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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논슈터] 캐슈 전투 경험 개선 패치 분석 + 개선안

아이콘 초코빈
댓글: 13 개
조회: 2652
추천: 31
2025-04-12 23:44:17
더 구체적인 정보와 자료를 정리한 글은 블로그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blog.naver.com/giraffebin/223831045213

 인벤에 올릴 수 있는 이미지 개수와 용량 제한으로, 블로그 글을 최대한 요약해서 작성했습니다. 

아래 보이는 표들은 전부 쿨뚝 없는 기준으로 계산되었습니다. 




 주요 변경 메커니즘은 풀메 즉시 40초 총뎀 버프 지급, 캐슈는 상자를 사용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상자 사용은 우클릭 컨을 이용해 할 수는 있으나, 패치 방향성을 봤을 때 편법으로 간주하여 본섭에서 패치될 것 같습니다. 

1. 사망 시 풀메 관련 모든 것 증발하는 오류 
  
 약 4년된 오류입니다. 사망하면 포격 스텍, 풀메 버프, 상자 전부 증발합니다. 이번 패치로 풀메 버프 유지가 중요해졌는데, 이 부분은 고치지 않고 편의성 개선이 진행됐습니다. 

2. 아쉬운 점 
 제 짐작으로는, 파이렛 스피릿의 너프가 풀 메이커의 편의성 개선 때문에 발생한 거 같아서 우선 소개드립니다. 풀메 버프 효과의 시간이 40초로 고정되면서 평균 총뎀 증가량이 변경됐다고 판단하여 파이렛 스피릿의 보공을 깐 것 같습니다. 
 이 추론이 맞다면, 확정 보공 11% + 조건부 총뎀 10%~30% -> 조건부 20% (편법 시 30%) - 보공 1%로 변경된 셈입니다. 편의성 개선을 명목으로 너프가 하고 싶었던지 고민하게 되는 지점이더군요.

 이 외에도 파티원 최대 4명에게 버프를 줄 수 있는 걸 2명으로 하향시켜 파티 유틸 메리트가 점점 떨어지는 상황입니다. 이렇다면 굳이 상자 컨셉을 고집할 필요가 없어 보이는데, 왜 상자 투하 컨셉을 고집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심지어, 상자가 맵이 넓어질수록 랜덤 투하되는 메커니즘은 고치지 않았습니다. 이러면 파티원들이 상자를 자주 포기하게 되는데, 이렇게 구성한 이유를 알 수 없습니다. 


 1. 아쉬운 점 
  점점 롤캐의 비중을 상향 시키는 방향으로 패치가 진행되고 있는데, 롤캐의 공격 시간은 10초로 긴 편에 속합니다. 극딜 압축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며, 최대 타수 제한이나 퍼뎀 상향 후 5~6초 정도로 공격 시간을 조정하는 방법이 유저들에게 더 편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현재 캐슈는 극딜 때 롤캐, 서몽트, 에몽이, 풀메를 사용해야하는 구조로 바뀌었는데 여전히 시퀀스에 넣을 수 없습니다. 전투 경험을 개선시켜주고 싶었다면 설치 소환수 시퀀스화가 제일 좋았을텐데요. 


 1. 아쉬운 점
 이번 패치를 통해 저희는 2분 주기 직업이 아니라, 60초 주기 직업이 되었습니다. 가뜩이나 안정성이 떨어지는 상황인데 60초로 변경되어 전투 피로도가 급상승할 예정입니다. 이번 테섭 패치의 전투 경험 개선 방향과는 반대로 향하고 있죠.
 그리고 현재 고점 확보를 위해 지금 쿨뚝에 대해 활발한 토론을 하고 계신 것으로 압니다. 현재 올스텟 % vs 쿨뚝 실제 전투 분석 효율을 구체적으로 파악하기 어려워 모두가 혼란에 빠져있는 상황입니다. 
 캐슈는 이번 패치를 통해 전투 경험과 이론의 괴리가 더욱 커지게 되었습니다. 

2. 개선안 5종 제안
  
  총 5개의 개선안을 제안드립니다. 유저분들끼리도 굉장히 의견이 많이 갈리는 상황인데, 건설적인 토론에 도움이 되었으면 해서 가져왔습니다.

 
1. 아쉬운 점 
 여전히 시퀀스에 들어가지 않습니다. 이제 60초마다 스킬을 굴려야하는 상황인데, 시퀀스 절실히 필요합니다. 

2. 폭발의 카키 공격횟수 증발 오류
 약 7년 되가는 오류입니다. 폭발의 카키의 몽키 봄 주기 3초, 몽키 캐논 주기 2.5초가 겹쳐서 몽키 봄 사용 횟수가 증발하는 오류가 있습니다. 
 

 제대로 된 편의성 개선을 받은 스킬입니다. 캐슈도 드디어 파이렛 플래그 효과를 마음 편하게 받을 수 있게 됐어요.

 쿨도 삭제되면서 시퀀스에 오크통 용으로 활용하기 좋아졌습니다. 





이번 유틸 평준화 패치 아쉬운 부분


1. 백스텝 보완 패치 x
 운영진이 백스텝이 돌진기를 대체할 수 있을 것이라 본 거 같은데, 절대로 부족합니다. 문제가 없었다면 캐슈 유저들이 돌진기를 그렇게 갖고 싶어하지 않았을 겁니다. 
 백스텝이 돌진기를 대체하려면, 이 정도의 보완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1~4를 같이 해주거나, 4~5를 같이 해주거나. 60초로 바뀌면서 시드링 스위칭이 더 어려워졌는데, 숨돌리기 삭제는 필수라고 봅니다. 

2. 캐논 점프 숨돌 삭제
 역시 백스텝과 마찬가지 이유로 개선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백스텝으로 회피하는 것보다, 상향점프로 회피하는 게 더 대처가 빠른 경우가 많습니다. 백스텝을 개선할 생각이 없으면, 상향 점프 제한 횟수라도 해제해야한다고 봅니다.

3. 이씨밤 개선 필요
 이번 패치로 많은 직업들이 무적기를 보유하게 되었습니다. 기존에 이씨밤의 경우 비정상적인 구조의 무적기였으나, 많은 직업들의 무적기 부재 + 30초 쿨이라는 부분 때문에 개선을 이야기하기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이제 유틸의 평준화 시대가 왔으니 저희도 개선 이야기 해볼만하다고 생각합니다.

 

 2번 개선안이 좀 특이하다고 생각하실 겁니다. 이번에 무적기를 받은 직업들을 30초로 치환해보면, 1~1.5초의 효과로 볼 수 있습니다. 지금 캐슈의 무적 버프는 꽤 긴 편인데, 이건 나사빠진 구조 때문에 30초 쿨에 최대 2.3초 무적이 가능한 거라 생각합니다. 개발진들이 이씨밤의 이상한 조준 컨셉을 계속 고집할 생각이라면, 차라리 이씨밤 유틸성을 개선해서 요상한 컨셉의 유틸기로 확정 짓고, 딜을 다른 스킬들로 이관하는 것도 방법이라고 생각해 만든 개선안입니다. 
 다만, 정말로 유틸기 컨셉으로 밀고 나갈거면 1단계 무적이 밀리는 오류 2종을 개선해야 합니다. 시전 동작과 무적 시작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무적 버프가 아예 발동하지 않다 2단계 조준 단계에서 발동하는 오류. 둘다 현재도 치명적인 하자인데, 5년째 방치되고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대혼돈의 패치가 진행되어 한숨만 푹푹 나옵니다. 긴 글 읽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다들 좋은 밤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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