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장팩 1일 차 환경을 요약하면 그야말로 대혼돈입니다.
하볼~마볼 구간에서 100게임 정도를 했지만 만나는 덱이 매번 다를 정도.
기존 1강이었던 매시붕이 불꽃 덱들에 밀려 주춤하는 사이에 다양한 덱들이 메타에 보이는 중.
명백히 강한 카드는 역시나 '실버디'. 다양한 덱의 주력 어택커로 쓰이며 실버디를 쓰는 덱은 다 중간 이상 가는 느낌.
결국 환경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실버디라는 벽을 넘어야 하는 셈입니다.
✅ 역시나 1황은 실버램펄?
신규 덱들의 전열이 부실하고 매시붕의 셰어가 줄어들면서
실버디 램펄드가 무난하게 좋은 덱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제대로 풀릴 경우, 후공일 경우 이길 상대가 없다는 평.
✅ 공방일체, 가장 무난한 2진화덱 '버섯 솔가레오'
버섯 솔가도 굉장히 많이 보이고 강합니다.
새로운 불꽃 타입 덱들에 조금 밀리는 상성이긴 하나
매치업 상 사탕이 언제 잡히냐에 따라 솔가쪽도 할만한 느낌.
✅ 1일 차 최고의 이브이덱은 '님피아 개굴닌자'
랭커들이 소개하며 유명해진 덱입니다. 님피아의 드로우를 바탕으로 개굴닌자 콤보를 모아 운영을 펼치는 덱입니다.
제대로 풀릴 경우 한 턴에 4드로우 6드로우도 가능하며 덱을 순식간에 소모해 안정적인 콤보가 가능.
개닌 타입 덱이 그렇듯 한 번 운영에 들어가면 이기는 것이 힘듭니다. 운영 스타일 덱 중에는 가장 좋은 느낌.
자마솔가나 어흥염등 2진화덱에 약한 것이 조금 흠이네요.
✅ 무지성 2진덱의 새로운 바람, 어흥염ex
제 예상과 달리 '하우'를 가장 잘 쓰는 덱은 어흥염ex였습니다.
사탕 진화 후 하우+불꽃 엄니 콤보는 깡딜 60+화상 20으로 타입 :널을 포함해 거의 모든 기본 진화체를 잡아낼 수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초반 스노우볼을 굴리기 좋고, 솔가레오ex 등도 한 방 처리가 가능해 초반과 후반이 두루 좋은 느낌.
그러나 단일 2진덱이 으레 그렇듯 패말림이 심하고 운영 능력이 없어 운에 의존해야 합니다.
✅뉴메타에 웃고 있는 강덱? 악식킹 독 덱
실버디를 기반으로 공세를 취하는 덱이 많은 환경이라
악식킹이 재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수비를 취하며 독 피해를 누적시키고 악식킹으로 마무리하는 그림이 강력하기 때문.
아예 베베놈 아고용까지 투입하며 초반 공세를 취하는 구축도 보이는 중.
✅대체 언제 죽나...다시 떡상 중인 기라다크
최악의 천적 매시붕이 사라지며 기라다크에도 괜찮은 상황이 열렸습니다.
악식킹과 비슷한데요. 수비를 할 때 유난히 강한 덱이라 그렇습니다. 원래도 2진화 덱과는 상성이 괜찮았고
많은 셰어는 아니지만, 신흥 덱들과도 꽤 괜찮은 상성으로 가끔 보이는 중.
✅실버디를 잡아라... 춤추새의 고민
저번 시즌 버섯춤새까지 암흑진화를 거듭했던 춤추새 덱은 아직 리스트가 고정되지는 않은 듯. 다양한 덱이 모두 보이고 있습니다. 인기 있는 구축은 카푸꼬꼬꼭ex를 쓰는 구축인데요. 실버디와의 좋은 교환비로 인해 자주 채용되고 있습니다. 그외에 개닌춤새, 춤추자포 등 여러 타입이 다 보이는 중.
✅여기까지 추락을? 고전 중인 매시붕ex
지난 시즌 최강자 자리를 지켰던 매시붕은 신규 메타에서 셰어가 크게 감소했습니다. 어흥염이라는 새로운 강적과 기존에도 반반 싸움이던 버섯 솔가의 급상승, 개굴닌자의 메타 복귀 등이 악재가 된 듯. 여전히 좋은 덱임은 변함없고 후공을 잡을 경우 예전의 파괴력이 나옵니다.
✅ 후공 최강의 트럭, '마휘핑 덱'
의외로 마휘핑 덱이 티어권에 머물고 있습니다. 예능처럼 보였던 '스위트릴레이'가 실제로는 상당히 강하다는 평. 후공을 잡고 치는 순간 실버디 이상의 트럭이 가능. 문제는 역시나 이런 류 덱을 손쉽게 파훼하는 '실버디'의 존재. 후공을 빼앗겼는데 상대가 실버디를 내는 순간 미래가 없어집니다.
✅"좋긴 좋은데... 잘 보이지는 않네" 부스터ex덱
현재까지 부스터 최고의 파트너는 폭거북스로 보입니다.
폭거북스는 그나마 실버디에 대항할 수 있는 카드이기도 하고 부스터ex는 솔가레오, 매시붕 등 상성상 유리한 적들이 많아 밸류가 좋습니다. 태홍에 취약한 부분도 어느 정도 컨트롤로 극복이 된다는 평가.
다만 폭거북스 특유의 주차 문제와 키아웨 의존도가 여전히 단점인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