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inven.co.kr/board/maple/2296/92712 이 글 번역입니다. 보마 유저가 아니고 심심해서 한거라 오역이 있으면 알려주시면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GMS 리부트 서버에서 285레벨 보우마스터를 키우고 있는 유저입니다. 아마 예전에 쓴 이 글로 기억하시는 분이 있을 것 같네요.
원래 이 글을 쓰게 된 계기는 애로우 플레터의 버그 수정을 위한 것이었는데, 이번 보마 리마스터에 대한 제 생각과 메벤에서 아직 못 본 개선안 제안도 하려 합니다. 메벤 보마분들이 거의 모든 문제들을 지적하셔서 중복되는 것들은 제외하도록 할게요. (이하 생략)
핑에 의존하는 애로우 플레터
제가 리부트 서버에서 시작하고 어느 샌가 애로우 플래터가 클라이언트 상에서 피격 판정이 되는 것이 아니라 서버 상에서 판정되도록 변경된 것 같습니다. KMS 보마 영상들을 보면 이게 플래터 성능에 영향을 끼치진 않지만, 다른 지역에서는 서버 핑이 높기 때문에 플래터 바로 앞의 몬스터들이 피격되지 않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제 핑은 그렇게 나쁘지 않은데도 플래터 사용이 매우 불편합니다. 저보다 더 높은 지연 시간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한테는 문제가 더욱 심하겠죠. 이 버그는 GMS 넥슨측에도 여러 번 제보를 했지만 수정되지 않았습니다.
대략 4년 전 GMS에서 애로우 플래터 사용 시
현재 GMS에서 애로우 플래터 사용 시
높은 핑을 가진 상태로 KMS 테섭에서 애로우 플래터 사용 시
출처: https://www.twitch.tv/videos/1255047857?t=3h13m9s
주석: 기존부터 애로우 플래터는 서버 상에서 피격 판정이 났었고 게임 서버가 다른곳으로 이전되면서 이런 문제가 발생했을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클라이언트 상에서 판정이 나면 해결될 것 같습니다.
이제라도 수정할 수 있다면 정말 좋겠습니다.
폭시 그리고
플래시 미라주
KMS 보마분들이 폭시가 가장 높은 HP를 가진 적 먼저 때리는 변경안을 밀고 있는걸 보고 있습니다만 정말 환영할만 한 변경안입니다. 다른 해결책으로는 와헌 발칸처럼 다수의 적을 관통하는 방식도 있는데, 많은 직업들의 주력기가 다수기인 만큼 1타겟으로 HP우선 적을 치는 것보다는 이게 더 좋은 방안인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어느 변경안으로 되든 행복할 것 같지만, 다수 관통기가 되는 게 개인적으로 더 선호합니다.
그리고 제가 보지 못한 개선안중에 하나가 신스킬 플래시 미라주에도 비슷한 이슈가 있는 건데, 현재 제가 이 스킬의 작동 방식을 정확히 이해하긴 어렵지만 타겟팅 로직이 폭시와 똑같이 HP우선이 아니라면 딜손실이 클 것 같습니다.
그리고 플래시 미라주의 범위가 생각보다 작던데, 크게 중요한 건 아니지만 유도 범위를 조금 더 늘려주셨으면 합니다.
샤프아이즈 하이퍼
샤프의 하이퍼 스킬은 현재 메타에 전혀 맞지 않고 효용성이 없지만

언카블 하이퍼가 사냥 말고는 전혀 쓸모가 없기에 샤프 하이퍼 중 두개나 찍어야 합니다. 이번 리마스터가 하이퍼 패시브도 개선해줄 줄 알았는데 안되었네요. 먼저 추가 크리 확률을 크리 데미지 (한 10%정도?) 로 변경해줬으면 하고, 방무 하이퍼도 5%에서 15%~20% 로 올려주면 딜도 약한데 퓨딜인 보마가 그래도 약간이나마 의미있는 파티 시너지가 생길 것 같습니다.
많은 보조 직업들이 (베메, 메카닉, 소마) 좋은 파티 유틸도 가지고 있으면서 보마보다 딜이 높은게 좀 불공평하다고 생각되는데, 여기에 GMS에서는 KMS보다 공속이 2단계나 더 빠르기 때문에 공속에 영향 받는 직업들은 KMS에 비해서 15%~20% 정도 더 세다고 보시면 됩니다. 실제 솔플에서 저보다 더 낮은 템셋의 비숍이 저랑 비슷한 딜을 뽑는데 파티플에서는 훨씬 가치있는걸 보면 슬프네요. 비슷한 이유로 다른 보조 직업들과 너무 비교됩니다.
다른 방안으로는 샤프 하이퍼를 플래시 미라주 하이퍼로 (너프없이) 변경하는 것이 있을 것 같은데 이러면 보마가 너프를 당하면 훨씬 입지가 안좋을 것 같아서 좋아하지는 않습니다.
기본 상태에서 최대 점프력 달성 불가능
여기에 별로 할 말은 없지만 왠지 모르게 보마는 추옵에서 점프력을 뽑지 않는 이상 최대 점프력 달성이 불가능합니다. 무슨 이유인지는 모르겠지만 변경해주시면 감사합니다.
추옵에 점프력이 없어서 123% 점프력이 아니라 117% 입니다.
GMS 보스전 주력기로
언카블 vs
폭시
폭시만 사용하면 30초동안 플래시 미라주가 대략 ~2.5번 발동합니다.
공속 2에서 30초동안 언카블만 사용 시 ~5번 발동합니다.
공속 0에서 30초동안 언카블만 사용할 시 ~6번 발동합니다.
이 문제가 KMS에 어떻게 영향이 있을진 모르겠지만 제 생각에는 다른 너프 없이 폭시 상향이 해결책인 것 같습니다. 이미 보마는 이미 평균 이하의 DPS를 가지고 있으니 (GMS에서는 더 안좋음) 버프는 정당하다고 봅니다. 잔시 변경은 극딜 메타인 지금 극딜 강화도 해주고 30초동안 유지 조건이 쉬워서 만족스럽습니다.
어떻게 플래시 미라주가 바뀔지는 모르겠지만 최종적으로 사냥능력이나 극딜 너프 없이 최종 상향이라면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해방 무기 / 자전
모험가 직업군의 주요 특성 중 하나로 자유전직이 있는데 모법이 아니면 해방 이후 이게 실질적으로 불가능해집니다. KMS 유저들이 이것에 대해 관심이 별로 없다는게 놀랍습니다. 개인적으로 4년전에 출시된 패파로 자전이 풀려서 한번 해보고 싶지만 해방무기가 없이는 세렌파격/주간보스 솔격이 불가능해지기 때문에 기회가 없습니다.
한개 이상의 무기 해방이 가능해지거나, 자유전직 시 무기 변경이 가능했으면 좋겠습니다. 모법뿐만이 아니라 다른 직업들에게도 자유전직 혜택을 주세요.
GMS 장비 스위칭
KMS에서는 문제없지만 GMS에서는 특정 상황에서 장비 스위칭이 불가능해지는 현상이 있습니다. 보통 소환수가 보스를 때리고 있을 때, 그리고 보스한테 피격당할 때 이런 현상이 일어납니다. 예를 들어서

플래터나

가이디드 애로우가 소환되어 있으면 장비 변경이 불가능합니다. 장비 스위칭을 하기 위해서는 가이디드애로우 버프해제를 하고 플래터를 보스를 안때리도록 새로 설치해야 해서 매우 불편합니다.
꽤 오랫동안 이걸 개선해달라고 요구했는데 아직까지 변경되지 않았네요. 메벤에 글을 올리면 어쩌면 해결되겠죠?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보마 제발 상향좀 해주세요 ㅠㅠ 왜이리 약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