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어떻게 계산함?
dpm을 계산하는 과정에 모든 공격마다 추가스펙이 얼마나 들어가는지가 기록됩니다.
추가스펙에 해당하는 것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스킬 타격 시점에 가동중인 버프들의 합(각종 자벞, 쓸스킬, 극딜버프)
2. 스킬에 달린 추가스펙 (ex: 블토 방무)
3. 하이퍼 패시브로 추가되는 보공/방무 등
4. 코강으로 추가되는 방무
그 기록을 바탕으로, 모든 스킬에 대해 적용되는 추가 스펙의 평균을 계산합니다.
다음으로, 스킬 점유율을 바탕으로 가중평균을 합니다.
스킬A 점유율 - 60%, 적용된 보공 평균 0%
스킬B 점유율 - 40%, 적용된 보공 평균 50%
이라고 가정하면, 총 평균은 20%로 계산되는 것입니다.
예시로, 메카닉은 이와 같은 스킬별 점유율과 추가 스펙을 가집니다.
마지막으로, 패시브로 수급되는 스펙을 더하면 "직업이 스킬로부터 받는 평균 스펙"이 계산됩니다.
당연한 얘기지만, 기본 스펙의 높고 낮음은 직업 성능과 뚜렷한 관계가 있지 않습니다.
무보엠 세팅을 할때 방무를 얼마나 넣을지, 에디 깡공을 선호할지 등을 결정할때 활용해주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