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 및 정보 게시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수렵팁] [라이즈] (2)최종 세팅 분류와 순서에 따른 세팅. 시뮬레이트 사이트 이용방법.

아이콘 제뉴어리
댓글: 4 개
조회: 4616
추천: 11
2024-01-11 01:55:01
1편에서 이어지는 글입니다.

전편을 아직 보지 않았다면 꼭 보고 오셔야 합니다.
두개를 같이 띄워놓고 보시면 더욱 좋습니다.




검사무기는 크게 이렇게 나뉩니다.



속성(불 물 번개 얼음 용)무기는 
- 자기 무기가 속성배율이 높은 공격모션을 가지고 있고
- 특정 약점이 뚜렷한 몬스터에게 딱 맞는 속성을 들고 가고
- 속성치를 끌어올리는 세팅을 충분히 했다면
높은 대미지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반면,
- 몬스터의 약점속성을 정확히 알아야 하며
- 속성 별로 5종류의 무기와 거기에 따른 5종류의 세팅을 만들어야 하고
- 어떤 속성도 잘 먹히지 않는 속성약점이 밋밋한 몬스터를 상대할 때에 곤란하다
같은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몬스터의 약점을 잘 알고 잘 준비하면 준비한 만큼 강하다고 볼 수 있겠네요.




무속성(상태이상)무기는
- 한자루의 무기(세팅)로 모든 몬스터를 상대 가능하기에 세팅이 쉽고 
- '이 몬스터가 무슨 속성에 약했었지??' 같은 고민을 하지 않아도 되지만
- 상대적으로 몬스터의 약점을 정확히 맞춰서 들고 나가는 속성세팅에 비해 최고점은 조금 낮습니다.

속성의 효율이 좋지 않은 무기나
속성별로 따로 세팅해야 되는게 부담스럽거나 귀찮은 사람이나
어떤 무기를 새로 써보려고 하는데 5종 속성을 짜기엔 부담스럽고 찍먹해보고 싶은 경우
상태이상 무기를 쓰는 축공강 세팅을 사용합니다.






폭풍룡(아마츠마가츠치) 무기는 밧줄벌레 기술의 대미지가 10% 강해지는 효과를 가집니다.
10% 는 충분히 큰 수치입니다. 무속성(상태이상) 세팅의 핵심이 되는 '축적시공격강화' 스킬이 상태이상확정축적 스킬 없이는 3레벨을 다 채워도 10% 가 안되는 효율을 보여줍니다. 
- 밧줄벌레 기술이 전투중에 넣는 대미지의 거의 전부를 차지하는 전투방식이라면 이 무기를 채용할만 합니다. 
대검-위사가성, 태도-날아차기(투구깨기)/수월의 자세, 건랜스-풀불릿파이어 같은 기술들을 주력으로 싸우는 방식에서 이 무기를 사용합니다.

- 보통 이걸 채용하는 무기종류들은 속성무기에서 채용하기 보다 무속성(상태이상)무기에서 이 쪽 빌드로 넘어오게 되는데, 축공강을 쓰지 않고도 축공강 3레벨과 비슷한 수준의 공격력을 보인다는 장점이 있습니다만, 무기에 슬롯이 없고 역회심이 심해서 그걸 어떻게든 커버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포격 건랜스(콕펑, 풀버스트)는 검사무기들 중에서도 다른 무기들과 차별화된 세팅을 보입니다.
포격이 육질무시, 공격력 영향을 받지 않고 회심도 터지지 않아서 대미지를 올릴 수 있는 방법은 일반적으로는 포술/포탄장전 정도입니다. 
그래서 나머지 스킬 자리는 조금이라도 대미지를 더 올리고 싶다면 참격에 영향을 주기 위해 공간약슈를 넣고 '검랜스' 스러운 방향으로 가거나, 아예 생존에 훨신 더 투자를 많이 하는 방향으로 갑니다.

건랜스 하나만을 다루기 위한 글은 아니므로 디테일한 세팅은 생략하겠습니다. 건랜스는 위의 큰 갈래에서 좀 벗어나 있어서 방향을 달리 잡아야 된다는 점을 짚기 위해 언급했고, 건랜스 유저분들은 유투브나 구글 검색으로 나오는 세팅을 좀 더 많이 참고하시길 권해드립니다.





예전에 여기저기서 정보를 닥치는대로 긁어모으던 시절에 개인적으로 보려고 하드에 저장해둔 거라 출처를 정확히 모르겠네요. 제가 만든 거는 아니고, 아마 디씨 몬헌 갤러리 쪽에서 주웠던 걸로 기억합니다. 

해당 표는 무기의 속성사용에 대한 전반적인 상황을 얼추 종합해서 적힌 것으로 절대적으로 신뢰하지는 마시고(예를 들어, 차액은 A라고 되어있지만 강속성병 초고출력 차액은 S라고 봐야되고, 유탄병 도끼강화 차액은 B~C라고 봐야됩니다) 자신이 하려는 전투 스타일에 어떤 선택을 더 많이 하는지 유투브나 구글에 검색해보시고 방향을 잡으면 되겠습니다.





혹시나 싶어서, 거너무기의 대략적인 방향성도 이미지 하나 정도는 만들어 봤습니다.
이 글에서 거너무기는 더 깊게는 다루지 않을 예정입니다.





이제, 직접 한번 짜맞춰봅시다.
기울여놓은 말따옴표 ' ' 안의 멘트는 제가 직접 세팅 하는 상황을 겪고 있다고 가정하고 적은 내용입니다.



1. 무기 종류를 정한다.
대검 태도 랜스 해머 차지액스 등등 같은 큰 분류를 말하는겁니다.



'오늘은 슬래시액스로 간다!'




2. 어떤 방향의 세팅을 할지 정하고, 세부 무기도 정한다.

'슬래시액스의 멸기병은 항상 축공강이 터진다면서? 그래서 이거 슬액 입문용으로 많이 쓴다던데. 
멸기-축공강 슬액으로 결정. 무기는 리콩키스타 쓰면 되겠다'





3. 생존스킬의 방향성을 정한다.

몬스터의 공격을 막아서 대처할지, 회피 무적시간으로 피할지, 공격범위 밖으로 벗어나서 피할지, 무기가 가진 자체적인 대응수단(카운터, 슈퍼아머 등)을 적극적으로 쓸지 정합시다.

나중에 스킬갯수는 살짝 유동적으로 가져가더라도 일단 이 스킬들이 들어갈 공간이 필요하다는 거를 처음부터 계획해놓고 있어야 합니다.

가드성능, 가드강화, 회피거리UP, 회피성능, 선위, 밧줄벌레꾼 같은 스킬이 해당됩니다.
4티어 스킬들이기 때문에, 나중에 장식품으로 추가하면 됩니다.

'일단 난 회피거리UP 1레벨은 무조건 있어야 된다고 생각하고, 회피성능을 넣고 교격까지 넣는 식으로 방향을 잡아봐야겠다. 회성은 3? 4? 그 정도는 있어야 좀 피해지지 않을까?'




4. 1티어 스킬의 사용여부를 정한다.

천의무붕은 황천 몸통, 팔, 다리에 각각 1레벨씩, 혈기각성은 프라이멀 몸통, 팔, 다리에 각각 1레벨씩 붙어 있습니다. 대놓고 부위가 겹칩니다. 
1티어 스킬을 3레벨 또는 2+1레벨 사용할 생각이라면 이미 이 시점에서 몸통, 팔, 다리 파츠는 고정입니다. 
만약 1티어 스킬을 2렙 또는 1렙만 쓰기로 했다면 몸통, 팔, 다리 중에서 어떤걸 입을지 다른 스킬들 상황을 보면서 결정합시다.








'리콩키스타가 보라예리도가 살짝 나올거 같은데, 천의무붕 3렙을 입고 계속 보라예리도 유지하면서 싸우는건 어떨까? 예리도가 무한이면 영거리 속성해방찌르기를 마구 사용하는 식으로도 싸울 수 있을텐데 괜찮은듯?'





5. 2티어 스킬의 사용여부를 정한다.

2티어 스킬인 광화와 복마향명을 쓰지 않을거라면 그냥 1티어스킬 사용여부만 정하고 이 단계는 넘어가면 됩니다.

복마향명은 뽑아내기 아주 까다로운 데에 비해 그렇게까지 강력한 스킬은 아니죠. 

결국 2티어의 핵심은 광화인데, 호석에서 광화2렙짜리를 찾는 이유가 이거입니다.
광화2렙 붙은 호석이 있으면 1티어스킬을 3레벨 분량 쓸 수 있는데, 광화1렙 호석밖에 없거나 광화붙은 호석을 아예 못 쓴다면 광화가 붙은 방어구(네피림/카오스 암, 그리브)를 입어야 합니다. 1티어 스킬과 함께 사용하기 어려워지죠.











1,2 티어 스킬이 전부 몸통, 팔, 다리 부위에 집중되어 있다는게 핵심입니다.
무조건 세팅을 짜기 시작하는 단계부터 고려하고 들어가야 그 뒷 단계들이 수월합니다.
이걸 나중에 끼워 넣으려고 하면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합니다.

팔과 다리 부위에는 이 외에 좋은 방어구들은 많습니다. 
팔에는 프라그마암, 혁요의암-역, 에스피나z파오스트 등
다리에는 혁요의그리브-역, 리발크샤나페일 등
하지만 1,2티어 스킬인 천의무붕, 혈기각성, 광화, 복마향명을 쓰려고 생각하면 팔과 다리는 어지간하면 이 스킬이 붙은 방어구들이 차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1,2티어 스킬이 붙지 않은 팔, 다리 방어구는 괴이강화가 기가 막히게 떴어도 스킬 우선순위에서 밀려서 사용하지 못하게 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가급적 방어구 괴이강화 할 때에 후순위로 미뤄두셔도 좋습니다.


'2티어는 지금 세팅에서는 쓸 스킬이 없네. 패스'.



6. 3티어, 3.5티어 스킬의 채용여부를 정한다.

사실상 대미지 포텐셜이 아주 높은 스킬들이 여기 몰려 있습니다.

1티어의 천의무붕은 종합서포트 스킬에 가깝고, 혈기각성은 곁들이면 아주 맛있는 양념소스지 이게 메인은 아니죠.
2티어의 복마향명도 역시 어떤 빌드의 메인감은 아니고, 광화는 메인이긴 하지만 그 자체로라면 그저 좀 독특한 생존스킬일 뿐입니다. 광화분투 빌드의 대미지 포텐셜은 분투가 담당합니다.


위의 세팅 분류에서 큰 파트를 차지하는
'광화 분투' 
'용기변환 격앙'
'축적시 공격강화'
가 전부 3티어에 해당합니다. 

무기를 골랐을 때에 이미 3티어 스킬 중 어떤걸 써야 할지 어느 정도는 결정이 된 부분이 있으니 그 스킬들을 최우선으로 챙겨야 하고, 그 이후에 다른 3티어 핵심스킬들을 추가하는 식으로 순서를 잡으면 되겠습니다.

장식품으로 꽂아넣을 수 없으므로, 다른 데에서 최대한 스킬을 건져내야 합니다.
1,2티어 스킬 방어구들이 자리잡은 몸통, 팔, 다리를 피해서 머리, 허리에서 이 스킬들이 붙은 방어구를 쓰거나
2티어(광화)를 쓰지 않을 거라면 3티어 스킬이 많이 붙은 호석을 쓰거나
이래저래 방어구 다섯부위를 모두 결정 한 다음 괴이강화를 통해 3티어 스킬을 방어구에 붙여야 합니다.

특히 3티어 스킬이 많이 붙은 호석이 큰 역할을 합니다.
용변격앙 세팅에서는 용변이나 격앙 둘 중에 하나가 3렙이 붙은 호석이 있다면 방어구에서 나머지 스킬을 챙기기 굉장히 쉬워지며
축공강 3렙, 업개수라 3렙, 냉기연성 3렙 같은 호석을 가지고 있다면 방어구를 고르는 선택지가 굉장히 넓어집니다.

혹시나 용기활성을 쓰는 세팅을 고려중인 분이라면, 호석에서 용기활성 4렙을 챙겨가는게 필수적입니다.





'축공강은 이거 하나로 끝내버리고, 머리, 허리 방어구와 전체적인 방어구 괴이강화는 다른 스킬을 붙이는 쪽으로 가야겠다'








'방어구는 전체적으로 이런 느낌으로. 오케이. 장식품만 남았네. 꽂아 넣고 마무리하자'




7. 4티어 스킬을 장식품으로 꽂아넣고 완성!

위에서 미리 정했던 생존스킬들을 잊지 말고 챙겨줍시다. 회거 회성 가성 가강 선위 등등.
사냥에 자신이 없고 퀘스트 클리어타임이 15분 근처 또는 그 이상 걸린다면 '향응'+경단 새부르기가 굉장히 유용할 수 있습니다.
'강심' 은 손쉽게 넣을 수 있고 굉장히 유용한 스킬입니다. 그 어떤 무기를 하더라도 1렙은 챙기는 쪽을 권장합니다.
멀티플레이를 할거라면 '움찔감소' 1렙 또는 '완충' 1렙을 반드시 챙겨주세요.


초보헌터가 자기 세팅을 짜보려고 했을 때에 흔히 공간약슈라고 불리는 가장 기본적인 대미지 딜링 스킬들 '공격' '간파' 약점특효' '슈퍼회심' 을 얼마나 넣어야 하고 줄일거면 뭘 얼마나 줄여야 하는가를 몰라서 고민하거나 엉뚱한 결과물을 내놓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될겁니다. 


우선, 자신의 무기가 공격력과 회심의 중요도가 높은지부터 파악해야 합니다.
속성무기라면 공격력의 중요도가 낮겠고 대신 속성치를 높혀야하구요.

회심이 안 터지는 모션을 주력 대미지딜링으로 하는 무기는 회심을 아예 빼도 좋구요.
(포격 건랜스, 초고출력 차지액스 등)

회심이 안 터지는 모션을 일부 가지고 있는 무기는 회심의 중요도가 상대적으로 조금 낮습니다.
(수렵피리, 슬래시액스 등)

기본적으로 공격4, 약점특효3 을 깔고 가고(7밸류)
거기서 스킬을 더 넣을 수 있다면 공7 약특3 으로 가거나 공4 약특3 슈회3 으로 가고 (10밸류)
또 조금 더 추가한다면 공7 약특3 슈회3 또는 공4 간3 약특3 슈회3 (13밸류) 같은 식으로 늘려나갑시다.

광룡증[식] 이나 혼신 스킬(스태미나 무한인 경우), 파이트 아이루 같은 회심을 대폭 올려줄 수 있는 다른 수단들이 있기 때문에 간파의 가치가 공,약,슈에 비해 상대적으로 조금 낮다는 점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약간 부족한 듯한 회심은 파이트 아이루로 채우고, 장식품들을 꽂아 넣고 세팅 완료! 실전 뛰러 가자!'







사실 이렇게 복잡한 과정을 거치면서 직접 머리 싸매지 않아도, 내 맘대로 스킬을 쑤셔넣어보고 그 세팅이 가능한지 불가능한지, 가능하다면 어떻게 입어야 하는지 시뮬레이트 사이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주 유용합니다. 다만 처음 사용할 때에 거쳐야 하는 과정들이 좀 번거롭긴 합니다만, 한번 세팅해두면 그 뒤로 쉽게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가지고 있는 호석을 사이트에 입력해줍니다. 잘 쓰일거 같은 꼭 필요한 호석만 입력해도 좋습니다.






비슷한 방법으로 괴이강화 된 방어구들도 사이트에 입력합니다.
이 두 과정이 가장 오래 걸리고 지루한 부분입니다. 
힘내서 한땀한땀 입력해봅시다.





입력을 다 했으면 원하는 스킬을 왕창 때려넣고 검색해봅시다!





결과물이 나오면 그걸 그대로 게임 내에서 똑같이 따라하면 됩니다.
안 나오면 욕심이 너무 과했던 것이니까 스킬을 덜어냅시다.







아직 게임 진도가 덜 나가서 사용하지 못하는 것들이 자꾸 검색 결과물에 나온다면 제외처리 해줍시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여러분의 몬헌라이프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된다면 좋겠네요.



혹시나 이 글들에서 잘 이해가지 않는 부분이 있거나 질문이 있다면 댓글로 물어보지 마시고 자유게시판에 와서 물어봐주세요. 인벤에는 댓글 알림 기능이 없어서 달아주신 댓글을 제가 확인하지 못하고, 제가 댓글로 답을 해도 질문자분이 확인하지 못합니다.

초 인벤인

Lv90 제뉴어리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몬헌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