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숍? 일단 RPG게임에 힐러는 있어야 하니까 힐 주고 파티에 잘 끼라고 심볼 주고
음... 근데 이거 마법사 직업군이지?
광역기랑 공격스킬 좀 줘야지 하지만 보조캐릭이니까 강하면 안되 약한걸로 채우고
숍 완성이구나 어라? 이러고보니까 보조스킬 들어갈 공간이 없네?
에라 모르겠다 이대로 비숍 완성!
↑아마도 운영진들 생각
2차스킬은 위자드와 차별화 시켜서 힐,블레스,인빈서블이라는
2차시절에 위자드의 공격스킬들[콜드빔,썬더볼트/파이어에로우,포이즌브레스]을 대신할 보조스킬로 채워놓고
3차가면 메이지와 차별화된 스킬이라고는 앰플,부스터,공격스킬[매컴,썬더스피어,아스/익플.포이즌,매컴],씰,리셋
저 모든 스킬을 포기하게 만들어놓고 쥐어준 스킬이라고는
딸랑
심볼 외에는 다 이게 왜 존재하는 스킬인지 이해가 안가는 스킬뿐
앰플리피케이션 ㅡ> 홀리포커스
:크리티컬확률이라도 올려준건 진심으로 고맙게 생각한다만
최소데미지와 최대데미지의 차이가 얼마나 커지는지
생각은 해봤으려나 모르겠네
엔젤레이 900%인건 다들 알거고
스탯공격력이 1000~2000이라고 가정했을때
몬스터의 방어력을 무시하고 대충 계산해보면
엔젤레이의 데미지는 9000~18000
최소-최대 데미지 차이는 9000
여기에 크리티컬 데미지(약 130%)를 추가하면
엔젤레이의 데미지는
11700~23400
최소-최대 데미지의 차이는
9000~23400
1만 4천 400
스공이 올라가면 올라갈수록 최소-최대 데미지의 차이는 심해집니다
질문 : 이게 왜 문제에요?
답변 : 최소데미지는 그대로인데 쓸모없이 최대데미지만 뻥튀기 시켜서 비숍이 겉보기로만 강해진것으로 된다는거죠
정작, 최소데미지는 오르지 않으면서 가끔씩 운으로 뜨는 최대데미지
최대데미지만 보고 좋아라하는 사람이 있을까요?
지금, 제 비숍 기준으로 엔젤레이 최소데미지 5만[노크리] 최대데미지 9만[크리적용]이 뜹니다
체력 6만짜리의 몬스터를 잡는다고 할때 어떻게 될까요?
크리티컬이 뜰 경우 최소데미지는 약 6만
55%확률로 크리티컬이 발동할경우 몬스터는 원킬
또 최소데미지에 근접한 데미지가 아닐경우에도 몬스터는 원킬
하지만 가끔씩 떠주는 크리티컬 적용되지 않은 최소데미지
원킬로 잡을 몬스터도 투킬만들어주는 고마워서 짜증나는 존재
가끔씩 운으로 뜨는 9만의 데미지 안뜰때는 안뜨는 데미지 4만 < 항상 고르게 뜨는 데미지 6~7만
그럼, 역으로 생각해서
체력 9만짜리 몬스터를 잡는다고 할때는 어떻게 될까요?
질문 : 아 그거라면 크리티컬 높아서 가끔씩 몬스터 원킬뜨게 해주는 편이 좋지 않아요?
답변 : 계산해볼까요?
55%확률+최대스공으로 때릴 확률로 몬스터는 원킬나지만
45%확률+최소스공으로 때릴 확률로 몬스터는 2킬이상이 나죠 아주 운없을 경우 3킬도 가능합니다
이런 들쑥날쑥한 데미지로 사냥하기가 과연 수월할까요?
원킬날줄 알고 한대치고 텔레포트 시전해서 전진했는데 몸통박치기 맞아서 체력 까이는 슬픔 아십니까?
몬스터의 체력을 9만을 예로 들었는데
우리 신전한번 가볼까요?
골아프게 망각의 수호대장은 집어치고
후회의 수호병 가지고 계산해보죠
체력? 28만
올크리 최대데미지 떳을경우 약 4킬
모조리 최소데미지 떳을경우 약 7킬
어라? 저기를 보세요 몬스터가 4마리 뭉쳐있군요
엔젤레이를 날려줍니다!
4마리중 3마리는 5킬났으나 1마리가 6킬났다고 가정하면
우선, 골고루 데미지가 6~7만이 뜨는 스킬을 가진 사람이 사냥할때는 4~5킬로 잡을 사냥도
1~2방 더 몬스터를 때려야 잡게되는 일이 생기게 되죠
이건 뭘 의미할까요?
1. 사냥 느려진다
2. 두개의 스킬이 같은 MP소모를 가지고 있을경우 MP소모가 더 심해진다
3. 만일 몬스터가 공격의지를 가지고 공격하기까지의 시간 내에 몬스터를 때릴 수 있는 최대 공격 횟수가 5회라고 가정할경우
6킬이 뜨게되면 쓸데없이 한대를 더 얻어맞는 일도 발생하죠
현실을 참 잘도 반영해놓았죠? 메이플스토리라는 게임
아주 가끔씩 운으로 뜨는 최고데미지는 아무 쓸모도 없는 단순한 허상 허세 헛것
아무런 쓸모도 이용가치도 없는 운일뿐입니다
자 그럼 다음 스킬들로 넘어가볼까요 부스터,리셋 <ㅡ공격에 필요한 공격형 보조스킬
대신 디스펠,도어 <ㅡ사냥에 필요한 보조형 파티스킬 주고
씰... 이건 뭐 ㅇㅅㅇ 앜메분들도 별로 마음에 들어하는 눈치는 아닌듯 싶은
씰에 쿨탐좀 넣어주고 몬스터 및 보스의 이동,공격,마법을 잠시 봉인하는 그런 스킬로 만들어주면 어떨까 하는 생각을 잠시.
그럼, 비숍 스킬로 돌아와볼까요
메이지에 3개씩 들어있는 공격스킬 프리스트는?
1개있죠 '샤이닝레이' 엄청나게 사랑하는 완전소중한 스킬입니다
최대 6마리 공격에 데미지도 카오스패치로 올라갔고 스턴효과♥♥
제가 요즘 궁모 저격수를 키우는중인데 잘 생각해보니까...
마법사-클레릭-프리스트-비숍까지 키우는동안 비숍계열만 없더라구요?
'상하범위 공격스킬
' 익플-아스-이럽션-레인
딱히 샤레에 상하범위좀 넣어달라는 말은 아니지만 왜 비숍계열만 없나 문득 생각이 드는 순간입니다
샤이닝레이. 스턴효과도 좋지만 공격범위 상하범위가 좁으면 좌우범위는?
아스 = 좌우범위 550 상하범위 250
익플 = 좌우범위 500 상하범위 300
샤레 = 좌우범위 420 상하범위 130
장난칩니까? 스턴효과?
아스에는 빙결효과 있고 익플은 ㅈㅅ
그럼 스킬 퍼뎀은?
익플 580%
아스 145 * 4 = 580%
샤레 580%
질문 : 다 같잖아요 뭐가 불만?
답변 : 사람말은 끝까지 들으세요
익플+앰플 = 580*1.5 = 870%
아스+앰플 = 580*1.6 = 870%
샤레+홀포 = 580*1.15 = 667%
[홀리포커스 50%확률로 발동 크리티컬 데미지 130%가정 따라서 올라가는 데미지는 평균적으로 약 1.15
만약 크리티컬 데미지가 150%라고 하더라도 올라가는 평균데미지는 1.25
홀리포커스는 크리티컬 확률 따위나 올릴게 아니라 숙련도 30%/크리확률 20% 이런식으로 올리는게 차라리 나았을듯]
결국, 앰플 및 홀포까지 적용하고 나면 샤이닝레이는 한참 딸립니다
질문 : 어차피 심볼로 먹고놀면서 왜 공격스킬 타령 ㅡㅡ? 성벽 못가는 앜메들 생각 안함?
답변 : 대답하고 싶은 마음고 가치도 없지만 일단 대답해둠
적어도 아직까지 성벽가봤자 경험치 비율 안습이라 경험치못먹고 패치된 이후에 경험치는 더 먹을지언정
만약 비숍 늘어날경우 성벽에 쉽게 들어간다는 매리트가 사라지며
그리고 비숍은 캐릭터 아닌취급 하는것도 아니고 비숍계열은 사냥도 하지 말라는소리이려나^^?
돈벌고 템벌고 만약 쩔 부활한다면 사냥해야하는데 공격스킬이 그 안습이라는 앜메계열보다 약하면 어쩌라는건지?
자 4차전직을 해볼까요?
메이지분들은 아크메이지로 전직하셨고
프리스트라는 고난과 역격을 극복하고 성스러운 기운을 받아
비숍으로 전직하신 비숍님들에게 우선 축하한다는 인사를 하면서
'시작합니다'
우선 쉬어가는 의미로 캐릭터 설명을 잠시 들어볼까요
가장 높은 신성력을 얻은 마법사입니다. 사망한 동료를 즉시 부활시킬수 있는 리저렉션, 모든 상태이상으로부터 동료를 지키는 홀리실드로 가장 위험한 곳에서도 파티의 안전을 책임집니다. 넓은 범위의 적 다수를 공격할 수 있는 마법인 제네시스는 언데드 / 악마 계열 몬스터를 상대로 특히 강력한 피해를 줍니다. -비숍-
불과 독 속성을 마스터하여, 최고의 능력을 보유한 마법사입니다. 운석을 소환해 넓은 범위의 몬스터들을 공격하는 메테오는 다수의 적을 상대로 어마어마한 파괴력을 보입니다. 불 속성 마법은 얼음 속성의 적에게 큰 피해를 입히며 독 속성 마법은 적을 중독시켜 지속적인 피해를 주지만, 불 / 독 속성에 저항이나 내성이 있는 몬스터들을 상대로는 큰 위력을 발휘하기 어렵습니다. -앜메 불독-
얼음과 번개 속성을 마스터하여, 최고의 능력을 보유한 마법사입니다. 뭉쳐있는 몬스터들을 순식간에 제압하는 체인 라이트닝과 넓은 범위에 있는 적들을 얼음창으로 공격하는 블리자드는 다수의 몬스터를 상대로 최고의 위력을 보입니다. 얼음 속성 마법은 불 속성의 적에게 큰 피해를 입히며 번개 속성 마법은 다수의 적에게 피해를 입힐 수 있지만, 얼음 / 번개 속성에 저항이나 내성이 있는 몬스터들을 상대로는 큰 위력을 발휘하기 어렵습니다. -앜메 썬콜-
아... 이제야 뭔가 이해가 되는듯한 느낌이 드네요
질문 : 뭐가 이해가 되는데요?
답변 : 비숍이 왜 보조캐릭이 아닌지 하는 이유가 이해가 된다는 뜻
우선 아크메이지와 비숍의 스킬을 잠시 살펴보도록 하죠
-공용스킬-
마스터매직
빅뱅
마나 리플렉션
인피니티
용사의 의지
[용사는 전직업군 공용이라 패스]
-사실상 공용스킬-
이프리트=엘퀴네스=바하뮤트
메테오=블리자드=제네시스
페럴라이즈=체인라이트닝=엔젤레이
결국, 공격형 마법사와 보조스킬 마법사의 차이는
데몬스킬 ㅡ> 홀리실드
남아도는 스포쓰라고 리저렉션 하나 던져주고
끝
정말 위대하신 운영진들이죠?
2차때 공격스킬 하나 없애버리고 파에,썬볼 다수공격 스킬 안주고 힐과 블레스라는 보조스킬 인빈서블이라는 효율적인 스킬
3차때 공격스킬 두개 없애버리고 샤레 범위 공격속도 리셋 부스터 등의 공격스킬도 빼주시고 결국돌아온것은 심셔틀의 인생
4차직업을 만들때 운영진들이 고민한 흔적이 느껴져요 ㅠㅠ 슬프군요
클레때는 너무나도 위자드 마법사들과 달랐고
프리때도 너무나도 메이지 마법사들과 달라서
비숍때는 이제라도 공격형 앜메님들과 같도록
최대한 비슷하게 만들기 위한 흔적이 보여요 ㅠㅠ
덕분에 지금 비숍들은 갈수록 심셔틀 노예로 전락하고 있는걸 아려나 모르겠어요 크흑 ㅠㅠ
약한 공격스킬 던져줘놓고 앜메들과 비슷하게 맞추고자 노력한 의지는 대단하지만
이게 대체뭔지 따지자며는 설명못할 슬픔들이 올라와서 도저히 설명을 못하겠지만
제네시스를 신성한 빛의 의지로 바꾸어 파티원들을 순간 무적상태로 만들어준다거나
홀리실드가 정말로 모든 디버프 스킬을 막아주어서 모든 보스레이드 필수가된다거나
[예를들어서 스턴, 1/1공격, 프로즌, 유혹 등등]
그런다면 모르겠지만
바하뮤트 공격속도 사정거리 하급
엔젤레이 공격속도 사정거리 하급
적당히 어중간한 공격스킬 던져주고
'너희들은 공격형 마법사인 아크메이지들과 비슷하다!' 라는 인식이라도 심어주려는걸까요
너무나도 슬픈 직업입니다
결론으로 한마디만 하자면
:저기... 비숍은 보조형 캐릭터입니까 아니면 공격형 캐릭터입니까?
한우물만 파셨으면 좋았을것을 왜 주위의 의견에 흔들리십니까?
-아무도 이 글을 읽지 않기를 바라며-
왠지 가면 갈수록
비숍 상향해달라는 말을 하는게
바보같은일 같아서
이런말 하는게 바보같아서
남들에게 읽게 하고 싶지 않네요
해봤자 돌아오는건
앜메분들의 짜증섞인 말
'왜 앜메 상향안은 안씀?'
일부 유저들의 반응
'비숍에 상향시킬게 어딨음?'
대다수 유저들의 반응
'아 지겹다 그만해라'
이 게시판이 생기기 이전부터
제가 비숍 키우기 시작한 순간부터
쉼없이 계속 외쳐왔는데
이제는 듣는 사람도 지쳤나봐요 ㅎㅎ
저도 그만 하고 싶어요 ㅠㅠ
비숍을 오버밸런스 최상급 신의 캐릭으로
만들어 달라는 소리가 아닙니다
캐릭터를 캐릭터 답게 하자는 소리죠
예를들자면
직업군의 특성을 살린
직업 특성을 살려준 지난번 전사 패치
저는 정말 깊은 감명을 받았습니다
직업 특성이 무시된 지금의 마법사 직업군
직업 특성이 살아날 순간이 왔다며 그때는
정말 기뻐한 그날의 패치가 또다시 이곳에
비숍 직업군 비롯한 마법사 직업군 전원의
상향 패치를 원하며 오늘도 끝없이 혼자서
그저 외로이 한탄할 뿐으로 ㅇㄹㄴㅇㄹㄴㅇ
말장난이 좀 길었나요 ㅎ?
으아 말 이어나가기 힘드네요
글자 수 맞추려니 글도 이상해지고
그냥 그렇다고요 ㅠㅠ
그럼, 말 줄일게요
모두 즐메[즐거운 메이플스토리]하세요
Please
Do
Not
En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