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래라면 지금쯤 과제도 하고 바빠야 할 때지만, 원래 사람이란 것은 바쁠수록 쓸데없는 것에 열중하게 되는 만큼
메이플도 별 재미가 없고, 요새는 로아하느라 말보도 제대로 안돌지만 그렇다고 공부는 하기 싫어서
듀블의 어드밴스드 다크사이트에 대해서 몇가지 실험을 해봤습니다.
(횟수가 그렇게 많지는 않으니 실제와는 다를 수도 있습니다.)
1. 어드밴스드 다크 사이트란 어떤 스킬인가?
일단 다크 사이트란 스킬이 어떤 스킬인지는 메벤러라면 대부분 알고있으리라 생각됩니다.
다크 사이트를 가진 그들 중 모도만이 얼티밋 다크 사이트라는 다크사이트 상위 스킬을 가지고 있고,
그런 모도 중 오직 섀도어와 듀얼블레이드만이 어드밴스드 다크 사이트라는 다크 사이트와 얼닼사 사이의
패시브를 지니고 있습니다.
그런 둘 중에서도 연막탄이 없는 듀얼블레이드에 대한 메리트인지 듀블의 어드밴스드 다크 사이트는 섀도어의
어닼사에 비해 더욱 좋은 성능을 자랑합니다.
(듀블의 어닼사)
어닼사의 특징은 1) 다크 사이트 상태에서도 공격 및 스킬 사용 가능, 2) 일정 확률로 다크 사이트 풀리지 않음,
3) 다크 사이트 상태시 최종데미지 증가 입니다.
위를 보듯이 듀블로 어닼사를 이용하다보면 약 50%의 확률로 다크 사이트가 풀리지 않는 효과를 보게 됩니다.
그런데 가끔씩은 과연 이 확률이 제대로 적용될까하는 궁금함이 생기더군요, 그래서 각 상황에 따른 확률을
체크해볼려 합니다
실험에 사용된 제 캐릭터의 스펙은 아래와 같습니다. 카데나나 아크의 링크스킬과 같이 상황에 따라 가변하는
요소들은 가능한 배제하였습니다.
2. 히든 블레이드, 미러 이미징(쉐파류)가 어닼사에 미치는 영향은?
히든 블레이드와 미러 이미징은 듀블의 타수를 증가시킨다는 점에서 공통점이 있으나
히블은 추가타의 개념(데미지 줄이 따로 뜸)이라 약간 다릅니다.(미러 이미징의 타수는 기본 타수의 줄 위에 같이 뜸)
그래서 미러 이미징과 히든 블레이드가 없는 (1)순정의 상태에서 팬블 약 50회와 (2)순정 상태에서 닼사 상태로 팬블을
비교하여 어닼사의 최종데미지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한 뒤,
(2)와 (3)히든 블레이드 상태의 닼사 팬블, 그리고 (4)미러 이미징에서의 닼사 팬블을 비교하여 각 상황에 따른 닼사 유지
확률을 비교할 것입니다.
2-1. 어닼사의 최종 데미지는 제대로 작동하나?
먼저 순정상태 노 닼사 상태의 팬블을 봅시다.
최소 데미지는 9천 후반이고 최대 1억 2000대 정도까지 가는군요...
이제 순정 닼사는 어떨까요?
최소는 1억 1500대 정도에 최대가 1억 5천 언저리까지 가는걸 보아 확실히 최종뎀 20퍼는 적용이 되는거 같습니다.
2-2. 히블과 미러 이미징은 어닼사에 영향을 주나?
먼저 위에 있는 순정 닼사 상태를 봅시다.
총 50번 중에 33번이 풀렸습니다.
다음은 히든블레이드 닼사를 봅시다
총 47번 중에 42번 정도가 풀렸습니다.(47번인 이유는 히블의 지속시간 때문에...)
그 다음으로 미러이미징 닼사 입니다.
총 50번 중에 29번이 풀렸습니다.
영상을 보면서 손으로 계산하다보니 횟수가 틀린 것도 있을 수 있습니다. 확인하시고 다르면 댓글로 남겨줘여!
물론 시행 횟수가 너무 적고 여러 세트를 진행한 것도 아니다보니 통계적인 신뢰성이 그렇게 높다고 볼 순 없지만,
경험적으로는 기존 타수를 증가시키는 미러 이미징은 어닼사 확률에 영향을 주지 않지만,
추가타 개념의 히든 블레이드는 팬블과는 따로 타격이 계산이 되는지 어닼사가 쉽게 풀리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3.블레이드 토네이도와 어드밴스드 다크 사이트의 관계는?
블레이드 토네이도는 기존의 듀블 스킬과는 가장 괴리감이 있는 스킬입니다.
일단 타격감이 무슨 두루마리 휴지 감듯이 도로로록~ 한다는 것도 있겠지만
어닼사의 효과로 최종뎀 20퍼가 올라가면 거의 팬블 하나 수준의 퍼뎀이 증가되기에
보스를 타격 할수 없어서 일어나는 딜로스 상황에서 미리 닼사 해놓고 블토를 사용하여 어느 정도 딜로스를 줄일 수
있는 만큼 어닼사의 최종뎀 효과를 제대로 누리고 있는 스킬이기도 합니다.
무엇보다 가장 큰 차이점은 즉발기와 (유사)일정 주기 타격이 섞여있다는 것이죠.
실질적으론 주기 타격이라는게 거의 무의미하지만 그래도 주기 타격인 만큼 닼사가 쉽게 풀려버릴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그 중간에 무언가 이상한 현상들을 확인 했는데요.
?????????????????????????????
왜 히블이 한번 나가지?
혹시나 하는 마음에 후속타는 때리지 않고 첫타만 때려봤습니다.
아...! 그렇습니다. 블레이드 토네이도의 후속타는 스킬 설명에도 나와 있듯이 엄연히 '토네이도'가 때리는 거라서 숨겨진 블레이드를 가지고 있지 않는 것입니다... (안그래도 하이퍼는 커녕 4차 수준도 안되는데다가 툭하면 오류 걸려서 블스에도 안묻어나는 놈이 여기서 배신을 때리네) 그리고 하나 더, 생각보다 어닼사가 안풀리는데??? 분명이 한 2~30번 중에 한번 정도 안풀리겠지 했는데 이녀석 생각보다 안풀리더라고요. 그리고 뭔가 미묘하게 타격할 때랑 안할 때의 확률이 다른 듯 했습니다.
(관련 영상. 후속타가 허수아비를 때릴 때와 안때릴 때의 확률이 무언가 다른 듯한 느낌?
특히 후속타가 허수아비에 닿자마자 닼사가 풀리는 기이함?)
3-1. 그래서 두가지로 한번 확인해 봤습니다. 먼저, 후속타 까지도 타격할 때의 닼사가 풀리는 횟수를 봅시다.
총 16번 중에 13번이 풀렸습니다. 그 다음으로 후속타는 타격하지 않을 때의 횟수를 확인해보면
총 17번 중에 11번 이 풀렸네요. 이번에는 아무래도 쿨타임이 있다보니 횟수가 더 줄긴했네요... 횟수가 줄어든만큼 확실히 제대로 된 비교는 어렵게 되었지만 경험적으로는 몬가...
갠적인 생각으로는 아무래도 후속타의 경우에는 몹에 타격하기 전까지는 공격으로 인정이 안되는 거 같습니다. 4.추가 실험: 다크사이트와 스파이더 인 미러의 관계 실험해보다가 갑자기 '스인미는 어닼사에 어떻게 반응할까?' 해서 해봤습니다. 결과는 영상을 보시다시비...
네.. ㅋㅋㅋㅋㅋ 아무래도 저 눈동자 녀석은 자기 주인이어도 닼사쓰면 못보다 봅니다. 닼사 상태일 땐 거미다리가 제대로 안나오네요 다음부턴 얼닼사 상태에선 스인미를 안써야하나...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3줄 요약 1. 히든 블레이드는 추가타 판정이라서 그런지 어닼사가 풀릴 확률을 더 늘리는거 같다. 쓰레기같은 스킬... 그래도 바이탈 스틸의 흡혈 확률은 증가시켜 줄지도? 2. 블토의 후속타는 뭔가 이상한 놈인거 같다. 후속타로 타격 될 때에만 공격판정이 일어나서 어닼사가 더 쉽게 풀리도록 하는 듯? 3. 위에 둘다 통계적으로는 아직 신뢰하기 어려운 부분이 많다. 시간 많은 다른 듀블이 실험해줬으면... 틀린 거 있으면 댓글로 ㄱ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