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플을 가끔 하는 라이트 유저지만 이번에 메이플이 좀 괜찮아지려나 싶은 기회에 처음 건의 해보려 함
라이트 유저에 게임 자체를 잘 안 해서 전문적인 수치? 그런거 잘 모르지만 그래도 키네에 애정이 커서 뭘 건의하면 좋을지 의견 물어보고 싶기도 하고,
전부 개선해준다고 믿지 않으니 중요한게 뭔지 요점정리 좀 해주고 어느정도 의견 모아야 운영진들이 보기라도 할 것 같아 여기에 적어봅니다.
제 입장은 메린이 입장에서 먼저 개편이 필요해 보이는 부분이라 봐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우선순위 1. 무빙매터
딜압축 vs 사용용이 vs 깡딜
얜 태생이 궁금함요.
30초라 지속 딜링기 같은데 정작 느려서 계속 닐누수 줄줄 새고
딜 점유율 높은데 극딜기? 라기엔 너무 김;
이것도 해먹고 저것도 해먹으려다 뭣도 안되고 컨 괴상하게 만든데 1등공신 하는 것 같음
정체성을 확고히 해야 할 듯 함.
극딜기로 사용한다면 딜 압축, 지속 딜링 생각하면 사용 용이하게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함.
전자는 후자보다 운용도 훨씬 쉬워지고 딜넣기 좋음. 리레링에 맞추는 요즘 메타에 딱 맞는 패치임. 개발자들도 패치하기 제일 쉬운 방향.
그런데 개인적으론 후자를 더 좋아함.
필자는 키네 특성이 남들 딜 못할 때 딜 각 생각하면서 딜량을 메꾸는 구조가 특성이라 생각함. 현재는 어느 쪽으로든 사용하기 어렵기 때문에 현재보다 딜누수 덜 되고 이용이 용이하게 바꿔야 한다고 봄. 매터를 포스로 밀 때는 현 상황을 유지하되 돌아오는 키를 눌렀을 때는 자석처럼 캐릭터 있는 쪽으로 확 끌려오거나,
에반이 키우는 미르처럼 돌아와! 하면 돌아왔음 좋겠음ㅋㅋ 이러면 루시 2페 같은데도 훨 괜찮아지지 않을까 함
만약 지금처럼 이도저도 아닌게 컨셉..?이라면 깡딜이라도 넣어줘야함.
메터가 운용하는 맛이 있어서 잘 살리면 괴상한 컨트롤에서 굉장히 매력적인 컨트롤이 될 수 있을 것 같음.
우선순위 2. 키네시스 4단 점프 롤백
예전에 텔포만 쓸 수 있는 법사들과 달리 2단 점프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었던 키네가 이번 패치로 인해 장점을 잃었음. 현재 마법사들이 윗점 윗텔 생긴 마당에 키네만 그대로라 상대적으로 이동성 망..
트레인, 토네이도를 쓰면서 어느정도 거리조절이 필요할 수밖에 없는 구조이기에 현재처럼 섬세하게 이동할 수는 있되 점프 가능 수를 추가해 개선해야 한다고 봄
우선순위 3. 갖가지 딜레이 감소
이건 일일이 적기 귀찮아요. 디버프 바르는 스킬들 딜레이 감소 좀. 디버프 유지시간 길어져도 디버프 바를 때 시간 다가요.
우선순위 4. 공속 부스터 패시브화, 스탠스?
전 직업 스탠스 100인데 키네도 스탠스 100 되겠죠?
실드2는 어떻게 하실 건가요?
권외. 싸이킥 토네이도
180 vs 120
이번에 패치내용에 있던데 그닥? 이것보다 먼저 고쳐야 할 부분이 많은데 왜 이걸 먼저 했나 모르겠음. 굳이 따지자면 개인적으론 180이 더 좋긴 함.
메이플이 보스를 하는 시간보다 사냥터에 있는 시간이 많아서 120 주장하는 사람들도 이해 감. 아이템 회수하면서 토네이도를 쓰지만 토네이도가 회수용이 되는건 주객전도라 생각함. 원킬 컷 안나도 머리에 토네이도 달고 왔다 갔다 하면 몹들이 죽는 맛! 알쥬알쥬. 토네이도 쓰면 빌드 짜기도 훨 편하긴 함. 그래도 트레인, 그라비티, 스인미 같이 사냥에 도움되는 스킬이 많은 반면 보스에선 어떻게든 딜을 우겨넣어야 하기 때문에 사냥보다 보스에서 토네이도는 중요하다고 생각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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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로 생각나서 적는게
무빙매터 이야기할 때 직업특성에 대해 얘기 했었는데 이에 대해 좀 더 다뤄보고 싶음.
키네, 혹은 키네가 아니더라도 지속 딜러의 직업특성에 대해.. 직업 특성이요?응? 이러면 나락간다고요? 네 저도 그렇게 생각해요.. 나락갈거같아요.. 저도 이 부분 때문에 무빙매터 패치 방향성에 정신분열 중입니다..
이건 운영진들이 해결해야 할 근본적 문제임. 직업마다 다양한 캐릭터 특성이 있으면 자신과 맞는 캐릭도 찾고 재밌을거임. 자기네들도 밸패하면서 직업 특성 운운하고 있는데 환경부터 개선좀 했으면 함. 캐릭터 특성을 결정짓는데 필요한 여러 요인 중 중요 요인 하나가 바로 딜 넣는 구조라 생각함. 현 환경은 시드링이나 보스나 갈수록 극딜 직업만 유리한 조건임. 이러한 환경을 바꾸지 않으면 소비자들은 딜압축을 요구할 수 밖에 없고 그대로 상향 밸패를 한다면 지속딜러는 도태되고 딜구조가 단일화, 단순화로 갈 수 밖에 없다고 봄
키셋팅 다른거랑 스킬 이펙트 다른 것 빼고 딜 구조가 고착 되는게 너무 아쉬움.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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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나는거 줄줄이 썼는데 생각보다 길어졌네요; 저는 일단 이 4개 건의해보려 하는데 의견 갈릴 부분은 제 생각 정리해봤어요. 다른 분들 의견도 궁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