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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월] 은월 리마스터 개선안

아이콘 은마
댓글: 38 개
조회: 6655
추천: 50
2024-06-09 16:13:12
계속 수정됩니다.
줄 안에 들어간 내용을 테스트 서버 버그 리포트로 제출하시면 됩니다.

개선안 문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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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월 리마스터 개선안


현재 테스트서버에 출시된 리마스터 은월은 소혼 장막의 보스 기능 제거로 인한 부작용이 매우 심하며, 새로 기능 개선된 스킬들은 서로 시너지가 나지 않고 있고, 오히려 유틸리티 부분에서는 너프까지 받았습니다.


리마스터는 캐릭터의 고유 특성을 보존하고, 플레이 스타일을 크게 변화시키지 않고, 구시대적인 부분을 개선하는 것이지 기존 캐릭터를 신규 캐릭터로 바꾸는 작업이 아닙니다.


때문에 은월 유저들은 개발진에게 다음과 같은 추가 개선을 요구합니다.



0. 소혼 결계 원상복구

개선안 : 

  • 소혼 결계 원상 복구

사유: 

소혼 결계는 명실상부 은월의 아이콘과 같은 유틸 스킬이었지만, 리마스터 은월의 소혼 결계는 기존과 같은 기능을 하지 못할 뿐더러 오히려 불쾌한 경험을 주고 있습니다.


기존 소혼결계는 정령 결속 극대화의 100초 쿨타임 자동시전, 소혼 결계 자체 60초 쿨타임, 정령 집속 쿨타임 초기화 기능 등으로 높은 가동률로 인해 은월에게 있어서 정말 핵심적인 유틸이었으나

리마스터 되면서 소혼 결계 자체 60초 쿨타임 삭제 및 자신이 원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액티브 스킬에서 쿨타임 초기화도 안되는 온오프 스킬로 바뀌어버렸습니다. 


비록 피격판정 제거로 인해 어느정도의 개선은 있었지만, 가동률의 너프로 인해 그 효과를 체감하기 어려울 뿐더러 원하는 타이밍에 쓸 수가 없어 불쾌한 경험을 유발하고 있습니다. 



1. 소혼장막 롤백

개선안: 

  • 소혼장막 롤백

사유 : 

기존 평딜 및 극딜로 사용되던 스킬이 갑작스레 기능을 잃었고, 솔 야누스가 있는 상황에서 설치형 사냥기로 변경되었습니다. 

은월들은 소혼장막 VI가 나온 이후로 소혼장막에 대한 불만사항이 극히 적었습니다.

근데 왜 굳이 소혼장막 VI가 나온지 6개월 만에 삭제조치를 하는지 이해를 못하는 은월들이 정말 많습니다.


기존 재미 및 딜링에서 무엇하나 빠지지 않던 소혼장막이 삭제될 이유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소혼장막 롤백해야합니다. 



2. 소혼장막의 공백을 메꾸지 못하는 스킬들

개선안: 

  • 소혼 장막 롤백 혹은 파쇄연권 120초화 및 귀문진과 파쇄연권 데미지 비율 재조정

  • 귀문진의 크리티컬 확률 80% 증가 디버프를 크리티컬 데미지로 변경, 디버프 지속 시간 증가 

사유 : 

은월의 핵심 극딜기인 소혼 장막은 이번 리마스터로 극딜기의 기능을 잃게 되었고, 소혼장막이 담당하던 딜량이 여러 스킬로 배분되었습니다.

특히 5차 스킬의 파쇄연권과 귀문진의 의존도가 높아졌는데, 정작 이 스킬들은 오히려 사용 편의성은 떨어지고 사라진 소혼장막의 딜량을 대체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파쇄연권의 경우: 

기존에는 딜 점유율 및 의존도가 낮았기에 마지막 타격만 사용하거나, 60초 준극딜 타이밍에 쿨타임이 밀릴 것 같으면 사용하지 않는 등 사용에 있어서 여러 선택지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리마스터 이후 소혼 장막 삭제로 인해 딜 의존도가 높아졌고, 키다운 시간은 늘어났으며, 120초 극딜을 메꾸지 못하는 60초 쿨타임이 그대로 유지되었습니다. 60초 쿨타임의 유지로 인해 '쿨밀림' 현상이 심화되었고, 60초마다 3초 간 멈춰서 보스를 때려야 하는 비효율적인 딜 사이클이 생겨났습니다. 이 때문에 파쇄연권은 소혼 장막을 롤백하거나 파쇄연권 120초화 및 귀문진과 파쇄연권 데미지 비율 재조정을 해야합니다.


귀문진의 경우: 

설치기였던 이전 귀문진은 분혼격참 이전에 미리 설치해서 보스에게 알아서 공격하도록 할 수 있었고, 무엇보다소환수 스킬이었기 때문에 이론상 디버프 유지시간이 38초에서 46초정도 되어 디버프 가동률이 매우 휼륭한 스킬이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리마스터로 인해 시전 즉시, 디버프를 발생시켜 보스에게 딱 30초만 디버프를 묻힐 수 있게 되었고, 무엇보다 딜 압축으로 인핸 딜 점유율 또한 상승하였고 소환수 형식에서 은월이 직접 시전하는 방식으로 변경되어 분혼 격참 이후에 무조건 사용해야하는 스킬이 되었습니다. 때문에 분혼격참 지속시간인 10초 이내에 귀문진 + 파쇄연권 + 호신 강림을 욱여넣어야하는 굉장히 타이트한 극딜 시간이 만들어졌고, 정작 개선이 필요했던 귀문진의 크리티컬 확률 디버프는 은월이 기본 크리티컬 확률을 상향 받은 더욱 필요없어졌는데, 이번 리마스터에서 그대로 유지되었습니다. 귀문진의 크리티컬 확률 증가 디버프는 특정 직업군에게만 효과가 있어 전반적인 직업이 혜택을 못 누려 매우 불합리하고, 무엇보다 은월 본인이 이러한 디버프 효과를 못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때문에 귀문진은 크리티컬 확률 80% 증가 디버프를 크리티컬 데미지로 변경하고, 디버프 지속 시간을 증가 시키고 딜 점유율 또한 파쇄연권으로 이전시켜 디버프 기능으로써만 사용할 수 있게 해야합니다.



4. 분혼 격참

개선안:

  • 분혼격참 디버프 지속 시간 증가

  • 불길 로직 삭제 및 디버프 적용 로직으로 개선

  • 준극딜 의존도 상승으로 인한 저항 시간 개선 및 쿨타임 개선

사유 :

우선 호신강림이 개선되면서 컷씬이 7.5초, 파쇄연권의 키다운시간이 늘게되면서 약 3초, 기본적으로 이 두 스킬만 사용하더라도 분혼격참의 지속시간인 10초를 채웁니다. 또한 귀문진이 소환수에서 시전기로 변경이 되면서 분혼 격참의 디버프 효과를 보려면 무조건 분혼 격참 이후에 쓰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때문에 분혼 격참 지속 시간 안에 최대한 스킬을 써야하는데, 너무 타이트한 극딜이 되어버렸습니다. 이를 위한 개선은 분혼격참의 디버프 지속시간을 20초로 늘리는 것입니다.


이어서 불길 로직은 개선이 아니라 새로운 제한입니다. 이전 분혼 격참은 이미 고정형 보스에 디버프를 적용시키면서 최종데미지 효과를 골고루 받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바뀐 방식은 되려 고정형 보스에서도 제약이 생겨버렸습니다.

개선을 할것이었다면 그냥 디버프만 적용시키도록 하는 게 옳은 방향이라고 생각됩니다.


또한 준극딜이 의존도가 높아졌는데, 준극딜 부분의 케어가 굉장히 부족했습니다.

준극딜을 효용성있게 만들려면 준극딜의 딜을 유의미하게 늘려줄 수 있는 분혼 격참을 50초 쿨타임과 저항시간도 50초로 재설정해야하여 준극딜에 대한 부분적인 개선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5. 호신강림

개선안 : 

  • 호신강림 컷씬 길이 재설정

사유: 

호신강림의 개선 방향은 좋았습니다만, 컷씬의 길이가 너무 길게 체감됩니다.

기존 호신강림의 컷씬 길이는 약 5초, 바뀐 호신강림의 컷씬 길이는 약 7.55초 입니다.

키다운 극딜기가 있는 직업한테 이 정도의 컷씬 길이는 굉장히 길게 다가옵니다. 호신강림 컷씬 길이는 무조건 줄여야합니다.



6. 호주 개시

개선안 :

  • 정령 결속 극대화 롤백 및 기존 정령 결속 극대화의 유틸성에 준하도록 개선

  • 호주 개시 환여우령 데미지 재책정 및 오류 수정

  • 랑 수호 정령 기존 사양으로 유지

사유:

기존 정령 결속 극대화는 무한 유지가 가능한 버프였고, 이 때문에 보스전에서 평딜 성능도 어느정도 뒷받침 해주던 스킬입니다. 또한 단순히 성능으로 사용하는게 아닌, 스토리적으로도 은월과 큰 연관성이 존재하는 스킬입니다. 

이걸 단순히 여우령을 강화 시킨다고 삭제하는 것은 은월 유저들에 대한 비존중과 기존 은월의 대한 이해도 낮음을 시인하는 것입니다.

또한 극딜 시 환여우령을 소환시키는 것이 방향성이었다면, 환혼요호진에 기능을 넣었어도 됐는데 굳이 정령 결속 극대화를 삭제하면서까지 환여우령 기능을 넣을 필요는 없었을 것입니다.

정령 결속 극대화의 핵심 메커니즘인 소혼 결계 사용 관련 메커니즘 또한 어째서 소혼 결계에 갖다 붙히고, 소혼 결계의 원래 60초 쿨타임을 없앴는지도 의문입니다.

이건 작은 문제가 아닙니다. 정령 결속 극대화 롤백을 요구합니다.



7. 종합적인 유틸 너프

개선안:

  • 기존 사양대로 유틸리티 스킬 및 편의 기능 유지

사유: 

기존 은월은 정령 집속에서 나오던 사혼 각인, 파쇄 철조로 편의성 및 유틸성을 챙겼으나 삭제되었구요

정령 결속 극대화에서 나오던 소혼 결계가 갑자기 본체로 이식 되고, 소혼 결계 쿨이 너프가 됐습니다.


이건 누가봐도 저격성 너프라고 볼 수 있는데요.

은월의 아이덴티티는 유틸성입니다. 딜량이 아니구요.

왜 굳이 유틸을 너프시켜서 유저들의 플레이 환경을 바꾸려는지 이해가 안 가네요

리마스터 맞나요?

기존 사양대로 유지해주시길 바랍니다.


8. 6차 강화 코어

개선안:

  • 소혼장막 롤백 혹은 기존 투자한 솔 에르다 및 솔 에르다 조각 재분배 할 수 있도록 후속 대안 마련

사유:

기존 소혼장막 VI가 나온 이후로 많은 유저들이 소혼 장막 VI를 최우선으로 올렸습니다.

하지만 이번 리마스터를 통해 소혼장막은 갑자기 여우령이 되었습니다

핵심 극딜기가 사출기가 되었습니다. 


최근 들어 솔 에르다 및 솔 에르다 조각을 많이 뿌린다고 하더라도 아직 까지 대부분의 유저가 올 만렙이 아닌 상태이고, 때문에 그 우선 순위에 따라 강화를 해왔습니다. 

은월은 소혼장막이 최우선이었고, 파쇄연권의 강화 순서는 최후순위였구요. 

근데 이걸 갑자기 파쇄연권을 메인 극딜로 올리시면, 플레이 환경을 박살내는건데 이에 따른 후속 조치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9. 환혼요호진

개선안:

  • 정령 집속의 유틸성 및 최종데미지 증가 버프를 변경된 환혼요호진 충분히 커버칠 수 있을 정도로 변경

  • 여우볕 스택 쿨타임 재조정 (0.5초 미만으로)

사유:

정령 집속이 바뀐 스킬입니다. 그러면 적어도 정령 집속의 삭제로 인한 후폭풍을 상쇄할 정도의 스킬이 되어야합니다.


기존 정령 집속은 딜적인 부분도 제공했지만 핵심적인 부분은 유틸성과 최종데미지 버프였습니다. 정령 집속은 시전하면 2~4차 사이의 스킬이 랜덤으로 시전이 되는데, 이 스킬 중 사혼각인과 파쇄철조 류 스킬이 존재했기에 은월에게 편의성과 생존성을 더 높여주는 스킬이었습니다. 


하지만 변화된 환혼요호진은 그런 기능이 없습니다. 딜로 메꾸길 기대하신다면 당치도 않습니다. 딜량은 변할 수 있어도 유틸은 직업의 고유 핵심적인 기능입니다. 절대 유틸은 딜량으로 대체될 수 없습니다.


또한, 정령 집속은 기본 60초, 최대 90초의 지속 시간 동안 최종데미지 20%를 증가시켜주는 은월의 핵심적인 버프 스킬이었습니다. 하지만 변경된 환혼요호진은 30초동안 최종데미지 20%를 증가시키기 때문에 적게는 30초, 많으면 1분 가까이 받던 최종데미지 버프를 그냥 삭제한 것입니다. 이것도 딜을 대체할 수 있을까요? 아뇨.


소혼 장막의 딜량도 파쇄연권 + 귀문진이 커버를 못쳐서 환혼요호진까지 합하면서까지 계산을 해 커버를 못치는데, 최대 1분 간 최종데미지 20% 증가 효과를 커버칠 수 있을거라 생각하지 않습니다. 정령 집속의 유틸성 및 최종데미지 증가 버프를 변경된 환혼요호진 충분히 커버칠 수 있을 정도로 변경해야 합니다.



또한 현재 30초에 60 스택을 사용할 수 있는 '여우볕'이 0.5초의 쿨타임으로 시전되는데,

자동 공격이면 모르겠으나, 여우볕은 스킬이 적중해야하고, 보스가 움직이는 순간 60스택을 소모하기 매우 어려워집니다. 0.5초 미만으로 여우볕이 재발동 되도록 조정해야합니다.



10. 여우령

개선안:

  • 공격 재발동 대기시간 조정

사유:

기존 여우령에 비해 공격 속도가 너무 느립니다. 



11. 정령 결속 극대화 데미지 %, 보스 공격 시 데미지 % 관련

개선안: 

  • 데미지 % 및 보스 공격 시 데미지%를 최종데미지%로 치환하여 투자 효율을 개선

사유: 

리마스터로 개선되어야 할 것은 바로 이런 부분일 것입니다. 

데미지 %, 보스 공격 시 데미지 % 같은 많이 쓸 수록 효율이 떨어지는 능력치는 유저들에게 있어서 아이템 선택의 자유도를 해치게 됩니다. 


이번 리마스터 은월은 정령 결속 극대화가 사라지면서, 데미지 35%가 각각 호기 체현, 일치 단결 패시브로 이관되었습니다. 


말하자면, 이러한 투자 효율에 관해서는 개선이 없었다는 겁니다. 이러한 부분은 리마스터 은월을 새로 키우고자 유입하는 유저들에게 장비 선택의 자율성을 해치고, 기존 은월의 골칫거리인 일명 '뎀퍼돼지'라는 면은 해소되지 않을 것입니다.



12. 기타 

후방이동

: 벽과 가까이 있으면 후방 이동이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가호의 증표 (1차 버프 스킬)

: 기존 정령 결속 극대화의 공격 속도 증가를 대체하는 버프입니다만, 정령 결속 극대화는 무한 유지가 가능해 한 번만 사용해도 됩니다. 하지만 이건 그냥 버프칸 차지하려고 액티브로 내놓은 거라고 봐야할 정도로 액티브로 낼 이유가 없는 스킬입니다

패시브 스킬로 변경해야합니다. 액티브일 이유가 없어요.


정령 친화(0차 패시브)

: 은월이 아무런 사용도 할 수 없는 스킬입니다. 컨셉으로 계속 유지가 되는 듯하는데, 이번에는 컨셉도 뭉개버리셨네요. (랑 관련 설명 제거됨)


이동 속도 관련

: 아란도 이번에 이동속도가 관련해서 변경이 있던걸로 아는데, 은월이 왜 누락이 됐는지 이해가 안갑니다.


종합적으로 이러한 개선이 들어오지 않을 경우

대부분의 은월 유저들은 차라리 리마스터를 하지 않는게 낫다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성공적인 리마스터 사례로 남아 다른 직업들에게도 리마스터에 대한 인식이 생기도록 해주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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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개선안은 댓글로 달아주세요.

Lv66 은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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