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쓰는 글이라 가독성이 좋지 않아도 양해 부탁드립니다.
1. 공간 가르기 데미지 타수 구성
일단 공간 가르기 스킬 툴팁을 보면

총 2개의 데미지로 구성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전방 베기 + 백스텝 착지 후 검풍 데미지
공가를 사용해보신 분들은 알겠지만 한번 긋고 착지 후 세 번 그어지는 소리가 납니다.
그래서 1타+3타로 구성되어 있는 줄 알았는데
보시는 것과 같이 1타 + 4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치명타는 1타 / 4타가 별개로 적용됩니다. (4타가 모두 치명타가 터지거나 안 터지거나 입니다)
처음에는 4타의 데미지를 모두 기록했는데, 다음과 같은 규칙을 찾았습니다.
1. (2타/3타) , (4타/5타) 가 정확히 50%씩 데미지가 분배되어 있음
2. (2타/3타)는 데미지 랜덤하게 분배됨. 대게 70/30% ~ 30/70%까지 다양하게 나왔음
3. (4타/5타)는 데미지가 정확히 50%씩 분배되어 있음
4. 따라서 1타+(5타*4)를 하면 공간 가르기 데미지를 계산할 수 있음
(영상에서 16,354,800 + 9,514,500 * 4 = 54,412,800 / 축약형 폰트로 인한 오차 감안시 똑같음)
1타 | 2타 | 3타 | 4타 | 5타 |
30% | 35% 랜덤 분배 | 17.25% | 17.25% |
2. 공간 가르기 계수로아 데미지 공식은
(스킬 고정 데미지 + 계수 * 공격력) * 피증 * 적응형 피해 * (1 + 추가피해) * 받뎀증 *6500 / (5850 * 방어력감소 + 6500)
로 계산됩니다.
여기서 스킬 고정뎀은 수치가 작은 편이라, 오차를 감안해서 스킬 고정 데미지를 빼고 계산했습니다.
따라서 공격력 계수에 오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칼바람lv12 | 46.7 |
칼바람lv13 | 48.4 |
공가1타 | 42.1529 |
공가2~5타 | 98.0168 |
공가계수 | 140.1697 |
<공가 레벨1기준/공격력1당 계수>
* 데미지 계수가 다를 수는 있으나, 동일 스펙 환경에서 측정했기 때문에 칼바람 계수를 기준으로 비율은 일정할겁니다.
* 계수 측정은 50번 평균 값으로 도출했습니다.
3. 계수를 토대로 추측한 칼바람과의 비교
혹시나 계산과정에 오류가 있을 까봐 최대한 단순하게 스펙을 적용하고 데미지를 단순 비교했습니다. 따라서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제 기준에서 다양하게 각인을 변경해보며 측정했을 때는 데미지가 이론값이랑 비슷했습니다.
<계산 스펙>
공격력100,400 / 회심 / 적응형 20% / 치적 85% / 원저타안돌(아드6스택 귀찮아서 뺐습니다)
<계산 결과>
| 노크리 | 크리 | 1회 기댓값 | vs칼바람 |
칼바람(lv14/10멸) | 34,445,669 | 172,062,510 | 151,419,984 | - |
칼바람(lv14/10겁) | 35,429,729 | 176,978,582 | 155,746,254 | - |
공가lv1 | 25,200,645 | 66,610,344 | 60,398,889 | 39.9% |
공가lv2 | 50,401,289 | 133,220,688 | 120,797,778 | 79.8% |
공가lv3 | 75,601,934 | 199,831,032 | 181,196,667 | 119.7% |
* 공가 레벨에 따른 데미지는 단순 배수로 적용했는데 오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 치적에 따라 비율은 다를 수 있습니다.
* 공가와 칼바람 데미지를 계산해 보실 분들은, 칼바람 트포 피증 및 보석 피증(1.45*1.95*1.4)를 적용해 주셔야 합니다.
4. 이론상 공가(4티어 메인 노드) 효율
사실 제가 연구를 하는 사람은 아니라 여기는 계산 컨셉 적용에 있어서 실제와 다를 수 있으니 참고용으로만 봐주세요.
칼바람이 23% 딜지분을 가진다고 가정하면 공가는 현 100%에서 다음과 같은 딜지분을 가집니다.
| 이론상 dps 증가량 |
공가lv1 | 9.174313788% |
공가lv2 | 18.34862758% |
공가lv3 | 27.52294136% |
와 이론상 딜증가량이 왤케 높냐고 생각하실 수 있겠지만
현 사이클은 그대로 굴리면서 사이클의 빈시간에 공간 가르기를 단 1회의 쿨 누수 없이 쿨 돌때마다 박아 넣었을때 이론값 입니다.
5. 사견
제가 트리시온에서 공가lv1 / 공가x로 쳤을 때는 7%의 dps상승이 있었습니다. 이렇게 되면 공가lv3일때는 21%정도나오겠죠.
질풍은 특유의 선후딜과 쿨타임 병목 현상 등 항상 이론적인 최댓값을 뽑기는 어렵기 때문에 단순 데미지를 높게 줬다고 생각이 됩니다.
연구가 진행되고 스킬 사이클을 깎으면 티어4 노드의 효율을 극대화 할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인벤에서 많은 공략을 봐서 연구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한번 작성해봤는데, 연구를 해본적이 없는 사람이라 이것저것 잘 찾아서 했지만 틀린 게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글 삭제하고 도망가겠습니다 ㅋㅋ
항상 연구해주시는 분들께 감사드리며,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