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의견 일부 발췌 1 )
이번 테스트월드에 반영된 직업별 스킬 개선 사항은 각 직업들이 갖고 있던 구조적인 문제를 개선하고, 전투 효용성을 갖는 다양한 스킬들을 추가하거나 수정하는 것에 초점을 두고 진행되었습니다.
개발자 의견에 대한 반박 1 )
키네시스의 패치 내용을 본다면 운영진이 판단한 키네시스의 구조적인 문제점은 "일부 스킬들의 선,후 경직" 문제와 "디버프 스킬의 갯수" 에서 기인하는거라고 판단한거같음. 즉 현 운영진은 키네시스를 직접 플레이해본적이 전혀 없다는 것을 반증하고 있음. "얼티메이트-무빙매터" 는 분명히 현 보스메타에 맞지 않는 스킬이며, 4차 스킬인 "임계" 같은 전투 효용성이 전혀 없는 스킬에 대해서도 하나도 스킬을 삭제,추가,수정 하지 않았음.
개발자 의견 일부 발췌 2 )
모험가 리마스터 이후 다양한 커뮤니티에서 캐릭터의 전투성능과 관련된 논의와 토론이 그 어느때보다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고, 여러 용사님들께서 다양한 의견들을 저희에게 전달해 주고 계십니다.
개발자 의견에 대한 반박 2 )
라이브톡에서 언급된 커뮤니티도 살펴보고 있다는 운영진의 말은 거짓말이며, 커뮤니티를 실제로 살펴봤다면 거의 도배되다시피한 무빙매터에 관한 문제를 안 건드렸을리가 없음.
개발자 의견 일부 발췌 3 )
앞으로는 리마스터급 변화가 아니더라도 이번 업데이트처럼 구조적인 수정을 진행하여 빠르게 전투경험을 개선할 수 있는 부분들은 검토하여 매달 반영해 나가겠습니다.
개발자 의견에 대한 반박 3 )
이건 앞으로 두고 볼 일이지만 밸런스 패치를 연례행사마냥 진행하는 현 운영진들이 매달 수정작업을 해줄거란 생각은 누구도 하지 않을거임. 이 사람들은 양치기 소년 이야기도 모르나봄. 입만 벌리면 구라를 쳐대니 신뢰도가 없음.
개발자 의견 일부 발췌 4 )
물론 수치적인 개선 작업도 꾸준히 이어 나갈 예정입니다. 하지만 수치적 변경은 캐릭터의 전투성능에 매우 직관적이고, 빠른 변화를 가져오는 만큼 보수적이고 점진적으로 진행하려 합니다. 각 직업마다 변화의 폭은 상이할 수 있겠지만, 수치적 조정은 한 번의 업데이트에서는 최대 10~20% 내외로만 진행하고, 변경사항이 정식서버에 적용된 뒤에는 여러 데이터를 통해 변화의 추이를 확인하며 추가적인 조정을 진행하겠습니다.
개발자 의견에 대한 반박 4 )
현재 가장 많은 논란을 낳고 있는 "보수적이고 점진적으로 진행" 이라는 말은 여태 유저들에게 많은 실망을 안겨주었던 기존 방침을 끝내 포기하지 않겠다는 것을 의미하고 있음. 일단 상향을 해주고 나서 기존의 1티어급 직업들과 비교하고 버프, 너프를 하는식의 패치가 맞는거지 이 태도는 찔끔찔금 딜이나 올려서 매달 한다고 했던 업데이트 횟수나 채워먹으려고 하는 비열한 개수작에 불과함. 자기들이 데이터를 통해 변화의 추이를 본다고 했는데, 이 변화의 기준도 명확하지 않음. 이게 현 1티어 호영,아델,아크의 단순 DPM을 따라잡는것인지 아니면 특정 보스가 잡히는 속도인지 그 누구도 알 수가 없음.
위에 쓴 글은 현재 공개된 개발자 의견에 대한 반박문임.
저걸 왜 적었냐? 현 운영진이 ㅈㄴ게 무능하다고 알려주고 싶어서지.
라이브톡으로 빛창섭 빛원기 했던게 엊그제 같은데 그냥 개소리였다는거지.
얘네가 실질적으로 해놓은건 코딩창 열어서 계수나 깔짝대놓고 스킬효과
복붙한게 전부였음. 스킬의 구조가 바뀐게 없다는 소리임. 오죽하면 최근에
찾아진 버그가 싸이킥 드레인 15초 공회전이였겠음. 이펙트 유지시간만 늘린건데
운영진이 7일안에 우리에게 해줄 수 있는 최선이 계수 조정밖에 없다는건데
이 상황에 매터 로오그 유도나 임계, 그랩이나 샷 타격범위 개선 등의 패치는
안해줄게 뻔하고 이미 지들이 해놓은 싸이킥 토네이도같은 것들을 또 건들게
해서는 안됨. 앞으로 남은 짧은 시간에 얻어낼 수 있는 현실적인 개선안중에
운영자가 키네한테 당장 패치해줄수 있는것들은
"얼티메이트 - 무빙매터" 의 깡딜 상승과 딜압축 2가지뿐임
게시판 볼때마다 아직도 토네이토가지고 90초 하네 180초하네 이러는건
이미 정해져버린 지금 너무 비효율적인 토론임. 다들 테스트월드 버그리포트에서
운영자한테 보낼 무빙매터 개선안을 짜고 그걸로 불태워야지...
스킬이 당장에 싹 다 개선 안된다 쳐도 이번 패치로 우리가 무빙매터 딱 하나만
개편받아내면 다른직업보다도 우리가 승리자인거임. 키네시스는 편의성패치
뿐이라도 그나마 타직업 대비 굉장히 잘 받아낸 편이기때문에 무빙매터만 받아
내면 언젠가 찾아올 키네시스 리마스터때까지 버텨낼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