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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로] 이전 건의안이랑 다시 쓴 건의안이랑 비교좀

아이콘 내일눈온대
조회: 702
2025-04-13 13:45:23

1. 이전 작성글

제로 밸런스 패치에 대한 주요 문제점 및 개선 요구

주장 1: 반복되는 딜사이클 변화는 유저 경험을 심각히 해친다.

  • 근거

    • 제로는 패치마다 특정 스킬 상하향으로 인해 딜사이클이 크게 변함.

    • 최근 겨울 마스터리 코어 패치 때도 유저들이 강하게 반발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음.

    • 유저들이 힘겹게 적응한 상황에서 또다시 딜사이클을 변경할 이유가 충분히 제시되지 않음.

주장 2: 플래시 어썰터 연계의 딜레이 증가 패치는 부당하다.

  • 근거

    • 플래시 어썰터는 보스와 사냥 중 사용가능한 유용한 이동기이자, 현재 제로의 평딜 사이클에 속해있는 스킬임.

    • 데미지 하향은 수긍 가능하나, 딜레이 증가는 플레이 조작감을 심각하게 훼손함.

    • 타 직업은 이동기의 조작감이 개선되는 추세인데 제로는 반대로 진행됨.

    • 플래시 어썰터의 후딜 증가 버그를 수정하지 않은채 하향만 진행하는 것은 부당함.

주장 3: 쉐도우 플래시의 딜 배분 변경은 플레이 경험을 악화시킨다.

  • 근거

    • 기존 쉐도우 플래시는 성지(설치형)를 미리 깔고 원하는 타이밍에 폭발시켜 극딜로 사용함.

    • 이번 패치로 설치 시 데미지가 강해져 운영 방식에 큰 제약 발생함.

    • 결과적으로 스킬의 장점을 잃고, 플레이 방식만 불편해짐.

주장 4: 내부 지표를 공개하거나 명확한 개발자의 설명이 필요하다.

  • 근거

    • 타 직업과의 형평성 문제 (상위 직업 상향, 중하위 직업 하향 등 이해하기 어려운 사례 있음).

    • 밸런싱 근거에 대한 지표나 명확한 설명 없이 진행하면 유저가 납득하기 어려움.

    • 최소한의 개발자 코멘트라도 제공되어야 함.


테섭 딜사이클 변화의 구조적 문제점

주장 1: 연계 차수를 고려하지 않은 무분별한 퍼센트 데미지 증가

  • 근거

    • 윈드커터 회오리 데미지가 지나치게 강화되어, 의도하지 않은 딜사이클이 유도됨.

    • 윈드커터-윈드스트라이크-스톰브레이크의 정석적 연계보다 회오리를 길게 맞추는 게 더 강해지는 비정상적 현상 발생.

주장 2: 알파와 베타 스킬의 데미지 증가 폭이 불균형적이다.

  • 근거

    • 알파 계열은 +300%, 베타는 +150% 데미지 증가를 받아, 특정 스킬만 반복하는 비정상적 딜사이클이 더 효율적이게 됨.

    • 어스브 어시스트의 사용 빈도가 비효율적으로 줄어듦.

주장 3: 알파 위주 딜사이클 구축 실패로 여전히 플래시 어썰터 의존적임.

  • 근거

    • 주요 딜 스킬인 윈윈스의 쿨타임으로 인해 결국 플래시 어썰터 사용을 피할 수 없음.

    • 문피쉐의 데미지가 너무 낮아 대체 사이클 형성이 불가능함.

    • 기존 문제(플래시 어썰터 반복사용)를 해결하지 못하고 조작감만 악화.


구체적인 개선 요구사항 및 롤백 요청

1. 스킬 퍼센트 데미지 조정 롤백 요청

  • 현 패치는 의도된 '전투 경험 개선' 방향과 정반대임.

2. 어스브레이크 후딜 축소 또는 조작 개선 요청

  • 현재 어스브레이크의 긴 후딜로 인해 실전에서 사용하기 어렵고 패턴 회피 시 딜 손해가 큼.

  • 버스트 스텝을 캔슬기로 전환하거나 어시스트 지속시간 증가 필요.

3. 쉐도우 플래시 딜 배분 기존 방식 유지 요청

  • 설치형과 폭발형 딜을 나누는 변경은 운영 난이도를 불필요하게 높이고, 플레이 스타일에 심각한 제한을 둠.

4. 플래시 어썰터 및 스핀커터 딜레이 증가 롤백 요청

  • 이유가 명확하지 않고, 조작감만 악화시키는 변경임.

5. 최종 데미지 너프 완화 또는 롤백 요청

  • 난이도가 높은 직업임에도 불구하고 유틸리티와 데미지 모두 하향되었으나 그에 대한 명확한 근거와 구조개선이라는 보상이 없으며, 무조건적인 하향은 부당함.

6. 마스터리 코어 가치 유지 및 플래시 어썰터 하향에 대한 보상 요청

  • 기존 유저들이 투자한 재화가 가치 하락한 만큼, 추가 보상 필요함.

  • 레조넌스 조정 이후 스킬의 의미가 퇴색되므로 롤백을 요청함.


결론

  • 이번 패치는 '전투 경험 개선'이라는 목적과 부합하지 않으며, 제로 직업군에게 있어 전반적으로 악화된 게임 경험만 제공함.

  • 딜 사이클 변경과 조작감 악화, 비합리적인 너프와 밸런스 조정 등 근거 없는 변화를 철회하고, 유저들의 목소리를 적극 반영하여 개선이 필요함.



2. 새로 작성 글
제로 밸런스 패치의 주요 문제점 및 개선 요구사항

【주장 1】 지속적인 딜사이클 변경은 유저 경험을 심각하게 훼손한다.

  • 근거

    • 제로는 매 패치마다 특정 스킬 상하향으로 인해 딜사이클이 자주 바뀌고 있음.

    • 최근 마스터리 코어 패치에서도 유저들이 강력히 반발했지만 반영되지 않았고, 반복적인 변경으로 인해 유저들이 피로감을 느끼고 있음.

    • 딜사이클을 변경해야 할 이유가 명확하게 제시되지 않음.


【주장 2】 플래시 어썰터의 딜레이 증가 패치는 부당하며, 반드시 롤백되어야 한다.

  • 근거

    • 플래시 어썰터는 제로의 주요 이동기이자, 평상시에도 핵심 딜사이클의 일부임.

    • 이번 패치로 딜레이가 약 33% 증가하여 조작 난이도가 심각히 악화됨.

    • 이동기 조작감이 타 직업들은 개선되고 있으나 제로는 오히려 악화됨.

    • 기존에 있던 후딜 버그는 수정하지 않고 추가로 딜레이 증가만 진행된 것은 납득할 수 없는 처사임.

    • 플래시 어썰터 딜레이 증가로 기존 평딜 사이클(플윈플문윈) 사용이 어려워졌으며, 권장된 사이클(윈윈스 문피쉐 윈윈스)이 오히려 비효율적임.


【주장 3】 쉐도우 플래시의 딜 배분 변경은 플레이 경험을 심각히 악화시키므로 기존 방식으로 유지해야 한다.

  • 근거

    • 기존 쉐도우 플래시는 설치 후 원하는 타이밍에 폭발시켜 전략적으로 극딜 가능했으나, 설치 시 데미지 비중이 증가하여 전략적 활용이 어려워짐.

    • 설치 위치를 정밀하게 조정해야 하는 구조로 인해 조작 난이도가 높아지고, 실전 성능이 더 하락함.

    • 결과적으로 이론상 딜과 실전 딜 간의 간극이 더욱 커짐.


【주장 4】 어스브레이크 계열 스킬(휠브휠@)의 후딜레이가 길어 실전 성능이 심각히 떨어지므로 개선이 필요하다.

  • 근거

    • 어스브레이크 계열은 후딜이 길어 패턴 회피가 어려우며, 최근 출시된 보스(림보, 발드릭스 등)의 메타와 상성이 매우 나쁨.

    • 실전에서 패턴 회피 시 어시스트 시간이 부족해 딜 손실이 발생하며, 이로 인해 이론상 딜과 실전 딜 차이가 20~28%까지 크게 벌어짐.

    • 결과적으로 전투 경험 개선 목적과 반대로 실전에서 사용하기 어려운 딜사이클이 강요됨.


【주장 5】 알파와 베타 간 데미지 상승 폭의 불균형은 비효율적인 딜사이클을 유도하므로 조정이 필요하다.

  • 근거

    • 알파 계열 스킬은 +300% 데미지 증가, 베타 계열은 +150% 데미지 증가로 불균형이 발생함.

    • 특정 스킬 반복이 유리한 비정상적 딜사이클이 형성되어 기존의 전략적 플레이가 무너짐.

    • 어스브 어시스트의 효율적 활용이 어려워져 실질적인 딜 효율이 떨어짐.


【주장 6】 내부 지표 및 개발자 코멘트를 공개하여 밸런스 패치의 타당성을 증명해야 한다.

  • 근거

    • 상위 직업 상향 및 중하위 직업 하향 사례 등, 납득할 수 없는 밸런싱 사례 존재함.

    • 밸런스 조정의 근거 및 지표가 공개되지 않아 유저들의 신뢰를 얻지 못함.

    • 개발자의 명확한 코멘트가 없다면 유저들이 패치를 납득하기 어려움.


구체적인 개선 요청 및 대안 제안

요청사항내용 및 근거
1. 플래시 어썰터 딜레이 증가 롤백 (필수)플레이 조작 난이도가 급격히 상승하여 전투 경험이 악화됨.
2. 쉐도우 플래시 기존 딜 배분 유지전략적 활용성을 유지하여 이론과 실전의 간극 최소화
3. 어스브레이크 후딜레이 축소 or 캔슬 추가긴 후딜로 인해 실전 활용이 어렵고, 패턴 회피 시 딜 손실이 심각함.
4. 알파/베타 스킬 데미지 증가폭 균형 조정비정상적인 딜사이클 유발 방지 및 전략적 딜 운영 가능성 확보
5. 최종 데미지 및 레조넌스 계열 너프 롤백구조개선 없는 무조건적인 하향으로 실전 성능 급격히 하락
6. 마스터리 코어 가치 하락 보상 제공기존 투자 유저의 재화 가치 하락에 따른 추가적 보상 필요

결론 및 요청사항 요약

  • 이번 제로 밸런스 패치는 전투 경험 개선이라는 목적과 다르게, 조작 난이도와 딜 효율성에서 유저 경험을 심각히 훼손하는 방향으로 진행됨.

  • 딜사이클 잦은 변경, 필수 스킬의 부당한 너프, 전략적 활용성 저하, 긴 후딜레이 등은 반드시 재검토되고 수정되어야 함.

  • 개선이 어려운 경우 최소한 개발자의 명확한 코멘트 및 내부 지표를 공개하여 패치의 타당성을 입증하고, 유저들의 불만을 해소할 필요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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