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메는 스펙이 올라갈수록 오르는 딜 상승치가 고른 편이에요.
그야 치적이 균일하기에 치피 효율도 균일하고, 치적이 오버될수록 치명을 특화로 돌리는 구조이기 때문이에용 (물론 특화 효율은 올라갈수록 줄어들기 때문에 약간의 감소폭은 있지만, 그래도 비교적 고른 편이라고 볼 수 있어요)
스킬들 딜지분도 나름 고르게 분포되어 있어서 겁화가 오름에 따라 상승되는 딜량도 사시보다는 비교적 균일한 편이구요.
하지만 사시는 좀 극단적인 형태를 갖고 있어요
주말 중으로 계산겸 가이드글을 하나 더 쓰겠지만.......사시는 일정 스펙까지는 효율이 엄~청 좋다가 일정 스펙부터 효율이 급격하게 나빠지는 형태를 가지고 있어요.
입타 특30치10 기준으로 치적이 100%가 되는 치적까지는 치명의 딜증 효율이 60~70%가량 뽑히지만, 그 이후부터는 오버치적만큼 신속을 투자해야 하기 때문에 치명의 효율이 50% 미만까지 떨어져요.
그리고 거기서 더욱 오버치적이 되는 세팅인 혼1타1 뭉가 세팅부터도 타1의 밸류가 너무 낮은 편이라 효율이 줄어들고, 뭉가가 됨으로써 치피나 회심팔찌 등의 효율도 낮아지게 되구
아무튼 이 치명과 치피 밸류가 갑자기 바닥을 기는게 피메와 비교하면 상당히 큰 편이에요.
보석도 딜지분이 몰려있는 점 때문에 로즈 10멸, 9겁, 10겁...까지는 효율이 굉장히 좋아요. 하지만 그 다음 보석을 주는 순간부터는 효율이 급감하는 편이구요.
즉, 어느정도 일정 스펙까지의 상승폭은 사시가 피메보다 엄청나게 높은 편이지만
그 일정 스펙치(아드 풀유각 + 치적 하 반지 이상의 치적부터는 효율이 급감 / 로즈 10겁 이후부터의 보석 효율 급감 등) 이상부터는 갑작스럽게 사시의 스펙업 효율이 바닥을 기기 시작해요.
동일비용을 쓴 즐로아 2000점대의 사시vs타직업을 비교할 때와, 정말 고스펙 3000++점 기준 사시vs타직업을 비교할 때의 차이는 진짜 무게감이 상당히 커요.
약간 이런 느낌??
대략 한 2700점 정도까지의 스펙까지는 사시의 스펙업 효율이 훨씬 더 좋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성능으로 사시와 피메를 어떻게 할지 고민중이라면 이러한 점도 따져보시고 고르시는 것도 괜찮을 것 같아서 간단하게 글 적습니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