풍요 (전영영) + 4스킬 제노 (빠방비전+파주데시+그랩+하울) 로 바꾸는 것인데


해당 게시글에 따르면 마구다지님이 해당 사이클을 고민하게 되신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1. 당시 엔드컨텐츠였던 2막의 1관 나로크에 파괴를 더 넣을 수 있음
2. 영상을 복기해보니 집방비전이 빗나가서 산책하는 경우가 많았음
3. 팔찌 공이속 옵션을 사용하기 때문에 '광분' 룬 밸류가 낮음
4. 2SA 1X 빌드 때문에 '속행' 룬밸류가 낮음


사실, 지금에 있어서 팔찌 공이속 옵션은 버리자니 아깝고 그렇다고 잠구기도 아까운
있으면 맛있지만 타 딜증옵에 비하면 효율이 낮은 계륵과도 같은 옵션이긴 합니다.

시즌 3 아크패시브 도입 이후 여러 요소로 인해 시즌 2 대비 기본 신속이 높아진 것
아크패시브 스킬로 인한 사이클 변화를 통해 룬의 밸류가 낮아진 것이 주요한 요인이며,

카멘을 기점으로 가파르게 상승한 로스트아크 레이드의 난이도 (라고 쓰고 어쩔텔포라고 읽는) 에 의해
집방비전 풀틱을 맞추는 부담감이 상당히 높아진 점에 기인하여

어차피 밸류가 낮은 룬 대신 풍요를 하나 더 채용하고 3풍요로 빠방비전 변신은 안될까? 가 시초였던 겁니다.



기존 4스킬 데시를 사용하는 경우,

2SA 1X 사이클 기준으로는 데시 쿨이 안 돌아 제노를 사용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고
이 부분은 시즌 3 이후 보석이 공증 옵션을 가지게 된 상황에서 악마화 겁작 2개 제외
나머지 9개 보석은 부캐 보석을 높여주고 옮겨 쓰는 것이 효율적이기 때문에 문제 해결이 힘들었고

사이클과 별개로 보스가 이동하여 데시 냉손 후속 2타가 맞지 않는 경우 잠식 게이지가 부족하여
어쩔 수 없이 제노, 라클, 쓰임 등 다른 잠식 수급 스킬을 1~2개 더 사용해야 한다는 점과

데시 후딜이 제노 후딜과 큰 차이가 없긴 해도 데시 후딜은 스페캔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었는데
유틸 패치 없이 8초 스페로 상위 레이드를 돌면 돌수록 고작 데시 후딜을 캔슬하기 위해 스페를 쓴다는 것
얼마나 미친 짓이며, 엄청난 리스크를 동반한다는 것이 뼛속 깊이 체감되었다는 점이 있습니다.



데슬 (131) : 피해 증폭 (1) / 날렵한 움직임 (3) / 연속 돌진 (1)
그랩 (322) : 재빠른 손놀림 (3) / 잠식하는 힘 (2) / 뻗어 나가는 손 (2)
하울 (322) : 피해 증폭 (3) / 잠식하는 힘(2) / 마이티 로어 (2)
비전 (131, 231) : 빠른 방출 (1) or 집중 방출 (2) / 잠식하는 힘 (3) / 즉시 방출 (1)
데시 (211, 212) : 재빠른 손놀림 (2) / 약점 포착 (1) / 냉혹한 손 (1) or 집중 공략 (2)
제노 (331) : 우직함 (3) / 파멸의 주먹 (3) / 잠식 강화 (1)
라클 (232) : 우직함 (2) / 뇌진탕 (3) / 죽음의 손아귀 (2)
쓰임 (331) : 재빠른 찌르기 (3) / 깊게 찌르기 (3) / 잠식하는 힘 (1)
스다 (112) : 재빠른 손놀림 (1) / 강인함 (1) / 스피닝 마스터 (2)


위 스킬트리를 기준으로 2풍요 4스킬 데시와 3풍요 4스킬 제노 룬 + 사이클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A. 2풍요 4스킬 데시

비전 (전설 풍요) / 하울 (영웅 풍요)
R (전설 질풍) / S (전설 질풍) / A (영웅 질풍)
Q (전설 광분) / W (전설 속행) / E (전설 중독)

그랩 + 비전 (집방) + 데시 (냉손) + 하울


장점 : 광분 + 속행 + 중독 3개의 룬을 통해 고점 상승(?)
단점 : 집방비전 시전 시간, 냉손데시 후속타, 쓰임 채용 반강제



B. 3풍요 4스킬 제노

비전 (전설 풍요) / 하울 (영웅 풍요) / 그랩 (영웅 풍요)
R (전설 질풍) / S (전설 질풍) / A (영웅 질풍)
Q (전설 광분) or W (전설 속행) or E (전설 중독) 中 택 2

그랩 + 비전 (빠방) + 제노 + 하울


장점 : 변신 사이클 소폭 단축, 사이클 복구 편해짐, 빠방비전 + 집공데시 = 마음이 편안함, 스다 채용 용이
단점 : 광분 or 속행 or 중독 3개 룬 중 1개를 포기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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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부터는 주저리주저리


사실, 시즌 2 시절 악세 품질 쌀먹하느라 특화 낮은 충동,
같은 템레벨 기준 타 직업군과 보석 레벨이 같은 충동 (10멸홍 제외)
악마화 멸홍 2개 박고 남은 자리에 1렙 마리린 띡 박아놓은 충동을 혐오했기도 하고

충모닉이 약한 건 뭐... 시작할 때부터 알고 있었고 공팟이든 고정팟이든 잘 치는 사람 만날 때마다
정말 뼈져리게 느낀 부분이라 어떻게든 딜을 끌어 올리려고 악착같이 내실이며 카드작 등을 했고
근본적으로 최적의 사이클을 굴리고 산책시간을 최소화하기 위해 검색도 연구도 많이 했고
물약 아낌없이 빨아가며 맞딜 하는 편이기 때문에

지금까지 비전이 빗나가면 스스로에게 
'아 뭐해 병신아 니가 그러고도 사람이야? 보스 패턴 보고 스킬 쓰라고 등신새기야' 를 박으며 깎았기에
진짜 병신같이 실수하거나 개씹억까 전조 없는 텔포 패턴 아닌 이상 비전이 빗나갈 일은 없기 때문에
3풍요 사이클이 2풍요 사이클보다 막 드라마틱하게 실전딜이 증가한다거나 하진 않았음

근데 그냥 편함 < 이걸로 정리 끝임
개거지같은 데시 냉손 2타부터 데시 후딜 스페캔슬까지 신경 쓸 이유 자체가 사라지고
2풍요는 집방비전이 빗나가면 데슬+제노+라클+쓰임 까지 영끌해야 겨우 변신이 가능한데
3풍요는 빠방비전 or 하울링 빗나가더라도 라클+데시 정도면 복구가 됨 < 이게 GOAT
잠식 스킬 1개 빗나갔을 때 복구가 수월해진다 이게 체감이 젤 큰 것 같음

실전성 체감이 젤 잘되는 곳은 아무래도 카게랑 전선..?
카게의 경우 몹 잘 잡는 사람들 만나면 잠식 스킬 다 빗나가고 변신 못 해서 평타나 치는 경우가 가끔 있고
평소에도 의식해서 사람 적은 방향 찾아 몬스터 여러마리 비전+하울 맞춰가며 변신하는데 이게 편해짐
전선은 어차피 변신 무한 유지라 첫 변신만 하면 되는데 축복 없으면 잠식 게이지 수급에 문제가 없지만
축복을 쓰면... 이 무친 축복 광범위공격이 몹을 다 잡아버리니까 잠식 스킬이 자꾸 허공을 가르게 됨
물론 최훈2 타지2 신속팔찌 + 마흐 덕에 쿨이 금방 돌긴 하지만 짜증이 나긴 하는데 이것도 편해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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