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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그믐 그리드 세팅 2종 분석 결과

Cafebene
댓글: 45 개
조회: 3035
추천: 17
2025-09-29 21:07:21

현재 그믐 주류 세팅은 아크 그리드 기준, 다크문 크레센트 / 광월야 사신의 부름 두 가지로 나뉩니다.
기타 세팅이 더 나오고 있지만, 이 글에서는 해당 두 빌드에 대해서만 일단 분석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모든 세팅은 시에리님 기준으로 동일하게 맞췄고, 무력피증 등등 DPS 측정 오차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소는 모두 제거하고 분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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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팅]

[다크문 크레센트]
  • 진화: 치30 신10 한돌3 무마2 입타2
  • 깨달음: 메인노드 쭉 + 영혼 강화2
  • 도약: 초각스 딜증 5 + 초각스 쿨감 5
  • 스킬셋: 기존 413 프렌지와 완전히 동일
  • 보석: 기존 413 프렌지와 완전히 동일
  • 룬: 하베전속 / 리탈영속 / 러스트희속 / 루나틱희속 / 길로틴중독 / 드레인출혈 / 시너스전질 / 베스전질

다크문 크레센트에서 룬을 왜 저리드는지는, 룬 분석 페이지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광월야 사신의 부름]
  • 진화: 치30 신10 한돌3 무마2 마용2
  • 깨달음: 메인노드 3노드까지 쭉 + 영참2 + 영혼 강화1 + 영혼길잡이5
  • 도약: 초각스 딜증 5 + 초각스 쿨감 5
  • 스킬셋: 호랑이님 세팅과 동일 / 호랑이님 글 참조
  • 보석: 호랑이님 세팅과 동일 / 호랑이님 글 참조
  • 룬: 호랑이님 세팅과 동일 / 호랑이님 글 참조

광월, 사신의 부름 세팅은 모두 호랑이님 세팅 베이스입니다. 시뮬로 분석해봐도 저 세팅을 바꿔서 이득볼만한 부분이 크게 없었고, 해당 가이드글 그대로 쓰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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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PS]

DPS 쪽은 이번에 거의 오차 범위내로 DPS 계산이 가능해져서, 항목을 추가합니다.
아래 주의사항 반드시 참고해주고 읽어주세요.

[주의사항]
  • 제가 시뮬레이터로 계산하는 DPS는 모두, 루메루스를 무한히 팼을 때 수렴하는 DPS 입니다.
  • 즉, 실전 DPS 절대 아니고요, 2분 DPS랑도 다릅니다.
  • 예를 들어 2분칠때 413 프렌지에서 경계스타트로 프렌지부터 박고, 프렌지로 끝내버리고 이러면, 실제 그믐의 싸이클 시간이 26초인데 경계진입을 23초마다 하는거랑 비슷한 DPS가 나옵니다. 이러면, 결국 저런 요소 떄문에 DPS 왜곡이 심하게 됩니다. 아덴캐도 마찬가지로, 아덴스타트하고 아덴종료를 한 상황, 2분만 친상황이면 아덴 진입이 원래는 20초마다인데 17초마다 아덴쓰는거랑 같아집니다. 이런 왜곡이 생겨 압축된 딜을 뽑는 캐릭이면 짧게 치고 끊어 버려서 실제 뽑혀야하는 DPS랑 크게 달라지고, 빌드의 체급을 논할 때 오류가 생깁니다. 피날레 스타트, 피날레 종료도 마찬가지 원리이고, 해당 이유로, 루메킬에 근접한, 또는 루메킬을 넘어서 계속 싸이클을 굴리다보면 수렴하게 되는 그 DPS를 측정할 겁니다.
  • 다크문 크레센트의 경우, 게이지 0스타트 경계 영참 직후 종료가 해당 DPS와 동일합니다.
  • 광월야 사신의부름의 경우, 피날레로 스타트한 경우 피날레가 돌기직전까지의 DPS가 해당 DPS와 동일합니다.

[다크문 크레센트]


  • 다크문 크레센트 빌드의 경우, 시에리님 캐릭 기준으로 DPS 4.7168억으로 추정됩니다.
  • 세팅 기준은 질서코어 고대 20p, 혼돈코어 유물17p 기준이고, 혼돈 코어의 딜증은 포셔님 영상 참고, 나머지는 복잡하긴한데 어쨋든 엑셀 수식을 통해 계산되었다보심됩니다.
  • 허수 기준으로, 길시쿨타임 비를 찍어보면 보통 100%가 잘 안나옵니다. 이거는 룬 쪽에서 이유를 설명가능한데, 지금은 넘어가겠습니다. 대략 97%정도의 소화가 허수기준으로 이루어진다 보심 됩니다.
  • 룬을 저렇게 준 이유는, 마찬가지로 룬 페이지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 1싸딜은, 고정된 싸이클에 대한 로펙 한방딜을 모두 더하여 측정됩니다.
  • 싸이클 시간은, 2*길시 - 다크문3초 / 속행 기여율 / 다크문소화율로 계산됩니다.
  • DPS는, 1싸딜/싸이클시간으로 측정됩니다.

[광월야 사신의 부름]


  • 광월야 사신의부름 빌드의 경우, 시에리님 캐릭 기준으로 DPS 4.4039억으로 추정됩니다.
  • 세팅 기준은 마찬가지로 질서코어 고대 20p, 혼돈코어 유물17p 기준, 혼돈 코어의 딜증도 마찬가지로 포셔님 유튜브 기준입니다.
  • 여기서 중요하게 설명드려야할 부분은 피날레, 길로틴, 시너스, 베스티지의 횟수를 저렇게 한 이유인듯합니다. 이거는 호랑이님 허수 영상을 끝까지 돌려보면, '피길시베길시베피길시베베길시피베길시베베길피시베길시베피길시베베길피시베길시베피길시베베길시' 이런식으로 사신기가 사용됩니다. 보시면, 규칙성이 크게 없는데, 이유는 이론상 가능한 사신기 순서는 피길시베길시베 ~의 반복이나, 속행의 영향으로 6사신기마다 피날레가 들어가는 경우가 생기기 때문입니다.
  • 한가지 규칙은, 모든 싸이클에서 길로틴, 시너스는 한번씩 사용되며, 따라서 속행영향으로 생기는 피날레 쿨감만 계산되면, 실제 피날레가 몇사신기마다 한번 돌아갈지를 통해 1싸에 몇번 사용될지를 계산가능합니다.
  • 실제 영상에서 나온거까지 돌려보면 대략 6.3사신당 한번의 피날레가 돌아가고, 1싸이클로 환산시 1싸에 0.635회, 길시는 1회씩, 나머지는 베스티지로 들어가 저런식으로 계산됩니다.
  • 저기서 결국 핵심이 속행이라는걸 알수있고, 단심은 어디서 피날레가 돌지 예측불가능하기에, 채용이 힘듭니다. 길시베의 쿨감은 의미가없고요 어짜피. 그래서 속행을 주는게 좋아보이고, 실제 호랑이님 빌드도 속행을 굉장히 많이 채용한 상태라, 실제로 저 수치에 어느정도 근접할 겁니다.
  • 결론적으로, 1싸딜은 위의 사신기 시행횟수 계산에 따라 총딜을 더하여 계산됩니다.
  • 1싸이클 시간은 마찬가지로 영상 분석해보면, 대략적으로 1리탈 + 1경계리탈 + 저 리탈에 묶이지않는, 또는 리탈이 속행에 의해 줄어 생기는 약간의 추가시간으로 계산됩니다. 대략적으로 약간의 추가시간을 0.48초로 줄때, 영상과 동일한 싸이클 시간에 수렴합니다.
  • DPS는 위의 결과를 바탕으로 1싸딜/싸이클시간으로 계산됩니다.


[DPS 분석 결과]
  • 두 빌드 모두 싸이클을 완벽히 소화하고, 허수에서 무한히 쳤을때, DPS차이는 7퍼에 수렴합니다.
  • 여기서 실전성을 고려해본다면, 다크문이 현재 허수기준으로도 100% 소화가 안되고, 가토기준 대략 90퍼 초반, 모르둠 3관기준 80퍼 초반의 소화율이 나오나, 종막2관, 또는 딜찍에 가면 60퍼대가 나오기도 합니다.
  • 물론 광월 사신의부름도 저 기믹에 의한 쿨소화를 못하는건 맞으나, 사신기를 우선순위기반 사용할 수 있는 점에서, 다크문빌드 대비 실전 DPS하락폭은 적은 편입니다.
  • 따라서, 저정도 차이면, 레이드 상성에 따라 뒤집힐 가능성이 매우 크고, 딜찍에 기믹잔뜩드간 레이드에서는 확실히 역전될 겁니다.
  • 결론적으로, 완전한 허수 고점 기준으로는 7%가량 차이나지만, 결국 다크문 쿨소화율을 레이드에서 확인해볼때, 소화율 70퍼 언더, 넉넉잡아 60퍼 중반보다 낮게 뜨면 광월사신이 실전딜 높게 뜰거 같습니다. 기준이 대략 종막2관으로 보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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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룬]

룬쪽 분석은 아쉽게도... 다크문 크레센트만 준비했습니다.
광월 사신은 속행이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싸이클 시간은 단축이 거의 없는것을 확인하였고, 피날레의 가동률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칩니다. 실제로 속행없이 돌아가는 7사신 1피날레로 돌아갈경우, DPS하락이 굉장히 큽니다. 따라서, 속행을 많이 넣어서 6사신 1피날레로 돌아가게 하는게 중요한데, 이 속행이 피날레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가, 이거 계산이 굉장히 변수가 많아서 생략하였습니다.
위의  DPS 측정시에는, 속행에 의해 7사신->6.3사신 1피날레가 된걸 반영한거라 생각해주심 되겠습니다.

[다크문 크레센트 룬]


  • 시너스, 베스티지는 실제 계산해보면 속행 밸류가 ㄱㅊ게 나오나, 해당 스킬에 질풍을 박지 않을 시 스킬 후딜에 의해 싸이클 소화가 안되는 경우가 생깁니다. 따라서, 두 스킬은 전설 질풍으로 고정합니다.
  • 길로틴은, 싸이클시간의 핵심이 되는 길시시간을 쓰자마자 줄일 수 있어 밸류가 좋아보이나, 시너스를 같이 줄이지 못해 의미가없습니다. 따라서, 길로틴의 속행은 분석하지 않습니다.
  • 단심은, 현재 단심을 길시에 넣어버리면 어짜피 길시 쿨소화가 안되어 의미가 없습니다. 따라서 순전히 프렌지 쿨감 용이며, 4속행으로 충분히 프렌지 쿨밀림 해소가 된다 판단하여 계산하지 않습니다.
  • 속행 DPS 기여량 계산법을 간단히 설명드리면, 속행은 어짜피 길시를 포함한 모든 스킬 쿨을 줄이기에, 길시만 줄이는 단심 대비 전체 싸이클 감소가 가능합니다. 이 수치는 결국은 길시쿨에 비례하고, 따라서 1싸이클 굴린걸 프레임으로 쪼개 몇초에 써졌는지 뽑은 뒤, 해당 시간대의 길시쿨을 뽑고, 여기서 속행이 터지면 기대할 수 있는 쿨감량을 모두 더해 길시쿨*2-3으로 측정합니다.

정리해서 저렇게 선택한 이유는,
시너스, 베스: 전질, 쿨소화를 위한 후딜 감소
길로틴: 속행 밸류x, 따라서 출혈 선택
소울드레인: 속행 밸류 매우 낮음, 따라서 중독 선택
나머지 스킬은 기여도 순으로 룬을 순서에 맞게 넣은 결과입니다.

보시면 길시 남은 시간이 마이너스가 되어 있는데, 저게 지금 제캐릭 9작 기준으로도, 속행없어도 완벽한 쿨소화가 허수에서 안되는 원인입니다. 10작이면 좀 더 마이너스 될거고, 저거 떄문에 이미 돌았는데 쓰지 못하는 경우가 있어 길시허수 소화율이 약 97%정도로 찍힙니다.

추가로, 속행 밸류는 마찬가지로 속행에 의한 쿨감을 완전히 소화한 기준입니다. 소화하지 못한다면 밸류가 당연 떨어지고, 이 경우 출혈 중독 기대값이 높은 스킬에 속행을 안박는게 더 좋을 수 있습니다. 다만, 단심을 빼면서 프렌지 쿨을 속행으로 줄여야 하기에, 4속행을 쓰시는걸 권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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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리]

이번에는 시간 관계상 두 빌드에 대한 정리만 해보았습니다. 무한 싸이클, 최적 기준 DPS차이는 예상과 비슷하게 7퍼 정도 나고, 다시한번 말하지만 실전 다크문 쿨소화율 보면 70퍼 이하로 떨어지는 레이드가 굉장히 많기에(모르둠 3관이 80퍼 초반나옴), 저 7퍼차이가 역전되는 분기점이 분명히 존재합니다. 감으로 말씀드리는거긴하지만, 특정레이드에서 본인의 길시쿨대비를 전분에 찍어봤을때 60중후반 이상이 안되면, 광월사신이 웬만하면 쎌거고, 70퍼 이상이 찍히면 다크문 크센이 쏄듯합니다. 이거 기준을 잘 확인해보시고, 코어 선택하시면 좋겠습니다.

다음에 기회가 되면 다른 빌드도 동일하게 분석해보고, 다른 질문이 있다면 댓글로 부탁드립니다.
마지막으로, 혹시 저 엑셀 파일 필요하신분 있을까봐 올려드립니다. 근데 제가 쓰려고 만든거라 그리 친절하지는 않고... 대충 로빌들어가서 자기캐릭 스킬 딜 집어넣고, 싸이클 시간만 디폴트 10작기준으로 박혀있는거 자기 길시에 맞게 넣으면 되긴할거에요.
마찬가지로 사신 광월도 지금 싸이클 시간 계산이 영상기준이긴한데, 대충 3스레싱쿨+3초, 리탈쿨*1.6+0.48 중 큰거 선택해서 넣으시면 얼추 돌아갈겁니다. 그리고 사신광월은, 길게 쳐야 저거에 수렴합니다. 아니면 피날레 3초 남기전쯤에 끊거나 하시면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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