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3줄 요약 있어요
이번 테섭 패치 변경 사항 중 중요한 부분을 꼽자면 총 4가지 정도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맥마, 벙버, 해머, 그리고 차지 매커니즘 삭제
이중 차지 삭제는 많은 분들이 관심 가져주신 덕에 롤백이 되었으니 3가지가 되겠네요.
우선 해머를 떼어 놓고 보았을 때 맥마와 벙버 관련 개선 의도는 명확합니다.
기존의 극딜 버프와 극딜기가 전혀 호환되지 않아 스킬 시퀀스에 한번에 넣지 못하는 부분을 개선하겠다는 거죠.
그런 관점으로 보았을 때 맥마와 벙버의 개선 방향성은 매우 좋다고 생각합니다.
벙버의 경우 발칸과 버브에 벙버가 터지게 해 벙버를 극딜기 사용 전에 써도 손해가 없게 만들고
맥마의 경우 지속시간을 늘리고 릴파벙 사용 횟수 제한을 걸어 시퀀스에 넣어도 손해가 없게 만들겠다는 건데
물론 테섭의 릴파벙 사용 횟수 제한 10회는 기존 맥마에 비해 릴파벙 사용 횟수가 현저히 줄어들어 어느 정도
상향 조정이
필요하다는 생각은 들지만 방향성은 맞게 잡았다고 생각합니다.다만 해머에 관해서는 제 개인적인 호불호도 있고 매커니즘 관련해서도 말이 좀 나올 것이라 생각되는 게
테섭에서 아무런 극딜 버프가 없는 해머는 데미지가 삭제되어 사실상 제자리에서 뎀감을 받을 수 있게 하는
유틸기로 바뀌며,
일반 해머의 데미지가 없어짐에 따라 기존 해머에 있던 최종뎀 디버프가 패시브로 이관되고
맥마의 실린더 과열 시간 감소 스택이 있을 때만 기존 해머처럼 딜링기로 쓸 수 있게 변경되었습니다.
문제는 오늘 올라온 패치노트에서 더킹/스웨이/해머 스매시의 차지 매커니즘은 롤백이 되었지만
맥마 버프를 받은 해머 스매시, 블래스트 해머는 차지 매커니즘 없이 본섭에 넘어온다는 것입니다.
이게 왜 문제가 되냐면 맥마 버프가 없는 평딜 때는 '차지'해서 해머를 쓰다가 맥마 버프가 있는 극딜 때는
차지 없는 블래스트 해머를 써야 한다는 겁니다.
똑같은 키에 들어가는 스킬이 버프 여부에 따라 키 입력 방식이 달라지는 것도 어처구니가 없는데 문제가 이것만 있는 것도 아니에요.
테섭에서 평딜 때 해머가 딜이 없으니 굳이 릴파벙 뒤에 해머를 쓸 필요가 없어 릴파벙을 덬스로 캔슬하는데
릴파벙 돌진 판정 때문에 릴파벙을 캔슬하려고 쓴 더킹/스웨이가 공중에서 쓴 판정이 돼서 모션이 씹히고
더킹/스웨이 후딜 캔슬하려 쓴 점프가 그대로 나가버리는 데 이게 굉장히 불쾌합니다.
이거 점프 안 나가게 하려면 릴파벙 쓰고 조금 기다렸다 덬스 쓰거나 릴파벙 쓰고 덬스 쓴 다음에 점프를 누르지
말아야 하는데
해머 딜 있었으면 걍 릴파벙 - 해머 - 덬스 - 점프 하면 되는 걸 굳이 평딜 때 해머 딜을 없애버려서 번거롭게 만드는 부분은 좀 고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맥마 스택 1개만 남아있어도 블래스트 해머 나가는 건 어지간하면 본섭 들어올 때 다른 식으로 바뀌어서
들어올 테니 딱히 할 말은 없네요.
이건 제 개인적인 생각이긴 한데 굳이 극딜 버프랑 해머를 묶어야 할 이유가 있나 싶어요.
메이플 나우 때 블래 관련해서 언급한 부분 보니까
'그 밖에 이제 해머스매시 같은 경우에도,
요걸 이제 모든 연계 사이클에 지금은 다 섞어 써야지 최대 딜이 나오는 구조인데,
이.. 소위 말해서 평딜 구간에서는 요 스트레스를 좀 줄여드리기 위해서, 스킬적인 변화를 넣어봤습니다.'
라는 헛소리를 하시던데
애초에 해머 딜레이 패치 이후로 평딜 기준으로 릴파벙 쓸 때 말곤 잘 쓰지도 않는 거 굳이 이런 식으로 바꿔서
맥마 스택이 어쩌구 벙버로 블래스트 해머 옮겨야 하네 어쩌구 이런 소리 나오게 하는 이유를 모르겠네요.
세줄요약
1. 맥마 벙버 개선 방향성은 좋다고 생각함. 단, 맥마 스택 횟수 상향 필요하다고 생각
2. 해머랑 블래스트 해머 키 입력 방식 통일 필요. 개인적으론 걍 패치 전으로 해머 롤백했으면 좋겠음
3. 이런 패치 할 때 테섭 1주가 말이 되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