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부트 서버에서 보마로 세렌까지 보스를 다니면서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걸 적어봅니다.
일단 이번 패치로 보마가 구조적으로는 많이 좋아졌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좋다고 생각하는 부분은 가이디드 온오프, 미라주 버프프리저, 폭시 보스 우선타격, 퀴버 풀버스트 유도+보스타격 정도 인데 보스하면서 한번쯤은 불편하다고 느꼈던 부분들이라 만족했었습니다.
그래서 너무 많은 개선을 원하는건 아니지만 구조적으로 문제 있는 부분은 꼭 고쳐주면 좋겠습니다.
기본적으로 메이플스토리는 보스플레이를 할때 상위보스로 갈수록 보스한테 붙어서 극딜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진힐라(구석극딜), 검마3페(헬존), 세렌(구석극딜) 등.. 이 있는데 폭시가 보스랑 붙어서 사용할때 타격이 애매한 부분이 존재합니다. 어떤보스는 딱붙어서 폭시를 사용하더라도 폭시가 다 박히는데 어떤보스는 딱붙어서 사용하면 히트박스가 다른지 폭시가 안맞는 경우도 존재합니다.
제가 이걸 크게 느낀 보스가 세렌인데 본섭 기준으로 진힐라에서는 오른쪽 구석에 딱붙어서 극딜을 하더라도 폭시가 다 박힙니다. 근데 세렌은 주로 왼쪽 구석으로 유도를 해서 극딜을 하는데 세렌이 왼쪽구석에 딱붙어있을때 보마로 왼쪽구석에 붙어서 폭시를 쏘면 폭시가 아예 안박히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플레이할때 조금 구석에서 떨어져서 오른쪽에서 딜하다가 바인드 풀리기전에 왼쪽으로 붙어서 세렌이 도망을 못가게 유도를 합니다.
따라서 폭시의 판정이 좀더 좋아졌으면 좋겠다고 생각이 됩니다. ㅠㅠ
두번째는 극딜때의 아머피어싱과 잔영의 시 액티브입니다.
이게 솔직히 보스전에서는 언카블을 거의 안쓰기 때문에 없다고 취급을 하면 보스에서 아머피어싱 터지는 스킬
폭시, 윈오프, 잔영의 시 액티브 3개인걸로 알고있습니다. 현실적으로는 거의 폭시에만 터져서 딜적으로 도움이 되긴 하나 크게 의미가 없다고 생각이 됩니다. 제일 좋은건 극딜하기전에 버프 다 올리고 잔시 먼저 눌러서 잔시 액티브에 아머피어싱을 묻히는건데 액티브가 지금은 1분에 1번이고 2분으로 패치하면 아머피어싱은 그냥 폭시를 위한 스킬밖에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차라리 이렇게 할거면 아머피어싱을 삭제를 하고 그냥 확실하게 폭시 강화스킬로 리메이크를 하거나 사람들이 말하는것 처럼 이름에 알맞게 방무 패시브로 변경을 하거나 딜 패시브로 확실하게 바꿔 5차 스킬에도 적용이 되도록 해주는게 좋다고 생각이 됩니다. ㅠㅠ
세번째는 잔영의 시 패시브
앞에 말한것처럼 본섭은 1분주기로 잔시를 누르는게 가능해서 2분주기 3분주기 4분주기 이런거 상관없이 맞추는게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이번 패치로 2분주기로 못박혀서 3분주기 파티로 가면 극딜때 잔시를 포기하거나 1분동안 패시브효과를 포기하거나 둘중 하나를 택해야합니다. 결국엔 딜 손실이 발생합니다. 차라리 저는 지금처럼 1분으로 하되 테섭의 잔시를 반영하여 딜이랑 지속시간을 조금 낮춰서 지속시간 15초로 하거나 나로의 스블처럼 상시패시브 효과를 받는게 맞다고 봅니다.
1분 쿨타임 15초 지속을 말한 이유는 어차피 극딜 리레15초 이게 중요한거지 15초 넘어가면 그때부터는 딜 효율이 떨어집니다. 아무리 보마가 30초극딜 특화라지만 요즘 보스 30초딜 다 넣기도 힘들고 리레 끝나고 15초 딜 더 넣더라도 드라마틱하게 클리어 타임이 막 엄청 줄어들고 그런 경우는 없었던걸로 기억합니다. 물론 이 부분에 대해서는 사람마다 견해가 다르니 제가 틀렸을수도 있습니다.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이라 그냥 얘는 이렇구나 하고 넘어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네번째 무적스킬의 불합리함
이 부분도 솔직히 제가 너무 욕심을 부리는 부분이라 좀 말이 안된다고 생각이 될수도 있습니다.
제가 생각해도 모든 직업 다 개인무적 있으면 그게 게임인가 싶기도 하거든요 ㅋㅋ 그래도 한번 말을 하자면
현재 메이플 최상위보스인 검마, 세렌의 경우 다른보스와 다르게 권능이라는 특별한 시스템이 존재합니다.
처음 권능이 나왔을때는 미라주+비숍의 홀리매직쉘로 체비댐 감소 효과가 중첩이 가능해서 권능을 막는게 가능했었습니다.
하지만 패치로 인해 저 방법이 막히고 보마는 오로지 컨으로만 권능을 극복해야 했습니다.
검마를 현재 진행중이시거나 해방을 하신분들은 아시겠지만 해방 전후로 검마 난이도가 엄청 다릅니다.
딜이 올라서 쉬워진 부분도 존재하겠지만 해방후에 생기는 무적으로 인해 권능을 쉽게 넘길수있다는 점이 엄청 크게 작용합니다.
그리고 세렌의 경우는 권능이 검마와 좀 차이가 있는데 검마는 권능을 혼자서도 생존만 하면 파훼가 되는데
세렌은 혼자 파훼가 불가능한 보스입니다. 이 차이 때문에 무적의 유무가 다른보스에 비해 엄청 크게 작용하는데
내가 파훼를 하고 싶어도 파티원들이 실수를 하거나 혼자 무적을 쓰거나 가불기에 걸려서 못하게 되면 클리어에 영향이 생깁니다. 그래서 주로 무적이 있는 파티원들은 무적으로 권능을 넘기고 보마처럼 무적이없으면 일부로 권능전에 자살을 하여 레지무적으로 넘기거나 헤도가 있으면 헤도로 데카만 안날리도록 하거나 그냥 죽거나 등.. 손해를 감수하면서 플레이를 합니다. 과연 이런직업을 세렌에서 누가 좋다고 판단하여 파티에 영입을 할까요?
솔직하게 말해서 지인팟, 길드팟 이런게 아니면 세렌팟 구하기가 엄청 힘들거라고 생각이 됩니다. 최근 밸패로 짧은 지속시간의 무적스킬을 받은 직업들이 몇몇 존재하는데 보마도 닷지 처럼 안쓰는 스킬들을 뭐 보스의 스킬을 회피하여 2초간 무적상태가 된다. 이런식으로 바꿔주거나 미라주의 환영 소모시 2초간 무적이라던지 해주면 좋겠다 생각합니다.
바라는건 많고 글도 잘 적었으면 좋았을탠데 글 적는 재주가 없어서 이렇게 장문밖에 글을 못적네요.
앞으로도 보마를 쭉 키울 생각이라 개선도 좀더 잘받고 상향도 좀더 받으면 좋겠네용. 27일날 개같이 떡상해서 비숍이 진힐라 같이가실래요? 물어보는 보마티콘처럼 되는날이 오길 바랍니다. 보마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