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저는 군대 전역후 복귀하여 약 1년이 넘어가는 복귀유저입니다. 아래글은 개인적인 견해이며 아직 메이플의 모든 시스템을 다 이해하지 못하였기 때문에 실상과 다르게 잘못 이해하거나 오해하고있는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저또한 어릴적 시절을 함께해준 메이플이 다시 건강해지기 바라며 아래에 볼품없지만 개인적인 생각을 적어보았습니다.
1. 체인 라이트닝
이번 모험가 개선과 더불어 나로의 쇼다운 챌린지와 바이퍼, 히어로등 웬만한 직업들의 사냥능력이 신직업들과 비슷하게 크게 상향되었다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모험가 법사의 경우 고질적인 텔레포트의 낮은 기동성 때문에 5차스킬등 모든 스킬을 다 써도 위의 직업들에 비해서 사냥능력이 부족하다는것은 썬콜 유저뿐만 아니라 텔포직업군분들도 아 아실거라 생각합니다. 소위 원젠컷이라고 하는, 한 맵의 모든 몬스터를 리젠되기전에 처리하는 것을 말하는게 있는데 법사직업군의 경우 광역스킬이 아니고서야 4차 이하의 스킬로는 이것이 불가한 경우가 너무 많습니다. (물론 맵의 차이는 있습니다)텔레포트 특유의 느린 기동성때문에 사냥능력이 이번 리마스터로인해 다른직업군들과 더 벌어졌다고 생각합니다. 썬콜의 경우 체인라이트닝의 전이성능이 너무 좋지못하여 셀라스 이후 대부분의 유튜브 사냥영상에서 확인할 수 있듯 3차스킬 아이스 스트라이크로 사냥을 하고있습니다. 
많은 직업군들이 4차이상의 스킬을 주력으로 사냥을 하는 반면 썬콜은 4차 주력기의 성능이 3차스킬보다 못하기 때문에 많은 썬콜 유저들이 원래라면 성능이 더 낮아야 정상인 3차스킬로 사냥을 하고있는 실정입니다.  그나마 아이스 스트라이크 스킬마저 텔레포트로 이동하면서 사용하면 뚝 뚝 끊기는 사냥을 보여주고 사냥속도 또한 너무 느려 더블점프 직업군들에 비해 재획당 마릿수가 상당히 저조합니다. 250 260 이상의 고렙사냥터에서 메이플 직업중 4차버리고 3차를 주력으로 사냥하는 직업은 썬콜이 유일할겁니다. 현 메이플 상황에서 어느직업이 대체 성능 낮은 3차스킬 가지고 사냥을 합니까 그만큼 체인라이트닝이 정말 좋지 못한 성능을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아래 아이스스트라이크 개선점에 대해서도 적긴했지만 가장 이상적인 거는 체라 로직고치기 어렵다면은 아예 체라를 다른 아델 디바이드처럼 사냥+보스용 신스킬로 대체하거나 체라를 보스용으로하고 4차에 사냥용 신스킬을 추가하는 방안을 제안합니다. 운영자님 옛날에야 사냥이 좋았다는 소리를 들었지 현 상황에서 썬콜은 안좋은건아니지만 사냥이 좋은 직업이다라고는 말할 수 없습니다...

2. 텔레포트
이번 모험가 리마스터는 모험가 직업군들의 컨셉을 명확히 하고 그에 맞게 개선한다고 알고있습니다. 텔레포트가 법사의 근본스킬이라고 생각하여 범위를 조절할 수 있도록 개선한 점은 매우 긍정적인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텔레포트 이동의 경우 더블점프 직업들에 비해 보스(스우1페이즈한정), 상하이동 등에서 유리한 부분이 있지만 요즘에는 윗점과 로프 커넥터등의 공용스킬로 상하이동의 능력편차도 줄어들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더블점프에 비해 느린 이동능력을 보여주고있습니다. 이번 텔레포트개선에서 존재의미가 사라진 텔레포트 애드레인지 스킬을 썬더스피어등 다른 하이퍼 스킬로 변경을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3. 바인드
바인드의 쿨타임이 3분인데 썬콜 바인드는 캐릭터가 보는방향으로 걸리는 방식이다보니 루시드 듄켈 스우 데미안등 이리저리 텔포하거나 옮기는 보스에서 한번이라도 빗나가면 타격이 매우 심한 상황입니다. 그래서 바인드 적용을 당연히 즉발형태로 범위기로 수정하여 범위내에 보스가 즉시 적용받는 형태로 개선되었으면 좋겠습니다.

4. 블리자드
현재 블리자드의 이펙트에 대한 내용이 많습니다. 루미너스의 스킬과 비슷하다는 의견이 있는데 이부분은 이펙트의 부분 변경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매우 중요한 부분인데 기존 블리자드 처럼 후딜문제도 더 개선되었으면 좋겠습니다.블리자드와 언스테이블 메모라이즈, 프로즌오브등 많은 스킬의 후딜이 있어 보스에서 생존력에 큰 하자가생기고있습니다. 이를 개선해주셨으면 합니다.

5. 엘퀴네스
엘퀴네스, 이프리트, 바하뮤트는 모험가 법사를 상징하는 소환수들입니다. 하지만 엘퀴네스와 이프리트는 이펙트적인 면에서 적지 않은 유저가 실망스러운 인상을 받았습니다. 또한 이펙트적인 개선 외에 사냥과 보스에서 이 스킬의 유의미한 점유율을 보이고 있지 않습니다. 사냥에서도 도움이 안되고 보스에서도 도움이 안되는 겉치레용 스킬이라고 생각합니다. 사냥에서는 아이스 스트라이크 체인 라이트닝의 사용으로 주변몬스터는 굳이 엘퀴네스가 없어도 사냥효율에 영향을 주지 않으며 보스에서도 사실상 빙결중첩의 용도로 쓰이지만 이마저도 크게 효용성이 있는 부분이 아니라서(특히 이번 리마스터이후 아이스오라가 빙결중첩이 빠르게되도록 변경되었고) 사냥이든 보스든 소환수들의 존재이유에 대해 깊이 생각을 반드시 해야만합니다. 단순히 이펙트만이 문제가 아닌 성능적으로 대대적인 개선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6. 언스테이블 메모라이즈, 라이트닝 스피어
언스의 개선으로 인피니티를 뽑기 위해 전투중 수시로 언스를 누르는 방식이 개선되면서 인피니티 가동효율이 크게 증가한것은 매우 좋은 상황입니다.
하지만 언스에서 사실상 필요없는 체인라인트닝을 제거하고 라스피를 넣어 인피니티와 라스피의 효용성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면 어떨까 생각해보았습니다.
또한 다른 방식으로는 라스피의 현 60초 쿨타임을 현재 보스 메타와 부합하게 쿨타임을 180초로 변경하는 방안인데 전 개인적으로 가장 이상적이라고 생각합니다.딜량을 3배 상승시키고 언스에서는 나오지않게 유지해서 쿨타임을 180초로 변경하여 파티격에 맞출 수 있게 3분주기로 통일하는것 또한 매우 좋은 방안이라고 생각합니다. 요즘 메이플 보스는 극딜메타로 계속 출시가 되고있으며 신보스들은 과거출시된 보스들과 다르게 다양한 패턴들이 많아 극딜 이후 패턴피하기가 중요해졌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보스가 친절하게 가만히 있어 주는 것도 아닌데 1분마다 무적도없고 슈퍼스탠스나 상태이상면역등 아무것도 없는 라스피를 어떻게 사용하겠습니까. 아예 아이스에이지를 하이퍼로 내리고 라스피를 5차로 올려주면 좋겠다고 생각해보았습니다. (거의 대부분의 직업들의 극딜기는 5차에있으므로)아무래도 4차보다 5차가 더 강력할 수 밖에 없으니까요. 물론 이경우는 개선점이 상당히 많기는합니다.


7. 아이스오라
빙결중첩속도를 더 빠르게 개선해서 라스피와 연동성을 강화해야합니다.
그리고 그냥 스킬만 다시 누를시 발동되도록 변경되면 더 좋을것 같습니다.

8. 아이스 스트라이크
위에서 언급한 체인라이트닝과 내용은 같습니다만 아이스 스트라이크를 썬콜의 주력사냥기로 하실거면 이펙트만 넓어지는게 아니고 범위가 좌우상하로 크게 넓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아스의 후딜이 사냥효율에 큰 영향을 미치고있습니다. 텔포하고 아이스스트라이크쓰고를 반복하다보면 뚝 뚝 끊어지는 사냥을 하게됩니다. 후딜을 제거하고 모험가 법사직업군들도 제발 점프 공격이 가능하도록 해주세요. 왜 법사들은 점프하면서 스킬이 안써지게 해놓은건지 잘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10. 낮은 기본 스펙
모험가 법사의 공통적인 문제이기도하지만 썬콜의 기본 크확등 초창기 출시직업인지 몰라도 기본스펙이 상당히 낮습니다. 특히 크리티컬 확률이 그러하며 기본적인 성능이 개선되어야한다고 생각합니다.(체라등 스킬에 붙은 크확은 제거하고 기본으로 주셨으면합니다. 스킬마다 붙은 크확은 아무의미없습니다. 결국 기본 100%을 만들어야하기때문입니다)


11. 썬브고정 매우중요
썬브 고정은 제가 밸런스패치때 생각한건 보스에 주썬을 던져서 맞으면 썬브가 지나가면서 주썬을 맞고있는 보스에 고정이 되도록 하는 방식을 생각하였습니다. 보스 극딜 순서가 주썬을 던지고 썬브와 라스피를 사용하기 때문에 주썬을 맞은상태에서 썬브를 맞으면
그 보스에 고정이 되도록 하는것이 가장 좋다고생각은 하지만 썬브 고정을 해줄 생각이 원자안의 양성자안의 업쿼크만큼이라도 없다면 썬브의 최소 3, 4타 이상 맞게하고 x축 범위를 늘려야합니다.



12. 추가사항
아이스에이지 얼음장판이랑 칠링스텝 얼음 위에서 번개스킬쓰면 감전이 일어나는건 어떤가싶습니다.
불독의 포이즌리전보니까 썬콜도 비슷하게 사냥기 추가해주면 텔포직업의 적은 마릿수를 보충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아이스에이지도 5차스킬임에도 가동률이 25%로 상당히 저조합니다. 장판 지속시간을 30초든 기존과는 다르게 상향개선해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