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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로] 피드백 요청) 추가로 올라온 건의안들 합쳐서 다시 정리해봤음

아이콘 내일눈온대
조회: 984
추천: 1
2025-04-13 22:32:12
취사선택하셔서 건의 부탁드려요
https://maplestory.nexon.com/Testworld/N23BugReport/Create

제로 밸런스 패치의 주요 문제점 및 개선 요구사항

【주장 1】 지속적인 딜사이클 변경은 유저 경험을 심각하게 훼손한다.
근거
제로는 매 패치마다 특정 스킬 상하향으로 인해 딜사이클이 자주 바뀌고 있음.
최근 마스터리 코어 패치에서도 유저들이 강력히 반발했지만 반영되지 않았고, 반복적인 변경으로 인해 유저들이 피로감을 느끼고 있음.
딜사이클을 변경해야 할 이유가 명확하게 제시되지 않음.

【주장 2】 플래시 어썰터의 딜레이 증가 패치는 부당하며, 반드시 롤백되어야 한다.
근거
플래시 어썰터는 제로의 주요 이동기이자, 평상시에도 핵심 딜사이클의 일부임.
이번 패치로 딜레이가 약 33% 증가하여 조작 난이도가 심각히 악화됨.
이동기 조작감이 타 직업들은 개선되고 있으나 제로는 오히려 악화됨.
기존에 있던 후딜 버그는 수정하지 않고 추가로 딜레이 증가만 진행된 것은 납득할 수 없는 처사임.
플래시 어썰터 딜레이 증가로 기존 평딜 사이클(플윈플문윈) 사용이 어려워졌으며, 권장된 사이클(윈윈스 문피쉐 윈윈스)이 오히려 비효율적임.

【주장 3】 쉐도우 플래시의 딜 배분 변경은 플레이 경험을 심각히 악화시키므로 기존 방식으로 유지해야 한다.
근거
기존 쉐도우 플래시는 설치 후 원하는 타이밍에 폭발시켜 전략적으로 극딜 가능했으나, 설치 시 데미지 비중이 증가하여 전략적 활용이 어려워짐.
설치 위치를 정밀하게 조정해야 하는 구조로 인해 조작 난이도가 높아지고, 실전 성능이 더 하락함.
결과적으로 이론상 딜과 실전 딜 간의 간극이 더욱 커짐.

【주장 4】 어스브레이크 계열 스킬(휠브휠@)의 후딜레이가 길어 실전 성능이 심각히 떨어지므로 개선이 필요하다.
근거
어스브레이크 계열은 후딜이 길어 패턴 회피가 어려우며, 최근 출시된 보스(림보, 발드릭스 등)의 메타와 상성이 매우 나쁨.
실전에서 패턴 회피 시 어시스트 시간이 부족해 딜 손실이 발생하며, 이로 인해 이론상 딜과 실전 딜 차이가 20~28%까지 크게 벌어짐.
결과적으로 전투 경험 개선 목적과 반대로 실전에서 사용하기 어려운 딜사이클이 강요됨.
어시스트 가능 시간 증가 방향으로도 조정 가능

【주장 5】 알파와 베타 간 데미지 상승 폭의 불균형은 비효율적인 딜사이클을 유도하므로 조정이 필요하다.
근거
알파 계열 스킬은 +300% 데미지 증가, 베타 계열은 +150% 데미지 증가로 불균형이 발생함.
특정 스킬 반복이 유리한 비정상적 딜사이클이 형성되어 기존의 전략적 플레이가 무너짐.
어스브 어시스트의 효율적 활용이 어려워져 실질적인 딜 효율이 떨어짐.

【주장 6】 내부 지표 및 개발자 코멘트를 공개하여 밸런스 패치의 타당성을 증명해야 한다.
근거
상위 직업 상향 및 중하위 직업 하향 사례 등, 납득할 수 없는 밸런싱 사례 존재함.
밸런스 조정의 근거 및 지표가 공개되지 않아 유저들의 신뢰를 얻지 못함.
개발자의 명확한 코멘트가 없다면 유저들이 패치를 납득하기 어려움.

구체적인 개선 요청 및 대안 제안 내용 및 근거
1. 플래시 어썰터 딜레이 증가 롤백 (필수)
- 플레이 조작 난이도가 급격히 상승하여 전투 경험이 악화됨. 이는 전투 경험 개선이라는 패치 기조에 정면으로 역행함.
2. 쉐도우 플래시 기존 딜 배분 유지
- 전략적 활용성을 유지하여 이론과 실전의 간극 최소화
3. 어스브레이크 후딜레이 축소 or 캔슬 추가
- 긴 후딜로 인해 실전 활용이 어렵고, 패턴 회피 시 딜 손실이 심각함.
- 베타 점샷 가능 혹은 제로 점프 태그 가능 혹은 어시스트 시간 증가하는 방향으로 조정 가능
4. 알파/베타 스킬 데미지 증가폭 균형 조정
- 비정상적인 딜사이클 유발 방지 및 전략적 딜 운영 가능성 확보
5. 최종 데미지 및 레조넌스 계열 너프 롤백
- 구조개선 없는 무조건적인 하향으로 실전 성능 급격히 하락
6. 마스터리 코어 가치 하락 보상 제공
- 기존 투자 유저의 재화 가치 하락에 따른 추가적 보상 필요

결론 및 요청사항 요약
1. 이번 제로 밸런스 패치는 전투 경험 개선이라는 목적과 다르게, 조작 난이도와 딜 효율성에서 유저 경험을 심각히 훼손하는 방향으로 진행됨.

2. 딜사이클 잦은 변경, 필수 스킬의 부당한 너프, 전략적 활용성 저하, 긴 후딜레이 등은 반드시 재검토되고 수정되어야 함.

3. 개선이 어려운 경우 최소한 개발자의 명확한 코멘트 및 내부 지표를 공개하여 패치의 타당성을 입증하고, 유저들의 불만을 해소할 필요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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