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도 불타서 쓸까 말까 하다가 씀
이번 하버로 와헌 시작한 사람이고
원래는 발칸 속사기 사냥이라 기피했는데
복귀하니까 P타입으로 스킬 새로 생겼다길래 시작했음
그래서 P타입에 대한 선호가 꽤나 있는 편이고
여전히 P타입 선택지는 줬으면 좋겠다는 입장인 걸 인지하고 읽어주면 됨
스펙은 유탄으로 세르 삑원킬, 버프 돌리면 원킬 나는 스펙임
비교라기 보다는 6차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에 가까울 수도 있겠음
1. 유탄 범위
위 스샷은 최대 유탄 사거리 기준 폭발 범위고
유탄을 가까운 몬스터에게 맞출수록 범위는 캐릭터쪽으로 당겨오게 됨
이미 마스터리 올려보신 분들은 다 알겠지만 유탄 범위가 말이 안 됨
X축으로 늘어난 것도 호재지만
점프를 하더라도 저 키 작은 갈매기 기준으로도 1~3층이 전부 다 닿는 범위
P타입은 점프해야 윗층이 닿았으니 정말 말도 안 되는 수준의 범위 상향임
이 이유 때문에 기존 와발 속사기 사냥하셨던 분은 범위기가 추가되었고
유탄 1킬이 되는 스펙일수록 P타입에 익숙한 유저여도 좋다는 이야기가 나올 수 밖에 없음
상당한 범위 때문에 동떨어진 발판을 설치기로 커버하고
좀 흘리지만 맵 중앙에서 좌우로만 깔짝깔짝해도 제자리 사냥이 가능한 수준
P타입으로 사냥하기 힘들던 Y축으로 긴 사냥터 선택지도 넓어졌다는 것도 엄청난 장점임
다만 유탄의 폭발 방식이 조금 아쉬움
유탄이 폭발하는 범위가 발사하는 캐릭터 기준이 아닌
맞는 몬스터 기준이기 때문에 유탄의 범위가 쏠 때마다 달라짐
캐릭터 위치에서 첫 유탄을 발사한 다음
쭉 트점으로 달려나갈 경우 다음 유탄은 저 쯤에서 나옴
유탄에 쿨감이 적용되어서 쿨뚝, 메르 유니온이 있는 경우는
화살표까지의 거리보다 한 5~15% 뒤에서 발사가 될 거임
만약에 첫 유탄이 캐릭터 바로 앞에 몬스터한테 맞고
다음 유탄이 먼 몬스터에게 맞게 된다면
이런 식으로 중앙에 비는 공간이 생김
테섭에서 몬스터가 빈다는 이야기가 나온 이유가 이거 때문임
P타입의 경우는 유탄 쿨인 1.2초와 달리
0.6~0.7초에 한 번씩 사용하기 때문에 빈 자리가 나오지 않음
P타입은 몬스터가 맞을시 넉백이 엄청나기 때문에 2킬 이상이면 P타입이 좋다고 생각하는 이유도 이거임
거기에다가 유저 간의 유탄의 범위를 느끼는 정도가 다른 게
세르&호텔 / 도원경&아르테리아 지형의 기본적인 구조가 다르기 때문임
세르&호텔은 기본적으로 긴 X축 위주의 사냥이기 때문에
윗 발판은 설치기로 커버하고 아래쪽은 P타입으로 뛰어다니면서 커버쳐야 했기 때문에
위와 같은 문제로 비는 몬스터가 생기지만
도원경&아르테리아는 비교적 Y축으로 길쭉길쭉하고 발판이 잘게 쪼개져있어서
유탄 한 방 쏘면 발판 주변 몬스터 다 날아감
근데 범위가 유동적이라는 점을 단순히 단점으로 치부할 수 없는 것이
유탄이 내 캐릭터 가까이서 터지면 내 캐릭터 뒤와 위에 있는 몬스터도 맞는다는 부분임
그래서 발판이 많은 도원경&아르테리아에서 좋은 거고
필자도 도원경 가게 되면 P타입 생각도 안 날 거 같음
2. 유탄의 데미지
우선 기준을 잡고 가겠음
크확 100%
하이퍼, 길드, 아이템, 농장, 유니온, 링크 등등에서 데미지, 일몹뎀 하나도 없다는 기준
기본 데미지 : 10% (크로스보우 마스터리)
P타입 30레벨 = 300% * 4타 > 300 * 4 * (1.00 + 2.20 + 0.10) = 3960
(추가 일몹뎀 : 자체 180% + 드릴 컨테이너 40% = 220%)
마스터리 코어 1레벨 = 241% * 6타 > 241 * 6 * (1.00 + 1.34 + 0.10) = 3528
(추가 일몹뎀 : 자체 134%)
다른 게 아무것도 없다는 조건 하에는 마스터리 1레벨로 올렸을 때 P타입보다 더 약해지는 건 맞음
쓸오더 적용 안 한 이유는 마스터리 1레벨 올리는 것보다 증가량이 엄청 미미하기 때문
대신 데미지 효율은 마스터리 코어가 훨씬 높아서 데미지 176% 더 올리면 둘이 똑같음
링크나 유니온, 하이퍼로 다 땡기면 아마 비슷할 거라고 생각함
거기에 마스터리 코어는 강화할수록 일몹뎀이랑 같이 오르기 때문에
대충 계산 때려도 10레벨 까지는 1레벨 당 3~5% 정도의 최종뎀 상승효과가 있어서
기운 1개씩만 드는 7레벨까지만 강화하더라도 P발칸에 비해 높은 데미지를 넣을 수 있을 거임
그래서 P타입 원킬 or 남은 피 10% 내외 삑원킬 수준의 스펙에서는 그냥 마스터리 코어 올리는 걸 추천함
그 정도면 마스터리 조금만 강화하더라도 충분히 원킬이 날 수 있음
다만 이거 이상으로 2킬 나오는 케이스는
유탄이 내 바로 앞에서 터지고 와발 속사기로 몬스터가 죽으면
그 다음 유탄 범위가 멀리서 터지기 때문에
처음 유탄에 맞아 피가 남은 몬스터 커버를 못해주기 때문에 몬스터 흘림 현상이 심해질 수가 있음
유탄의 쿨타임 문제도 조금 더 답답하게 느낄 수도 있음
3. 바뀐 거에 대한 생각
처음엔 원킬 안 나서 뒤지게 불편했는데 원킬 나니까 확실히 좋다라고 느낌
나중에 넘어갈 도원경이나 아르테리아에서도 마스터리 쪽의 장점이 절대적으로 우월한 것도 있음
다만 굳이 기존에 있던 걸 삭제를 해야했나 싶은 생각이 많음
키다운 사냥에 익숙하지 않은 것도 있고
유탄 터지는 게 매번 다르고 쿨이 길다보니까 완전 뇌빼기 하면 몬스터가 좀 남음
여전히 세르, 호텔 일퀘할 때마다 P타입 선택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음
폭발 범위 들쭉날쭉해서 진짜 너무 불편함
기존 유저분들은 속사기 키다운 사냥에 익숙하시겠지만
유입들이 260까지 해왔던 P타입 사냥 방식에 갑작스런 변화를 주는 건 부정적인 경험이 맞다고 생각함
+ 메이플 대다수의 직업이 점프+스킬이라는 매커니즘이라
이 부분에 익숙해져 있을수록 반발이 더 심한 걸 수도 있음
타 직업 마스터리 코어엔 다른 스킬 데미지 증가 패시브 달아놨던데
그것처럼 마스터리 새로 안 만들어도 패시브에 P타입 데미지 증가만 달아주고
스왑만 할 수 있어도 불타는 사람은 없었을 듯
개인적으론 유탄이 쿨감 효과를 안 받고 0.9~1.0초로 줄여줬으면 하는 바람도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