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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레임위자드] 해방 플위 시점에서 보는 현재까지 패치에 대한 의견

불쓰는애
댓글: 13 개
조회: 1312
추천: 35
2022-01-25 20:30:15
21년 1월에 해방하고 검마 세렌 제외한 모든 보스 솔플로 플레이 중인 플위 유저입니다.

이번 패치에 대해서 너프니 버프니 어느 한쪽으로 기울지 않고 팽팽한 상황에서 밑에 노해방 플위님께서 좋은 글 써주셔서 저도 해방 유저 시점에서 보는 이번 패치에 대한 의견을 좀 적어보려 합니다.

크게 보스/사냥 시점으로 보는게 맞을 것 같고, 제가 현재 본섭과 비교해 판단한 생각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보스 : 버프
사냥 : 너프

이번 리마스터와 더불어서 넘어오는 밸런스 패치에서 플위에 적용되는 큰 키워드는 
에르다 노바, 버닝리전(장판), 인플서, 오비탈 이렇게 네 가지가 있다고 봅니다. 조금 더 자세하게 말하자면

노바 쿨 감소, 장판 개인 상시 적용화 및 쿨 조정, 인플서 딜 압축 및 뎀 증가, 오비탈 딜 증가 이렇죠.

현재 저는 보스 유저에 가깝기때문에 해방 유저의 보스 시점에서 먼저 말을 해보겠습니다.

노바 쿨 감소가 자체 바인드가 없는 모든 직업들에 있어서도 그렇고 플위 기준에선 매우 좋은 패치 입니다.
극딜기(드슬 포함)가 키다운 스킬이기 때문이죠. 그리고 만렙 기준(30레벨) 쿨타임을 100초까지 줄여주며 저는 180초마다 사용을 하겠지만 120초 주기로 보스를 하는 유저들한테도 매 극딜마다 바인드를 넣고 키다운 극딜을 할 수있게 해준 갓 패치라고 봅니다.

두번째로 버닝 리전같은 경우도 장판이 넓은 맵 중 한 부분에 깔려있기만해도 파티원들은 못받더라도 저희들은 뎀60%의 효과를 받을 수 있기때문에 상시 뎀60% 버프를 받은 걸로 생각하셔도 됩니다. 오비탈 뎀25%증가까지 고려하면 저희는 오비탈을 사용할 땐 상시 뎀85% 증가되는 버프를 받게 된 것입니다. 보스 기준에서 보공60%(오비탈 +25%)를 받는거나 다름없으니깐요. 

마지막으로 인플서입니다. 지금 이걸로 말이 좀 많은 것 같은데 제 기준에서 보면 인플서를 체공 문제로 너프라고 하는사람들은 이해가 안돼요. 인플서는 유틸기가 아닌 극딜기입니다... 물론 체공으로 사용도 종종 했지만 이거는 블링크에 체공이 달리기 전까지 해당 되는 말이에요. 블링크가 개편돼서 나온 이후로는 인플서는 오로지 극딜기로만 사용되는거에요. 
체공스킬 시점에서 봐도 인플서와 블링크를 비교해본다면 스우나 더스크 듄켈 등과 같이 낙하물이 떨어지는 보스기준에서 보겠습니다. (낙하물이 없는 보스에선 차이가 딱히 없어요) 인플서로 체공 중에 스턴 낙하물을 맞으면 떨어져요. 하지만 블링크 체공 중에 같은 낙하물을 맞을 경우 떨어지지 않죠. 당장 체공 시점에서만 봐도 인플서보다는 블링크가 상위호환이라고 생각합니다. 
냉정하게 말씀드리자면 블링크가 코어칸이 부족해서 못쓴다는 분들은 레벨링 하셔야합니다.. RPG게임에서 레벨링을 유도하는건 당연한거에요.
그리고 난이도가 있는 진듄더 시점에서 봐도 솔격이든 파티격이든 낙하물을 맞기전 또는 보스의 공격 패턴으로 인플서를 끊고 리레존을 벗어나야만 할 때 그 전까지 예를들어 3초의 시간이 있다면 3초동안 딜을 더 넣게끔 해주는게 지금 테섭 패치라고 봅니다. 물론 저는 제네무적을 사용해서 8~9초의 시간동안 키다운을 자유롭게 눌러서 어느정도 해당 상황에 대해서 완화돼서 좋지만, 노해방 기준에서도 생각해보면 극딜 끊기기전까지의 짧은시간동안 딜을 더 넣는 지금패치가 더 좋다고 판단이 돼요.

그래서 정리하자면 보스시점에서 봤을 때 지금패치는 만족스럽습니다. 하지만 좋은 글들에서 언급해주셨듯이 쿨 2.5초를 1초 또는 1.5초로 줄여주면 낙하물을 피한 이후에도 딜 손실을 크게 줄여줄 것 같고 무슨 이유가 있어서 힘들다면 시전 중 2.5초 쿨이 적용되게라도 바꿔준다면 좋을 것 같다는 개인적인 생각이 있습니다.

그리고 패치내용엔 없지만 희망사항으로는 첫번째로는 초시축입니다. 극딜이 180초로 어느정도 고정된 지금 혼자 240초의 쿨을 가지고있는 초시축이 극딜 쿨을 맞추는데 있어서 마지막 스킬이라고 생각들어요.
두번째로는 최종뎀관련입니다. 물론 장판 개인 상시적용화를 통해서 상시 뎀증의 버프를 받았지만 그래도 지금 핫한 글로 있는 테섭기준 dpm표를 참고하자면(물론 100% 신뢰하진 않습니다.) 보조직업이긴 하나 여전히 하위입니다. 최종뎀을 다들 받았는데 플위만 없는 느낌을 받아 최종뎀도 타직업처럼 조금 받았으면 하네요.
마지막으로 극딜시 입니다. 현재 인플서는 여전히 정지상태로 사용하는 키다운 스킬로서 낙하물이나 보스 근접 패턴에 있어 많이 취약한 상태입니다. 저희 스킬 중 마엘스트롬이나 플레임배리어가 대표적으로 존재하는 스킬이지만 없다시피 있는 스킬들 입니다. 플레임배리어를 썬콜 어댑팅 효과를 부여해주거나 마엘스트롬을 다음 리마스터때 좋은 방향으로 개선해준다면 보스시점에서는 만족스러울 것 같습니다.

이제 사냥시점에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사냥은 본섭과 비교해서 인플서의 딜압축으로 인해 범위기 기준 사냥 너프가 맞습니다. 객관적으로 봤을 땐 말이죠.

하지만 조금 더 거슬러 올라가면 인플서 사용 중엔 스택 차징이 안됐을 때가 있습니다. 그때도 인페, 디차 쿨은 동일했고 차이라고 한다면 그때당시 인페는 화면기준 현재는 캐릭기준으로 범위가 수정됐죠. 하지만 그때 기준으로 인플서는 정말 집중해서 사냥할때 조절하며 사용해야했어요 12초째에 스택이 차는데 11초째에 써버리면 다시 스택차징시간이 초기화가 됐으니까요. 그 시절에도 후르니움 도서관에서 사냥을 했었는데 사냥은 충분히 됐었습니다. 
물론 지금 18초와 비교하면 말이 많겠지만 현재로 다시 돌아와서 사냥할 때 스인미 크오솔을 같이 사용하고 적당한 집중력으로 사냥하면 어느정도는 될 것 같다는 생각을 합니다. 
하지만 제가봐도 뭐.. 제 말이 억지 같긴해요. 처음에 말했다시피 사냥에 있어서는 너프라고 저도 생각하고 있는 중이고, 마지막 본섭으로 넘어올 때 사냥 측면으로 어느정도 수정이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은 하고있습니다. 앞서 말했듯이 마엘스트롬과 같은 스킬들을 이용해서면 더 좋구요. 
그러나 인플서를 사냥 기준으로 생각해서 12초 15스택 이런식으로 돌려내라고 하는 주장에 있어서는 반대입니다. 
이번 패치로 운영진들이 확실하게 직업별 극딜 쿨타임을 조정완료 했고, 플레임 위자드라는 직업은 180초로 설정했기 때문이죠.  딜압축은 키다운 스킬에 있어서 정말 필요한 패치였고 만족스러운 패치라고 다시 한 번 말씀 드리고 싶네요.

해방 플위 시점에서 적은 글을 제가 따로 못찾은건지 보이지 않아서 제 생각을 좀 적어봤습니다. 

매번 패치마다 플위는 상향받길 기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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