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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크(썬콜)] 썬콜 리메이크 개선안

인트성애자
댓글: 5 개
조회: 1488
추천: 43
2022-01-14 23:53:31

1. 건의 내용

1) 체인라이트닝

  썬콜의 리메이크에서 체인라이트닝 범위 상향을 해주신다 하였고 테스트서버의 결과는 비참했습니다.

  운영진들은 체인라이트닝에 대한 이해가 전혀 없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썬콜의 체인라이트닝은 현존하는 캐릭들과는 다릅니다. 한번 스킬을 휘둘렀을때 여러명을 때리는 것이 아닌     첫 타겟을 기반으로 전이가 되는 스킬임에도 운영진들은 단지 첫타겟 몬스터와 스킬간의 범위를 늘려놓는 

  다소 황당한 패치를 진행했습니다. 이는 체인라이트닝에 대한 이해도가 전혀없고 유저들과의 소통 또한 제대 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또한 썬콜 이후에 나온 루미너스의 경우는 체인라이트닝의 상위호환이되었고 체인라이트닝은 아델의 2차스킬보다도 안좋습니다. 썬콜의 3차스킬 사냥은 강제가 되었고 이 또한 유저가 원해서 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알아주셔야 합니다.

2) 썬더 브레이크

  썬더브레이크는 썬콜의 극딜 스킬입니다. 운영자들은 현재 나오고 있는 아델 카인과 같은 캐릭에는 5차스킬들의  극딜 비중을 올리며 막강한 화력을 내게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5차 극딜기로 썬더브레이크에 의존하는 썬콜 유저들의 외침은 무시만 하고 있습니다. 썬더 브레이크의 딜 압축을 한다 할지라도 50%이상이 손실되고 있습니다. 유저들의 부정적인 경험을 없애겠다는 말과는 전혀 일치하고 있지 않습니다. 가장 부정적인 경험은 무시한 채 패치를 진행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는 모험가 직업군이 현재 디렉터와 운영진들의 손에 만들어진 캐릭이 아니기 때문에 철저히 무시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또한 스킬이해도도 다소 떨어지며 현재 나오는 5차 극딜만 여러개를 가지고 있는 카인 아델과 같은 캐릭은 현재 운영자와 디렉터 손에 탄생했기에 우대되고 있는 것 처럼 느껴집니다.

3) 아이스에이지

  225 아르카나 맵까지 나왔을 때 아이스에이지는 맵장악력이 뛰어나 스틸범들이 늘어나던 상황이 었습니다.

  그 당시 30초 쿨을 15초로 줄이며 이에 대항 했지만 현재 230이후 사냥터에서는 넓어진 맵에서 맵 장악력에

  대한 효용가치가 사라진 상황입니다. 메이플스토리는 지금까지 스틸범, 매크로 등에 대항하여 그저 너프를

  시키며 막고자 하였습니다. 이에 썬콜은 아이스에이지의 가동률이 덜어지고 매크로가 많던 데몬어벤져는 

  실드체이싱을 사냥에서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게 만들어놓는 등의 패치를 저질렀습니다. 뿐만아니라 썬콜의

  5차 장판스킬 아이스에이지는 신캐릭 라라의 장판 3차,4차 스킬보다도 가치가 하락했습니다. 이 또한 나중에

  나오는 캐릭은 전에 있던 캐릭보다 상위호환으로 출시하고 있는 것입니다. 유저들이 키우는 캐릭은 휴대폰이    아닙니다. 신캐릭이 나온다고 갈아타는게 아님에도 성능을 말도 안되게 내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4) 인스태이블 메모라이즈

  법사 공용스킬 메모라이즈는 문제점을 알고 있으며 부정적인 경험을 최소화하려는 패치는 정말 좋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 스킬 또한 선택이 아닌 인피니트라는 스킬을 강제하고 있습니다. 썬콜은 하이퍼 스킬인 라이트닝 스피어 또한 같이 뽑으려는 스킬임에도 이 스킬을 인피니트 말고는 사용할 수 없게 만들어 놓았습니다. 쿨타임도 없는 체인라이트닝을 메모라이즈 스킬에 넣는 다는건 말도 안되는 것이고 가장부정적인 경험을 메모라이즈 선택사항에 넣는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2. 개선 내용

1) 체인라이트닝

  스킬의 첫 타겟몬스터와 캐릭간의 거리상향이 아닌 전의범위의 확대를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루미너스와 썬콜과의 유사점이 있지만 썬콜의 경우 다른 법사와 다른 긴 텔포를 가지고 있고 루미너스는 법사 중 가장 안좋은 기동력을 가지고 있어 이 전의 범위의 차이에 어느정도 인정은 했습니다. 하지만 이젠 모든 법사가 썬콜과 같이 기동력의 측면에서 향상이 되었다면 루미너스의 전의 범위를 줄이실 겁니까??이는 유저들과 약속한 하향 패치를 하지 않겠다는 말과는 다른말입니다. 즉, 썬콜 또한 전의 범위의 상향을 해주어야하고 흘리는 몬스터가 생기지 않게 만들어주어야 하는 것입니다. 루미너스와 같이 3층에서 1층까지 타격하게 바꾸지 않더라도 최소한 2층은 잡을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 글을 읽을 진 모르겠으나 스킬에 대한 이해도는 이런 측면에 대한 것이란것을 알았으면 좋겠습니다.

2) 썬더브레이크

  썬콜의 5차 극딜스킬입니다. 지금까지 멈춤기능을 외치던 썬콜 유저들의 말을 계속해서 무시하고 있는 대표적인스킬입니다. 썬콜은 5차스킬에 카인이나 아델 등과 여러개의 5차 극딜을 가진 것과 다르게, 강력한 화력을 낼 수 있는 스킬이  썬더 브레이크 이외에는 없습니다. 나이트로드의 5차 멈춤기능, 캐논슈터의 저속기등으로 인한 풀 히트가능과 다르게 썬콜은 50%이상의 딜손실을 보고 있었고 썬콜 유저의 가장 부정적인 경험입니다. 이는 적어도 다른 타직업 스킬들 도트퍼니셔와같이 HP가 가장많은 적은 관통하지 않도록 조정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는 엄청난 딜 손실이며 구석딜을 강요받는 부정적인 경험이며, 나이트로드, 캐논슈터 등 타직업과의 차별입니다.

3) 아이스에이지

  썬콜의 5차스킬 아이스에이지는 아르카나까지는 최상의 스킬이었고 스틸범들과 여거가지 조건상 너프를 먹더

  라도 사기적인 스킬이라 그러려니 했었습니다. 하지만 230 모라스 이후로는 사냥, 보스 둘다 별로 눈에 띄는 면

  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위에서 언급 했듯이 라라의 3차, 4차 장판스킬보다도 효용가치가 없는 것입니다. 이는 

  지속시간을 다시 늘려준다 하더라도 사냥에서 눈에 띄는 변화는 없을 것이고 넓은 맵에 어느 정도 커버를 하여 썬콜의 사냥에 어느정도 편한 사냥을 할 수 있을 정도일 것입니다. 보스에서 딜링으로써의 스킬도 아니며 라라의 4차보다도 안좋고 그렇다고 사냥에도 별다른 활약이 없는 이 스킬은 현존하는 상위 사냥터 즉, 넓은 맵에 맞게 30초로 다시 가동률이 높여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적어도 답답한 썬콜의 사냥에 어느정도 편한 사냥을 즐길 수 있게 해주었으면 합니다.

4) 인스테이블 메모라이즈

  법사 5차 공용으로 기억을 저장할 항목은 적어도 유저가 선택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기존에 존재하던 가장 부정적인 측면을 담는 것이 패치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적어도 체인라이트닝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기존에 존재하던 라이트닝 스피어를 추가를 요청하고 더 나아가 적어도 유저 개개인의 취향에 맞게 등록할 수 있게 하는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솔직한 심경으로는 현재상황은 소통도 원활하지 않고 운영진이 제대로 읽을 것이라고 생각하지도 않습니다.

많은 유저들의 말은 철저히 무시하고 가장 부정적인 경험은 배제 한채 진행하는 소통은 소통이 아니라고 생각

합니다. 아직까지 많은 썬콜유저들이 왜 썬더브레이크의 멈춤기능은 넣어주지 않는지를 모릅니다. 하지만 만약

이유가 있다하더라도 기존에 출시되는 직업군들의 5차 상태를 보고도 이유를 말한다면 그저 현존하는 운영진들의 손에 만들어진 캐릭이 아닌 이유로 자신들이 만든 캐릭터들의 성능을 더 좋게 만들려는 걸로만 보일거라 생각합니다. 어떤 이유가 있더라도 5차 극딜을 두개씩 받는 캐릭과 달리 썬콜의 썬더브레이크는 해결해야할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만약 글을 제대로 읽었다면 어정쩡한 상향은 말아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적어도 이번이 아니면 문제점 해결을 안해줄거라는 것을 알고 있기에 한번 패치를 할때 제대로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정말로 소통이 원활 했다면 히어로의 패치는 잘못된 것입니다. 데스폴트를 생존기가 없는 히어로의 유틸로 쓸 수 있게 하고, 데스폴트에서 빠진 최종데미지는 발할라 등 다른 스킬에 추가해야 했을 것입니다. 하나 뿐인 유틸기를 극딜에 의존해 유틸로써 사용할 수 없는 것은 잘못된 것이고 이 또한 운영진의 스킬이해도가 부족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정말로 기대를 했고 점점 더 좋아지는 신규캐릭들의 성능에 이제야 따라갈 수 있다고 생각되었던 기대에는 너무 못미치는 것 같아 아쉽습니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유저들이 키우는 캐릭은 전자기기나 휴대폰이 아닙니다. 후에 나올 성능 좋은 캐릭터를 만들려면 적어도 이전의 캐릭들을 제대로 상향시킬 필요가 있는 것입니다. 일차 이차 리메이크 본이 수정될 수록 너무 화가나고 답답하네요. 한번 하실 리메이크 다시는 어정쩡한 상향이 아닌 제대로된 상향이기를 기대하겠습니다.

Lv4 인트성애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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