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에서 방어율이 30%p 감소한다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게 상당히 큰 효과인데 예시를 통해 설명을 해보겠습니다.
예를 들어, 검은 마법사를 상대한다고 했을 때 검마의 방어율은 300% 입니다. 그리고 어떤 캐릭터의 방무가 92%라고 가정하겠습니다.
그렇다면 검마의 방어율 300% 중 92%를 무시하기 때문에 남는 방어율은 24%가 됩니다. 만약 추가적인 방무 효과가 없다고 가정한다면 해당 캐릭터가 검마에게 공격을 할 경우 76%의 데미지만 들어가게 됩니다.
그러나 에르다스 환원 효과가 적용될 경우에는 남은 방어율 24%에서 추가로 30%p가 감소합니다. 즉, 방어율은 0%가 되며 이때는 검마에게 100% 온전한 데미지가 들어가게 됩니다. 즉, 데미지가 24% 정도 상승하는 효과를 가져옵니다.
실제로 에르다스 환원 효과 적용 유무에 따라 아래와 같이 데미지가 차이가 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방무는 92% 정도 맞춘 상태에서 실험하였습니다)

다만, 가동률이 33.3%라서 에르다스 환원을 수동 사용 설정으로 해놓고 극딜 타이밍에 사용해야 어느 정도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아이템이 있다고 해서 방무를 챙기지 않아도 되는 것은 아닙니다. 이 아이템은 어디까지나 일시적으로 보스의 방어율을 깎는 것이지 상시로 적용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기본적인 방무는 확보를 해야 합니다.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아케인 리버 지역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최상위 보스가 그란디스 지역에 있기 때문에 이 아이템을 사용할 수 있는 곳이 한정적입니다. (물론 검밑솔이나 검마 솔격에 도전한다면 상당히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기는 합니다)
그래도 최상위 보스 중에 익스트림 검마가 있기 때문에 여기에서는 어느 정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아이템의 등급을 B로 평가한 이유는 앞에서도 이야기 했듯이 이 아이템은 어디 까지나 보조적인 수단으로 사용해야 하는 아이템이기 때문입니다.
결론적으로 성능은 상당히 좋은데 활용도가 낮은 데다가 가동률이 낮아서 높은 등급을 받지 못한 아이템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13) 윤회비석 (프렌지 토템)


(윤회 스킬 사용 시 이펙트)
(윤회 스킬 이펙트)
TMS 사기템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를 만한 아이템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윤회 스킬 사용 시 10분 동안 석판이 소환되며 석판이 있는 동안 해당 맵에서 스폰될 수 있는 최대 몬스터 수를 75% 증가시키고 몬스터 처치 시 리스폰 시간이 70% 감소합니다. 이 효과로 인해 사냥 속도가 비약적으로 상승하게 됩니다.
<윤회 스킬 미사용 시>

<윤회 스킬 사용 시>

그런데 텍스트만 읽어보면 얼마나 사냥 속도가 빨라지는지 체감하기 어려울 것 같아서 제가 실험을 한번 해보았습니다.
실험 장소는 제가 평소에 주로 사냥하며 원젠컷이 가능한 밤의 길 1로 선정하였으며 처음에는 윤회 스킬 없이 10분 동안 사냥을 하고 그 다음에는 윤회 스킬을 사용하면서 10분 동안 사냥을 해보았습니다. (윤회 스킬 사용 유무 이외 모든 조건은 동일)
실험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윤회 스킬을 사용하면 사용하지 않을 때 보다 시간 당 무려 135% 더 많이 사냥할 수 있습니다. 사냥터 및 직업, 원젠컷 유무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겠으나 이 정도로 윤회비석의 효과는 매우 큽니다.
제 생각에는 메이플에서 윤회비석 보다 게임에 큰 영향을 주는 아이템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메이플에서 레벨은 그 의미가 상당하기 때문에 레벨을 빠른 속도로 올리려고 각종 도핑을 하곤 합니다. 초고레벨에 도달한 이후부터는 사냥을 오랫동안 해야 레벨 업이 가능한데 위와 같이 사냥을 매우 빠른 속도로 할 수 있다는 것은 엄청난 메리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경험치 추가 획득 관련 이벤트를 진행할 경우에는 상당한 혜택을 보게 됩니다. (예: 버닝 단계 15단계 확장, 룬 경험치 200% 추가 획득 등) 단위시간 당 사냥할 수 있는 마릿수를 뻥튀기 시키기 때문에 이러한 이벤트 효과를 크게 누릴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사냥을 더 빠르게 할 수 있다는 것은 단순히 경험치를 더 많이 먹을 수 있다 에서 끝나지 않습니다. 경험치 뿐만 아니라 솔 에르다, 솔 에르다 조각과 같이 스펙업에 도움이 되는 아이템도 더 많이 획득할 수 있습니다.
TMS에서는 솔 에르다 조각이 월교가이기 때문에 순수 사냥 또는 주간 퀘스트를 통해 획득해야 합니다. 따라서, 솔 에르다 조각을 많이 먹을 수 있다는 것은 곧 스펙업을 더 많이 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그리고 솔 에르다 조각을 더 많이 먹을 수 있다면 부캐 스펙업에도 영향을 주게 되고 이는 유니온 챔피언에도 영향을 줍니다. 만약 유니온 챔피언 캐릭터의 랭크가 올라가게 되면 이는 본캐 스펙업에도 영향을 주게 됩니다.
이처럼 윤회비석은 다른 아이템과는 달리 사냥과 보스 다방면으로 게임에 매우 큰 영향을 주는 아이템이기 때문에 아이템 등급을 SSS로 평가하였습니다.
그래서 윤회비석은 다른 아이템에 비해 골드애플에서 나올 확률이 상당히 낮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TMS 골드애플에서 메인 아이템이 나올 확률은 보통 0.5% 정도 됩니다.
예를 들어 버닝 반지는 0.60%, 앞에서 SS 등급으로 책정된 무공의 소울은 0.50%, 심지어 나중에 소개할 사기템 중 하나인 천상의 숨결 마저 나올 확률이 0.50% 입니다.
그런데 윤회비석의 경우에는 골드애플에서 나올 확률이 고작 0.03% 입니다.

TMS 골드애플의 경우 10개 묶음으로 구매했을 때 개당 54 TWD (약 2,500원) 정도 하기 때문에 이거 뽑으려면 돈이 엄청나게 많이 들어갑니다.
그래서 아이템 가격도 상당히 높게 형성되어 있습니다. 현재 윤회비석은 경매장 기준 약 5,000억 메소 (약 163만원)에 거래 되고 있습니다.

P.S. 키신(귀신소환)의 잔혹사
해외 전용 직업 중 하나인 칸나의 경우 키신(귀신소환)이라는 스킬이 있는데 예전에는 여기에도 최대 몬스터 수 증가와 리스폰 시간 감소 효과가 있었습니다.

초창기에는 키신의 효과가 무려 최대 몬스터 수 +70%, 리스폰 시간 -70% 였습니다. (지속시간: 150초, 재사용 대기시간: 5초) 거의 윤회비석과 효과가 비슷했습니다.
그래서 칸나는 서포터로 많은 환영을 받았는데 키신의 효과가 너무 강력하다 보니 나중에는 이에 대한 너프가 진행되었습니다.
<1차 너프> (출처: https://www.nexon.com/maplestory/news/all/4362)
- 지속시간: 150초, 재사용 대기시간: 5초, 최대 몬스터 수 +50%, 리스폰 시간 -50%

<2차 너프> (출처: https://www.nexon.com/maplestory/news/all/4403)
- 지속시간: 30(+5n)초, 재사용 대기시간: 60초, 최대 몬스터 수 +50%, 리스폰 시간 -40%

<3차 너프> (출처: https://www.nexon.com/maplestory/news/all/4803)
- 지속시간: 30(+5n)초, 재사용 대기시간: 60초, 경험치 획득량 + 10% (패시브)
이로 인해 최대 몬스터 수 증가나 리스폰 시간 감소 효과를 가진 아이템은 윤회비석(프렌지 토템) 밖에 남지 않게 되었습니다.
GMS에서는 예전부터 이러한 효과를 가진 아이템을 출시하기를 원했고 그래서 그런지 요즘 GMS에서는 프렌지 토템 대신 Chains of Resentment (직역하면 끝 없는 원한)라는 아이템을 기간 한정으로 풀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출처: https://www.nexon.com/maplestory/news/events/28139/ride-or-die-returns)
14) 응축된 반지




(응축된 반지 착용 시 이펙트) (출처: https://forum.gamer.com.tw/Co.php?bsn=7650&sn=6390043)
월드 내 응축된 반지를 착용한 캐릭터 수에 따라 어센틱 포스가 적용되는 지역에서 크확 및 크뎀이 증가하는 효과를 가진 아이템입니다.
월드 내 5명이 착용하면 크리티컬 데미지가 10% 증가하기 때문에 상당히 강력한 효과를 가진 아이템이지만 가격이 상당히 비쌉니다. (개당 약 46만원 정도)
게다가 1명만 착용하면 그렇게 큰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고 적어도 3명 이상은 착용해야 어느정도 효과가 있기 때문에 섣불리 구매하기에는 부담이 있습니다.
일반 장비 아이템으로 어느 정도 스펙을 올린 상태에서 더 올리고 싶을 때 구매를 고려해볼만한 아이템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15) 천상의 숨결


(여명의 방패 스킬 사용 시 이펙트)
윤회비석과 함께 TMS 사기템의 양대 산맥을 이루는 아이템입니다. 윤회비석이 사냥에서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왔다면 천상의 숨결은 보스 레이드에서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오는 아이템입니다.
천상의 숨결의 가장 큰 효과는 바로 흡혈이 가능한 보호막 생성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여명의 방패 스킬을 사용하면 아래와 같이 체력바에 별도로 노란색 바가 추가로 생성됩니다.

노란색 바가 일종의 보호막 역할을 하는데 이것 하나로 인해 보스 레이드 난이도를 크게 낮출 수 있습니다.
보호막은 아래와 같이 동작합니다.
여명의 방패 사용 시 최대 체력만큼의 보호막이 생성됩니다.
몬스터에게 데미지를 가하는 것으로 보호막 체력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보호막 체력 회복은 회복 봉인을 무시합니다.
몬스터를 공격하지 않을 경우 약 9초 마다 최대 체력의 5% 만큼 보호막 체력이 감소합니다.
보호막 체력이 0이 될 경우 보호막이 사라지며 회복 봉인 효과를 무시하고 체력이 100% 회복됩니다.
보호막이 적용된 상태에서 물약을 먹을 경우 원래 캐릭터의 HP, MP가 회복됩니다.
보호막 유지 시간이 다 되었을 경우 원래 캐릭터의 HP, MP로 적용됩니다.
현재 보호막 체력과 관계 없이 보호막이 버틸 수 있는 체력은 무한 입니다. 따라서, 최대 체력의 100% 이상의 데미지를 주는 공격을 맞아도 보호막은 사라지지만 캐릭터는 사망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효과로 인해 무적을 뚫는 즉사기에 피격되어도 보호막이 있으면 캐릭터는 사망하지 않습니다.
데미안에서 보호막이 적용 중인 상태에서 낙인 7개가 쌓였을 경우 보호막은 사라지지만 캐릭터는 사망하지 않습니다. (물론 맵을 날아다니는 검은 하나 추가됩니다)
보스 레이드에서는 물약 쿨타임이라는 제약이 존재하는데 천상의 숨결이 있으면 이러한 제약을 무시할 수 있습니다. 보호막의 체력이 깎여도 보스를 공격하면 보호막이 다시 회복되기 때문에 사실상 물약 쿨타임이 없어지는 것과 같은 효과를 줍니다.
그리고 지속 시간이 60초인데 재사용 대기시간도 60초라서 여명의 방패가 끝나면 곧바로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즉사기나 연속적으로 공격을 맞지 않는다면 여명의 방패를 상시 유지할 수 있어서 생존성 측면에서 상당히 유리한 위치에 서게 됩니다. 생존성이 크게 증가하기 때문에 앞에서 소개한 무공의 소울과의 시너지 효과 또한 크게 올라갑니다.
보호막이 사라지더라도 회복 봉인을 무시하고 체력이 100% 회복되기 때문에 여명의 방패 쿨타임이 돌때까지 생존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게다가 여명의 방패는 재사용 대기시간 미적용 효과를 받기 때문에 즉사기에 맞아 보호막이 풀려도 운이 좋으면 또 다시 여명의 방패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딜을 어느정도 넣을 수 있고 보스 패턴을 어느정도 알고 있으면 컨트롤이 부족해도 클리어 할 수 있는 확률이 상당히 높아집니다.
결론적으로 천상의 숨결의 경우 생존성을 크게 증가시켜주며 이는 보스 클리어 여부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아이템 등급을 SS로 평가하였습니다.
16 ~ 19) 현현(顯現) 시리즈
여기서부터는 ~의 현현 이라고 불리는 아이템들이 등장합니다. 선택받은 세렌에서 2페이즈 패턴인 정오 / 석양 / 자정 / 여명 페이즈를 모티브로 하고 있습니다.

위 아이템들의 공통적인 특징은 아래와 같습니다.
캐릭터 당 한 개만 착용이 가능합니다.
아케인 리버 지역과 어센틱 포스가 적용되는 그란디스 지역에서만 적용됩니다.
같은 맵에 있으며 생존한 파티원들이 착용한 현현 반지 종류 개수에 따라 레벨이 결정됩니다. (즉, 사망한 파티원은 반영되지 않습니다) 예를 들면 아래와 같습니다.

따라서, 파티 단위로 보스를 간다면 입장 전에 파티원끼리 서로 합의를 해서 각각의 파티원이 어떤 현현 반지를 착용할 지 정하고 가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파티원이 자기 혼자일 경우에는 1레벨 효과가 적용 됩니다.
16) 정오의 현현


정오의 현현의 경우 버프 지속시간을 늘려줍니다.
뒤에서 설명할 현현 시리즈에 있는 효과를 보면 아시겠지만 유저들은 대부분 석양의 현현을 선호합니다.
그래서 나머지 현현 시리즈들은 제가 활용하는 경우를 본적이 없어서 솔직히 얼마나 가치가 있는지 설명하기는 조금 어렵습니다.
제 생각을 말씀드리자면 우선 정오의 현현의 경우 1인격으로 갈 때는 그렇게 도움이 되는 반지는 아닌 것 같습니다. 물론 버프 지속시간 증가도 좋기는 한데 보뎀 증가가 압도적으로 좋아서 그렇습니다.
만약 파티 단위로 보스를 간다면 딜량이 높은 파티원이 석양의 현현을 착용하고 나머지 파티원 중 일부가 이 반지를 착용하는 정도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17) 석양의 현현


현현 시리즈 중 가장 선호하는 반지입니다. 보뎀이 증가하는 반지인데 3레벨 달성 시 보뎀 +25%, 4레벨 달성 시 무려 보뎀 +40% 효과를 받게 됩니다.
또한, 솔플로 도전해도 보뎀 +10% 효과를 받기 때문에 나름 괜찮은 반지라고 볼 수 있습니다.
18) 자정의 현현


자정의 현현은 현현 시리즈 중 두 번째로 비싼 아이템입니다. 효과는 방무인데 앞서 설명한 석양의 현현과 비교했을 때 이 반지는 솔플로 도전할 때는 딱히 추천할만한 반지는 아닙니다.
파티로 도전할 때는 데미지가 잘 나오는 파티원을 위해 착용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자기 캐릭터 방무를 올리기 위해 이 반지를 착용하는 경우는 그렇게 많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방무는 다른 곳에서 수급하고 보뎀이 올라가는 석양의 현현을 착용하는게 훨씬 좋지 않을까라고 생각합니다.
19) 여명의 현현


여명의 현현은 일정시간마다 체력을 100% 회복시켜주는 반지입니다. V 매트릭스의 자동 회복 II와 유사한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참고로 체력 회복이 봉인된 상태에서는 여명의 현현으로 인한 HP 회복 효과가 발동되지 않습니다. (예: 진 힐라, 윌 2페이즈 등)
그리고 V 매트릭스에 자동 회복 II가 장착되어 있을 경우 해당 효과는 무시됩니다.
보스 레이드를 갈 때 V 매트릭스 특수 코어로 일격필살을 주로 사용하는데 여명의 현현을 착용하면 자동 회복 II 효과도 같이 적용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데미지 증가와 함께 안정성도 같이 확보할 수 있어서 나름 괜찮은 반지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여유가 된다면 석양의 현현을 착용하는게 더 좋기는 한데 상당히 비싼편입니다. 석양의 현현을 구매하기에는 부담이 크게 느껴진다면 일단 여명의 현현을 선택하는 것도 크게 나쁘지는 않다고 봅니다.
P.S. 캐시 장비에 레벨 제한이 붙은 이유
이렇게 해서 TMS에 존재하는 각종 캐시 장비를 한번 살펴보았습니다. 그런데 일부 캐시 장비에는 아래와 같은 문구가 적혀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레벨 제한이 300 이상인 지역에서는 아이템이 가지고 있는 고유 기능이 적용되지 않는다. 또한, 추후 패치로 해당 지역의 레벨 제한이 300 보다 낮아지더라도 마찬가지로 아이템의 고유 기능이 적용되지 않는다.
지금 글을 쓰고 있는 기준으로 아직 메이플에는 300레벨 이상 지역이 등장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왜 이런 문구가 있는지 의문을 가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 문구는 몇 년 전 세르니움 지역이 업데이트 되었을 당시에 추가되었습니다.
세르니움 지역이 업데이트되기 약 2주전 (2021년 6월 9일) TMS 공식 홈페이지에 하나의 공지가 올라왔습니다. (https://maplestory.beanfun.com/bulletin?bid=60472)
해당 공지 내용에 의하면 천상의 숨결을 포함해서 총 12개의 아이템에 대해 300 레벨 이상 지역에서 아이템 고유 스킬 사용이 제한된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즉, 아이템 옵션, 잠재능력 등은 그대로 적용)
이 당시에는 TMS 만렙이 275였고 2주 뒤 Hotel Maple 이벤트 진행과 함께 만렙이 300으로 확장될 예정이었습니다.
그런데 뜬금없이 아직 나오지도 않은 300 레벨 이상 지역에서 아이템 고유 스킬 사용이 제한된다는 공지가 올라와서 많은 유저들이 도대체 왜 이런 공지가 올라왔는지 궁금하다는 반응이 나왔습니다.
어떤 유저들은 TMS에 존재하는 여러가지 캐시템들이 게임 환경에 적지 않은 영향을 주기 때문에 미래를 위해 미리 막아두는 것이라고 생각하기도 했고 한편으로는 300 레벨 이상 지역에서 사용 가능한 또 다른 아이템이 등장할 것이다라는 반응도 있었습니다.
아무튼 이러한 추측이 있었는데 약 6개월 뒤 2021년 12월 31일에 진행된 On Air 라이브 방송에서 그 이유가 밝혀졌습니다.
<TMS On Air 라이브 방송>
https://www.youtube.com/watch?v=PpQr6LXKFdQ
(위 영상에서 1시간 5분 30초 ~ 1시간 6분 20초 구간 참조)
Q&A 시간에 한 운영진이 캐시 아이템 관련 일화를 이야기 했는데 지난 2021년 1월에 개발자 (넥슨을 의미하는 것으로 보임) 측에서 캐시 아이템에 대한 변화를 제안했다고 합니다.
해당 변화에 대해서 감마니아 측에서는 반대를 했는데 넥슨 측에서는 변화에 대한 고집이 있었다고 합니다. (아마 여기에서 말하는 변화는 몇몇 캐시 아이템의 스킬 사용에 레벨 제한을 두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원래 넥슨 측에서는 캐시 아이템 스킬 사용 레벨 제한을 260 이상으로 설정하고자 했습니다. 그러나 감마니아가 이를 반대했고 서로 합의를 한 끝에 레벨 제한을 300 이상으로 결정했습니다.
(참조: https://forum.gamer.com.tw/C.php?bsn=7650&snA=1019083 - Q6 항목)
이러한 이유로 몇몇 캐시 아이템에는 300 레벨 이상 지역부터 고유 기능이 제한된다는 문구가 추가되었고 지금까지 이어져 오고 있습니다.
P.S. 윤회비석 대란
2023년 11월 12일에 GMS에서 NEW AGE 쇼케이스가 있었습니다. 그 유명한 6차 전직이 나온 업데이트였는데 여기에서 상당히 충격적인 내용이 공개되어서 유저들 사이에서 많은 논란이 있었습니다.
이 당시에 발표한 내용으로 그란디스 지역 사냥터 개인화가 있었는데 여기에서는 윤회비석 효과가 적용되지 않는다고 이야기를 하였습니다.
이 쇼케이스로부터 약 2년 전쯤에 분명 윤회비석 스킬 효과는 300 레벨 이상 지역에서 제한한다고 이야기했는데 갑자기 개인화된 그란디스 지역 사냥터에서 제한한다고 하니 앞뒤가 맞지 않게 된 것입니다.
그러면 실질적으로 260 레벨 이상 지역부터 제한이 되는 것이니 유저들 사이에서 '이거는 유저들에게 엿 먹이는 행동'이라고 하면서 엄청난 논란이 되었습니다.
그 이외에도 몇 가지 논란이 더 있었는데 그래서 그런지 당시 GMS 유저들은 아래와 같이 NEW AGE 업데이트를 비판하는 사진을 올리곤 했습니다. (참조: https://tw.news.yahoo.com/globalms-100112931.html)

결국 나중에는 개인화 된 그란디스 지역 사냥터에서도 윤회비석을 사용할 수 있게 해주었고 대신 윤회 스킬을 사용한 유저에게만 효과가 적용되는 것으로 일단락 되었습니다.
(참조: https://www.nexon.com/maplestory/news/general/5342/maple-memo-v-246-new-age-upda)

(위 글에서 instanced field는 개인화 된 사냥터라는 의미입니다)
이렇게 해서 TMS(대만 메이플) 특징 2편을 마무리 하고자 합니다.
아이템 하나하나에 대해 여러가지 조사를 하였고 경우에 따라 제가 직업 인게임에서 실험을 진행하기도 하다보니 이번 글은 작성하는데 시간이 많이 걸렸습니다.
그리고 아이템 등급 책정 같은 경우에는 여러가지 자료들을 종합해서 최대한 합리적으로 등급을 매기고자 노력하였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저 마다 생각이 다를 수 있어서 제가 매긴 아이템 등급은 어디까지나 참고용으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3편에서 계속 이어집니다.
To be continu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