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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렵팁] 괴이 관련 정보 모음 -선브엔딩봤으면 보고가세요

아이콘 제뉴어리
댓글: 20 개
조회: 49891
추천: 75
2023-04-12 02:40:09

※주의
이 글은 v14.0 이던 시점에 작성되었습니다.
v13.0 으로 시작하는 플스/엑박 선브레이크 시작하시는 분들은 그냥 쭉 읽어주시면 되겠지만
23년 4월 20일에 패치된 v15.0 의 내용을 원하시는 분께는 조금 맞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추후 v15 시점에서도 문제 없이 볼 수 있게 세부적인 내용을 수정할 예정입니다.




=====목차=====
1) 괴이 퀘스트의 종류

2) 괴이화 몬스터와 일반 몬스터의 차이점

3) 괴이 퀘스트의 보상

4) 무기 괴이강화

5) 방어구 괴이강화

6) 조사 레벨 빠르게 올리기

7) 퀘스트 진행, 뭐부터 해야하는거지? 

8) 내가 원하는 EX등급의 퀘스트 얻기
=============

목차를 살펴보시고 필요한 내용이 있으시다면 Ctrl+F 를 눌러서 찾기 창을 열고 거기에 번호를 입력하세요.
6번 정보가 필요하다면 6) 으로 검색하면 바로 나올겁니다.



이 글은 선브레이크 스토리 보스 몬스터를 잡아서 엔딩을 보고, 그 이후 괴이퀘스트로 진입할 유저를 대상으로 작성되었습니다.

현 시점 스위치/스팀은 4번째 업데이트(v14) 까지 패치가 되었으며, 그리 머지 않아서 v15가 업데이트 될 가능성이 높지만, 플스/엑박쪽은 발매시에 3번째 업데이트(v13) 까지의 내용만 포함한다고 알려졌기에 나중에 플스/엑박의 v13 시점에서 글을 읽는 분은 이 글의 내용이 나에게 해당이 되는지 안되는지 헷갈려 할 수 있습니다.

v14 에서 괴이 퀘스트에 대한 근본적인 내용이 바뀐 것이 없기 때문에 이 글은 v13 기준으로 작성되었다고 생각하고 봐주시면 되겠습니다. v14 에서 새로 업데이트 되어서 v13 과 차이가 있는 부분에만 v14 라고 표시를 해 놓겠습니다. 

최대한 많은 내용을 담고자 했지만 모든 내용을 담고 있지는 않습니다. 
너무 세세한 부분까지 들어가 버리면 이 글의 길이가 두 배는 길어질거 같거든요. 
세부적인 부분에서 이 글의 정보가 부족한 경우 구글 검색을 이용해주세요. '몬스터 헌터 선브레이크 XXXX' 하는 식으로 검색하면 많은 정보를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텍스트로 설명을 보는 것보다 영상 시청이 편하신 분들은 이 영상이 도움이 될 겁니다.

https://youtu.be/kfMwyQnhsDM
'무한루프' 님의 영상

기본개념들이 잘 설명된 영상이지만 현 버전보다 조금 예전 정보입니다(v11). 
이 글의 내용은 보다 나중의 버전들까지 포함한 내용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1) 괴이 퀘스트의 종류 / 용어정리




크게 '괴이 탐구 퀘스트''괴이 퀘스트' 로 나뉩니다.
'괴이 퀘스트' 는 지금까지의 하위상위마랭 퀘스트와 흡사한 구조를 가집니다.
EX★1 부터 시작해서 EX★8 까지 있으며(v14기준), 기본적인 괴이소재를 얻을 수 있긴 하지만 사실상 '괴이 탐구 퀘스트' 의 하위호환입니다. 

'괴이 퀘스트' 쪽은 실수로 괴이 탐구 퀘스트의 퀘스트를 모두 지워버렸다던가, 특정 몬스터의 퀘스트가 죽어도 안나와서 저레벨 퀘스트라도 확보하고 싶다던가, 괴이극복고룡의 경우 한층 수준이 높은 몬스터가 나온다던가(v14) 하는 용도가 있긴 합니다만...

사실상 대부분의 유저들이 주로 도는건 '괴이 탐구 퀘스트' 쪽입니다. 

앞으로 본문에서 괴이퀘 어쩌구 하면서 나오는 부분에서 가리키고 있는건 전부 '괴이 탐구 퀘스트' 입니다. 
더 이상 이 글에서 '괴이 퀘스트' 쪽은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같은 라잔 퀘스트지만 타겟도, 전투 필드도, 제한 시간도 다릅니다. 이 스샷들은 같은 220레벨이지만, 레벨에 따라서는 같은 라잔을 잡고도 주요 보수 (괴이 소재, 정기호박 종류) 또한 확 달라질 수 있습니다.




괴이탐구퀘스트는 지금까지 거쳐온 방식(하위 상위 마랭)과 달리 퀘스트 자체에 레벨이 있는 방식입니다. 똑같은 몬스터라도 어느 레벨을 도느냐에 따라 보수가 달라집니다.

기본적으로 자기가 획득한 퀘스트는 일부러 지우지 않는 이상 계속 남아있습니다. 돌다가 포기하고 귀환하면 그대로 남아있고, 퀘스트클리어하면 레벨이 오른 퀘스트를 새로 지급하는 방식입니다.



▲빨간 큐리아가 붙어있는 채집물들과, 그 채집물을 획득했을 때에 퀘스트 획득 메시지가 뜨는 모습입니다.




▲한참 전투중인 스샷이라 좀 난잡하긴 하지만, 야츠카다키 아종을 부위파괴 하고 퀘스트를 입수하는 모습입니다.


이렇게 빨간 큐리아가 묻은 채집물들을 캐면 확률적으로 다른 퀘스트를 입수합니다.
대형몬스터를 부위파괴하면 마찬가지로 퀘스트를 입수할 수 있습니다.
어떤 퀘스트들을 얻었는지는 클리어화면에서 대략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2) 괴이화 몬스터와 일반 몬스터의 차이점

-포획이 안됩니다. 덫은 통합니다.

-퀘스트의 레벨에 따라 체력 고정. '약한놈 덤벼!' 식사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괴이몬스터에게 맞으면 '겁혈 피해' 상태이상이 걸립니다.

사실 괴이화 몬스터만의 기믹이 아니라 고룡 '멜 제나' 와의 전투에서 맞을 시에 걸리는 상태이상이라 이미 겪어보신 분도 있을겁니다.
맞는다고 100% 는 아니고, 몬스터의 팔 다리 공격 같은 직접공격에 맞으면 굉장히 높은 확률로(100%?), 반면 입에서 쏘는 불이라던가 몸에서 퍼지는 냉기 같은 몸에서 뭔가 발사하는 형태의 공격에 맞으면 걸리지 않습니다.
겁혈상태에 걸리면 회복아이템의 효과는 반토막이 나는 대신 몬스터를 때리면 체력이 회복되는 효과를 받습니다.
바로 연달아서 공격을 받지 않을 자신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달려들어서 몬스터를 때리는 쪽이 어설프게 빠져서 회복아이템을 먹는 것보다 훨신 생존에 유리할 수 있습니다.



▲캡콤 공식 매뉴얼 페이지의 괴이몬스터 관련 부분 링크.


괴이 몬스터는 전투 시작 후 얼마 되지 않아서 몬스터의 몸이 전체적으로 빨개지고, 붉은 '괴이핵' 덩어리가 여기저기 붙어있는 '괴이흉화' 상태가 됩니다.
대부분의 경우 흉화 할때에는 포효와 함께 이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흉화한 몬스터는 일반 상태보다 좀 더 움직임이 빠릅니다. 



흉화 상태에 괴이핵이 붙은 부위에 대미지를 주게 되면 괴이핵이 터지면서 몇백~1천 정도의 대미지를 입힙니다. 

하필 최종보스의 기믹 중에 이 붉은 괴이핵을 공격해서 터트려야 하는 부분이 있기에 헷갈리기 쉽지만, 괴이화 몬스터의 핵은 사냥을 위해 터트리지 않아도 무방합니다. 꼭 터트려야만 몬스터를 잡을 수 있다는게 아닌거죠. 단지 거길 때리면 괴이핵이 터지면서 대미지가 좀 더 들어간다는 정도.

몬스터의 약점 부위에 핵이 붙었으면 당연히 때리다가 자연스럽게 터질거고, 몬스터의 비약점 부위에 핵이 붙었다면 일부러 때릴 필요는 없습니다. 일반적인 전투능력을 가진 헌터라면 비약점 부위의 핵을 때려서 핵이 터지는 대미지를 입히는 것보다 같은 시간 동안 그냥 약점 부위를 때려서 대미지를 입히는 쪽이 훨신 나은 결과가 나옵니다.


흉화 상태에서 충분히 대미지를 입히면 다운되면서 흉화가 풀리고 잠시 동안 일반 상태보다 더 움직임이 느리고 일부 패턴이 제대로 발동되지 않는(입에서 불을 뿜으려는 모션을 했는데 불은 나가지 않고 입만 벌리고 있다던가)  '괴이둔화' 상태가 됩니다. 


흉화 상태에서 충분한 대미지를 입히지 못하면 몬스터에게 에너지가 모이는 듯한 효과음과 모션이 나타나고, 폭발을 일으키며 터져서 주위에 대미지 + 뭉쳤던 괴이 에너지가 큰 덩어리가 되어 몬스터 주위를 휙휙 돌다 사라지는 '괴이 버스트' 공격이 나타납니다. 가급적 열심히 때려서 이 패턴을 보지 않는 쪽이 가장 좋겠죠.
버스트는 터지기 전에 준비동작이 확실하므로 빨리 납도하고 긴급회피하거나 밧줄벌레를 써서 범위 밖으로 도망가거나 합시다. 맞아버리면 제법 큰 대미지와 기절내성이 없다면 확정 기절이 뜹니다. 



일반 -> 흉화 -> (충분한 대미지O) 둔화 & 다운 -> 흉화 -> 반복

일반 -> 흉화 -> (충분한 대미지X) 괴이 버스트 & 일반상태 -> 흉화 -> 반복



이런 식으로 전투양상이 흘러간다는 것을 알아두시면 되겠습니다.
괴이몬스터는 분명 일반 마스터랭크 몬스터보다 체력이 높긴 하지만, 죽지 않을 정도로 적당히 맞으면 걸리는 겁혈 때문에 전투에 어느 정도 자신이 붙으면 약을 먹는게 아니라 그냥 달려들어서 싸워서 체력을 채우고 위기를 벗어날 수 있어서 전투의 템포를 유지할 수 있고, 흉화 상태에서 두들겨 패다보면 흉화 해제되면서 다운, 둔화상태로 이어지면서 프리딜 타이밍을 자주 볼 수 있게 됩니다. 
지금까지 해오던 것과는 조금 다른 전투양상에 당황할 수 있지만 익숙해지면 겁혈을 묻혀주는 괴이몬스터가 더 쉽다는 소리까지 나올 수 있습니다.




3) 괴이 퀘스트의 보상

크게 다음과 같은 네가지 보상이 주어집니다.

-괴이화소재
*희귀도 10 무기의 소재
*무기/방어구의 괴이 적응
*무기의 괴이강화 업그레이드
*장식품 소재
*(v15 예정) 신규 연금술(호석생산) 소재


-정기호박
*방어구의 괴이 강화


-괴이조사포인트(=괴이연구레벨 경험치)
*가지고 있을 수 있는 괴이탐구퀘스트의 레벨 = 괴이연구레벨 이므로, 더 높은 등급의 퀘스트를 받고 더 좋은 보상을 받으려면 레벨업이 필요합니다.


-탐구코인
*직접적인 보상으로 주어지는 것도 소량 있지만, 대부분은 바하리가 주는 연구의뢰를 완료해서 받게 됩니다.
이 탐구코인을 써서 다양한 소재들을 얻을 수 있습니다. 특히 몬스터가 주는 희귀소재 (역린, 보옥, 하늘비늘 등) 같은 것들을 손쉽게 얻을 수 있어서 다양한 장비를 마련하는 데에 큰 도움을 줍니다.


▲탐구코인은 이런 희귀한 소재들과 교환하는 것 외에도 다양한 것들로 바꿀 수 있습니다.
연구의뢰를 반복해서 클리어해 조건을 달성하면 점점 보상 탐구코인의 갯수가 늘어납니다. v14 기준 400개까지 올라가죠.
v14 에서 바하리의 연구의뢰 조건이 일부 완화되면서 탐구코인을 굉장히 쉽게 모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4) 무기 괴이강화


무기 괴이강화는 사실 언급할 만한 게 별로 없습니다. 랜덤요소가 없고 굉장히 직관적입니다.

괴이소재를 소모해서 슬롯을 열고, 슬롯에 끼워넣을 성능파츠도 열어서, 열린 슬롯만큼 자기가 원하는 성능을 채워넣으면 됩니다.
슬롯을 열었고 거기 끼워넣을 파츠도 열었다면 마을에서 자유롭게 슬롯의 내용물을 바꿔낄 수 있습니다. 공격력이 올라가는 파츠를 끼워넣었다가도 예리도가 필요하다면 파츠를 빼고 예리도 파츠를 끼울 수도 있습니다. 

v13 기준 8슬롯, v14 에서 9슬롯까지 개방할 수 있으며, v14패치에서 슬롯을 개방할 수록 무기 자체의 성능이 점점 오르는 업데이트가 있었습니다. 자신이 주력으로 사용하는 무기라면 꼭 할 수 있는 최대치까지 슬롯확장을 해주세요.

빈 슬롯을 어떻게 채워넣는지는 당연히 헌터 개인의 취향에 따라 원하는 대로 선택해주시면 되겠습니다만, 보편적으로 이렇게 채워넣곤 합니다.


그 무기가 백룡장식품슬롯 확장이 필요한지 확인합니다. 필요하다면 확장합니다.
-> 남은 자리를 속성(불물번개냉기용)무기라면 속성으로, 무속성무기라면 공격력으로 채워넣습니다.
-> 슬롯 남은 공간에 따라 마지막에 채워넣은 슬롯을 회심률이나 예리도로 한자리 정도 바꿉니다.



예시를 좀 들어보죠.
아래 스샷들은 9슬롯이 열려있는 v14 기준입니다. 




슬액은 백룡장식품 3슬롯에 끼울 수 있는 변격룡주의 영향이 큽니다. 개원귀부는 백룡2슬롯 무기이므로 백룡슬롯을 확장해줍니다. 4슬롯 사용하고 5슬롯 남았습니다.
남은 자리를 공격력으로 채워넣습니다. 공격력은 한 단계마다 2슬롯이 필요하므로 남은 5슬롯에 공격력2단계를 박아서 4슬롯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대로 마무리해도 됩니다만 1슬롯이 남는게 맘에 들지 않는다면 공격력을 1단계만 박아서 2슬롯만 쓰고, 남은 3슬롯에 회심률1 이나 예리도1 을 넣을 수도 있습니다.






속성강화는 1~5레벨까지는 단계별로 속성치 +3 씩 올라가는데, 6레벨에서 +5, 7레벨에서 +7 이 올라갑니다.
애매하게 찔끔 넣는 것보다 7레벨을 왕창 때려박는 편이 효율이 좋죠.
속성무기를 쓴다면 가급적 속성강화에 올인하는 쪽을 권장하고 싶습니다.





5) 방어구 괴이강화




현재 3가지 형태의 괴이연성을 돌릴 수 있습니다.

[괴이강화] 는 방어구에 랜덤한 무언가가 일어납니다. 
플러스 요소로는 스킬이 붙거나 장식품 슬롯이 늘어나거나 방어력/내성이 증가할 수 있고,
마이너스 요소로는 방어구에 기본적으로 붙어있던 스킬이 삭제되거나 방어력/내성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장식품 슬롯의 감소는 일어나지 않습니다.

[괴이강화-안정형] 은 스킬과 장식품슬롯에는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고, 오직 방어력이나 내성이 증가하는 방향으로만 결과가 나옵니다. 방어력이나 내성을 중시하는 유저도 차라리 좋은 스킬이 붙어서 거기에서 이득을 얻는게 나을 정도. 그냥 머리 속에서 지우셔도 되는 연성방법입니다.

[괴이강화-스킬 특화형] 은 괴이연구레벨 121레벨부터 열려서 사용할 수 있으며, 방어구에서 스킬 하나가 감소하고 내성 한 부위가 감소하는게 확정적으로 일어나지만 대신 스킬이 붙는 것도 확정적으로 일어나는 형식의 연성방법입니다. 필요 없는 스킬이 붙어있어서 빠져도 상관 없다면 이 방식으로 연성하는게 좋은 결과를 보다 쉽게 얻을 수 있는 길입니다.


방어구 괴이강화는 무기보다 조금 복잡합니다.
괴이퀘스트를 통해 얻은 정기호박을 소모해서 방어구에 랜덤한 강화효과를 붙입니다.
희귀도 7 이하의 상위급 장비들은 괴이강화가 되지 않고, 희귀도 8 이상 마랭 장비부터 가능하며, 희귀도가 낮을 수록 최대치 포텐이 높습니다. 
내부적인 수치계산 같은게 있긴 한데, 솔직히 여기서 숫자놀음으로 더 들어가봤자 이해하기 어렵기만 할 뿐입니다. 괴이강화에 충분히 익숙해지시고 궁금한 점이 생긴다면 그 때 수치를 확인하기 위해 검색해서 찾아보셔도 됩니다.



간단하게 생각하세요. 
괴이강화를 돌려서 약간의 방어력이나 내성을 내어주고 나한테 유리한 스킬 하나라도 붙여온다면 무조건 이득입니다. 




▲예시 스샷들.
맨 위의 멜제메일처럼 '공격' 같은 누구나 선호하는 스킬이 붙으면 당연히 아주 좋겠습니다만, 사실 그래봐야 2렙 장식품 하나 분량입니다. 그 바로 아래의 '회피거리UP' 이 붙은 것과 질적으로 크게 차이나진 않죠.
반대로, 골드루나암 스샷처럼 이미 방어구에 붙어 있는 스킬이 빠지더라도 그걸로 충분한 이득을 얻을 수 있다면 스킬 감소가 마냥 나쁜 것도 아닙니다. 

조금 더 깊이 들어가면 특정 방어구에 특정 스킬을 띄우기 위해 시도해야 하는 경우가 생기지만, 당장 엔딩 보고 괴이퀘스트에 진입하신 분들이라면 그런거까지 고려하지 마세요.
겁먹지 마시고, 내가 지금 정기호박을 쓰는게 쓸데없는 낭비가 아닌가 고민하지도 마시고, 그냥 가볍게 당장 쓸 수 있는 스킬 뭐라도 하나 붙이는 쪽으로 세팅해보세요. 



방어구 연성을 잘 하기 위해서는 스킬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방어구 가치나 호석의 가치를 판단할때 생각했던 '2레벨 스킬 몇개 분량의 가치를 가지고 있는가' 로 따지는 판별법이 여전히 유효합니다. 
그나마 라이즈까지는 다른 사람의 장비세팅을 그대로 카피해 들고와서 따라하면 호석 외에는 똑같이 따라하는게 가능했는데, 선브레이크의 괴이강화 이후의 세팅들은 어떤 방어구에 어떻게 스킬이 붙느냐에 따라 달라서 완전히 카피해오는게 불가능해졌습니다. 

'이 사람은 굉장히 괴이연성을 빡빡하게 돌린걸 기준으로 세팅영상을 찍었네. 이건 내가 괴이연성을 더 좋게 띄우지 않는 한 지금은 그대로 따라하지 못하겠다. 비슷하게 하려면 일부 스킬을 포기해야겠네' 라던가 
'나는 이 A방어구에 이만큼 스킬이 붙은걸 가지고 있지 않지만, B방어구에 괴이강화가 잘 뜬게 있으니까 이걸 착용하고 나머지를 따라한 다음 호석과 장식품으로 맞춰야겠다' 같은 자신의 상황에 맞는 유연한 세팅이 필요합니다.



장비 시뮬레이션 사이트를 적극적으로 이용하는 쪽을 권장합니다. 
자신의 호석이나 괴이연성 방어구 데이터를 입력해서 넣어두면 적합한 세팅을 찾는데에 큰 도움이 됩니다.




6) 괴이 연구 레벨 올리기


간략하게 선요약하자면 EX레벨이 높고 조건이 까다로운 퀘스트를 고르면 조사 포인트(=괴이연구레벨 경험치)가 많이 오른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자세한 건 표를 참고하면서 같이 살펴봅시다.




(출처 : 일본 유투버 皆で一緒にモンハンライフ)
(번역하면서 본문에 맞게 일부 수정했습니다)
※위 표에서 '연구 의뢰' 항목의 수치가 제대로 맞지 않습니다. 마구 변동되는 값이 아니라 EX랭크에 따라 고정된 값이라는 점만 기억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괴이 조사 포인트(연구레벨 경험치)는 
(클리어포인트+사냥보너스)X보정+채집보너스
로 이루어집니다.
이 중에서 사냥보너스와 채집보너스는 굉장히 작은 값이므로 잠시 빼고 본다면 결국 경험치의 큰 덩어리는 클리어포인트 곱하기 보정으로 결정됩니다.
그래서 메인계산식 바로 아래에 클리어포인트와 보정이 어떻게 산출되었는지를 따로 표시해주고 있는거죠.





표와 스샷을 같이 볼까요. 우선 클리어포인트를 봅시다.
에스피나스 아종은 EX7 이고, 500포인트를 기본값으로 가집니다.
바하리의 연구의뢰 타겟 몬스터였기에 1.3배 (130%) 보너스가 붙었고, 단일 타겟 퀘스트이기에 추가 몬스터에 따른 기타 경험치는 없습니다. 그래서 500X1.3 = 650 포인트가 나왔구요.

보정은 제한시간에 따른 135% 가 붙었는데, 이 퀘스트가 25분 제한 퀘스트였나보네요.
그리고 사냥보너스 18포인트, 부위파괴 하나당 6포인트니까 전투중에 부위파괴를 세군데 했나봅니다. 채집보너스가 24포인트 나왔는데, 붉은 큐리아 묻은 채집물을 8개 캤다는거니까 채집도 제법 했었던 모양이네요.

그래서 [{(500X1.3)+0}+18]X1.35+24 = 925.8 이 나오고, 소수점을 버려서 925의 경험치를 받은겁니다.

이 계산법을 알고 있다면 퀘스트 굳이 돌지 않아도 이걸 돌면 어느 정도의 경험치를 얻을 수 있을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예시 스샷을 하나 가져왔습니다. 임의로 헌터의 연구레벨은 퀘스트와 동급(211렙)이라고 가정합시다.

라이젝스는 EX5 입니다. 380포인트. 연구의뢰 타겟은 아니라고 치면 100%. 기타 추가 경험치는 주인타마미츠네가 서브타겟이기 때문에 주인몬스터 +200포인트를 받습니다.

보정치는 제한시간 보정만 받고, 30분짜리이기 때문에 130% 입니다. 
그러면 대충 (380+200)X1.3=754 포인트를 받을 수 있을 것이며, 부파나 채집에 따라 +@ 가 더해지면 780~790 정도까지 받을 수 있을 거라고 예상해볼 수 있겠습니다.





이런 상황은 어떨까요. 바하리의 연구의뢰에 오사이즈치 1.8배가 떴고, 마침 조건을 만족할 좋은 퀘스트도 가지고 있었습니다. 제한시간 보정 25분도 걸려있는 퀘스트라고 쳐보죠.

오사이즈치는 EX1 입니다. 180포인트. 연구의뢰 타겟이라 1.8배가 붙겠죠. 기타 경험치는 없습니다. 

보정치는 제한시간 보정이 들어가고 25분짜리라 135% (1.35배).
그러면 180X1.8X1.35=437.4 가 나옵니다. 부파와 채집이 좀 더해지면 450~460 정도까지도 나오겠죠. 

이런 조건에 딱 맞는 오사이즈치 퀘스트를 가지고 있다고 가정해도 겨우 저 정도입니다. 


연구의뢰 보정이 없는 평범한 EX6 퀘스트를 클리어하는 것과 그럭저럭 비슷한 정도. 물론 클리어타임은 오사이즈치 쪽이 빠르겠죠. 쉽기도 하겠고. 
하지만 바하리의 연구의뢰에 있는 퀘스트를 가지고 있지 않다고해서 그리 손해보는건 아니라는 이야기를 하고 싶었습니다. 
우연히 조건이 잘 맞는 연구의뢰를 제시한다면 그걸 돌면 보너스가 들어오는거니 해주면 좋겠지만요.



정리해볼까요. 복잡하게 생각할거 없습니다.
가급적 EX 등급이 높고, 내 연구 레벨과 퀘스트레벨이 20레벨 안쪽으로 차이가 나며, 조건이 까다로운 퀘스트가 경험치를 많이 줍니다. 
그걸 바탕으로 어느 정도 상황을 타협하고 (개인적으로는 1수레짜리 퀘스트는 무조건 거릅니다) 사냥시간이 적절히 효율적으로 나오고, 상대하기 무난하고, 지루하지 않은 퀘스트들을 돌면서 레벨업을 하면 되겠습니다.



이런 퀘스트의 예시도 한번 살펴볼까요.
3마리나 잡아서 경험치는 1137 을 얻었습니다만, 시간대비 효율이 좋은건 결코 아니죠. 28분이나 걸렸네요. 
심심해서 돌아보는건 상관 없고 재밌게 돌았으면 그걸로 OK이긴 합니다만, 보상을 위해서라면 다른 퀘스트를 도는게 낫습니다.






제 경험을 좀 적어볼게요.
개인적으로 가장 많이 돌았던 두 퀘스트입니다.

3마리 타겟 퀘스트는 저는 거의 다 지우는 편이고, 다른 분들도 잘 돌지 않는 분들이 많습니다.
2마리 타겟 퀘스트는 조건이 잘 맞으면 남겨두는 편이고, 이 쪽을 주로 선호하는 헌터분들도 많은거 같긴 합니다만 저는 그래도 1마리 타겟 퀘스트쪽이 가장 좋더군요. 금방 끝나고, 마을을 자주 가기 때문에 시간이 흘러야 하는 보상들을 (교역(잠수함), 부엉이 둥지, 호석 연금술) 더 자주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리오레이아 희소종은 EX등급이 높고, 검사무기로 싸우기에는 약점이 잘 드러나지 않아 귀찮은 상대지만 다리에 탄약점 45가 나와서 산탄에 아주아주 취약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보우건을 잘 안 써본 분이라면 연습상대로도 괜찮습니다. EX등급과 이름값에 비하면 매우 쉽고 금방 끝나서 경험치 작업할 때에 많이 돌았습니다.

야츠카다키 아종은 적당한 EX등급에, 사냥 매커니즘 자체가 다리의 실을 때려서 부위파괴 하는걸 반복하는 스타일이기 때문에 다른 몬스터들에 비해 부위파괴가 자주 일어납니다. 그래서 별도의 빨간 채집물 파밍 작업 없이도 야츠카다키 아종을 반복 사냥하는 것만으로 여러 개의 퀘스트입수가 가능합니다. EX5~7 정도의 퀘스트 파밍작업을 한다면 적극 추천합니다. 실 묶은 다리에 약점판정이 떠서 야츠카다키 원종보다 잡기도 쉽구요.



▲야츠카다키 아종 클리어 화면.
스크롤이 밑으로 다 내려가지 않은 걸로 봐서는 아래에 획득한 퀘스트가 두개 정도는 더 있는거 같네요.
클리어타임으로 봐서는 퀘스트파밍을 위해 채집에 시간을 쓴 상황도 아닙니다.
단지 두들겨 패는 것 만으로 부위파괴를 통해 퀘스트를 4~6개 정도 얻을 수 있습니다. 퀘스트파밍 용으로 야츠카다키 아종을 추천하는 이유입니다.




7) 퀘스트 진행, 뭐부터 해야하는거지? 





엔딩을 보고 나면 막막함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에 1번항목에서도 적었듯 두 종류의 괴이퀘스트가 같이 열리게 되고, 마스터랭크 6성에 아직 잡지 않은 몬스터들이 주르륵 추가될거구요.
차곡차곡 퀘스트들을 클리어하면서 올라오신게 아니라면 마랭1~5성에도 한번도 잡지 않은 몬스터들이 있고, 맹우동행퀘스트도 클리어하지 않아서 일부 맹우만 열려있다거나 할 수도 있을겁니다.
갑자기 할 수 있는 것들이 너무 많아지죠. 

저는 엔딩 보기 전에 다 깨면서 올라오는 쪽을 권장하는 사람이지만, 이미 엔딩을 봤더라도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습니다. 밀린 퀘스트들을 처리하러 갑시다. 당장 괴이퀘스트 도는 것보다 이게 중요합니다.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순서는


처음부터 돌 수 있는 1레벨 괴이조사퀘스트들을 돌아서 괴이화한 가죽을 모으고, 그걸로 희귀도 10 짜리 무기(카무라걸XX) 만듭시다.
카무라걸 시리즈는 대부분의 무기종류에서 희귀도10 무기의 첫걸음으로 사용하기 좋습니다. 자기 무기 종류에 다른 쉽게 만들 수 있는 무기가 있다면 그걸 쓰셔도 괜찮습니다.

→ 위에서 만든 희귀도10 무기를 들고 마랭1~5성에서 한번도 잡지 않은 몬스터들을 잡습니다.

맹우동행퀘스트를 클리어합니다. 
이 쪽은 하나도 남김없이 전부 클리어하길 권장합니다만, 너무 어렵거나 솔플보다 멀티가 하고싶다면 적어도 모든 맹우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을 정도까지는 클리어하시는 쪽을 권장합니다.

마랭6성에 추가된 몬스터들을 잡습니다. 
이 몬스터들의 소재로 만들 수 있는 좋은 방어구들이 많으니 그걸로 전체적으로 세팅을 다시 해주셔도 좋습니다. 
https://www.inven.co.kr/board/mhf/3749/9294
이 글을 반드시 참고하시고, 지금 장비수준에서는 너무 욕심내지 말고 v11~v13 정도에 나온 몬스터들만 노려보는게 좋습니다.

→ 본격적으로 괴이탐구를 돌면서 소재파밍과 연구레벨업



이런 정도의 순서를 권장합니다.
좀 순서가 섞이거나 왔다갔다 하고 싶을 수도 있는데 뭐 그런건 알아서 잘 하면 됩니다. 여튼 요점은 본격적으로 괴이를 돌기 전에 적어도 맹우를 다 열어 놓고 희귀도 10 장비들을 준비해두는 쪽이 좋다는거죠.

우린 위에서 이미 괴이퀘의 경험치 공식을 보고 왔습니다. 필요한 괴이소재가 있다면 당연히 그 소재를 주는 몬스터를 찾아 가는게 좋겠지만, 연구레벨업이 목적이라면 가급적 경험치를 많이 준는 퀘스트를 도는 쪽이 좋겠습니다.





위 표는 점점 진행해 나가면서 새로 얻는 소재로 만들 수 있는 핵심 강화요소들을 레벨별로 정리해 놓은 것입니다. 물론 표에 적지 않은 것들도 많습니다만(장식품들) 사람들이 많이 찾는 주요 항목들을 모아놨으니 이걸 보면서 레벨업에 동기부여가 된다면 좋겠습니다.




8) 내가 원하는 EX등급의 퀘스트 얻기


괴이퀘를 돌다보면 퀘스트와 연구레벨에 차이가 생깁니다.

예를 들자면, 연구레벨 70에 EX5 디아블로스 70레벨 퀘스트를 구했고, 디아블로스가 잡기도 편하고 경험치도 괜찮게 주길래 이것만 반복해서 돌면서 연구렙업 노가다를 했다고 칩시다.
그렇게 연구레벨 110 에 디아블로스 퀘스트 110레벨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보유하고 있던 다른 퀘스트들은 돌지 않았으니 레벨이 올라있을 리가 없고, 대부분 디아블로스 노가다를 시작하기 전인 70레벨 이전의 퀘스트들이 남아있을겁니다. 

EX3 푸케푸케 70레벨 같은걸 가지고 있다고 칩시다.
그런데 70레벨 푸케푸케는 괴이화한 비늘+ 를 주는데, 나는 레벨이 오른 김에 그 다음 소재인 괴이화한 두툼비늘을 얻고 싶고, 그럴려면 101레벨 이상의 푸케푸케를 잡아야 합니다. 하지만 퀘스트가 없죠.
이걸 구하기 위해 다시 70레벨 푸케푸케 퀘스트를 노가다해서 101레벨까지 끌어올리는게 좋은 방법일까요?


퀘스트 하나를 낮은 레벨부터 직접 올리는건 너무 피곤한 방법입니다.

1. 커뮤니티에서 다른 유저에게 부탁하여 퀘스트를 직접 분양받기
다른 사람의 퀘스트에 참가해서 클리어하면 일정 확률로 (약50% 정도?) 그 퀘스트와 같은 조건의 것을 복사해서 받을 수 있습니다. 지인 또는 커뮤니티에 부탁해서 퀘스트를 넘겨주기로 한 사람이 있다면 같이 두세바퀴 쯤 돌면 어지간하면 그것과 똑같은 퀘스트를 나도 받을 수 있습니다.


2. 랜덤매칭에서 원하는 레벨 또는 직접 올려도 괜찮을 정도의 살짝 낮은 레벨까지의 범위에서 해당 몬스터의 퀘스트를 매칭해보면서 퀘스트를 얻기
내가 지금 110레벨이고, 괴이화한 두툼비늘은 101레벨 부터 주고, 95레벨 정도쯤의 퀘스트가 구해진다면 거기부터 올려서 101레벨을 만드는건 상대적으로 쉬우니까 95~110 정도를 놓고 랜덤매칭을 돌린다던가 하면 되겠죠.


3. 이미 레벨이 높은 다른 퀘스트가 있다면 거기서 파생시켜서 구해보기



EX5 의 디아블로스를 돌았는데, EX4 5 6 7 의 퀘스트들을 얻었습니다. 
더 낮은 등급의 퀘스트가 필요하다면 여기서 얻은 EX4 오로미도로를 돌아서 또 다른 EX4 퀘스트나 EX3 으로 더 내려가는걸 노려볼 수 있겠구요.
더 높은 등급의 퀘스트가 필요하다면 여기서 얻은 EX7 격앙 라잔을 돌아서 또 다른 EX7~8 퀘스트를 노려볼 수 있겠죠.


위 방법들을 한 가지만 하는게 아니라 모든 방법을 섞어서 시도하시면 좋습니다.









글이 길어졌네요. 
요약해보겠습니다.

==============================
'괴이탐구 퀘스트' 를 주로 돌게되며, 지금까지와 다르게 퀘스트에 레벨이 있고, 레벨에 따라 보상이 달라지는 구조입니다. 
채집이나 부위파괴를 통해서 새로운 퀘스트를 얻습니다.


괴이몬스터는 포획이 안되고 겁혈 상태이상을 걸며, 괴이흉화 상태에서 피해를 입혀서 둔화&다운 시키는 공통 전투매커니즘을 가집니다.


무기 괴이강화는 괴이화소재가 필요하며 슬롯을 개방하고 채워넣는 형식입니다.


방어구 괴이강화는 정기호박이 필요하며 방어구에 랜덤으로 스킬을 붙이는 형식입니다.


더 좋은 소재를 획득하기 위해서는 괴이 연구 레벨을 올려야 하는데, EX등급이 높고 조건이 까다로운 퀘스트가 괴이조사포인트(연구레벨 경험치)를 더 많이 줍니다.


엔딩보고 바로 괴이퀘스트에 뛰어들어 거기에 전념하기 보다는, 일반 마스터랭크에서 잡지 않았던 몬스터들을 잡고, 맹우 동행퀘스트를 깨서 맹우를 다 열어놓고, 희귀도10 무기와 방어구를 어느 정도 준비한 상태에서 본격적으로 괴이퀘스트에 뛰어들기를 권장합니다.


연구레벨은 많이 올랐는데 연구레벨에 걸맞는 고레벨 퀘스트들을 가진게 없다면, 멀티플레이를 통해서 고레벨 퀘스트를 최소 하나 확보한 후 거기부터 다른 퀘스트들을 파생해 나가면서 획득하는 식으로 고레벨의 좋은 퀘스트들을 늘려나가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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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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