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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로] 오늘도 문의합시다 [개선안 복붙글 있음]

아이콘 밴시티
댓글: 4 개
조회: 1235
추천: 7
2025-04-14 10:24:03
여러분, 목요일 패치라 운영진도 논의하고 작업할 시간이 필요해 사실상 피드백 받을 시간이 이제 얼마 안남았습니다.

문의합시다!!!

감사합니다!!




복붙용 문의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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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전투경험 개선 패치에서, 제로는 최종뎀 너프와 딜 구조가 변경되었습니다. 

여기서, 제로 직업의 구조가 너무 불합리하게 변경되어 이 부분을 알리고자 글을 작성합니다. 
(구조적인 문제만 작성하겠습니다)

먼저, 스톰브레이크 & 어스브레이크의 과대한 상향과 플래시어썰터 & 스로윙 웨폰의 무리한 하향으로 발생한 제로 스킬 변화의 큰 문제점에 대해 작성합니다.


특히 문제가 되는 제로 베타의 휠브휠@ 사이클입니다. 어스브레이크라는 스킬의 내려찍는 3타 시전 시간이 매우 깁니다.

현재 본섭에서는 휠스휠스@로 반고정된 딜사이클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 사이클의 경우 [2타 2타 2타 2타 @]로 구성됨과 더불어 스킬의 후딜레이가 비교적 적은 스킬들로 구성되어 
도중에 끊고 패턴을 피할 수 있으며 "스"의 경우 점프도 어느정도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테스트서버 결과, 기존 휠스휠스어와 변경될 콤보 휠브휠어를 비교할 경우 최종뎀 20%가 차이나는 상황이라 강제적으로 휠브휠@를 사용할 수밖에 없습니다


 ​

휠브 사용 중 후딜에 피하지 못하고 보스 공격을 맞는 모습입니다.

어스브레이크 3타는 후딜이 매우 긴데, 제로는 캔슬기가  없어서 중간에 탈출하지 못합니다.

(어스브레이크를 끊어 사용하면 어시스트가 끝나는 모습)​

그럼 끊고 피해서 쓰면 되는 것 아닌가요?

여기서 또 다른 문제가 발생합니다.

제​로는 어시스트 시스템이 있어서, 태그 동안 어시스트 공격이 나가는데 이 어시스트 공격까지 모두 맞추는 것이 제로 딜 사이클의 핵심입니다.

하지만, 어시스트 시간이 지나고 바로 다음 알파/베타로 태그하지 않는다면 어시스트 스킬이 나가지 않게 됩니다.

문제는 어스브레이크 사이클이 시전이 너무 길어 보스 패턴을 피해 조금만 끊어 써도 다음 어시스트가 다 나가지 않아서 딜이 처참하게 떨어집니다. 기존 콤보에는 없었던, 전투 경험 개선이 아닌 하락입니다.

위 움짤에서는 두번째 휠윈드의 두 가지 어시스트(롤링커브, 롤링어썰터)가 증발한 모습입니다. 정말 빡빡하게 굴려야 어스브레이크를 끊어 쓰고도 두번째 롤링커브 어시스트 정도까지 넣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자주 피해야 하는 보스에서 어스브레이크를 도대체 어떻게 사용하라는 건지 의도를 모르겠습니다.

맞으면 스킬이 끊기고, 피하면 어시스트가 반토막이 납니다.

예시로, 딜로스가 비교적 적은 칼로스 1페이즈에서는 약 20%, 발드릭스 1페이즈에서는 약 28%에 이르는 실전 딜 차이가 확인되고 있습니다. 이는 숙련도에 따라 더 커질 수도 있다는 점에서 매우 심각한 문제입니다.
(https://www.inven.co.kr/board/maple/2294/410498)

후딜 감소를 요구하더라도, 얼마나 조정해줄지 모르고, 후딜 감소 폭이 적다면 어시스트 문제는 변하지 않기 때문에, 어스브레이크 사이클 자체를 사용하지 않는 방향성이 훨씬 좋습니다. 

심지어 요즘 보스는 침식 시스템이어서 패턴을 아예 맞지 말고 피해야 하는데, 후딜이 매우 긴 어스브레이크 콤보는 현 보스 메타에 정말 어울리지 않는 사이클입니다. ​

세렌, 3페 림보 흑, 카링 등 대부분의 보스에서 어스브레이크 사용이 매우 어렵습니다.


해결 방안: 테스트서버 제로 스킬 변경 내용 수정

[방법1] 플레이 난이도 완화를 위한 기존 딜사이클 유지
베타의 딜사이클 변경으로 인해 현재 제로의 난이도가 급격히 상승한 상태입니다.
어스브레이크 계열 스킬은 스로잉 계열에 비해 딜레이가 지나치게 길기 때문에, 딜사이클을 유지하기 어려우며 플레이 피로도도 심각한 상황입니다.

→ 기존 딜사이클이 유지될 수 있도록 마스터리 코어 스킬의 롤백을 부탁드립니다.

[방법 2] 3~4차 마스터리 코어 1차 테스트 서버 당시 구조와 같은 방식으로의 회귀
과거 3~4차 마스터리 코어 첫 테스트 당시에는 문피쉐 계열과 어파스 계열 스킬의 딜 비중이 높아,
플래시 어썰터에 의존하지 않는 비교적 안정적인 딜사이클이 가능했습니다.

또한 어파스 계열은 어스브레이크 계열보다 후딜이 적어, 난이도 완화 효과도 있었습니다.

→ 이번 테스트서버 때 의도한 점이 제로의 제자리 콤보 사용 변화라면, 당시 구조와 유사한 방식으로의 개선도 검토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2025년 4월 10일 메이플 라이브에서 언급된 패치 방향성은, 이론상 성능과 실제 전투에서의 성능 차이를 줄이는 것이 목표라고 하셨습니다.
그러나 이번 테스트 서버에 적용된 제로 패치는 그 방향성과는 다소 어긋난 방식으로 변경된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어스브레이크 계열 중심의 딜사이클과 스핀커터 연계 딜레이 증가, 쉐도우 플래시 설치&폭파 딜 분배 등의 이번 제로 스킬 변경 내용은 패치 방향성과 맞지 않습니다.

운영진께 혹시 몰라 추가합니다) 점프 사용이 가능해져도 문제는 해결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앞서 말씀드린 어시스트 시간 때문에 점프하면서 스킬을 사용하면 어시스트가 밀려 사라지고 결국 문제가 해결되지 않습니다. 결국 어스브레이크 사이클을 채택해서는 안됩니다.

추가 요청 사항

제로는 이번 패치로 인해 쉐도우 플래시와 플래시 어썰터의 딜레이가 약 33% 증가하였고, 전체적인 딜사이클도 돌진기를 활용한 방식에서 제자리 딜 위주의 방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심지어, 이번 변경점의 핵심은 플래시 어썰터 위주 사이클 -> 윈윈스(고정) 위주 사이클로의 변경인데 문제는 이렇게 변경해도 플래시 어썰터를 사용해야 합니다. 
(https://www.inven.co.kr/board/maple/2294/409940?name=nicname&keyword=%EB%A5%B4%ED%97%A4%EC%86%94) 

그럼, 기존처럼 플래시 어썰터를 사용하는데, 딜레이가 증가한채로 사용해야합니다. 이게 정말 전투경험 개선이 맞나요?

*플래시 어썰터 및 쉐도우 플래시 딜레이 롤백 요청*
쉐도우 플래시 설치형 스킬의 딜 비중 증가로 인해, 해당 스킬의 설치 위치를 정밀하게 조절해야 보스를 정확히 타격할 수 있는 구조로 바뀌었습니다.
이는 기존보다 훨씬 높은 조작 난이도를 요구하며, 결과적으로 실전 성능과 이론 성능 간의 차이를 더욱 벌어지게 합니다.

더불어 플래시 어썰터는 여전히 주력 스킬임에도 불구하고, 33% 딜레이 증가와 기존부터 존재하던 후딜레이 버그까지 겹쳐 현재 조작 난이도는 지나치게 상승한 상태입니다.

→ 따라서 플래시 어썰터 및 쉐도우 플래시의 딜레이 롤백을 강력히 요청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전투경험 개선이라고 하셨는데, 불합리한 구조 변경으로 인해 저희는 이 부분에 대한 수정만 간절히 요청하고, 실질적인 개선은 지금 요구조차 못하고 있습니다. 제일 긍정적인 상황은 '개선'은 못 받고 최종뎀 너프에 저희 구조만 겨우 다시 돌려받는 방식이겠죠... 씁쓸합니다. 
이게 정말 전투경험 개선이 맞나요?
최종뎀 너프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만약 구조가 더 합리적으로 변했다면 제로 유저들은 진정한 전투경험 개선을 받았다고 생각했을 것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긍정적인 검토 부탁드립니다. 저희 제로 유저들 메이플스토리라는 게임과 제로라는 캐릭터에 대한 애정이 매우 깊습니다. 앞으로도 오래 같이 함께 즐기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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