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개선 사항은 전부 임의로 제가 직접 설정한 값입니다.
개인적인 의견이 강하니 ~하면 좋겠다 라는 정도로만 봐주시면 감사드립니다.
너무 과하거나, 너무 부족한 부분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천천히 보강해 나가겠습니다.
개선글 쓰실 때 참고하셔도 괜찮습니다. (참고해주시면 감사합니다!!)
+각 스킬의 지속시간/%p 등의 변동시 어떻게 변하는지 계산 가능하신분은 댓글에 알려주시면 감사드립니다..!
미하일 자체
자체 직업 상수 상향
현 : 1.2 (한손검)
변경 : 1.3 (직업 보정)
+타 직업에 비해 한손검 자체 공격력도 낮은데, 직업 보정을 못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미하일이 한손검을 착용할 시 무기 상수가 1.3 정도로 보정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1차
[로얄 가드] 스택별 가드 성공 판정 0.05~0.2초(50ms~200ms) 증가
+미하일 입문의 벽입니다. 이에, 가드 성공 판정을 널널하게 해 가드의 난이도를 조금이나마 덜어줄려고 합니다.
(저또한 미하일을 오래하다보니 익숙한 상태지만, 여전히 가드를 실패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익숙해진 저또한 미스가 날때가 있는데, 입문자에게는 얼마나 어려울지 상상이 쉬이됩니다)
[로얄 가드] 스택 감소 및 3스택화 / 2스택 → 현 3스택 / 3스택 → 현 5스택, 레벨 60달성시, 로얄 가드의 [2회], [3회]의 스킬 범위가 증가.
+3차 스킬인 [어드밴스드 로얄 가드]를 삭제후, 3스택화로 변경했습니다.
대신 60 달성시 바로 범위를 현재로 늘려줌으로서, 1~2차 사냥의 과도한 버프를 막았습니다.
[소울 실드] 옵션 변경
현 : 방어력 200증가
변경 : 방어력 200, 공격력 30, 스탠스 확률 40% 증가
+4차 스킬의 스탠스를 분할시켰습니다. [소울 실드]인데 방어력만 올려주는건 아니라 생각하여 스탠스를 추가시켰습니다. 또한 아델 1차의 [루디먼트]라는 스킬을 참조하여 공격력 30을 추가로 증가시켰습니다.
(루디먼트) 공격력 30, 방어력 200, 최대 HP 1000, 이동속도 10, 점프력 10, 스탠스 확률 60% 증가, 피격 데미지 10% 감소
2차
[소울 드라이버] 범위 상향 (1.5~2배 정도)
+2차 사냥기가 너무 저열한 성능을 가졌기에, 신스킬 변경으로도 고민했지만, 범위 상향으로 지형에 구애받지 않도록 변경해봤습니다.
[소드 마스터리] 옵션 변경
현 : 한손검의 숙련도 50%, 최종 데미지 15% 증가
변경 : 한손검의 숙련도 50%, 최종 데미지 15%, 크리티컬 확률 15% 증가
+3차 스킬의 [소울 어택]의 크리티컬 확률을 어느정도 이전시켰습니다.
[소드 부스터] 패시브화 및 공격속도 2단계 증가로 변경
+3차 스킬의 [인텐션]의 공속 1단계와 패시브화를 동시에 했습니다. 요즈음 부스터 스킬의 패시브화가 진행중이라 패시브화 자체는 해줄것으로 예상됩니다.
[피지컬 트레이닝] 옵션 변경
현 : 힘 30, 민첩성(덱스) 30 증가
변경 : 힘 60 증가
+아델의 [트레인]에서 따왔습니다. 과거, 부스탯이 중요했던 시절 스킬이라 모전의 [피지컬 트레이닝]과 같이 부스탯(덱스) 30옵션이 있었지만, 현 메타에선 중요도를 거의 상실한 상태입니다.
따라서 부스탯 30을 삭제하는 대신, 힘 30을 추가하였습니다.
(트레인) 힘 60 증가
3차
[소울 슬래시] 범위 상향
+3차 사냥기가 너무 저열한 성능을 가졌기에, 신스킬 변경으로도 고민했지만, 범위 상향으로 편하게 사냥할 수 있도록 해봤습니다.
[소울 링크] 적용 범위 가시화 or 필드 전체로 범위 증가
+현재, 적용 범위가 어떻게 되는지 시각적으로 보기 힘듭니다. 보스중, 조금만 움직여도 파티원이 효과를 적용 못받는 일이 비일비재 하기에, 이를 시각화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소울 인듀어] 옵션 변경
현 : 180초 동안 방어력 100%, 상태 이상 내성 60, 모든 속성 내성 60% 증가
변경 : 15초 동안 일정범위 내 파티원에게 치명적인 상태 이상 1회 저항 보호막 부여
[패시브 효과 : 방어력 100%, 상태 이상 내성 60, 모든 속성 내성 60% 증가]
재사용 대기시간 180초
+패시브화도 고민했습니다. 하지만 상태 이상 저항 1회를 부여하여 안정적인 극딜을 도와주는 것으로 변경하고, 기존 옵션을 패시브 효과로 변경하였습니다.
[어드밴스드 로얄가드] 삭제 후 타스킬로 변경 (보조기 희망)
+개인적으로는 보조기가 들어가주면 좋을것 같습니다. 처음엔 사출기로 할려했지만, [로얄 가드]의 운용에 방해가 될것 같아 보조기로 다시 재변경 하였습니다.
[인텐션] 옵션 변경
현 : 힘 60, 크리티컬 확률 20%, 최종 데미지 10%, 공격 속도 1단계 증가
변경 : 힘 60, 공격력 30, 크리티컬 확률 30%, 최종 데미지 10% 증가
+3차 스킬인 [소울 어택]의 크리티컬 확률을 어느정도 이전시켰습니다.
또한 공격력 30을 추가로 부여하여 딜적 상승요소를 추가하였습니다.
[소울 어택] 옵션 변경
현 : 기절, 암흑, 결빙, 행동 불가, 데들리 차지 디버프에 걸린 적 공격 시 최종 데미지 25%, 크리티컬 확률 20% 추가 증가
변경 : 기절, 암흑, 결빙, 행동 불가, 데들리 차지 디버프에 걸린 적 공격 시 최종 데미지 30%
+'상태이상 디버프'에 걸린 적에 한아여 크리티컬 확률 20% 추가옵션을 타 스킬로 이전시켰습니다.
실질적으로 '원킬 컷'의 시대에서 저 옵션을 받는 것은 무리기에, 조건없이 크리티컬 확률을 상승시키는 쪽으로 개선했습니다.
[샤이닝 차지] 옵션 변경
현 : 데미지 60% 증가
변경 : 최종 데미지 20% 증가
+과도한 데미지% 증가옵션 입니다. 이 스킬 1개만 고쳐주더라도 미하일의 데미지%류의 효율이 급상승 할것으로 예상됩니다.
4차
[소울 어썰트] 범위 상향 및 퍼뎀 증가
현 : 30렙기준 210% 데미지로 최대 2명의 적에게 11번 공격하고 20% 확률로 암흑 공격, 암흑은 10초 동안 지속되며 대상의 명중률 300% 감소, 마지막 공격은 크리티컬 판정
변경 : 30렙기준 280% 데미지로 최대 2명의 적에게 10번 공격하고 40% 확률로 암흑 공격, 암흑은 10초 동안 지속되며 대상의 명중률 300% 감소
+ 리인포스/보너스 어택 적용시 변동률은 제가 계산을 못한 관계로 못 적었습니다.
보너스 어택 적용시 %p차이는 현 : 2520%p / 변경 : 3080%p 이므로, 560%p 증가하였습니다.
나름 '보스기'인데 약합니다. 적어도 [샤이닝 크로스]보단 확연히 딜이 나와야 할것 같습니다.
%p를 70%p상향 시킨대신, 타수를 1개 줄였습니다.
[소울 레이지] 패시브화 or 타스킬로 효과이전
사냥기/보스기 나뉜 상태에서 의미가 크게 없는 스킬입니다. '공격 가능한 몬스터 수 1/3감소'옵션을 삭제한 후, 패시브화 하거나, [소울 어썰트]로 패시브 or 스킬 자체의 %p를 올려 강화하는 식으로 변경되면 좋을것 같습니다.
[어드밴스드 소드 마스터리] 옵션 변경
현 : 한손검 계열 무기 숙련도 증가량 70%로 증가, 공격력 30, 크리티컬 확률 15%, 크리티컬 데미지 10% 증가
변경 : 한손검 계열 무기 숙련도 증가량 70%로 증가, 공격력 30, 크리티컬 확률 20%, 크리티컬 데미지 10% 증가
+미하일 자체 크리티컬 확률이 너무 낮아 5%p 더 추가했습니다.
[어드밴스드 소울 실드] 옵션 변경
현 : 로얄 가드 성공 시 15초 동안 최대 HP의 일정 비율로 피해를 입히는 공격의 피해 5% 감소, 영구적으로 20.0%의 피해 감소
변경 : 로얄 가드 성공 시 20초 동안 최대 HP의 일정 비율로 피해를 입히는 공격의 피해 5% 감소, 영구적으로 20.0%의 피해 감소, 스탠스 확률 60% 증가
+1차 스킬인 [소울 실드]의 연장선 입니다. 4차 스킬인 [스탠스]의 옵션을 어느정도 이전시켰습니다.
[스탠스] 삭제 및 타스킬로 변경
+삭제후 타스킬로 변경하였습니다. 개인적으로 팔라딘의 [가디언 스피릿]처럼 1명 한정 부활기를 넣어주면 좋을것 같습니다.
(가디언 스피릿) 가장 가까운 파티원 부활 후 10초 동안 무적
재사용 대기시간 600초
[시그너스 기사단의 의지] 컴뱃오더스 적용화 (현재 미적용)
+현재 미적용 상태입니다. 적용 상태로 변경하여 쿨타임을 조금이나마 감소시켜주도록 변경하였습니다.
하이퍼
패시브 스킬
소울 인듀어 관련 스킬 삭제 → 타스킬 관련으로 변경
(개인적으로 [로얄 가드] 1개, [소울 링크] 1개, 신 스킬(사출기 or 보조기) 1개로 추가해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샤이닝 크로스-인스톨] 범위 상향 및 %p 증가
현 : 샤이닝 크로스 사용 후 75% 데미지로 최대 6명의 적에게 4번 공격하는 빛의 궤적을 12초 동안 생성
변경 : 샤이닝 크로스 사용 후 100% 데미지로 최대 6명의 적에게 5번 공격하는 빛의 궤적을 20초 동안 생성
+[샤이닝 크로스-인스톨]의 실질적 딜링이 전무하다 싶이합니다. 처음에는 완전 삭제로 고민하다가, 완전 삭제대신 조금이나마 딜을 올리기 위해, 총 200%p의 딜을 상향시켰습니다. 또한 고정형 보스(ex : 루시드 1페, 더스크)같은 경우 12초마다 사용해야 된다는 번거로운 점을 줄이고자 20초로 지속시간을 늘렸습니다.
또한, 이동형 보스(ex : 데미안, 루시드 2페)같은 경우 인스톨을 맞추기 힘들다는 점에서 범위를 상향시켰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아직도 딜로는 거의 못쓸 수치긴 합니다. 하지만 딜링용보단 암흑100%의 덤으로 딜이 들어온다고 생각하기에 이정도로만 조정하였습니다)
[소울 어썰트-보너스 찬스] 삭제 및 [소울 어썰트-이그노어 가드]로 변경
(소울 어썰트-이그노어 가드) 몬스터 방어율 무시 20% 추가 증가
액티브 스킬
[세이크리드 큐브] 쿨타임 감소 및 옵션 변경
현 : 25초 동안 데미지 15% 증가. 피격 데미지 감소 20%, 로얄 가드의 방어 가능한 시간 0.5초로 증가
재사용 대기시간 180초 [패시브 효과 : 최대 HP 20% 증가]
변경 : 15초 동안 데미지 15% 증가. 피격 데미지 감소 20%, 로얄 가드의 방어 가능한 시간 0.5초로 증가
재사용 대기시간 90초 [패시브 효과 : 최대 HMP 20%, 공격력 30 증가]
+쿨타임이 180초나 될 필요가 없어보이는 스킬입니다. 현 사냥/보스전에서는 극딜쿨(180초)에 맞춰 데미지 15% 상승을 위해서만 쓰는데, 여기서 '로얄 가드의 방어 가능한 시간 0.5초로 증가'라는 옵션은 덤으로 딸려오는 상황입니다.
이를 능동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쿨타임을 90초로 줄이고, 지속시간을 15초로 줄였습니다.
또한 데미지 15%이외엔 어떠한 딜적 상승요소가 거의 없는 관계로, 공격력 30을 증가, 미하일의 MP 부족을 커버해줄 HMP 20% 추가로 변경하였습니다. (개인적으로 이리 변경되도 이 스킬 하나는 그렇게 좋진 않을것 같습니다)
[데들리 차지] %p 증가 및 딜레이 감소
현 : 15명의 적을 600% 데미지로 10번 공격, 10초 동안 자신을 포함한 파티원의 데미지 10%가 증가하는 상태 이상 디버프 발생
변경 : 15명의 적을 800% 데미지로 10번 공격, 10초 동안 자신을 포함한 파티원의 데미지 10%가 증가하는 상태 이상 디버프 발생
+하이퍼 스킬인 점에 비해, 현 [소울 어썰트]와 큰 차이가 없을 정도로 약합니다. 따라서 200%p를 상향시켜 총 2000%p를 버프시켰습니다. 또한 큰 딜레이로 인한 후딜감소를 위해 '딜레이 감소'또한 추가하였습니다.
5차
[로 아이아스] 시전시 최종 데미지% 증가로 변경 및 쿨타임 비례 감소 및 스킬 사용시 이동 스킬 제한 삭제
현 : 방패 소멸시 자신의 최종 데미지가 99초 동안 증가하고 남은 방어 횟수 1회 당 1% 증가 / [샤이닝 체이스]를 제외한 이동 스킬을 사용할 수 없다.
재사용 대기시간 180초
변경 : 스킬 사용시 45초 동안 최종 데미지가 30% 증가
재사용 대기시간 90초
+현재 [로 아이아스]가 쿨타임 180초+최종 데미지 양자택일로 인한 현상때문에, 딜 상승용으로만 주로 채용하게 됐습니다. 또한 99초나 되는 지속시간 때문에, 실전/무릉에서 쓰기 난감할 정도로 깁니다. 따라서 이를 보완하고자 쿨타임을 90초, 최종 데미지% 지속시간을 45초, "스킬 사용시" 즉발로 최종 데미지% 버프를 받도록 조정했습니다.
대신 과도한 성능을 방지하고자, 최종 데미지%p를 3%p 감소시켰습니다.
또한, [로 아이아스]사용 시 [샤이닝 체이스]를 제외한 이동 스킬의 제한으로 인한 기동력 저하또한 문제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따라서 이동 스킬 제약을 삭제시켰습니다.
[클라우 솔라스] 총%p 증가 및 연격화(카퓨화) (30렙 기준)
현 : 최대 12명의 적을 7번 공격
사용 후 로얄 가드의 공격력 증가 버프 유지시간 6초 증가. 단, 최대치를 초과하지 못함.
[0, 1회] : 950%의 데미지 (350+스킬 레벨x20)%
[2회]: 1020%의 데미지 (420+스킬 레벨x20)%
[3회] : 1110%의 데미지 (510+스킬 레벨x20)%
[4회] : 1320%의 데미지 (600+스킬 레벨x24)%
[5회] : 1540%의 데미지 (700+스킬 레벨x28)%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재사용 대기시간 중 공격 시 5초마다 [1회]의 공격 발동, 해당 공격은 스킬 사용 후 5초 이후부터 발동하고 로얄 가드의 버프 유지시간을 증가시키지 않음
모든 공격은 100% 확률로 암흑 공격, 암흑은 10초 동안 지속되며 대상의 명중률 30% 감소, 보스에게는 지속시간이 절반으로 감소.
변경 : 최대 12명의 적을 7번 공격하는 검격이 3번 발동
사용 후 로얄 가드의 공격력 증가 버프 유지시간 6초 증가. 단, 최대치를 초과하지 못함.
[0, 1회] : 400%의 데미지 (100+스킬 레벨x10)%
[2회] : 600%의 데미지 (150+스킬 레벨x15)%
[3회] : 850%의 데미지 (250+스킬 레벨x2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재사용 대기시간 중 공격 시 10초마다 [2회]의 공격이 발동, 해당 공격은 스킬 사용 후 5초 이후부터 발동하고 로얄 가드의 버프 유지시간을 증가시키지 않음
모든 공격은 100% 확률로 암흑 공격, 암흑은 10초 동안 지속되며 대상의 명중률 30% 감소, 보스에게는 지속시간이 절반으로 감소.
+ 전부 타격 기준 [0, 1회] : 1750%p 상향 / [2회](현 3회와 비교) : 4830%p 상향 / [3회](현 5회와 비교) : 7070%p 상향입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중 추가타의 통합으로 인해, 쿨타임 감소 옵션의 디메리트를 줄여봤습니다.
그 대신, 기존 2회 공격시 13300%p, 변경 기준 12600%p로 총 700%p감소했습니다.
[소드 오브 소울 라이트] 소울 라이트 슬래시의 발동 조건 변경 및 옵션 변경
현 : [공격키]로 [소울 라이트 슬래시] 발동
35초 동안 빛의 검을 장착하여 공격력 30%, 크리티컬 확률 100%, 적 방어율 무시 100% 증가, 로얄 가드의 방어 가능한 시간 0.5초로 증가, 검의 잔상이 일정 시간마다 최대 4명에 적에게 떨어져 990%의 데미지로 5번 공격
(450+스킬 레벨x18)%
[소울 라이트 슬래시] 최대 8명의 적을 880%의 데미지로 12번 공격
(400+스킬 레벨x16)%
변경 : [소울 어썰트]로 [소울 라이트 슬래시] 발동
15초 동안 빛의 검을 장착하여 공격력 30%, 크리티컬 확률 100%, 적 방어율 무시 100% 증가, 로얄 가드의 방어 가능한 시간 0.5초로 증가, 검의 잔상이 일정 시간마다 최대 5명에 적에게 떨어져 1100%의 데미지로 7번 공격
(500+스킬 레벨x20)%
[소울 라이트 슬래시] 최대 8명의 적을 1050%의 데미지로 12번 공격하는 검격을 2번 발동, 100% 확률로 암흑 공격
(450+스킬 레벨x20)%
+ 극딜 압축 해봤습니다. 스킬 총 %량이 어떻게 되는지는 제 계산 한계로 계산하지 못했습니다.
대신 [소울 라이트 슬래시]를 2번 발동하는 식으로 수치조정 해봤습니다. 아마 더 쌜것으로 예상됩니다.
추가로, 현 [라이트 포스레이]는 그대로 있어도 될 것 같기에 변경을 안했습니다.
또한, [소울 라이트 슬래시]에 암흑 100%를 달아줬습니다. 극딜중, 중간중간 인스톨을 써줘야 한다는 불편함을 제거하고자 넣었습니다.
[라이트 오브 커리지] 쿨타임 감소 및 옵션 변경
현 : 25초 동안 데미지 25% 증가
파티 효과 : 자신을 포함한 파티원 각각의 최대 체력의 300%에 해당하는 보호막 생성, 보호막은 12초 동안 유지되고 1초 마다 최대치의 7% 감소
재사용 대기시간 90초
변경 : 자신을 포함한 파티원 각각의 최대 체력의 100%에 해당하는 보호막 생성, 보호막은 5초동안 유지
재사용 대기시간 45초
+ 이미 다른 곳에서 최종 데미지%를 들고 왔기에 라오커엔 없어도 될 것 같아 데미지 증가 옵션은 제외했습니다.
자주 쓰기 위해 쿨타임을 45초로 감소하고, 대신 보호막 수치를 100%, 유지시간을 5초로 조정해 과도한 op스킬은 방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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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 수정]
띄어쓰기, 볼드체 미적용 문장, 누락된 문장, 일부 문장 수정
[로 아이아스]의 최종데미지 %p를 35% → 30%로 감소
[라이트 오브 커리지]의 쿨타임을 30초 → 45초로 증가
[2차 수정]
일부 문장 수정
[소울 인듀어]의 효과 변경
[어드밴스드 소드 마스터리] 추가
[라이트 오브 커리지]의 효과 변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