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데이트 내역
- 황망 확률 입력 가능
- 그래프에 평균, 50%, 90%, 95% 표시
4작 vs 5작
무기 15% 완작할때 기준, 피버적용, 길드스킬 4%, 손재주100인 경우로 따짐.
계산의 편의를 위해 주흔으로만 이노(45%) 순백(10%) 한다고 가정. 황망은 가장 흔한 50% 사용.
* 강화시 소모되는 주흔 갯수는 따지지 않았는데, 결국 강화 시도 횟수도 이노로 미는 횟수, 순백으로 살리는 횟수에 비례하므로 큰 차이는 나지 않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주흔도 계산 끝나면 같이 다루겠습니다.
4작 - 평균
이노 3.583장
순백 109.123장
3.583 * 5000 + 109.123 * 2000 = 주흔 236161장
5작 - 평균
이노 11.791장
순백 89.211장
11.791 * 5000 + 89.211 * 2000 = 주흔 237377장
메린이: 그럼 4작이 짱이네요??????
4작이 무조건 더 좋다, 이렇게 딱 잘라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둘 간의 차이는 약 0.5% 차이이므로 어느 쪽을 택하더라도 비슷합니다.
그렇다면 고려할 요소가 하나 더 있는데, "안정성" 입니다.
안정성이란, 운이 정말정말 나쁜 경우에도 손해가 덜한것을 의미합니다. 편차가 적다는 뜻이죠.
4작 - 90%
이노 약 10장
순백 약 184장
10 * 5000 + 184 * 2000 = 주흔 약 418000장
5작 - 90%
이노 약 29장
순백 약 156장
29 * 5000 + 156 * 2000 = 주흔 약 457000장
90%라고 하는것은, 누적분포가 90% 이상이 되는 시점을 말하는 것입니다.
다르게 표현하면, 4작 기준으로 이노가 10장이 있으면, 90%의 확률로 4작은 붙일 수 있다는 것이죠.
사실 이걸 그대로 곱하는게 정확한건 아닌데, 대략적인 경향을 파악하는데 문제는 없습니다.
운이 나쁠 경우, 소모되는 이노가 급격히 많아지면서 4작보다 5작이 더 많은 주흔이 소모됩니다.
4작 - 95%
이노 약 14장
순백 약 214장
14 * 5000 + 214 * 2000 = 주흔 약 498000장
5작 - 95%
이노 약 39장
순백 약 183장
39 * 5000 + 183 * 2000 = 주흔 약 561000장
95%로 범위를 더 넓히면, 그 차이가 더 크게 벌어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메린이: 여전히 4작이 짱이네요??????
아직 고려할 요소가 남아있습니다.
4작 - 50%
이노 약 2장
순백 약 101장
2 * 5000 + 101 * 2000 = 주흔 약 212000장
5작 - 50%
이노 약 8장
순백 약 81장
8 * 5000 + 81 * 2000 = 주흔 약 202000장
평균이 아닌 누적 50%로 따지면 5작이 오히려 더 싸게 칩니다.
이런 결과가 나오는 이유는, 이노센트는 어지간하면 평균보다 적게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이노센트 소모량의 확률분포입니다.
한번도 사용하지 않을 확률이 매우 높고, 갈수록 확률이 줄어드는 경향을 보입니다.
그렇기에 평균보다 적게 사용될 확률이 꽤 높은 것이죠.
평균만을 바라보지 않고, 더 많은 요소를 통해 판단을 돕는것이 계산기의 제작 목적입니다.
결국 요약하자면 "어지간하면 5작이 더 싸게 치는데, 평균은 4작이 더 싸고, 운이 나빠도 4작이 더 싸다."
이런 기묘한 문장이 됩니다.
메린이: 그래서 어쩌라고요?????????
투입 가능한 교불이노 많으면 5작하고, 아니면 4작하세요.
길드스킬 영향력
주문서 확률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손재주(최대 +10%) 길드스킬(최대 +4%)가 있습니다.
손재주는 당연히 영향이 크니까 넘기고, 길드스킬 4%가 얼마나 클지 알아봅시다.
설마하니 길드스킬도 없이 무기 15% 시도하는 흑우는 없을테니 방어구 상의 30%작을 기준으로 진행합니다.
계산의 편의를 위해 주흔으로만 순백(10%), 이노(45%) 사용한다고 가정. 황망 50%.
(30%, 피버, 손재주100, 길드스킬 적용 = 59%)
(30%, 피버, 손재주100, 길드스킬 미적용 = 55%)
이노
3.357 -> 4.8
순백
38.578 -> 42.786
계산해보면 주흔이 109572, 93941개 소모로 약 16.6% 차이납니다.
그러니까 다들 만렙길드를 찾거나 투컴으로 1인길드를 열심히 만듭시다.
황망 50% vs 100%
황망 50%와 100%는 순백 단 5장! 차이입니다.
평균 순백 계산식을 간단하게 늘어놓자면
((황망 포함 최대 업횟 - 이노작 이후 통과된 평균 업횟) / (주흔확률 * 순백확률)) - (황망확률 / 순백확률)
이런 형태입니다.
자세한 원리는 다음 글에서 설명하고, 마지막에 (황망확률 / 순백확률) 항이 따로 빠져나온것만 보면 됩니다.
순백 확률이 보통 10%니까, 황망 50%와 100%의 차이는 순백 단 5장! 이 되는것이죠.
편차까지 따지면 황망 100%가 훨씬 속편하긴 한데, 순백 누적분포 95%까지 따져도 8장 차이로 나타납니다.
이 점을 참고해서 장비에 50%를 사용할지 100%를 사용할지 경매장 시세에 따라 정하면 되겠습니다.
연합 코인샵은 황망 100%가 60코인, 50%가 30코인이고 순백이 30코인이므로 무조건 황망 100% 써야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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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줄요약)
1. 무기 15%는 평균적으로 4작이나 5작이나 비슷하게 먹음.
2. 4작이 좀 더 안전하고, 5작은 더 많은 경우에 싸게 끝남. 교불이노 많으면 5작.
3. 길드스킬 유무에 따른 상의 (업횟7) 30% 완작 비용은 약 16.6% 차이.
4. 황망 50%와 100%는 순백 단 5장! 차이.
원래 작동 원리도 간단하게 설명하려고 했는데, 글이 너무 길어져서 여기서 끊도록 하겠습니다.
주흔 관련한 계산과 편의기능이 더 추가된 다음에 다시 돌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