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킬에 대한 개선-미니 캐논볼
-현재 미니 캐논볼의 문제점은 퍼센트 데미지, 범위 두 가지 문제점이 존재.
=>퍼센트 데미지와 범위는 3차라는 한계 때문에 대폭 상향은 어렵겠지만, 상향이 필요하다고 생각
개선방안 ⓐ : 미니 캐논볼의 범위, 퍼뎀 상향 조정.
개선방안 ⓑ : 미니 캐논볼을 4차로 이관, 앵커를 3차로 이관하여 캐논볼의 퍼뎀 및 범위 조정. 현재 앵커는 3차스킬이라고 해도 크게 위화감이 없을만큼 퍼뎀이 낮기에 큰 차이는 없을 것으로 예상함.
더불어 3차의 사냥구간에서 앵커는 꽤나 큰 도움이 될 것(4차 구간에서는 거의 쓰이지 않음. 5차 이후 코어강화를 통해 원킬 이전에는 사용을 거의 안 함)
●스킬에 대한 개선-오크통 룰렛
-계속해서 나오던 이야기 중 하나는, 오크통의 특정 버프/특정 보스간의 시너지, 역시너지가 문제. 때에 따라 슬로우가 절실히 필요한 경우가 있으며 때에 따라 슬로우 버프를 삭제해야되는 경우도 존재.
=>랜덤성 혹은 크리티컬 데미지 조건부를 완화해야된다고 생각.
개선방안 ⓐ : 오크통 룰렛의 버프를 선택가능하게 변경
개선방안 ⓑ : 버프 지속시간동안 크뎀 5%가 아닌 패시브로 크뎀 이관
개선방안 ⓒ : 오크통 룰렛의 버프와 크뎀 5% 버프를 분리(2개 버프가 적용되게 분리)
●스킬에 대한 개선-마그네틱 앵커, 노틸러스,럭키다이스
-앵커의 경우 낮은 퍼뎀, 짧은 지속시간, 긴 후딜레이로 외면 받는 스킬. 노틸러스의 경우 준수한 사냥기임에는 부정할 수 없지만 점프샷이 불가능한 문제로 여러 단점이 많음. 럭키다이스는 3번 HP MP 증가치만큼 체력이 증가하지 않아 체력이 일부 감소하며, 이는 보스전에서 불쾌한 경험을 유발.
개선방안 :
앵커의 지속시간 40~60초로 증가, 공중에서도 사용 가능, 대신 쿨타임 5초가량 부여
노틸러스 스킬을 공중에서 사용가능하게 변경
럭키다이스 3번의 메커니즘을 수정. 현재 체력량 %에 비례하여 늘어난 체력에 맞추어 조정.
●스킬에 대한 개선 및 오류수정-스페셜 몽키 에스코트, ICBM
-스페셜 몽키 에스코트의 경우 로이, 카키, 맥시의 공격주기가 튤팁대로 나오지 않는 오류가 있음.
몽키 캐논과 몽키 붐의 쿨타임이 겹치는 때 몽키 붐이 씹히는 것으로 추정.
-ICBM이 특정 맵에서 증발하는 오류가 여전히 존재함, 또한 오류는 아니지만 스킬을 눌렀다 바로 땔 시 쿨타임만 도는 불편한 구조가 존재
개선방안 :
스페셜 몽키 에스코트의 오류 수정 혹은 몽키붐의 공격주기 조정, 혹은 오류 수정이 어렵다면 인겜 타격횟수에 맞추어 퍼뎀 상향조정.
ICBM오류 수정 및 스킬을 눌렀다 바로 땔시 시전 동작 후 바로 발사하는 메커니즘으로 수정.
-전체적으로 붉은 화약 느낌이 나게 개선된 캐슈와 반대로 너무 짙은 자색을 띄고 있음.
또한 적에게 적중하지 않아야만 떨어지는 보급품은 메커니즘과 전혀 맞지 않는 모습임
개선방안 :
풀메이커의 색감을 자색=>적,주 계통으로 변경
풀메이커의 보급품 투하 조건을 풀메이커 공격이 일정횟수(3~4회) 적중시 보급품이 투하되는 기능으로 변경.
3회로 설정시 20~22발 전부 적중시 6~7개의 보급이 떨어지며, 이는 파티원 전원이 공유가능한 시스템으로 바뀌게 됨. 이는 파티유틸을 끌어올려주는 장점으로 부각될 수 있음.
혹은 보급품 획득 횟수를 높게(5~7회)로 변경하는 대신 파티원 전원이 적용되는 버프로 변경.
●시대에 뒤떨어진 스킬에 대한 개선
-반격의 슈터는 어떠한 면에서도 사용처가 없는 스킬. 오히려 반격모션으로 인해 숨돌리기가 발생함.
개선방안 ⓐ : 반격의 슈터에 온오프 기능 추가 및 스텐스 20% 추가(파이렛 스피릿 80%와 합칠시 100%)
개선방안 ⓑ : 반격의 슈터로 발동되는 공격에는 숨돌리기 발생 X 및 스텐스 20% 추가
●스킬 딜레이/시전 동작 개선
-쇼케이스에서도 언급되었던 딜레이 감소가 캐논 버스터에도 적용(900ms->810ms) 되었으나 특정 스킬의 딜레이는 그대로이다(앵커, 백스텝) 더불어 에스코트는 시전 후 2~3초간 준비시간이 있는데 이 시간동안 지속 시간이 감소하며, 캐논 점프는 본섭과 달리 테섭에서 딜레이가 너프를 먹었음을 알 수 있다.
=>앵커의 후딜레이는 여전하며 백스텝 또한 캡틴 백스텝에 비해 많은 딜레이가 존재.
개선방안 :
앵커 후딜레이 감소
백스텝 딜레이 캡틴 백스텝과 동일하게 변경
캐논 점프 딜레이 롤백
에스코트의 지속시간 쿨 다운이 소환이 완료된 다음 돌게 변경
●오류수정이라는 명목하에 저격패치를 당한 스킬 롤백
-진격캐넌님에 대한 검은마법사 솔로플레이 저격패치 전반에 대한 롤백 요구
개선방안 :
코코볼 타수 제한 해제, ICBM 무적시간 3초로 롤백
●코어 강화에 대한 개선
-현재 캐논슈터는 지나치게 많은 코어 수로 인해 유효 코어를 획득하기 어려움. 이에 대한 개선이 필요.
개선방안 : 특정 코어를 합하여 코어 개수를 감소.
●부족한 딜링에 대한 개선
-퓨어딜러임에도 불구하고 현재 캐논슈터의 위치는 매우 낮음. 이에 대한 몇몇 구조적 개선이 필요.
=>빅 휴즈 캐논볼과 기본 공격기 간의 방어율 무시 괴리로 인해 지나치게 높은 방어율무시가 필요.
캐논슈터의 적정 방어율무시가 96~97%대에 육박하는 걸 생각하면 명백히 기형적인 구조.
버스터에 부착된 추가 크리티컬의 경우 필요가 없음.
개선방안 :
빅 휴즈 캐논볼에 레벨에 따라 증가하는 방어율 무시 10~20% 부착
ICBM에 방어율 무시 100% 부착
캐논 버스터의 추가 크리티컬 삭제 후 방어율 무시 20%->30%로 상향 조정
하이퍼-서포트 몽키 스플릿 데미지 조정, 타수 1회 증가로 변경(최종데미지 감소 삭제)
벅샷 조정-소환수에 적용되게 개편, 이에 따라 소환수 데미지 일부 조정.
<추가 개선 사항>
●스킬 조작/기능에 대한 개편-캐논 점프, 빅 휴즈 캐논볼
-캐논 점프는 공격 판정으로 인해 코어 강화에 포함될 뿐 아니라, 숨돌리기/제네시스의 파괴 발동 등 불편한 점이 존재함.
-빅 휴즈 캐논볼의 3단 발사 커맨드는 사냥 시 아랫점+코코볼 사용할 때 강제로 발동 되는 경우도 종종 존재
개선방안 :
캐논 점프의 공격 판정 삭제
빅 휴즈 캐논볼의 커맨드를 윗키로 변경 혹은 추가 스킬 아이콘을 통해 발사하도록 수정
◆글을 마치며
캐논슈터.
인식과 달리 지난 1년간은 거의 관짝에 파묻혀있는 상태였습니다.(DPM 비숍, 데벤져 바로 위)
이번 리마스터를 계기로 살아났으면. 상위권은 바라지도 않습니다.
솔직히 몇몇 사항은 약간의 욕심이 있지만, 운영진이 상향 평준화라는 방향을 제시한만큼
캐논슈터가 가야할 길과 목적지는 이 글보다 몇 배는 더 많은 개선안이 있어야 도달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솔직히, 이런 개선안에 써보지 언제 써보겠습니까. 쓴다고 다 들어줄 것도 아니고요.
최하위권에서 벗어나 중위권에만 안착하길 바라며, 다시 많은 캐논슈터 유저가 복귀해주길 바라며 이만 글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