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의 DPS 측정시에는, 속행에 의해 7사신->6.3사신 1피날레가 된걸 반영한거라 생각해주심 되겠습니다.
- 시너스, 베스티지는 실제 계산해보면 속행 밸류가 ㄱㅊ게 나오나, 해당 스킬에 질풍을 박지 않을 시 스킬 후딜에 의해 싸이클 소화가 안되는 경우가 생깁니다. 따라서, 두 스킬은 전설 질풍으로 고정합니다.
- 길로틴은, 싸이클시간의 핵심이 되는 길시시간을 쓰자마자 줄일 수 있어 밸류가 좋아보이나, 시너스를 같이 줄이지 못해 의미가없습니다. 따라서, 길로틴의 속행은 분석하지 않습니다.
- 단심은, 현재 단심을 길시에 넣어버리면 어짜피 길시 쿨소화가 안되어 의미가 없습니다. 따라서 순전히 프렌지 쿨감 용이며, 4속행으로 충분히 프렌지 쿨밀림 해소가 된다 판단하여 계산하지 않습니다.
- 속행 DPS 기여량 계산법을 간단히 설명드리면, 속행은 어짜피 길시를 포함한 모든 스킬 쿨을 줄이기에, 길시만 줄이는 단심 대비 전체 싸이클 감소가 가능합니다. 이 수치는 결국은 길시쿨에 비례하고, 따라서 1싸이클 굴린걸 프레임으로 쪼개 몇초에 써졌는지 뽑은 뒤, 해당 시간대의 길시쿨을 뽑고, 여기서 속행이 터지면 기대할 수 있는 쿨감량을 모두 더해 길시쿨*2-3으로 측정합니다.
정리해서 저렇게 선택한 이유는,
시너스, 베스: 전질, 쿨소화를 위한 후딜 감소
길로틴: 속행 밸류x, 따라서 출혈 선택
소울드레인: 속행 밸류 매우 낮음, 따라서 중독 선택
나머지 스킬은 기여도 순으로 룬을 순서에 맞게 넣은 결과입니다.
보시면 길시 남은 시간이 마이너스가 되어 있는데, 저게 지금 제캐릭 9작 기준으로도, 속행없어도 완벽한 쿨소화가 허수에서 안되는 원인입니다. 10작이면 좀 더 마이너스 될거고, 저거 떄문에 이미 돌았는데 쓰지 못하는 경우가 있어 길시허수 소화율이 약 97%정도로 찍힙니다.
추가로, 속행 밸류는 마찬가지로 속행에 의한 쿨감을 완전히 소화한 기준입니다. 소화하지 못한다면 밸류가 당연 떨어지고, 이 경우 출혈 중독 기대값이 높은 스킬에 속행을 안박는게 더 좋을 수 있습니다. 다만, 단심을 빼면서 프렌지 쿨을 속행으로 줄여야 하기에, 4속행을 쓰시는걸 권장합니다.
==========================================================================
[정리]
이번에는 시간 관계상 두 빌드에 대한 정리만 해보았습니다. 무한 싸이클, 최적 기준 DPS차이는 예상과 비슷하게 7퍼 정도 나고, 다시한번 말하지만 실전 다크문 쿨소화율 보면 70퍼 이하로 떨어지는 레이드가 굉장히 많기에(모르둠 3관이 80퍼 초반나옴), 저 7퍼차이가 역전되는 분기점이 분명히 존재합니다. 감으로 말씀드리는거긴하지만, 특정레이드에서 본인의 길시쿨대비를 전분에 찍어봤을때 60중후반 이상이 안되면, 광월사신이 웬만하면 쎌거고, 70퍼 이상이 찍히면 다크문 크센이 쏄듯합니다. 이거 기준을 잘 확인해보시고, 코어 선택하시면 좋겠습니다.
다음에 기회가 되면 다른 빌드도 동일하게 분석해보고, 다른 질문이 있다면 댓글로 부탁드립니다.
마지막으로, 혹시 저 엑셀 파일 필요하신분 있을까봐 올려드립니다. 근데 제가 쓰려고 만든거라 그리 친절하지는 않고... 대충 로빌들어가서 자기캐릭 스킬 딜 집어넣고, 싸이클 시간만 디폴트 10작기준으로 박혀있는거 자기 길시에 맞게 넣으면 되긴할거에요.
마찬가지로 사신 광월도 지금 싸이클 시간 계산이 영상기준이긴한데, 대충 3스레싱쿨+3초, 리탈쿨*1.6+0.48 중 큰거 선택해서 넣으시면 얼추 돌아갈겁니다. 그리고 사신광월은, 길게 쳐야 저거에 수렴합니다. 아니면 피날레 3초 남기전쯤에 끊거나 하시면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