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 밑에 요약된 고점 ~ 평균딜 ~ DPS 있습니다. 계산 과정이 궁금하면 천천히 읽어보시고 관심없다 싶으시면 맨 밑으로 가주세요.
저번에 달소 갈증 계수비교한김에 그대로 이어서 갈증 극특 반반 극신 각각 어떤게 수치상으로 어떤차이가 있을지 궁금해져서 구해보겟슴.
구하기 앞서서 몇가지 조건을 걸고 가겠음. 안그럼 나중에 어...기준이 뭐였더라 헷갈릴까봐..ㅎ
* = 곱하기임.
각인[공통] - 원한3 저받3 돌대3 기습3 갈증3
보석[공통] - 보석은 10렙멸화 홍염은 7렙으로 계산함 다만 일일이 곱하기보다 그냥 각성기만 40프로 나눠주면 되서 각성기에 멸화보석 보정 넣음. 홍염 쿨감은 신속과 복리계산이라 각 셋팅마다 신속차이가 있기 때문에 필수로 구해야함.
상황[공통] - 파티플레이 갈망서폿이 있다고 가정함. 누가 요즘 솔플하누..? 다만 저번과 다르게 치적시너지는 제외했음. 모든 스킬은 백어택으로 적중함. 다만 피증 5퍼는 계산에서 제외. 이유는 어차피 총데미지 5%차이라 달소랑 비교할꺼 아니면 의미가 없음. (사실 1.05일일이 곱해주기 귀찮음, 갈증끼리 비교라 안해도 되기도 하고.)
공격력에 기반하는 모든 스탯은 모두 같고, 공격력은 44,823임.
돌대 효율은 디스토션 광분 나메이속벞을 모두 제외하고 순수 갈망 + 갈증 + 신속 이속에 기반함.
특화&신속 수치의 소숫점은 센스껏 반올림~반내림했음. 특성이 1800! 600! 딱 이렇게 안나오니까 ㅇㅇ.
각인 데미지 증가값 - 217.5% * 돌대 = a
* 돌대효율이 다 다르기 때문에 돌대를 제외한 4개의 딜 상승값 217.5%는 공통으로 주어짐.
치명타 확률 = x
데미지 기대값 = y
(치명타 피해량-100)÷(100÷x)=y
(275-100)÷(100÷x)=y
치확 = 사23 백10 갈15 치2 = 50%
레이지 라그 = 90%
각성기 = 40% (백10퍼 미적용)
스매셔 퓨리 치명타 데미지 기대값 - 87.5%
레이지 라그 치명타 데미지 기대값 - 157.5%
각성기 치명타 데미지 기대값 - 54.8%
쉐도우 스톰 계수 ( 씨바 구하기 개힘들었음. 하필 스톰 트포작이 555가아니라서 ㅆㅂ!!!!!!!!!!!!)
트포는 232 치적 마침표 그림자지대 트포555기준
데미지 비율
첫타 114*1.7 = 193.8
난무 79*1.7 = 134.3
막타 86*1.7*2.5 = 365.5
약 694만
인겜 스매셔 특화0 딜 약 540만
계수상 스매셔 딜 854만 딜차이 58%.
694*1.58=1,096만
쉐스 치적 효율 보정 데미지 = 1,026만
* 정확하지 않음. 계수가 수치상으로 뭐 막타딜 보여주는것도 없어도 가계산 때려서 했음. 그래도 그나마 비슷하긴 할꺼...
이상, 노가다 Start.
[극 특]
특화 1800 - 급습스킬 피해량 74.7% 증가
신속 600 - 공이속 10.5% 쿨타임감소 13%
각인 데미지*돌대효율 값 = 217.5*1.13725 = 247.35
쿨타임 감소 = 0.87*0.86 = 0.7482
각인 딜증 - 247.4%
각인*특화 딜증 - 2.474*1.747 = 432.2%
쿨타임 감소 = 0.75
스매셔 2회, 퓨리4회, 라그3회, 레이지3회 쿨감먹인다는 기준하에 dps 측정함.
사일런트스매셔 기본계수 - 643,707
트포 - 지면강타(95%)
트포*각인*특화계수 - 5,425,196
치명타 데미지 - 14,919,289
치적 효율 보정 데미지 - 10,172,242
쿨타임 - [(25-9)*0.75]-3.8 = 8.2
DPS - 1,240,517
댄싱 오브 퓨리 기본계수 - 674,962
트포 - 꿰뚫는일격62%, 혼돈75.2%, 절제된동작70% / 방무트포딜증 대충 30%정도인것같음
트포*각인*특화계수 - 11,295,110
치명타 데미지 - 31,061,552
치적 효율 보정 데미지 - 21,178,331
쿨타임 - (28*0.75)-7.6 = 13.4
DPS - 1,580,472
라스트 그래피티 기본계수 - 603,107
트포 - 혼돈70%, 유언80%
트포*각인*특화계수 - 7,976,283
치명타 데미지 - 21,934,778
치적 효율 보정 데미지 - 20,538,928
쿨타임 - (22*0.75)-5.7 = 10.8
DPS - 1,901,753
레이지 스피어 기본계수 - 630,749
트포 - 기습70%, 집중공격85%
트포*각인*특화계수 - 8,573,575
치명타 데미지 - 23,577,333
치적 효율 보정 데미지 - 22,076,957
쿨타임 - (25*0.75)-5.7 = 13
DPS - 1,698,227
쉐도우 스톰 - 가계산
쿨타임 - (22*0.75) = 16.5
치명타 데미지 - 10,960,000
치적 효율 보정 데미지 - 10,260,000
DPS - 621,818
각성기 월식 : 카덴차 계수 - 9,435,870
각인 데미지 증가값(원저돌갈) - 198%
특화 각성 뎀증 - 98.4%
사멸 및 백어택 보정 - 치피 200+20+17=236퍼로 보정 + 사멸6셋옵 미적용, 백어택 미적용, 기습의대가는 각인에서 미리 적용함. 치명타 확률 = 사멸23+갈증15+치2 = 40%
특화계수*각인*사멸6셋보정*백어택딜보정*10렙멸화보정 = 22,089,809
치명타 데미지 - 52,352,848
치적 효율 보정 데미지 - 34,195,024
쿨타임 - 300*0.87 = 261
DPS - 131,015
극특의 5스킬 딜 합
ALL치명타 - 102,452,952
치적 보정 - 84,226,458
치적 보정에 따른 DPS - 7,042,787
극특의 각성기 포함 6스킬 딜 합
ALL 치명타 - 154,805,800
치적 보정 - 118,421,482
DPS는 패스. 각성기까지 dps에 포함하는건 뭔가 좀 아닌것같음. 각성기 쿨타임이 딱! 돌았을때의 기준으로 재야 dps가 그나마 정확하게 나오는데 극단적으로 한사이클돌렸는데 터지는곳이면 dps가 개-높게 나오기 때문.
[극 신]
특화 600 - 급습스킬 피해량 25% 증가
신속 1800 - 공이속 31% 쿨타임감소 38.7%
각인 데미지*돌대효율 값 = 217.5*1.18 = 256.65
쿨타임 감소 = 0.613*0.86 = 0.52718
각인 딜증 - 256.65%
각인*특화 딜증 - 2.5665*1.25 = 320.8%
쿨타임 감소 = 0.527
스매셔 2회, 퓨리3회, 라그2회, 레이지3회 쿨감먹인다는 기준하에 dps 측정함.
사일런트스매셔 기본계수 - 643,707
트포 - 지면강타(95%)
트포*각인*특화계수 - 4,026,773
치명타 데미지 - 11,073,627
치적 효율 보정 데미지 - 7,550,200
쿨타임 - [(25-9)*0.527]-3.8 = 4.6
DPS - 1,641,347
댄싱 오브 퓨리 기본계수 - 674,962 320.8
트포 - 꿰뚫는일격62%, 혼돈75.2%, 절제된동작70%
트포*각인*특화계수 - 8,383,783
치명타 데미지 - 23,055,404
치적 효율 보정 데미지 - 15,719,594
쿨타임 - (28*0.527)-5.7 = 9
DPS - 1,746,621
라스트 그래피티 기본계수 - 603,107
트포 - 혼돈70%, 유언80%
트포*각인*특화계수 - 5,920,388
치명타 데미지 - 16,281,066
치적 효율 보정 데미지 - 15,244,998
쿨타임 - (22*0.527)-3.8 = 7.8
DPS - 1,954,487
레이지 스피어 기본계수 - 630,749
트포 - 기습70%, 집중공격85%
트포*각인*특화계수 - 6,363,727
치명타 데미지 - 17,500,250
치적 효율 보정 데미지 - 16,386,598
쿨타임 - (25*0.527)-5.7 = 7.47
DPS - 2,193,654
쉐도우 스톰 - 가계산
쿨타임 - (22*0.527) = 11.6
치명타 데미지 - 10,960,000
치적 효율 보정 데미지 - 10,260,000
DPS - 884,482
각성기 월식 : 카덴차 계수 - 9,435,870
각인 데미지 증가값(원저돌갈) - 198%
특화 각성 뎀증 - 32.8%
특화계수*각인*사멸6셋보정*백어택딜보정*10렙멸화보정 = 14,785,921
치명타 데미지 - 35,042,632
치적 효율 보정 데미지 - 22,888,605
쿨타임 - 300*0.613 = 184
DPS - 124,394
극신의 5스킬 딜 합
ALL치명타 - 78,870,347
치적 보정 - 65,635,986
치적 보정에 따른 DPS - 8,420,591
극신의 각성기 포함 6스킬 딜 합
ALL 치명타 - 113,912,979
치적 보정 - 88,524,591
[특신 반반]
특화 1200 - 급습스킬 피해량 50% 증가
신속 1100 - 공이속 19% 쿨타임감소 23.6%
각인 데미지*돌대효율 값 = 217.5*1.1755 = 255.67
쿨타임 감소 = 0.764*0.86 = 0.65704
각인 딜증 - 255.67%
각인*특화 딜증 - 255.67*1.5 = 383.5%
쿨타임 감소 = 0.657
스매셔 2회, 퓨리4회, 라그3회, 레이지3회 쿨감먹인다는 기준하에 dps 측정함.
사일런트스매셔 기본계수 - 643,707
트포 - 지면강타(95%)
트포*각인*특화계수 - 4,813,802
치명타 데미지 - 13,237,955
치적 효율 보정 데미지 - 9,025,878
쿨타임 - [(25-9)*0.657]-3.8 = 6.7
DPS - 1,347,146
댄싱 오브 퓨리 기본계수 - 674,962
트포 - 꿰뚫는일격62%, 혼돈75.2%, 절제된동작70%
트포*각인*특화계수 - 10,022,384
치명타 데미지 - 27,561,557
치적 효율 보정 데미지 - 18,791,971
쿨타임 - (28*0.657)-7.6 = 10.8
DPS - 1,739,997
라스트 그래피티 기본계수 - 603,107
트포 - 혼돈70%, 유언80%
트포*각인*특화계수 - 7,077,521
치명타 데미지 - 19,463,182
치적 효율 보정 데미지 - 18,224,616
쿨타임 - (22*0.657)-5.7 = 8.75
DPS - 2,082,813
레이지 스피어 기본계수 - 630,749 383.5%
트포 - 기습70%, 집중공격85%
트포*각인*특화계수 - 7,607,511
치명타 데미지 - 20,920,655
치적 효율 보정 데미지 - 19,589,341
쿨타임 - (25*0.657)-5.7 = 10.7
DPS - 1,830,780
쉐도우 스톰 - 가계산
쿨타임 - (22*0.657) = 14.45
치명타 데미지 - 10,960,000
치적 효율 보정 데미지 - 10,260,000
DPS - 710,034
각성기 월식 : 카덴차 계수 - 9,435,870
각인 데미지 증가값(원저돌갈) - 198%
특화 각성 뎀증 - 65.6%
특화계수*각인*사멸6셋보정*백어택딜보정*10렙멸화보정 = 18,437,865
치명타 데미지 - 43,697,740
치적 효율 보정 데미지 - 28,541,815
쿨타임 - 300*0.764 = 229
DPS - 124,636
특신 반반의 5스킬 딜 합
ALL치명타 - 92,143,349
치적 보정 - 75,891,806
치적 보정에 따른 DPS - 7,710,770
특신 반반의 각성기 포함 6스킬 딜 합
ALL 치명타 - 135,841,089
치적 보정 - 104,433,621
다...구햇..따...
딜 적혀있는건 [레이지+라그+스매셔+퓨리+쉐스] ~ [레이지+라그+스매셔+퓨리+쉐스+각성기] 를 뜻함
[극특]
고점 - [102,452,952] ~ [154,805,800]
평균딜 - [84,226,458] ~ [118,421,482]
평균DPS - 7,042,787
[반반]
고점 - [92,143,349] ~ [135,841,089]
평균딜 - [75,891,806] ~ [104,433,621]
평균DPS - 7,710,770
[극신]
고점 - [78,870,347] ~ [113,912,979]
평균딜 - [65,635,986] ~ [88,524,591]
평균DPS - 8,420,591
극신이 역시나 이론치는 높습니다. 다만 극신에서 쉐닷 쿨감 먹이는 부분에서 레이지가 실전에서 쉐닷 쿨감을 3번 먹이기가 앵간치 힘든데 주어진 쉐닷 쿨감을 모조리 먹여가면서 모두 백어택으로 적중해야 디피가 840만입니다. 실전 들어가면 700만 뽑기도 힘들꺼에요. 거기에 쉐스를 채용한 순간부터 쉐닷 + 나메 두개로 부식관리 할려면 쉐닷 2타를 쳐야하는데 이렇게 되면 급습쿨이 헛돌게되고 상당히 딜로스가 있습니다. 그렇다고 쉐스를 빼자니 아쉬운 부분이구요.
반대로 극특은 이속 30%로 디토 나메 광분 속도버프 모두 제외한 돌대효율을 가지고도 DPS가 700만이 나오며 돌대풀효율을 감안하면 760만 까지는 올라갈겁니다.
딱 중간에 있는 특신 반반이 가장 무난하며 실전에서도 그럭저럭 운용할만 합니다. 쉐닷 쿨감을 먹이는것도 그렇게 부담스럽지는 않고요.
어느정도 예상대로 쉐닷의 급습활성으로 인한 급습 쿨타임 '고정 감소' 이거 때문에 DPS 차이가 아주 크게는 안날것 같았는데 맞았네요. 중요한건 쉐닷 고정쿨감은 1.9초로 고정이기 때문에 쿨감이 많으면 많을수록 오히려 손해입니다. 대충...수련장하고 결과값이 비슷하게 나와주는걸 보니 이제는 사멸 특신 비율은 적어도 극신속은 효율이 나오지 않는다는걸 확신했습니다. 오히려 고점을 보고싶으면 고신속을 가서 백어택을 많이 노리는게 아닌 천상, 3버블 효율도 더 좋은 특화가 더 높은 셋팅으로 하는게 맞는것 같습니다. 실제로 특신 반반이나 극신속이나 DPS으로가면 극신속이 쉐닷 부식유지로 인해 급습스킬이 1초씩 헛도는게 모이고 모여서 결국 비슷해지기 때문에... 극신속은 좀 아니지 않나 싶네요.
혹시나 돌대풀효율 생각하시면 신1100정도만 주시면 신경쓸일 거의 없을겁니다. 0.4퍼차이라 신경꺼도 댐..
이번 아브렐슈드 메타도 그렇고, 하누마탄에서 기본적으로 이속버프 쿨감버프를 주는것도 있어서 전체적으로 봤을때 고신속은 순전히 스타일리쉬한 플레이 말고는 딜적으로는 불리하다고 보이네요.
심지어 대중성을 생각해 7렙홍염으로 계산했는데 10렙홍염으로가서 쿨감이 6%가 더 붙을 경우 극신속이 더 불리해집니다. 나름 공평하게 한다고 했지만 전체적으로 극특한테 불리하고 극신한테 유리한 부분이 몇몇 있어보이네요. ex) 쉐닷 횟수, 7렙홍염, 디토 돌대효율 제외 등등
한줄 결론
사멸갈증은 극신말고 최소한 특신반반이라도 가야 효율이 좋으며 고특화를 가도 DPS가 크게 밀리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