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점
1. 딜레이
다들 아는 딜레이 직업. 참 웃긴 게 선딜과 후딜의 단점을 모두 가지고 있는 주력기
스나이핑 자체는 누르기만 하면 보스에게 타격 판정이 들어가기 때문에 후딜만 생각하면 되긴 함
신궁의 본체인 스플릿 애로우가 스나이핑 '적중 시' 화살이 터져 추가 공격을 하는 구조 즉, 선딜이 적용됨
그런데 스나이핑은 누른 즉시 화살이 나가는 게 아니라 누른 후 0.5초는 지나야 화살 발사가 '시작'되고 투사체가 날아가는 시간도 한 세월임
날아가다 보스가 사라지거나 상태이상 걸리면 그대로 딜 날아가는 것
2. 주력기
사실 스나이핑만 봤을 땐 신궁과 동급의 후딜을 가진 직업은 꽤 있기는 함
신궁의 스나이핑의 기본 딜레이는 780ms인데, 당장 캐논슈터가 810ms
그럼에도 불구하고 스나이핑이 이상하게 딜레이가 심한 것 같아보이는 이유는 주력기의 딜레이 구조가 조금 이상하기 때문
얼티밋 스나이핑이라는 녀석
스나이핑 각 3회 적중 이후 자동으로 사용되는데, 얘 스택 쌓는 건 '적중'이 조건이면서 얘는 사용만 하면 적중했든 안 했든 스택 초기화에 강화도 날아감
딜레이 구조가 다른 스나이핑과 구조 자체가 다른 건지 스킬 시전 후 화살 발사까지의 딜레이가 오래 걸리는 다른 스나이핑과 달리, 화살 발사까지는 거의 즉발인데 이후 후딜이 타 스나이핑보다 심해서 '이게 왜 안 움직여?' 하다가 패턴 맞는 경우가 많음
평딜 주력기뿐만 아니라 극딜 주력기도 문제가 아주 많음
리피팅 크로스보우 카트리지는 특이하게 버프 사용 후 8회 재사용이라는 로직을 가진 스킬
차지드의 캔슬을 꾸역꾸역 활용해도 8회 발사에 5초 이상, 극딜탐에 롱레트와 같이 사용하면 6~7초는 족히 걸리는 어마어마한 후딜을 가짐
사실상 6~7초의 키다운 스킬임에도 이번에 그 어떤 보정을 받지 못함
한 발씩 쏘면 된다는 거 때문에 나눠서 쓰면 안 되냐고 하는 사람이 간혹 있는데ㅎ
한 발 한 발이 거의 1초에 달하는 진짜 미쳐버린 후딜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오히려 나눠 쓰는 게 더 리스크가 큼
얘가 그 정도로 극딜량이 강한 스킬이냐 하면 그것도 아닌 것 같음
그리고 신궁의 본체이자 만악의 근원 그 자체인
얘가 또 나오는데 120초 쿨에 72초 지속, 메르쿨감과 섭렉 먹으면 가동률이 70%에 육박함. 모든 마코보다도 빨리 30렙을 찍어야 하는 기이한 스킬인데
허수아비 기준 25%~실전 30% 이상의 딜점유율을 갖는 스킬이기 때문에 얘를 가능한 한 많이 맞추는 것이 신궁의 핵심
얘가 켜져있는 동안 평딜을 못하면 딜이 나락으로 가다 못해 핵폐기물과 어깨를 나란히 해야 하기 때문에
더미를 켜두고 보스가 얘를 바라보는 동안 최대한 평딜을 하는 방법으로 딜로스를 최소화하는 직업이었음
근데 뭐 이번 패치로 나락을 가버렸으니 뭐..
3. 유틸
이렇게 단점들로 가득한데 유틸이 있냐 하면 그것도 잘 모르겠음
더미 뺏긴 이후에 신궁에게만 있는 유틸이 뭐냐고 하면 리트리트 샷과 볼트 플로우, 데미지 리버싱과 모탈 블로우가 있음
데미지 리버싱 (3차, 뎀감기) : 체비뎀에 효과 없음
모탈 블로우(3차) : 공격 시 10% 확률로 최대 HP와 MP의 1% 회복 (ㅋㅋ) > 물론 타수마다가 아니라 '공격 시'
그런 주제에 내성도 아주 낮은 편이고 더블점프의 기동성도 특출나지도 않음. 리트리트 샷은 잘만 쓰면 유사 블링크나 자리잡기로 활용할 수는 있는데 얘도 자체 후딜이 조금 있음.
옛날에는 압도적인 사거리로 타 직업들 못 칠 때 때린다는 장점이자 유틸이 있었지만 이젠 전직업 주력기 범위가 아주 넓어져서 의미없음
장점
1. 평타 이펙트가 예쁘다
2. 유일한 초장거리 저격수 컨셉이 좋다
3. 평타를 완전히 우겨넣으면 딜은 의외로 괜찮다
4. 인내심이 좋아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