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 루미 13년 하면서 쌓인 배설글임
◈ 텔부
8월에 모법 텔부 패시브화 받을 때부터 얼탱이가 없던건데
도대체 왜 있는 선택지를 없애서 하나로 강제시키는지 모르겠음
필자는 사냥/보스 마다 그리고 보스별 페이즈마다
텔부를 껐다 켰다 하는데
이러한 선택지 자체가 사라지는게 매우 불쾌함
"난 긴텔만 써서 상관없는데 패시브되서 접속하고 안눌러도 되서 편하다" 라는 유저도 당연히 있겠지만
짧텔만 쓰는 혹은 필자처럼 둘 다 쓰는 유저에게는 되던게 안되게하는 패치임
배메는 패치 받고도 텔부 온오프던데 좀 냅뒀으면 좋겠음
◈ 앱킬, 라리플, 아포
모험가(닼나) 리마 이후 전 직업 유일무이 주력기에 쿨타임 있는 직업 + 주력기 키셋이 3개인 직업
게이지/벞지 때는 자연 이퀄때 엔닼/라이트 로 잘 채우면 10초 언더로 치던 라리플 아포를
30초마다 메인으로 누르는 주력기의 버튼이 달라지는 레전드 전투 경험을 느끼게 바꿔버림
이퀄 가동률도 메르 감안해서 55%정도 나오는데 기존의 이퀄 가동률이랑 비교하면 매우 처참함
이퀄텔 버그도 있던데 똥캐는 이런 사소한 것들까지 참 지X 맞음
그냥 보스전에서 사냥기를 쓰는 그 경험 자체가 불쾌해서 비이퀄때는 데미지가 약한 앱킬을 쓰게 해달라는데
"어 그러면 라리플 아포의 데미지를 올려줄게" 라는 답변이 올 줄은 상상도 못했음
하이퍼도 볼 때마다 가관임
무슨 추가 능력을 위한게 아니라 패널티를 없애기 위해서 포인트를 투자해야됨
라리플 전이뎀감삭제나 없애지 아포 크확 20%증가 낸 놈은 진짜 싸커킥 마려움
◈ 진리의 문
40초를 그대로 두고 보스용 20초 지속 타수 2배 모드 만들면 매우 간단하게 끝나는걸
사냥에서 40초 지속으로 쓰는 사람도 있을텐데 30초 지속 해놓고 공격 간격 줄이는 것도 참 모르겠음
더 줘도 모자를 판에 하나 주는 것도 아까워 하는 것처럼 보임
◈ 퍼니싱, 패러독스
이퀄 모드로 고정해서 딜로스 범위로스 없애달라가 메인이였지
아무도 키다운 얘기한 적도 없는데 가뜩이나 6차도 전방"만" 히트 땅박이 키다운
사용감 개 역겨운데 비슷한 방식의 쓰레기 키다운 스킬을 하나 더 쥐어주고 있음
진힐라 오리진 키다운하다가 날라가는 그 움짤 겪은 사람인데
이걸 퍼니싱에서 또 볼 줄은 몰랐음
18초쿨 1초 지속 전방히트 짧쿨기는 누구 대가리에서 나온건지 모르겠음
말이 18초지 이제 쿨뚝 아닌 루미 찾기도 힘든데
2초뚝인 내 기준으로도 15초마다 1번씩 용접빔 쳐 돌려야 됨
극딜에는 13초 키다운으로 진화해서 개선해서 나왔다는 구조가
20초 안에 23초 이상 걸리는 딜 넣기
심지어 짧쿨기 1(빛둠) 2(노바) 쿨 돌면 키다운 끊고 돌려줘야 됨
◈ 빛둠세, 트노바
2분화때 *0.66 박아서 점유율 박은 스킬 어떻게든 살려보겠다고
처음에 트노바 나올때 트노바는 빛둠세의 쿨을 줄여주지 않는다는 억지 코멘트 넣어놓고
이제와서 쿨 줄여주는 로직 넣는것도 참..
줄어들 때 이퀄이면 8초, 비이퀄이면 6초 줄어들 텐데
또 5초 미만 남았을 때 트노바 쿨돌거나 재사용 터지면
루미 특유의 빛둠세 실쿨 딜레마 또 발생함
할거면 자동 사출 기능이라도 달아주던가 애초에 왤케 빛둠세 쿨감 기능 못 붙여서 안달인지 모르겠음
쿨감 기능 스킬 생길 때마다 딜레마 발생 트리거가 더 생기는건데
트노바도 루미 스킬중에 거의 유일하게
빛둠퀄 현재 상태 상관없이 쿨마다 누르면 되는 스킬이였는데
이것도 병X같은 ^빛둠세 쿨감^ 생겨서 눈치보면서 써야되는 스킬로 진화해버림
◈ 오브
압축해달라고 몇년동안 울부짖을 때 싹 다 패싱하다가
2분때 꾸역꾸역 압축돼서 사실상 스택만 없애면
루미 스킬중에 그나마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버프형 극딜기였는데
만리향(렌)처럼 스택 털기식 설치기로 바꿔버려서
보스 위치 신경써야되는 설치기 된거부터 불쾌함
패시브 없애서 사냥 너프 시키는건 덤
◈ 이펙트, 사운드
솔직히 이펙트는 호불호의 영역이 심해서 억지스럽긴 하지만
연관성 있는 스킬을 없애질 않나
색감 잘 나온 이펙트 스킬을 바꾸질 않나
점점 검마와의 연관성이 사라지고 있는게 체감됨
검마의 반쪽이 아니라 그냥 떠돌이 모험가가
아크 메이지(빛,둠) 으로 전직한 것 같음
아란은월이랑 나머지 넷 오쓰 이펙트 다른건
언제까지 쳐 묻고 갈건지도 궁금함
이래서 직업군 그룹별로 리마를 끝까지 다 했어야되는데
중간에 걷어 찰줄은 상상도 못했음
사운드도 4차 앱킬은 '스킬 사운드' 랑 '히트 사운드' 가 따로 있어서
맞을 때와 안맞을 때의 사운드가 다른데
6차 앱킬 그냥 통일 시켜버려서 가끔 애매한 거리에서
or 딱 붙어서 딜할 때 히트되고 있는지 구분해야됨
아포는 사운드를 맞는 애들마다 1번씩 발생시키게 했는지
사냥터에서 쓰면 소리 존X 심해서 귀아픔
◈ 마무리
재쿨벞게스평키 + 어센트 8중 족쇄 달고 있어서
이보다 더 내려갈 수가 없다고 장담했는데
가만히 있다가 위에서 사다리가 내려와서 타고 올라갔더니
씨X 리버스 시티였음
대놓고 편하고 쉽고 유저-게임측 모두 윈윈하는 방법이 있는데 (검마 스킬과 이펙트 엮기)
왜 굳이굳이 다른 방법으로 어렵게(?) 만들어서
욕 쳐먹고 일 2번 하는지 모르겠음
사실 피드백 보고 일 2번 할지도 모르겠음
피드백 보긴 할지도 모르겠음;;
오늘 10추글에서 보이던 "순수무능" 같아서 진짜 무서움
강원기 뉴에이지때 영웅 단체로 리마 받는게 행복한 세계선이였음
(솔직히 저정도의 연출이였으면 뺴박 리마 아니였나?)
차라리 긴급 라방으로 롤백 선언하고 다시 고쳐서
팬텀이랑 겨울에 리마하겠다고 하는게 1000배 나아보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