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스트서버에 진행된 밸패가 확정도 아니기에 현재까지 패치 내역으로 가능한 고찰에 대해서 짧게 적습니다.
이 글은 오직 7M빌드 사용을 가정하고 서술합니당.
건슬링어에 대한 이해도나 7M 치특악몽에 대한 고찰에 관해서는 이전 글을 참고해주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_
우선 상향된 샷건 스킬 피해량에 대해서 짚고 샷건연사에 대해 언급하고 최적 특성비를 확인해보려 합니다.
PVE 시 샷건 스킬의 피해량을 5.0% 증가시켰습니다.
샷건 스킬 상향으로 지난 패치 버려졌던 '샷건 연사'에 대해 고려할 수 있어졌습니다.
샷건 연사의 비교 대상은 '퍼펙트 샷' 입니다.
레인오브불릿은 스킬쿨이 짧아 온전히 활용한다면 높은 dps를 가지며 긴 시전시간을 가진 다른 스킬에 비해 다양한 상황에서 시전할 수 있는 좋은 서브스킬로 취급할 수 있습니다.
대재앙의 성능은 이미 퍼펙트 샷을 뛰어넘었구요.
퍼펙트 샷은 긴 쿨타임과 더불어 약무 이전 너무나도 약한 dps탓에 교체될 스킬 비교대상으로 가장 적합합니다.
샷건연사의 단점은 근접 스킬이면서 긴 시전시간을 갖고있어 질풍 룬 및 퍼펙트샷에 비해 추가적인 시전/포지셔닝 압박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트라이포드 레벨이 필요한 선택지가 세 가지여서 두 가지인 퍼펙트 샷에 비해 추가적인 트라이포드 분배를 강요합니다. 이를 위해 퀵스텝의 생기 흡수가 빠지게 됩니다.
(혹은 3트포가 투자되는 레오불과의 교체나 생기흡수를 포기할 수 없다면 2트포만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만 이 경우에는 퍼샷 사용하는게 더 강합니다. = -퍼샷 -생기흡수 타협불가능)
이런 단점을 감당하더라도 조금의 dps상승을 위해서의 교체는 결국 본인의 선택인 것 같습니다.
두 스킬간의 비교 이전에 최적 특성비를 확인하고 그 특성비에서 각 빌드에 따른 dps를 나중에 살펴보겠습니다.
피메3아드1은 아드3피메1보다 더 약합니다.
이 글 이외의 연구글 또는 단순 계산으로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취급하지 않습니다.
이전 글의 라이브서버 최고 특성비별 dps와 비교해보시면서 얼마나 상향됬는지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_
최적특성비
아드3 피메1
피메3아드2 **신속56
이번 패치로 건슬링어의 최적특성비는 어떤 세팅이던 샷건스킬 치명타확률 100%가 최고점을 갖는 특성비입니다.
(피3아2표에서의 샷건치적 100%는 100%를 초과한 스탯 기준이어서 dps가 떨어지는 것처럼 보입니다만,
치명/특화 스탯 세부 조정 시 샷건 치적100%가 최적 비율이 맞다고 확인드립니다.)
모든 스킬의 치명타확률이 높아지면 높아질수록 dps 상승에 영향을 줍니다만,
샷건스킬의 치명타확률이 100%를 넘어 스탯 손해가 발생하는 시점부터 dps는 떨어집니다.
팔찌 및 고정공대 시너지를 고려해서 100%를 맞추어 세팅하는게 가장 이상적입니다.
스마게가 어느정도 의도한 부분이지 않나 싶습니다.
_
피메3아드2(환각) **신속56 *갈망 제외 셀프딜 기준 파티플레이시 환각이 소폭 이득
건슬링어는 특화 계수가 좋지 않아 샷건딜이 엄청나게 감소하고 (환각 극특 캐릭의 조건 탈락),
이번에 가장 상향된 마탄의사수 스킬의 3트포 특화계수가 미적용되기에 말도 안되게 손해를 봅니다.
악몽>환각 변경으로 유발되는 딜 손실 수치가 절대 특화 스탯의 증가로 메꿔질 수 없는 구조입니다..
라이플 약무 데미지를 가장 크게 뽑아낼 수 있는 피메3아드2 세팅에서도
실제 치확과 데미지에 따른 dps 기댓값은 악몽의 하위 호환이고 예열까지 더불어 매력적인 구간이 없습니다.
파티에 치명타 시너지가 있더라도 환각 세팅은 손해를 보기 쉽고, 이미 극특화 혹은 극특화에 가까운 세팅이기에 파티에 따른 스탯 조정도 불가능합니다. 비싼 특화 악세 끼면서도 데미지 기댓값은 더 약합니다.
특화 조정 및 계수 상향이 있지 않는 이상 환각 세트는 절대 고려대상이 아닙니다.
_
변경 가능한 스킬 빌드 종류
*첫 열은 7M 빌드에 사용하는 스킬의 앞글자를 따옴. 샷건연사는 2트포 (강)사/(빠)준으로 분류함.
*dps적으로는 샷연-빠준이 가장 매력적인 선택지이나, 쿨 타임 마다 확실히 타격해야 한다는 조건이 필요.
+딜찍 파티에서 딜을 몰때 데미지적으로 약하고 로아 레이드 특성상 손해를 보기에 샷연-강사를 베이스로 잡음.
아드3피메1
빌드 | 계 | 데미지 | dps | 데미지2sD | dps 2sD
*위 약무이전 / 아래 약무이후
약무 이전 샷연(강) >35.45> 퍼펙트샷
약무 이후 샷연(강) <25.64< 퍼펙트샷
약무증가폭 64.81 125.9
_
피메3아드2
빌드 | 계 | 데미지 | dps | 데미지2sD | dps 2sD
*위 약무이전 / 아래 약무이후
약무 이전 샷연(강) >43.49> 퍼펙트샷
약무 이후 샷연(강) <34.95< 퍼펙트샷
약무증가폭 149.33 227.77
딜찍 파티(한 사이클 기믹수행 반복)에서는 샷건연사-강사가 빠준보다 압도적으로 유리하며,
강사 채용하더라도 취향에 따라 매력적인 선택지로 볼 수 있어 보입니다.
적정렙/트라이 구간에서 샷건연사를 쿨타임이 긴 한방 사이클이 아니라 빠준 채용 뒤
지속 서브스킬로 취급시 활용 여하에 따라 준수하고 높은 dps 상승 기대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음.
실제로 다른 직업에서도 빠준 트포가 딜 트포보다 압도적인 dps를 가져다 주는 경우가 있고 실제로 채용됩니다.
하지만 건슬링어는 스탠스 전환 특성 상 쿨타임이 돌자마자 제때 활용하기 어렵고,
시전 시간도 너무 길어 빠준>딜트포의 강점을 활용하기가 너무 힘듭니다.
(빠준 트포의 압도적인 dps 상승폭이 매력적이어 보이더라도 실전성과 딜찍메타에서 불리한건 고려해야할 문제..
데헌의 핸드건 서브 딜링기 정도의 시전 시간이었다면 무조건 채용할 빠준 트포와 샷건연사 스킬입니다.)
샷건연사와 퍼펙트샷 간의 실전에서의 비교는 이론만으로는 꽤나 힘든 것 같습니다.
서론에서 말씀드린 다양한 조건과 본인의 취향따라 선택할 수 있는 경우의 수.정도로 알고 계시고,
트포 도감화로 개선된 김에 실전에서 활용해보는 것이 어떨까 합니다.
_
테섭 밸패가 마무리 되고 본섭에 어떻게 들어오느냐에 따라 다양한 고찰에 대해 확정지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고민이 많으실 건슬링어 유저분들에게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