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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델] 내가 경험해본 아델

동베인
댓글: 10 개
조회: 2933
추천: 4
2023-06-27 14:09:42

일단 비약보다 재획 레벨링으로 키워온 소중한 메애기부터 봐주세요.
징징글로 보일 수 있겠지만, 순전히 한 유저가 플레이하며 느낀 점이라고 생각주세요.

1차 스킬
레비테이션 - 갓 스킬. 점뚝떨 컨으로 아델의 보스 파훼력 상승 다만 테섭당시에는 블링크처럼 체공되었는데 본섭 패치되면서 사라진게 아쉬움
샤드 - 이걸 지금도 쓰게 될지 몰랐던 스킬. 게블 연계 후 또는 텔포 대기 중에 유용하게 쓰는 중이다만 조각이 너무 빨리 사라짐

2차 스킬
에테르 - 만악의 근원. 게이지 수급이 널널했으면 큰 불만이 없었을 듯
크리에이션 - 아델 삑원킬 사냥에서 빛을 발하는 스킬. 재사용 터지면서 쓰면 뽕맛이 상당함
임페일, 레조넌스 - 연계해서 쓰는거 아닌 이상 선딜 후딜 덕에 이거 쓰다 죽은 경험 다수
어트리뷰트 - ON/OFF 안해줘서 모두가 안찍는 그 스킬. 덕분에 보스하다 중간에 sp찍으라고 뜨면 거슬림

3차 스킬
오더 - 아델의 꽃, 익숙해지면 오더크리 풀스택 유지해줄만 한데, 보스 플레이 시 생각보다 에테르 수급이 빡세서 딜로스로 이어지는 경우 존재
노빌리티 - 너프 전 하이퍼 350%는 사기가 맞다. 인파이팅을 하는 직업에겐 무난무난한 생존기이나 바이퍼 블래스터 뎀감 혹은 실드처럼 바뀌면 더 좋았을 듯
페더 - 쿨, 에테르 소비량 증가 덕에 사냥 빌드에서 가끔 오더 과다 사출로 인해 못써서 꼬이거나 하는 경험 덕에 사냥보단 보스에서 애용하게 되는 듯

4차 스킬
디바이드 - 범위 준수, 사냥 원킬컷 글쎄?, 점유율 바닥 스킬. 좋았던건 이펙트였는데 6차 테섭 들어온거 보니 그 마저도 처참해짐
블로섬 - 선딜레이 후딜레이 덕에 데미안 루시드에서 큰 기쁨을 느낄 수 있었음
다이크 - 무적이 사라졌지만, 여전히 좋은 스킬. 하이퍼 덕에 짧게 짧게 한 턴 넘기기에 유용했음
트레드 - 레트샤 이슈의 주범. 하지만 쓰다보니 재밌고 습관 되어서 불편한 걸 크게 못느끼는 중

5차 스킬
매서풀 - 180초 주기로 패치해주면서 매우 쾌적해진 스킬. 이전 쿨 안맞던 시절 생각하면 혈압이 오름
그여축 - 이악물고 240초 쿨을 고수한 운영진을 이해할 수 없음 (2,3분 주기밖에 없는 게임에서 어째서 4분인가?)
루인 - 예쁘다. 예전에 죽기 직전 루인사용으로 루인 발동 및 쿨 미적용 버그를 찾았는데 지금도 되는지 모름
스톰 - 오더 소비 패치 전에 딜로스 주범이었으나, 현재 만족하며 사용 중.. 가끔 리스토어 키고 오더 사출 깜빡해서 6자루 스톰나가면 속상함
리스토어 - 정신나간 에테르 수급에 큰 도움을 주는 스킬. 사용 후 극딜 때 풀오더 풀게이지 미리 모아두는 발판
인피니트 - 딜 맛있고, 이펙트 또한 훌륭함. 검의 지휘자 아니랄까봐 상태이상 쳐맞으면 멈춰있는게 꼴받음

6차 오리진 스킬
본인 남아델. 일러스트 복붙덕에 석나가긴 하고, 현재 인피랑 딜량 비슷하게 측정되는데 5차강화 받으면 6차보다 강한 5차가 될게 훤해서 데미지 조정좀 해줬으면 함

레트샤 논란에 대한 사견
근본적인 원인이 디바이드 < 레트샤에서 오는 데미지 차이, 컨트롤 요소가 아니라고 생각함. 운영진들이 아델이나 타 1~4차 스킬을 모두 사용하면서 딜사이클을 설계했을 (아델은 아닐수도 있음) 직업군들 고려없이 본인들의 과오인 5차스킬 코어칸 형평성 문제를 개선하겠다는 명목 하에 나온 6차 마스터리 코어칸 4칸이 문제라고 봄.

4칸으로 칸은 한정적인데, 딜 사이클에 활용해야 할 스킬들은 너무 많음. 아델만 해도 1-4차 스킬에 샤드 크리에이션 임페일 레조넌스 게더링 블로섬 오더 테리토리 디바이드 트레드를 모두 섞어가며 사용하는데, 이걸 4칸에 단일스킬로 담는다? 상뒤집고 일어나야 함. 5차 강화코어마냥 직업 별 사용하는 유효 스킬 코어들을 묶어서 내주어야 한다고 생각.

누구는 5차/하이퍼 제외 한 두가지 스킬로 사냥, 보스 커버하고, 누구는 진짜 별 스킬 다써가면서 사냥, 보스를 커버하는데, 이 점을 고려안하고 일단 테섭에 스킬 하나만 딸랑 내놓은 메이플스토리 운영진의 잘못

주제로 돌아와서 레트샤 vs 깡디바이드 둘 다 본인들의 경험에서 나온 의견이라 생각해서 레트샤가 컨부심이고 디바이드가 날먹,똥손 이라는 의견들은 동조하지 못하겠음. 지금 아델유저들의 고착화된 레트샤가 크게 문제라고 느끼지도 않고, 깡 디바이드 유저들이 받는 최종뎀 손해가 숙련도에 따른 고점이라고 생각하기에는 그 수치가 크지 않다고 생각함.

여론들과 자료들을 찾아보면 전체 딜사이클에서 레트샤를 사용한다고 깡디바이드에 비해서 최종뎀이 매우 우월하게 차이나지 않고, 깡 디바이드만 사용하는 경우 또한 보스플레이에선 사실 상 존재하지 않음. 그래서 작성자 본인은 현재의 딜 고점 차이를 유지한 채 동등한 퍼뎀 향상이 되었으면 좋겠음.

모든 마스터리 스킬이 7/11 본섭 상륙 때 다 나와도 좋고, 다 나오지 않을 것 같기도 함(개발진들이 그만큼 작업량을 한번에 보여준 적이 있었나?) 그렇지만 모두가 받는 6차 스킬에서 오리진 제외 누구는 최종뎀이 20~30% 올랐는데, 누구는  10% 내지 상승했더라 같은 일은 없었으면 좋겠음.

그걸 만약 운영진이 밸런스 조절 취지라고 내세운다면 아마 커뮤니티 불타서 타 직업 헐뜯는 글들을 수도 없이 보게될 상황이 너무 끔찍합니다.

마지막으로 오늘 발견한 웃음벨 버그 하나만 보고 가주세요.
https://youtu.be/j6Ljo45AlZ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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