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임위자드 리마스터 테스트서버 개선안입니다 #1
플레임위자드 리마스터된 스킬이 어떻게 바뀌었으며, 리마스터가 된 스킬들의 장점 및 문제점들이 무엇인지 적고자 개선안을 작성합니다.
그리고 이 개선안을 작성하기 이전, 운영진 분들께 말씀드리고 싶은 사실은 플레임위자드라는 직업의 상징은 [여우&사자]가 아닌, [순수한 불을 사용하는 마법사] 라는 점을 알아두시고 향후 남아있는 리마스터 테스트월드 기간 안에 해결 해 주실 것을 약속해주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우선적으로 말씀드릴 리마스터 된 스킬을 말씀드리자면.
1. 오비탈 플레임
- 이 스킬은 플레임위자드의 주력 스킬 중 하나로, 최대 공 4개가 사출되며 하이퍼 스킬 [스플릿 어택] 을 찍게 되면,
몬스터에게 데미지를 3회 주는 속사기 형태의 스킬입니다.
이번에 리마스터로 개편 된 사항으로는 오비탈의 크기가 본섭 기준보다 증가했으며, 이펙트 또한 바뀌었습니다. 그리고 추가된 형태로는 기존 오비탈이 왕복 운동을 하는 형태가 아닌, 편도 형태로 속사되는 시스템이 생겼으며, 이는 *[스프릿 오브 플레임] 이라는 스킬을 사용하여 변경이 가능하도록 바뀌었습니다.
*[사자] 모드에서는 기존과 같은 왕복 운동형 속사기 / [여우] 모드에서는 기존과 다른 편도형 속사기
리마스터가 된 오비탈에서 얻은 장점으로는 기존보다 타격범위가 넓어져 공중에 날고 있는 보스(ex. 드래곤라이더)에서 타격이 될 것이라 예상되며 (무릉 스펙이 테섭에서는 어려워 추측인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좀 더 일반 몬스터에게 타격하기 쉬워진 점을 생각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존과는 다른 사냥모드&보스모드(=[사자]&[여우]) 중에서 보스모드인 [여우]일 때는, 오비탈이 돌아오지 않는 편도형이라는 점에서 기존보다 일정하게 몬스터를 타격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장점을 들 수 있엇습니다.
다만, 오비탈 관련 문제점들을 말씀드리면,
1) 플레임위자드 유저들이 바라지 않은 개선 중에서 대표적인 것은 '이펙트' 문제였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플레임위자드라는 직업의 상징은 [사자]/[여우] 라는 소환사가 아닌 순수한 불을 사용하는 직업 컨셉으로 맞춰 출시가 된 것으로 알고 저 또한, 이러한 컨셉으로 불독보다는 플레임위자드에 끌려 시그너스가 출시되자마자 했던 것으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바뀐 이펙트를 보면 불을 날리는 것이 아닌 그저 '공놀이'를 하는 그리고 예전 깔끔한 불꽃 형태의 이미지가 아닌 특히, [여우] 모드에서 볼 수 있는 악마(=속칭 레버넌트) 같은 타격 이펙트를 보고 크게 실망한 플레임위자드 유저들이 많습니다.
그렇기에 이러한 이펙트를 순수한 불의 이미지가 강하도록 개선을 해주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2) 기존 본섭과 다른 오비탈의 거리 문제입니다. 기존 본섭 플위 스킬에서는 [애드 레인지] 라는 오비탈의 거리를 조절 할 수 있는 하이퍼 스킬이 있습니다.
이 스킬을 활용하게 되면, 보스전에서 위협적인 보스 공격 패턴이 들어 올 때, 거리를 넓히면서 추가적인 딜링을 할 수 있는 활용도가 높은 스킬입니다.
이번에 바뀐 리마스터 오비탈은 사냥모드인 [사자]에서는 크게 다른 점을 찾질 못 했으나, 보스모드인 [여우]에서 기존보다 확연한 거리 차이를 알 수 있엇습니다.
이로 인해, 보스전에서의 거리 조절은 물론, 기존보다 반 강제적으로 근접 형태로 딜을 할 수 밖에 없게 됩니다.
+혹시나 이 점은 약간 의견이 갈릴 수 있다고 생각해, 미리 말씀드리면 당연히 컨트롤이 필요한 보스에서 컨트롤로 충분히 해결되는 점인건 인정하며, 다만, 제가 말씀드리는 문제점은 기존에 할 수 있었던 것을 불가능하게 만든 점을 말씀드리고 싶은 의견입니다.
++이번 테섭에서는 저 문제점 말고도 오류인지 모르겠으나, 오비탈 타격이 거리마다 달라져 타수가 일정하지 않은 현상이 발생되는 점 알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렇기에, 오비탈 보스모드랑 사냥모드 구분없이 [애드 레인지] 스킬 사용시 거리는 본섭과 동일하도록 설정해주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3) 마나소모 문제입니다. 이 점은 리마스터 하기 이전부터 나왔던 플위의 가장 큰 문제 중 하나입니다. 이번 리마스터로 제가 가장 기대하고 있던 사안이였으며, 해결이 될 거라 믿어 의심치 않았습니다.
하지만, 오비탈 플레임에 오버로드 사용 시 마나소모는 여전했으며, 이 점은 오비탈의 마나소모를 확실하게 줄여주던지 하는 방향으로 개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개선안 작성하면서 알게 된 사실, 오류인지는 모르겠지만, [여우]모드에서 오비탈을 일정 횟수 사용했을 시, 연계하듯이 다른 스킬을 사용하게 되면 mp가 일정량 회복되는 현상을 발견했습니다만, 스킬 설명란 그 어디에도 적혀있지 않아 오류라고 생각이 듭니다.
2. 인페르노 라이즈
-[인페르노 라이즈] 라는 스킬은 사냥 스킬로 유용한 스킬입니다. 그리고 본섭에서는 리마스터 하면서 삭제된 [이그니션] 스킬을 터트려 주는 역할을 하여, [플레임 디스차지] 라는 플레임위자드 5차 스킬의 불꽃 스텍을 채워주는 것에 도움을 주는 스킬이였습니다.
이번 리마스터를 통해 바뀐 점은 이펙트 및 스킬의 형태이며, 형태 또한 [사자]&[여우] 모드로 구분을 지어놓은 형태로 변경되었습니다.
쇼케이스를 보면서 알 수 있었던 사실은 [인페르노 라이즈] 와 [카타클리즘] 에서의 이그니션 초기화라는 연결고리를 끊어 놓는 다는 점에서 플레임위자드 유저들은 어느정도 환호 했다고 생각합니다.
>? (이유는 단일 보스인 경우에, [이그니션] 디버프가 걸린 상태라면 20초 동안 디버프는 초기화가 불가능하여, [플레임 디스차지] 스킬의 쿨이 돌았음에도 불구하고, 최대 6스텍인데 반에 2스텍~3스텍까지밖에 채울 수 없었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운영진분들이 없애고 새로이 디스차지의 스텍을 완화시켜 줄 것이라는 생각에 저는 몹시 기대를 갖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실제적으로는 디스차지의 스텍은 해결되지 않았으며, 이 문제는 [플레임 디스차지] 스킬의 설명에서 적어놓겟습니다.))
장점으로는 리마스터가 된 인페르노 라이즈 사냥모드에서 기존보다 범위가 넓어졌습니다<<이게 장점 끝
인페르노 라이즈의 문제점으로는
1) 사냥 - 사냥에서의 범위를 늘려줘 효율을 높인 것에 비해, 그다지 눈에 띄지 않은 딜량 및 발동 시간입니다. 딜량은 어느정도 스펙에서나 코강으로 해결 될 문제라 생각하지만, 발동 시간이 느려진 점에 대해서는 개선을 해주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2) 보스 - 보스모드인 [여우] 모드에서는 [여우의 장난]이라는 최대 5스텍의 도트 데미지를 주는데, 이를 인페르노 라이즈가 터트리는 형태입니다.
하지만, 점유율 면에서나 크게 갖고 가질 않고 그다지 효율이 좋다고 생각되질 않을만한 딜량을 보여준 점에서는 이 스킬이 과연 보스에서 사용 할 스킬인지 모를 정도였습니다
또한, 스텍이 안 쌓인 상태에서 발동하게 되면 여우의 장난 스텍이 없어 딜량이 아예 들어가질 않고 쿨타임만 돌아가게 됩니다. (이거 보스 스킬 맞나요??)
이러한 문제점들을 통해 말씀드리고 싶은 개선으로는 스택을 쌓을 수 있는 방식을 타격시 바로 쌓일 수 있게 해주셨으면 하는 바램이며, 딜량 또한 높여주시면 좋겠습니다.
3. 스프릿 오브 플레임
- 이 스킬은 운영진들이 상징이라 말하는 [사자]&[여우] 입니다.(ㅅㅂ) 원래 본섭에서는 사자나 여우 그딴거 상관없이 이그니션 디버프를 오비탈이든 뭐든 몬스터에게 타격하기만 하면 속성감소가 이루어졌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리마스터 되고 난 후, [여우]모드로 10회 몬스터에게 적중 시 20초의 속성감소 디버프가 걸립니다. 무조건 10회를 때려야 20초 디버프를 걸 수 있고,
만약 극딜 버프 걸다가 초기화가 되면 다시 오비탈로 10회를 또 타격하고 20초 속성감소 걸고, 시드링 쓰고 극딜 써야합니다. (뭔 이딴 불합리한 극딜 준비가 다 있어??)
+혹시나, 그냥 때리면 되는거 아님 하시는 분들 계시면, 본섭에서는 블비탈이든 오비탈이든 [인페르노]&[카타클리즘] 같은 스킬들이 아니면 디버프가 적용이 다 됐습니다만,
이번 리마스터로 [오.비.탈]로만 10회 타격 시 속성감소 디버프가 걸린다는 점 알아두시고 읽으시면 되겠습니다.
(플레임위자드 시그너스 처음 나왔을 때부터 한 입장으로 보면 그냥 얘네는 직업 이해도가 전혀 없어요)
++극딜 준비가 20초나 걸릴 일은 없겠나 싶어 방금 극딜 해봤더니 그 안에 끝나긴 합니다만, 보스에서 허수아비만 있는 것도 아니고 움직임 및 텔포와 같은 변수 속에서 열심히 디버프 유지 할 수 있을 지 의문이긴 합니다.
이 스킬은 솔직히 장점이 없습니다. 보스&사냥으로 나뉘면서 사냥과 보스에 대한 자유도가 없어졌기에 그나마 바뀌었으니 바라는 개선 사항들은
1) 본섭 이그니션과 같이 '오비탈만 10회 적중시 발동'이 아닌, '블비탈이든 뭐든 주력 스킬 사용 후 바로 몬스터 타격 시 발동' 으로 개선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2) [여우의 장난] 디버프가 20초가 아닌 1분으로 늘려줬으면 하는 바램입니다(=커뮤니티에 개선안 글 쓰신 플위분꺼 참고했습다.)
4. 플레임 디스차지
- 애증의 스킬입니다. 기존에도 스택 관련해서 겁나 개선안 썼는데 딱히 해결되질 않아서
리마 존버하다가 망한 케이스입니다.
이 스킬에 대해 플위의 관심이 없거나, 조금 플레이 해보신 분들 중 모르시는 분들에 한에서 쉽게 설명해드리자면,
스택형 스킬이며 스택이 쌓여야 스킬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스택은 최소 1스택이 아닌 2스택 이상이 쌓여야 발동이 가능하며, 각 스택 당 오르는 데미지 수치는 [불꽃 1개당 최종 데미지 35%] 입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은 20초입니다. (=듣기만 하면 개쩔어요)
무려 20초마다 쓸 수 있는 스킬입니다. 불독에 [도트 퍼니셔] 같은 느낌입니다. 그런데 저희 플레임위자드들은 *사냥에서만 6스택을 무한정으로 사용해보고 보스에서는 단 한번도, 6스택을 쿨타임 돌 때마다 사용한 적이 없습니다.
*이젠 사냥에서도 못 써요ㅠㅠ. [여우]가 사냥기로 쓰였는데 이제는 보스모드로 확정 지어서 쓰지도 못 합니다.
항상 저희 플위 유저들은 개선안을 보냈습니다. 이그니션 디버프를 즉시 걸며, 동시에 초기화를 시켜 스택을 유용하게 쌓을 수 있게 해달라고 했지만, 정작 돌아온 해결방안은 없습니다. 여전히 보스에서는 쿨 돌면 2스택~3스택밖에 안 찼으며, 그것도 그나마 아끼고 아껴서 6스택 만들고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이번 리마스터를 통해 기대를 해보았지만, 이그니션을 없애는 대신에 스택을 다른 방식으로 쌓게 해준 것이 바로 오비탈 플레임을 30회 적중해야 불꽃을 채울 수 있다는겁니다.
(20초 안에 오비탈 6스택 가능?=절대 불가능)
이 역시, 해결 방안으로 내세운 신 스킬이 있긴 한데 [피닉스 드라이브]라고 이건 이 스킬 설명 할 때 말씀드리겠습니다.
>>어쨌든 제발 30회 말고 좀 확실하게 줄여주시고 불꽃 스택을 완화시켜주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커뮤니티에서 나온 개선안에서 참고하면 [30회 적중시 불꽃 하나 획득 => 10회 적중시 불꽃 하나 획득] 이 있습니다 개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5. 피닉스 드라이브 (=(전)드래곤 슬라이브)
- 이 스킬은 플위 초창기 간지 터지는 하이퍼 스킬입니다. 정작 성능은 리레 기준 풀 코강 인플서 후 남은 시간 동안 드래곤 슬라이브를 때린 것 보다 오비탈로 때리는게 더 쌔게 나왔던 90초 쿨타임의 스킬입니다.
지금은 리마스터가 되어서 [피닉스 드라이브]라는 쿨타임 180초에 키다운형 스킬이 아닌 사출기형 스킬로 바뀌었습니다.
이게 또 플레임위자드의 개선을 어느정도 반영한 스킬이라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확실하게 딜을 올려줬고 극딜로서의 성능이 보였습니다.
그런데 쿨타임 180초의 스킬이라는 것으로 플위는 120초 180초 240초의 모든 종류의 극딜을 다 가지게 되었습니다.
>[인피니티 플레임서클] 1스택당 12초 최대 10스택, 120초 180초(얘는 60초 동안 대기하느라 딜로스) 240초 극딜 운용가능 / [피닉스 드라이브] 180초 3분 주기에 쓰기 가능인데
문제는 극딜 버프에 사용 할 스킬인 [하이퍼-글로리 오브 가디언즈]와 [5차-초월자 시그너스의 축복]의 쿨타임은 각각 120초 / 240초라는 것입니다.
이게 무엇을 뜻하냐면, 3분마다 쓸 수 있는 피닉스 드라이브는 처음 초시축 쓰고 피드 1번을 더 써야 다음 극딜에 같이 맞출 수 있으며, 준 극딜로 쓰기에도 애매한 위치에 있다는 것입니다.
한 마디로 말씀드리면 베베 꼬였습니다. 극딜 쓸 때마다 머리가 아파옵니다.
그렇다고 피닉스 드라이브가 극딜에 온전히 사용 될 수 있느냐 하면 못 합니다.
<<리레 4렙 기준 버프 지속시간은 15초 인플서 대략 10초 => 인플서 끝난 후 => *피닉스 드라이브 버프 키고=> 30초 동안 피닉스 드라이브(5초도 아니고 3초 정도 리레딜)
=> 나머지 25초 그냥 피닉스 딜링 입니다>>
*피닉스 드라이브를 리레 사용 전에 버프쓰면 인플서 쓸 때 사출형태로 나가질 않습니다(=아주 짜증나는 문제). 만약 사용하면 10초간 손해를 봐야 해요.
이러한 문제점들을 두고 볼 때, 바라는 개선사항들은
1) 극딜시 인플서나 다른 스킬을 사용하더라도 사출 형태로 발동이 되도록 변경 및 데미지 상향
2) [초월자 시그너스] 및 [글로리 오브 가디언즈]의 쿨타임을 각각 180초, 60초로 변경을 요구합니다.
6. 오비탈 익스플로젼
-이게 이그니션 대체 스킬인데 이거 왜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도트뎀인 것 같은데 있는지 없는지도 모르겠더라구요.
딜적인 상향 or 속성감소 디버프를 이곳에 넣어주시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그 외에도 여러가지 문제들은 많으나 잘 적혀있는 개선안들이 어느정도 보이기에 저는 여기까지만 적겠습니다
너무 길게 가독성도 그렇고 감정넣고 써서 볼 지 말지는 자유지만 전 이대로 개선안을 올리려고 합니다.
-플위 제발 살려줘ㅓㅓㅓㅓ-
보기 힘든 분들을 위한 요약
-개선안-
1. 오비탈 플레임
1) 이펙트 개선 - 순수한 불 컨셉
2) 오비탈 거리 - [여우]&[사자] 둘다 애드레인지 거리 본섭하고 똑같게 변경
3) 마나소모 - 마나 연비 MVP레드 아니면 물약 엄청 나가요. 제발 오비탈 마나소모 개선
2. 인페르노 라이즈
1) 사냥 - 발동 시간 단축
2) 보스 - [여우의 장난] 5스택 쌓기가 매우 어려우며, 쌓지 않으면 딜이 증발하기에, 스택 쌓는걸 개선
및 딜 상승이 필요합니다.
3. 스피릿 오브 플레임
1) 본섭 이그니션과 같이 '오비탈만 10회 적중시 발동' 아닌 '주력 스킬 적중시 즉시 발동' 으로 변경을
요구합니다.
2) [여우의 장난] 디버프 유지시간이 20초가 아닌 1분으로 늘려주시기를 요구합니다.
4. 플레임 디스차지
1) '오비탈 30회 적중시 불꽃 하나 획득'이 아닌 '오비탈 5회 적중시 불꽃 하나 획득' 으로 변경을 요구합니다.
2) 디스차지 스택 쌓는 방식을 오비탈로만 제한시켜 광역기 위주 사냥 때, 쌓지를 못 하는 상황이 생깁니다.
그렇기에 오비탈 이외에도 스택을 쌓을 수 있도록 개선해주시기를 요구합니다.
3) 기존 [여우]&[사자] 모드 관계없이, 사냥터에 따라 적절하게 스킬을 사용하였습니다. 이러한 점을 미루어 볼 때, '레이지' 라는 새로운 스킬을 만들어 보스 및 사냥에서의 전환이 가능하게 만들어 기존처럼 자유로운 형태로 만들 수 있도록 개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타 유저 의견 참고)
5. 피닉스 드라이브
1) 극딜을 사용 할 때, 다른 스킬을 사용하더라도 같이 발동 될 수 있도록 변경 및 데미지 상향
2) [초월자 시그너스의 축복]의 쿨타임을 120초로 변경을 요구합니다.
3) 피닉스 드라이브 하단 범위 한 줄이 맞질 않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범위 수정 부탁드립니다.
6. 오비탈 익스플로젼
1) 속성감소 디버프를 주고 딜 상향을 요구합니다.
7. 블레이징 오비탈
1) 블비탈이 올아오는 거리 제한이 없어지기를 요구합니다.
자게에 뭍혀서 여기다 적어놓고 갑니닷^^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