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지 막타 바인드를 앞으로 옮기니 뭐니 하기에는 이미 구조적인 문제가 너무 많은 것은 다들 알고 계실 것입니다.
그래서, 아예 리마스터급으로 뜯어고치지는 않지만, 단순 조정이라고 하기에는 뜯어고치는 방안을 2가지 생각해보았습니다.
서지 막타 안 칠 시 자동화는 당연히 바라고 있는 내용이기에, 따로 적지 않겠습니다.
1번은 필수 개선안이며, 2,3번은 각각 그 이후의 추가 개선안입니다.
굳이 따지자면 개선안 a,b,c가 아닌 개선안 a, a-1, a-2 정도로 이해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서지(버프)와 오리진(바인드) 분리
전에 다른 분의 글의 댓글에도 달았었던 내용이며, 인벤에서도 가끔 올라오는 내용이지만, 우리가 굳이 서지와 오리진을 1개의 스킬로 볼 이유가 없습니다.
실제로 아드레날린도 아드레날린(버프)와 헌터즈타겟팅(극딜)로 나누어져있구요.
이렇게 되면 현재의 스킬에서는 0콤보로 오리진스킬을 사용하게 되기 때문에 의미가 없고, 결국 1000콤보를 사용해야만 하는 것 아니냐 라는 생각을 하시는 것이 당연할 것입니다.
그에 대한 해결책이 밑의 2가지 개선안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2-1. 서지 콤보 삭제
서지의 콤보기능을 삭제하고, 애초부터 오리진 스킬의 딜량을 1000콤보를 쌓았을 때의 딜량과 동일하게 설정 + 스킬 재사용을 통해 오리진 스킬을 사용해도 서지 버프 유지
즉, 어떻게 보면 아드레날린서지 = 강화아드레날린이니깐, 아드레날린의 스킬 구성과 마찬가지로 극딜기의 사용유무와 별개로 버프 유지, 극딜기 사용시점 자유화를 넣어준다면 지금보다 훨씬 쓸만한 6차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되면, 굳이 콤보를 쌓으려고 연연하지 않아도 되고, 아예 카엔슬에서도 그로기 2극딜 (아드 헌터즈 + 서지 오리진)이 가능하게 됩니다
물론, 아드를 그로기 10초 전에 미리 넣어야한다는 단점은 여전하지만요.
2-2. 아드레날린 제너레이터 변경 및 서지 시작 시 500콤보 지급 + 서지 중 아드레날린 제너레이터 사용가능
현재 아드레날린 제너레이터는 내 콤보가 몇이던 강제로 아드레날린에 진입하게 해주는 기술입니다.
이 아드레날린 제너레이터의 내용을 '콤보가 몇이던 아드레날린 진입'이 아니라, '500콤보 지급' 기술로 바꾸면 어떨까싶습니다.
결과적으로 아란의 기본 콤보는 500이기 때문에, 사실상 스킬의 변동 내역은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 추가로, 아란의 콤보게이지를 1000이 아닌 1000+500으로 설정하는 것까지가 개선입니다.
이 500은 아드레날린 제너레이터만으로 올릴 수 있는 수치로, 예를 들어 900콤보에서 아드레날린 제너레이터를 쓰면, 현재는 강제 아드 진입, 그리고 500콤보 지급으로 스킬 변동시에는 1000콤보, 즉 100콤보 지급에서 끝나게 됩니다.
하지만, 1000+500으로 설정한다면, 기존콤보 900+콤보한계치까지 100 + 잉여콤보 400, 총 1400콤보를 보유하게 됩니다.
아드레날린 부스트 사용시, 콤보 초기화가 아닌, -500콤보로 변경하게 된다면, 지금의 콤보구조는 그대로 유지하면서 훨씬 유동적인 콤보 이용이 가능하게 됩니다.
위의 예시에서는 1400콤보에서 평타를 아무리 쳐도 1400콤보가 유지 되며, 아드레날린 부스트 사용후에는 500콤보가 마이너스 된 900콤보가 된다 라고 생각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글로만 설명하여 조금 이해하시기 어려울 수도 있지만, 결과적으로 극딜 개념 자체는 현상 유지 + 보스에 따라 유동적인 콤보수급 가능 정도로 이해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또한, 서지가 500콤보로 시작하고, 도중에 아드레날린 제너레이터를 가능하게 한다면, 어떨까싶습니다.
루시드 1페처럼 콤보수급이 널널한 보스에서는 1000콤보를 쌓은 뒤 보스 입장 -> 아드레날린 제너레이터 사용으로 1500콤보 -> 서지 (아드레날린 사용 X) -> 서지 종료 후 바로 아드레날린 (1500 -> 1000)-> 아드레날린 종료 후 아드레날린 (1000 -> 500)
같은 지금과 비슷한 극딜 주기를 이용할 수 있으며, 콤보 수급이 어려운, 극딜 타임이 짧은 보스의 경우,
1000콤보를 쌓은 뒤 보스 입장 -> 서지 + 아드레날린 제너레이터 -> 아드레날린 (기존 1000콤보) 식으로 빠르게 서지의 데미지를 올리는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즉, 현재의 아드레날린은 1분 극딜을 하기에는 쿨타임이 늘어지고, 40초 극딜을 하기에는 늘 아드 1개를 버려야하는 계륵 스킬입니다만, 변경 후에는 1분 극딜을 하더라도, 극딜 처음에 제너레이터를 쓸 수 있기 때문에 쿨타임이 늘어지지 않고, 상황에 따라 빠르게 40초 극딜을 넣을 것인지, 길게 1분 극딜을 넣을 것인지를 선택할 수 있는, 일종의 다크나이트의 리인카네이션 편의성 패치와 비슷한 느낌의 변동이 될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아무래도 1번은 모든 아란 유저분들이 바라시는 내용이라 짧게 적었고, 2-1번도 나름 인벤에서 언급이 된 적이 있는 내용들의 종합본 같은 느낌이라 짧았지만, 2-2의 경우 완전히 새로운 개선안이다보니 내용이 길어졌습니다.
사실 1000+500콤보의 경우 더 적고싶은 내용이 있지만, 본 글에서 적기에는 엄청나게 중요한 내용은 아니면서도. 너무 길어질 것 같아 댓글에서 추가로 설명하겠습니다.
혹시라도 고쳐야 할 점이나, 의문사항이 있으시다면 댓글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