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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갈증 리퍼 가이드 v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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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55 개
조회: 22790
추천: 71
2021-04-16 12:59:41
안녕하세요.

리퍼 출시 부터 루페온에서 갈증 리퍼로 플레이 하고 있는 Srav입니다.
갈증 리퍼에 대해 궁금 하실 만한 부분들을 모아봤습니다.






목차

1. 갈증 리퍼란?

2. 혼돈 버프란?

3. 각인
   3-1. 33333
   3-2. 333321
   3-3. 333331

4. 특성 배분
   4-1. 특화/신속
   4-2. 치명/특화/신속
   4-3. (치명)극신속

5. 스킬트리&룬

6. 보석 세팅

7. 플레이 영상(쿤겔라니움 매칭)



1. 갈증 리퍼란?

리퍼 중에서도 직업 각인 '갈증'을 사용하여 아이덴티티를 사용하지 않고, 혼돈 버프를 유지하는 리퍼입니다.
기본적으로 전투 특성에서 신속을 가져가고, 혼돈 버프로 추가 이동 속도 받아 기본 공,이속이 빠르며 아이덴티티를
소모하지 않고 급습을 계속 돌리는 딜링 방식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흔히 이야기 하는 무호흡 딜링을 좋아하시는 분들에게 추천 드립니다.



2. 혼돈 버프란?

리퍼의 아이덴티티 게이지 중 아래칸 초록게이지를 모두 채우면 윗칸 빨간게이지가 차게 되고,이 빨간 게이지를 모두 채우면 7초간 '혼돈' 버프가 생깁니다. 

이 혼돈 버프의 효과는 치명타 적중률 15%, 이동 속도 10%, 공격 속도 10%, 갈증3레벨 기준 20%의 공격력 증가 버프입니다.

이 버프의 지속시간을 갱신시키는 방법은 2가지로, 몬스터에게 단검 스킬을 '적중' 시키거나, 그림자 스킬을 
'사용'(적중 하지 않아도)시 갱신됩니다.

따라서 일정 수치 이상의 신속과, 디스토션의 쿨타임 감소 보석효과, 디스토션 빠른 준비(쿨감) 트라이포드의 효과를
통해 디스토션의 쿨타임을 6초 이하로 낮춰 허공에 디스토션을 사용하여 버프를 무한 유지 시키는 것이 핵심적인 메커니즘 입니다.



각인

각인을 이야기 하기에 앞서, 갈증 리퍼의 경우 원한, 기습, 갈증은 필수적인 각인이고, 이후 선택하는 두 가지 각인에 대해 먼저 이야기 하고 넘어가겠습니다.

[1] 예리한 둔기 

사멸 2세트 이상을 채용 하신다면 저주 받은 인형에 비해 약간의 효율 감소가 있지만 방어적인 패널티는 없습니다.
지배 세트를 채용하신다면 효율 감소가 거의 없이 패널티도 없는 각인입니다.

[2] 저주 받은 인형 

물약 회복량 패널티가 존재하는 대신 온전한 증뎀 16%를 받을 수 있습니다.

[3] 돌격대장 

제 세팅인 신속 880기준 기본15%+혼돈10% 이므로 25*0.45 = 11.25%의 딜 증가 효과가 있어 세 가지 각인 중에선 가장 약하지만 패널티가 아예 없고 디스토션, 나이트메어 트라이포드의 이속 버프 채용 시 제한적으로 18%의 온전한 딜 증가 효율을 받습니다.

극신속 빌드를 채용하신다면 온전한 18% 증뎀을 노 패널티로 가져 갈 수 있는 각인입니다.

[4] 각성

지배 세트를 사용 시 지배 버프의 유지를 위해 채용하는 각인 입니다. 신속 수치에 따라 2레벨과 3레벨을 선택 할 수 있으며, 이는 후술 할 내용에서 다루겠습니다.



3-1. 33333 (어빌리티 스톤 7/7 이하)

사멸 세트를 사용 하실 경우 원한3,기습3,갈증3은 고정으로 가져가시고, 나머지 두 개의 각인을 예둔3/저받3/돌대3 중에 취향에 맞게 2개를 넣어 주시면 됩니다.

지배 세트를 사용 하실 경우 원한3,기습3,갈증3,각성3은 고정으로 가져가시고, 고신속의 경우 남은 한 칸을 돌격대장을 채용하시면 되고, 고특화의 경우 예리한 둔기or저주받은 인형or돌격대장 중에서 한 가지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다만, 고특화 빌드에서 돌격대장을 채용 할 경우 디스토션 순풍, 나이트메어 그림자 감추기 등 추가 이속 버프를 활용하지 못하면 예리한 둔기,저주받은 인형에 비해 딜적인 측면에서 손해를 보게 됩니다.


3-2. 333321 (어빌리티 스톤 7/7 이하)

원한3 / 기습3 / 돌대3 / 예둔3or저받3 / 각성2 / 갈증1

이번 지배 세트 상향 이후 고신속,극신속 빌드를 채용 할 때 선택 할 수 있는 한 가지 각인 세팅입니다.
고신속의 높은 쿨타임 감소를 이용해 각성 각인을 3레벨에서 2레벨로 내리고, 갈증 각인의 높은 1렙 효율을 사용하는 형태입니다.

단점이 있다면 각성 3레벨의 경우 총 6회의 각성 사용으로 최대 12분까지 지배 버프를 받을 수 있고,
각성 2레벨의 경우 총 5회의 각성 사용으로 최대 10분까지 지배 버프를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투시간이 10분이 넘어가는 상황이 나온다면 손해를 보게 됩니다.


3-3. 333331 (어빌리티 스톤 9/7 이상)

사멸 세트를 쓰신다면 선택 할 여지 없이 원한3 / 기습3 / 예둔3 / 저받3 / 돌대3 / 갈증1 이 되고,


지배 세트를 쓰시면서 고신속이라면 돌대 효율이 좋기 때문에 

원한3 / 기습3 / 예둔3 / 돌대3 / 각성3 / 갈증1

지배 세트를 쓰시면서 고특화시라면 돌대 효율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원한3 / 기습3 / 예둔3 / 저받3 / 각성3 / 갈증1 이 됩니다.

물론 돌대 효율이 제한적이더라도 저받3의 패널티가 싫으시다면 돌대3을 채용하셔도 무관합니다.



4. 특성 배분


4-1. 특화/신속

비율 배분에 따라 극특화,극신속,특신 1:1비율 등으로 갈립니다.
목걸이 특신, 귀걸이, 반지에서 신속을 더 줄것인지 특화를 더 줄 것인지 적당히 섞을 것인지를 선택하는 빌드입니다.


방어구 : 사멸4세트/지배2세트 or 사멸6세트


장점 : 1. 극특화의 경우 후술 할 치특신,극신속 보다 급습 스킬의 데미지가 강합니다.
        2. 극신속의 경우 후술 할 치특신보다 빠르고 쿨타임 감소가 높습니다.
        3. 비율을 적절히 배분한다면 데미지와 속도의 밸런스를 잡을 수 있습니다.

        *** 치명 스탯이 0이더라도 트라이포드 40%, 혼돈 버프 15%, 백어택 10%, 사멸 4셋 20%로 
        카드효과 남바절 사용 시 92%, 세구빛 사용 시 85%의 주력기(스피어,그래비티)의 치명타 확보가 가능합니다.

단점 : 치명타 확률이 낮아 사멸 4세트 이상을 채용하지 않으면 딜의 편차가 있습니다.

        지배 세트를 사용 할 경우 
        주력기(스피어,그래비티)의 치명타가 남바절 사용 시 72%, 세구빛 사용 시 65%
        서브딜링기(스매셔,댄싱)의 치명타가 남바절 사용 시 32%, 세구빛 사용 시 25%로 낮기 때문에 
        사실상 사멸 4세트 이상을 사용 해야 치명타를 보정 할 수 있습니다. 

요약 : 사멸 세트를 사용하실 분들에게 추천 드립니다.




4-2. 치명/특화/신속 

목걸이에서 치특or치신을 가져가고 나머지 부위에서 특화or신속을 챙겨 치명, 특화, 신속(비율은 다를 수 있습니다)을 모두 가져가는 빌드입니다.


방어구 : 지배 6세트 or 지배4세트/사멸2세트 or 사멸4세트 이상(후술 할 내용으로 사멸 세트 채용이 가능합니다.)

유물 방어구는 치명타 스탯을 얼마나 주냐에 따라 갈립니다.

예시를 들면 목걸이에서 치명 한 줄만 챙길 경우, 치명타 수치 500(17%)으로, 주력기(스피어,그래비티)의 치명타가 남바절 사용 시 89%, 세구빛 사용 시 82% 이며 서브딜링기(스매셔,그래비티)의 치명타가 남바절 사용 시 49% 세구빛 사용 시 42% 이기 때문에 사멸 4세트 이상을 사용 시 주력기의 치명타가 오버되어 효율이 낮아지기 때문에 지배 세트를 채용하게 됩니다.

다만 목걸이를 특화/신속을 가져가고, 반지 1부위 에서만 치명을 챙긴다는 등 하여 사멸 4세트 20%의 치명타를 포함하고도 주력기의 치명이 100%를 넘어가지 않는 특성 배분을 하신다면 사멸 세트도 채용 할 수 있습니다.

         
장점 : 1. 지배 세트효과의 쿨감, 증뎀을 모두 온전하게 받으면서도, 치명타 스탯을 챙겨 사멸 4세트에서 빠진 
           치명타 확보가 가능합니다.

         2. 위에서 다루었듯 치명타 스탯을 얼마나 주냐에 따라 사멸 세트 역시 채용 할 수 있습니다.

단점 : 특화가 고특화,극특화 빌드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아지기 때문에 급습 스킬 데미지가 낮습니다.

요약 : 이번 밸런스 패치로 지배 세트가 급부상 했고, 지배 세트를 사용 하실 분들에게 추천 드립니다.



4-3. (치명)극신속

목걸이에서 치신을 가져가고 귀걸이, 반지 모든 부위에 신속을 챙기는 빌드
(목걸이 특화/신속을 가져가는 극신속의 경우 위 특화/신속 빌드에서 다루었기 때문에 목걸이 치명/신속을 가져가는 극신속에 대해서만 다루겠습니다.)

방어구 : 지배 6세트 or 지배4세트/사멸2세트


장점 : 1. 공격속도 130%+@, 이동속도가 140% 맥스를 달성 하기 때문에 매우 빠르고, 쿨타임 감소가 매우 높습니다.

        2. 돌격대장 각인의 18% 증뎀을 조건부가 아닌 상시 지속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단점 : 1. 특신/치특신 빌드에 비해 특화가 없기 때문에 급습 스킬의 데미지가 가장 낮습니다.

        2. 지배 세트까지 채용하면 생각한 것 이상으로 쿨타임이 빨리 돌기 때문에 스킬 사이클을 빠르게 돌려야 
          하고, 이에 따라 보스 숙련도가 다른 빌드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아야 높은 쿨감의 이점을 온전히 활용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보스 숙련도가 높더라도 필연적으로 높은 쿨감을 온전히 활용하기에는 실전에서 
          손해 보는 부분이 있습니다.

요약 : 지배 세트 + 극신속으로 극한의 쿨타임 감소와 속도감을 통해 재미를 추구하시는 분들에게 추천 드립니다.



5. 스킬트리&룬

<베이스 스킬트리 [모든 내실 완성 스킬 포인트 408(전투 레벨60) 기준]>


디스토션 7레벨(속행) - 빠른 준비, 순풍(돌대 채용+고특화 빌드)

쉐도우 닷[1,1,2] 10레벨(광분) - 부식, 빠른 준비, 급습 활성

나이트메어[1,3,1] 10레벨(출혈) - 부식, 빠른 준비, 배후 공격(돌대 채용+고특화 빌드라면 그림자 감추기)

(이블리스토, 스피릿캐치, 스피닝대거, 데스 사이드 등 다른 단검 스킬을 취향에 맞게 사용해도 됩니다.)


쉐도우 스톰[1,3,2] 10레벨(풍요) - 그림자 충전(치명적인 그림자), 마침표, 그림자 지대

(혼돈 버프가 끊겼을 때 바로 혼돈 버프를 켜고 싶다면 그림자 충전, 딜을 조금이라도 높히시고 싶다면 치명적인 그림자 추천드립니다. 또한 나이트메어의 스킬레벨을 7로 낮추고, 쉐도우 스톰을 12레벨을 투자하여 쉐도우 스톰의 딜량을 조금이라도 더 올리는 방법도 있습니다.)


라스트 그래비티[2,3,1] 12레벨(질풍,압도) - 급소 타격, 혼돈 강화, 유언

레이지 스피어[1,3,1] 12레벨(질풍) - 치명적인 단검, 기습, 집중 공격

댄싱 오브 퓨리[2,1,2] 12레벨(질풍) - 꿰뚫는 일격, 혼돈 강화, 절제된 동작

사일런트 스매셔[3,2,1] 12레벨(질풍,압도) - 빠른 준비, 급하강, 지면 강타 



*** 카운터 스킬을 채용 해야 할 경우, 
    취향에 따라 쉐도우 스톰or나이트메어or사일런트 스매셔를 쉐도우 트랩으로 대체하여 사용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쉐도우 스톰은 혼돈이 꺼졌을 때 바로 다시 킬 수 있고, 사일런트 스매셔는 급습 스킬이므로 
    나이트메어를 쉐도우 트랩으로 채용 합니다.

*** 스킬트리는 기본적인 틀을 말씀 드린 것으로, 취향에 따라 다양한 바리에이션으로 취사 선택 할 수 있습니다.

*** 마찬가지로 '룬' 의 경우 또한 취향에 따라 선택 할 수 있으므로 제가 사용 하고 있는 세팅만 기재 했습니다.



6. 보석 세팅

디스토션 쿨타임 감소
나이트메어 쿨타임 감소
레이지 스피어 공격력 증가, 쿨타임 감소
라스트 그래비티 공격력 증가, 쿨타임 감소
댄싱 오브 퓨리 공격력 증가, 쿨타임 감소
사일런트 스매셔 공격력 증가, 쿨타임 감소


위 보석을 베이스로 하며, 남은 한 칸은 취향에 따라 쉐도우 스톰 공격력 증가or쿨타임 감소를 선택 할 수 있습니다.

<예시>
나이트메어를 안 쓰는 경우에는 나이트메어 쿨타임 감소를 쉐도우 스톰 쿨타임 감소로 교체하고, 남은 한 칸을 
쉐도우 스톰 공격력 증가를 쓸 수 있습니다.

*** 보석과는 별개로 쉐도우 닷 쿨타임 감소를 사용한 극신속 + 지배 빌드의 경우, 쉐도우 닷의 쿨타임이 매우 짧아서
쉐도우 닷 - 스피어 - 쉐도우 닷 - 그래비티 - 쉐도우 닷 - 댄싱 - 쉐도우 닷 - 스매셔 - 쉐도우 닷 - 쉐도우 스톰
위와 같이 1쉐닷 1다른스킬의 사이클이 돌아갈 정도의 쿨타임을 가지게 됩니다.

따라서 쉐도우 닷 쿨타임 감소 보석의 경우는 워낙 기본 쿨타임이 짧기 때문에 쿨타임 감소 보석을 채용하더라도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큰 효율을 내기는 어렵지만 위에서 다룬 극신속+지배 세팅 같은 상황이나, 취향에 따라 충분히 채용 해도 무관합니다.





7. 플레이 영상(쿤겔라니움 매칭)





번외로 쿤겔라니움에서 몇 가지 실전성 있는 팁을 드린다면

1. 전멸기 시전 시 '일부러 늦게' 얼면 혼돈 버프가 안 끊기고 전멸기를 넘길 수 있습니다.

2. 구슬을 스페이스바 면역으로 바로 터트릴 수 있기 때문에 쿤겔 백에 구슬이 안 깔리게 자기가 어그로 대상이
아니더라도 구슬을 지워 줄 수 있습니다. 주의 하실 점은 리퍼의 스페이스바가 도착 하는 위치에 구슬이 정확히 있어야 성공됩니다.

사실 쿤겔 백어택 위치에 바닥이 깔려도 데미지가 약하기 때문에 밟으면서 딜 해도 상관 없지만 중요한 것은
돌격 대장 각인을 사용 시 바닥을 밟고 딜하면 이동속도 감소로 인해 각인의 효율이 감소됩니다.

(영상에서도 그걸 노리고 3번 시도했는데 실패...ㅠㅠ 창피하네요)

3. 벽 생성 패턴 시 디스토션으로 벽을 넘어 갈 수 있으므로 끝까지 최대한 딜 하시다가 터지기 직전에
디스토션으로 나와 주시면 됩니다.


***영상 촬영 시 세팅

각인 : 원한3 / 기습3 / 예둔3 / 돌대3 / 갈증3

장착 아이템 레벨 : 1510

강화 : 무기 23 (품질 76)
       방어구 올 21

특성 : 특화 1182 / 신속 876

보석 : 레이지 스피어 멸화 9레벨, 나머지 올 7레벨

방어구 : 사멸 4세트 / 지배 2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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