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느낀 가장 불합리한 부분에 대해 써보려 합니다.
3가지 뿐이니 부디 조금만 관심갖고 보아주셔요
1. 로아이아스의 기형적인 구조와 모순
가끔 용병갈때 파티원분들이 물어봅니다
"미하일 그 광역 방패 있지않아요? 왜 안써요?"
그럴때마다 부끄럽게도 "아 그거요...."
하며 말을 흐릴 수 밖에 없던 이유를 설명해보려합니다.
로아이아스는 아군의 방패 컨셉으로 나온 광역방어스킬이에요
스킬이펙트만 봐도 그렇죠?
미하일을 모르는분들이 봐도 직관적으로 그럴거에요.
그런데 놀랍게도 이 스킬은 사실, 극딜버프스킬입니다
이 방어막을 펼치자마자 바로 끈다면,
그러니까 아군을 지키길 포기한다면
'최종뎀 33%를 99초동안 얻을 수 있어요'
팀을 안정적인 딜링을 위해 이걸 포기한다구요?
너무너무 불합리한 교환입니다.
최종뎀 20%만 해도 캐릭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아실거에요.
그런데 아군의 방패가 되길 포기하면
최종뎀 33%를 99초동안 받는데 이걸 어떻게 포기해요.
메이플에서 최종뎀이 갖는 의미를 안다면 있을 수 없는 조건이에요
이런 불합리한 딜레마의 문제 뿐 아니라
이 스킬에는 2가지의 치명적인 하자가 있습니다.
1-1. 방패로 사용했을때
이 방어막은 지속기준은 시간이 아니라 횟수입니다.
심지어 미하일 혼자가 아니라
파티원의 피격횟수를 다 포함해요
그래서 타수가 많은 루시드, 윌, 듄켈 등 올라갈수록
4,5인팟만 해도 바인드 지속시간인 10초를 절대 못넘겨요
윌 2페 진입후 로아를 켜보면 5초도 겨우 넘겨요
그래서 이 방패의 가장 큰 문제는 역설적이게도 안정성이에요.
이것은 모순입니다.
"로아 켰어요 이제 안전해요" 라고 말은 해놨는데
'언제까지 안전한가'에 대해서 말을 할 수가 없어요.
그래서 오히려 팀원이 믿고 패턴을 맞다 죽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이럴때마다 진짜 너무너무 민망합니다
분명 안전하다 브리핑 했는데
5초를 조금 넘겨 방패가 깨지고 팀이 죽어요.
방패로 쓰였을때의 문제점은 이거에요
그러나 가장 중요한 '언제까지 안전한가' 에 대해서
파티원 그 누구도, 심지어 미하일 본인도 안전을 알려줄 수 없어요.
이 방어막은 안전해요. 그런데 지속시간은 랜덤입니다.
이게 과연 안전한 방어막이라고 할수있을까요?
방패와 극딜버프의 양자택일 상황에서
방패로 쓰여질 이유가 더더욱 없어집니다.
그렇다면 극딜버프로는 어떨까요?
1-2. 극딜버프로 쓰는것에도 불편함이 있다.
가장 큰 것은 무릉이고, 실전에서도 압축이 필요해요
미하일의 무릉은 저열하기로 유명합니다.
실제로 하드스우 솔플을 성공한 미하일은 대부분 50층입니다
이건 미하일이 하드스우에 좋기 때문이기도하지만
하지만 "50층에 하스우를 잡는 사기캐" 라 불리는것은 옳지않습니다
오히려 "하스우 솔플인데 무릉은 50층인 캐릭터"가 더 타당합니다
미하일의 무릉이 안좋은점은 정말 많은데
그중에 이 99초짜리 최종뎀 33%버프도 이에 기여합니다
지나치게 긴 지속시간으로 인해 손해보는 것이 너무 많습니다.
우선 첫째로, 보너스 10초시간입니다
대부분 무릉을 높게 올라가는 직업군들은
짧쿨극딜을 활용하기위해 이 10초를 매우 잘 활용합니다
하지만 미하일은 최종뎀 33%를 어떻게든 끌고와야하기때문에
로아버프가 있는동안은 대기시간없이 바로바로 진입해야만 합니다
원래도 짧쿨극딜이랄게 없는 캐릭이지만
더더욱 스킬활용의 경제성이 없어져요.
또한 10초 휴식은 커녕 1초가 아까운데
층 진입할때마다 또 몬스터는 바로 안뜨기때문에
애꿎은 버프시간은 이중으로 손해를 봐요
이것은 마치 이전층에서 시드링을 먼저 쓰고
다음층으로 넘어가 몬스터를 기다리는 꼴이 되어버립니다.
99초 극딜버프는 언뜻 좋아보이지만
현 메이플에서의 스펙은 스탯도 스공도아닌 무릉입니다.
실제로 파티를 구할때
아무리 주스텟을 얘기하고 템셋을 공개해도
결국은 무릉이 낮아서 파티를 못구했어요
이 스킬은 구조적으로 무릉에서 많은 손해를 많이 봅니다.
1-3. 그래서 로아의 해결책은?
*방패와 극딜의 양자택일은 너무 불합리합니다.
이것을 분리해야합니다
*방패로서의 안정성을 주어야합니다.
횟수제한이 아닌 지속시간이어야합니다
*극딜로서의 압축을 주어야합니다
2. 보스주력기의 저열한 범위와 성능
이미지 출처
https://www.inven.co.kr/board/maple/2294/204705
놀랍게도 이 범위가 보스주력기에요
상하판정도 상하판정이지만
x축이 이따위에요.
오죽하면 루시드에선 사냥기로 딜을 넣어요.
실제로 데미지또한 보스주력기임에도 불구하고
사냥기와 dpm차이가 최종 5%도 안나요.
범위와 성능이 너무나 저열합니다.
이것을 고쳐주었으면 합니다.
또한 덧붙이자면 이 저열한 x축은 무릉에서도 큰 손해입니다.
무릉은 한스킬 한스킬의 명중률이 중요한데
저열한 x축과, 팔랑크스의 밀어내기, 몬스터의 순간이동이 합해지면
보스 주력기의 명중률과 로얄가드의 명중률이 급감해요
이건 타직업도 공통사항이라고 할 수 있지만
공격범위의 저열함이 정도를 넘어서서
패널티로 오는 수준이라 언급을 안드릴 수가 없어요.
팔랑크스는 밀어내고 몹은 순간이동하고 주력기는 맞혀야하고
이러는 와중에 로얄가드.
로얄가드는 제일 센 스킬이니 이 혼란속에서 성공해야해요.
정말 미하일들 55층부터 똥꼬쇼하는거보면 눈물납니다.
3. 하이퍼스킬의 저열한 성능
하이퍼스킬인 데들리차지는 15초쿨타임의 스킬입니다
그런데 이건 사냥기수준의 딜을 보여줍니다.
노코강 기준 6000% 이에요
미하일의 노쿨 보스주력기인 어썰트 퍼뎀이 2760%입니다
노쿨스킬 2방보다 조금 센 정도에요
3초마다 사출되는 오라웨폰이 풀코강 6000%에요
어썰트의 퍼뎀도 저열하기 짝이없는데
15초를 기다려서 쓰는 하이퍼스킬조차 이렇습니다
이것도 무릉이 좋지않은 이유에 한몫합니다
짧쿨 극딜기가 짧쿨'극딜기'가 아니에요.
(그나마 10초동안 데미지 10%를 추가해주는 디버프가 있지만
이걸 바라보고 쓰기엔 그 성능이 좋은 것도 아니거니와
앞에 말했듯이 미하일의 방패는 아군이 적을수록 유리해요
그리고 이 스킬은 아군이 많을수록 이득을 보는 스킬이죠
성능도 좋지않고 현실적으로도 좋기 힘듭니다)
4. 마치며..
탱커컨셉, 아군의 방패 컨셉으로 나온 미하일의 현주소는
파티원이 적을수록 이득이고, 자기만을 위할수록 이득인
이기적이고 개인플레이적인 캐릭터입니다
그리고 그렇게 해야만 비로소 1인분을 겨우 합니다.
컨셉, 구조, 성능 모두 안타까운 부분들이 많아요
여러모로 개선점이 많이 필요한 캐릭터지만
가장 먼저 고쳐져야할 것들 3가지만 먼저 말씀드려보았어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라고 말씀하신다면 님 말도 맞아요.
다 이캐릭에 애정이 있고 관심이 있으니까 할 수 있는 말이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