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카제로스에서 악몽 질풍 키우고 있는 유저입니다
요새 악몽이 직게에서 꽤 핫한데, 이렇다 할 공략글이 딱 나오는게 없어서
뉴비분들이나 세팅 이동하시는 분들이 헷갈려 하는 부분이 많으신 것 같더라고요
그래서 공략글 같은걸 잘 써보진 않았지만 기초적으로나마 운영 방법 배우시는데 도움 드리고자 글 작성했습니다
(이 글은 2기 3역 뙤싹 스킬트리를 기본으로 하며, 운영법 가이드 글이기에 세팅에 관해서는 다루지 않으나
영상 속 예시 캐릭터는 치신 1450/900 아3에1 세팅입니다)
1. 마나 중독과 끝없는 마나의 이해
기본적으로 악몽 운영법을 알기 위해서 마나중독(마중)과 끝없는 마나(끝마)의 특성을 먼저 이해해야 합니다
처음 각성기를 사용하면 마나 중독 상태가 되며,
이 상태에서 마나를 30퍼센트까지 소모하면 마나 중독 효과가 사라지고 끝없는 마나 상태가 됩니다
끝없는 마나 상태에서 마나가 최대로 차면 다시 마나 중독 상태로 복귀합니다
두 상태의 특징으로
마나 중독은 높은 깡뎀을 가지지만 쿨감이 없어 낮은 dps를 가지며
끝없는 마나는 깡뎀이 낮지만 매우 높은 쿨감을 줘서 dps가 높습니다
옵션 자체의 벨류만 놓고 보면 끝마를 풀 유지할 수만 있으면 지배도 이길 정도로 쿨감을 정말 많이 퍼줍니다
(자체 벨류는 끝마>마중)
다만 기-역이 강제되어서 마나소모량이 낮은 기류를 반드시 끼워넣어야 하고
스킬 프레임이 긴 편인 질풍 특성상 끝마 유지는 불가능합니다
또한 마나중독에서의 스킬 사용시마다 7% 고정 마나 소모 옵션이 또 기역 사이클이랑 연계돼서
마중 유지도 안될 뿐더러 굳이 할 필요도 없습니다
때문에 악몽 질풍은 마중과 끝마를 모두 활용해야 하며
끝마에서 마나중독으로 넘어간 직후 3신기를 박을 때가 해당 사이클에 한해서
직전 사이클에서 끌어온 끝마 쿨감 옵션과 마중 대미지 옵션을 모두 받는 것과 마찬가지인 격이라
이 때 dps가 크게 오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마중 쿨 + 끝마 딜에 관해
끝마 진입 시 모션이 긴 스킬을 사용하면 쿨은 마중으로 나가는데 딜은 끝마로 박히는 안타까운 상황이 나옵니다
유명한 내용이라 이미 알고 계신 분들도 많은 것 같더라고요
여기서 끝마 진입 기준이 툴팁에는 '마나 30퍼센트 이하에서 스킬 사용시' 라고 되어있는데,
정확하게는 '마나 30퍼센트 이하에 도달하게 만드는 스킬을 사용할 때'나 '그 스킬을 사용하는 도중'이 아니라
바로 '마나 30퍼센트 미만에 도달한 후 어떠한 모션이라도 취하면' 끝마가 발동하는 메커니즘입니다
이 '모션'에는 평타, 스킬, 배틀아이템 사용 등 대부분의 행동이 포함되지만
레이드에서 딜사이클을 굴리는 도중에는
보통 스킬을 연계하면서 마나 30% 이하 진입 직후 바로 다음 스킬을 사용하게 되어
자연스럽게 끝마에 진입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활용하기 어려운 부분이긴 합니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것과 달리 위 메커니즘에 따르면
딱 30퍼 이하로 진입하게 하는 스킬 타이밍에는 주력 3신기를 넣어도 괜찮습니다
실전에서 끝마쿨 마중딜을 딱히 신경 쓰지 않았는데도
의외로 별로 손해가 안 일어나는 느낌을 받으신 분들도 계실텐데
아마 이런 메커니즘 때문일 거에요
2. 조우 사이클
단순 사이클 정렬만 생각하면 되는 환각이나 지배와는 다르게
악몽 질풍은 조우 시 최대한 빠르게 끝마에 진입하는 것을 목표로 하게 됩니다
(이유는 앞에서 알아봤듯 끝마의 높은 dps를 활용하기 위해)
우선 이상적인 조우 사이클을 나열해보면

(단심on)>z(여우비 아이콘이 없어요..)>
>
>
(단심off)>
>
>
(잠시 모든 스킬 쿨, 기다리면서 펼내찍으로 끝마진입) >
...
이렇게 됩니다
(펼치기/몰아치기, 칼바람/바람송곳은 취향 혹은 상황에 따라 서로 자리 바꿔도 무방합니다)
영상으로 보면 이렇습니다
영상에서처럼 보스에게 붙는 겸 펼치기나 내찍을 이동기로 쓰면서 아드 1스택을 쌓고 들어가면
몰아치기 시전 하면서 딱 6스택이 완성됩니다
3. 끝마 진입 이후 운영
끝마 진입 이후에는 쿨감 수치가 너무 커서 스킬 프레임 점유율이 스킬 쿨을 넘어가기 때문에
모든 스킬을 쿨마다 활용할 수 없습니다
때문에 지배셋 운용하듯이 주력 3신기를 최우선 순위로 두고 쿨이 도는 대로 난사해주시면 됩니다
3신기 중에서도 일반적으로는 쿨이 더 짧은 몰아치기를 우선으로 써주시는 편이 쿨꼬임을 적게 유발합니다
끝마를 너무 오래 유지하면 어떻게 해도 쿨꼬임이 필연적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그리고 딜타임이 끝나기 전 마중 딜을 박지 못하면 손해라서
끝마가 너무 길어진다 싶으면 단심 등을 이용해 끝마에서 탈출한 후 마중딜 3신기로 이득을 봐야 합니다
이 때 확정 딜타임이라면 끝마시 칼바람과 바람송곳 쿨이 10초 내외인 것을 이용해
끝마 쿨감과 단심을 활용한 아드로핀 사이클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것도 영상으로 보면 이렇습니다
이론상 악몽 고점 아드 사이클입니다 (여기서도 칼바/바송과 내찍/펼치기 위치는 상관없습니다)
처음 마중 활성화용 각성기를 제외하면 악몽 질풍은 딱히 각성기를 쓸 타이밍이 없어서
대부분 확정 딜타임 때 각성기가 있으실 겁니다
꼭 이 사이클이 아니더라도 마중 상태로 딜몰이를 해야겠다 싶을 때
주력기 사용 전에 각성기를 사용해주세요
만약 단심+자연회복으로 각성기 없이도 마중 전환이 될 것 같다면
굳이 각성기를 사용해서 사이클을 늘어지게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9홍부터는 단심 없이 끝마 쿨만으로 1아드 2칼바람이 이론상 가능하긴 하지만,
지나치게 사이클이 빡빡하고, 조금만 삐끗하면 두번째 마중 칼바람에 아드로핀이 묻지 않을 확률이 커서
그리 추천드리진 않습니다
다만 설명드린 아드로핀 사이클도 끝마 스타트에 단심에 조건이 아주 덕지덕지 붙은 사이클이라
실전에서 이상적으로 사용 가능한 상황이 그리 많지 않습니다
더불어 꽤 난이도 있는 사이클이기도 하니 굳이 첫 끝마칼 스타트를 욕심 내지 않고
서폿 풀버프 타이밍에 맞춰 마중때 아드로핀 먹고 모든 스킬을 박으셔도 괜찮습니다
다시 끝마 운영으로 돌아와서
보통 끝마 진입 후 2~3 사이클을 돌리면 단심 쿨과 함께 마나가 거의 끝까지 차게 되어 마중 타이밍이 돌아옵니다
여기에서 단심을 끝마 탈출용으로 사용할 것인지 / 마중 삼신기 쿨감으로 사용할지는
실전에서 상황에 따라 결정해주시면 됩니다
딜타임이 마중 전환 이후에도 이어질 것 같다 싶으면 마중 주력기 쿨감용으로 쓰는 것이 가장 좋고
금방 딜타임이 끝날 것 같다 싶으면 단심으로 끝마 탈출 후 최대한 빨리 마중 3신기를 박아야 합니다
(반드시 이렇게 해야 한다 같은 필수적인 요소는 아니긴 합니다
물론 마중 주력기 쿨감이 가장 단심을 잘 쓰는 방법이긴 하지만,
마나 중독에서도 가장 긴 주력기 쿨이 고작 17~18초인 질풍은
단심 쿨감 효율이 나쁜 편에 속합니다)
만약 마중 복귀 후 3신기를 박은 이후에도 딜타임이 계속해서 이어지는 상황이라면
첫 조우 사이클과 같이 끝마 진입을 목표로 계속해서 사이클을 이어나가 주세요
이렇게 조우 때 단심 마나 중독 사이클을 시작으로
마중과 끝마 사이클을 번갈아가면서 오가는 것이 악몽 질풍의 전부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 정도를 이해하시면 악몽 질풍을 어느 정도 다루게 되었다고 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제 캐릭터 2분 dps 영상과 함께 글 마무리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