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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eab) 공격 속도와 활 옵션에 대한 이모저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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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2 개
조회: 5989
추천: 3
2022-06-03 12:08:38
1.
eab는 제한 시간 내에 20발의 화살을 하나의 몹에게 맞추면 폭발딜이 들어가고 이후
점화딜이 지속되는 구조입니다. 20발을 다 맞추거나, 제한 시간이 끝나거나 하면 폭발이 일어납니다.
셋팅에 따라 점화딜 몰빵이면 폭발딜은 한 자리% 수준으로 미미하며, 저처럼 폭발딜도 같이 올리면 
전체딜의 30~40% 정도의 딜지분을 가집니다. 

한 번 폭발이 일어나면 이후 점화가 지속딜로 들어갑니다. 충분한 제한 시간(스킬 지속 시간)을
확보해서 20발을 유지한다고 가정하면 공격 속도가 하는 일은 점화 시작 시간을 앞당긴다는 것입니다.
물론 폭발딜도 보다 빠르게, 즉 보다 많이 넣을 수 있긴 하지만 유튜버 엠피스 님 등의 빌드로
점화 몰빵을 했다면 거의 의미가 없습니다. 30~40%의 딜을 가지는 제 경우에는 조금 의미가 있겠고요.
(공속 2와 2.4의 점화 시작 시간(딜 시작 시간)의 차이는 0.25초 정도)

2.
그래서 공속에 꽤 많은 투자를 해도 pob를 보면 딜이 그다지 오르지 않습니다. 어느 정도인가 하면...

제 경우 활에 지속 (화염)피해 배율을 20% 달면 8.5%, 
노드 4개를 투자해서 혼백의 명령을 찍고 활에 소환수 공격 속도를 아이슬링까지 해서 38%를 달아서 
38+16(노드)= 54%의 공속을 올리면 dps가 7.5% 오릅니다. 대단히 비효율적이죠? 

그나마 폭발딜을 같이 올려서 그런 거고 점화 몰빵이면 전자가 13%, 후자는 1%도 안오릅니다. 
공속은 스킬 지속 시간이 부족해서 20발을 맞추는 게 어려울 때에나 dps에 도움이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노드와 젬 퀄 등에서 쉽게 제한 시간을 늘릴 수가 있으니 공속을 올리는 것은 매우 비효율적입니다.
다만 맵핑의 쾌적함을 위해 어느 정도는 필요합니다.

3.
활 옵션에 대해 몇 가지 적어 보겠습니다. (공속 2.01 을 가정하고, 폭발딜이 40%쯤 되는 제 캐릭을 기반
또한 단궁이나 잡목림의 베이스 1.5공속)

공격 속도가 별로 중요하지 않다고 했지만 활 옵션에서는 공격 속도가 제일 중요하다고 봅니다.
왜냐하면 베이스 공속을 올려줘서 효율이 좋기 때문입니다. 최대인 19%를 활에 달면 dps는 7.4%
오릅니다. 지속 화염 피해 20%면 8.5%가 오르지만 공속은 앞서 말한대로 딜 시작 시간을 당겨주고
스킬 지속 시간에 여유를 줄 수 있기에 더 효율적입니다. 

그리고 활에서 베이스 공속을 올린 19%는 노드와 템에서 52%를 올린 것과 같습니다.
(둘 다 eab공속이 2.01에서 2.4가 됩니다.)

혹시 활에서 소환수 공격 속도 28%를 공속 대신 달고 있는 분은 없으시겠죠? 
이거 28% 래 봤자 공속으로 10% 밖에 안됩니다. 19% 달 수 있는데 10% 달고 있는 겁니다.
(물론 둘 다 달 수도 있습니다만 패시브 노드 4개까지 써서 쓸 만큼의 효율은 없다고 봅니다. 만들다가
아이슬링으로 38% 붙으면 잠깐 고려해보는 정도)

무조건 공속 18(에센스)~19를 1순위 옵션으로 다는 걸 추천합니다. 에센스로 쉽게 붙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재조합기를 통해 엔드급 활을 만들어 보는 것도 좋겠네요. 저는 만들다가 
삐끗해서 공속을 제작대에서 1엑잘로 13%를 달았지만 나름 만족합니다. 전쟁 군주 엑잘로 
마무리 타격이 붙었거든요.

하지만 가장 dps가 많이 오르는 건 접두의 "공격 스킬의 원소 피해 증가 100%"입니다. 16.2% 오릅니다. 
지화피 20% 두 개 붙이는 수준입니다. 유튜버 중에 공원피 대신 "화염 피해의 16%를 카오스 데미지로 추가"를 
다는 분도 있는데 저건 2.4% 오릅니다. 왜냐하면 점화는 적용이 안되거든요. 만약 점화몰빵이라면
아예 무옵이나 다름없습니다. eab 에서는 피해야할 옵션입니다. 차라리 냉, 번 플랫을 다는 게 좋을 겁니다. 
1티어 냉기 플랫은 딜을 2% 올려주지만 원소 균형에 필수이니까요. (공원피 1티어는 86렙제 이상의
활에서 붙습니다. 재조합기로는 85렙 이하에서 붙을 수 있습니다. 고유 지도+2 찍고 교두보 같은 지도
돌아서 86 이상의 베이스 활을 왕창 구해놓고 재조합기를 주로 이용해서 제작함)

접미에 "14%의 확률로 두 배 피해" 이걸 아이슬링으로 제가 달았습니다만 5.3% 오르더군요.  
아이슬링 말고 제작대로 10%짜리를 달면 3.8% 됩니다. 이 옵션도 점화에는 해당이 안됩니다.
폭발 딜을 올려줍니다. 만약 전체 딜의 10%면 10% 딜이 오르겠으나 제 딜 구조에서 점화가 62%,
폭발이 38%를 차지하니 3.8% 딱 맞네요. pob가 답입니다.

활은 접두에 

공원피 100% 
장착된 활 젬 +2 
장착된 젬 +1  

3개가 고정입니다. 

접미는 
공속 18 혹은 19% 기본에 

지피배 26%, 지화피20%(아이슬링은 28%이고 dps11.8%, 접두 공원피 없을 시 9.7% ), 
무리 타격(전쟁 군주 엑잘-확률 500/3700) 중에 두 개 고르면 될 것 같습니다. 

만약 미러급을 만들고 싶다면 '활 공격 시 화살 2개 추가' 를 달아서 '파편의 비' 에서 감폭 되는
6~7%의 딜과 주얼 한 자리를 얻을 수 있겠습니다. 아이슬링 지화피28% 를 달고 마타는 장갑 등에서
달아 쓰면 되겠네요. 그런데 이 정도면 미러급 될까요? 

쉐이퍼 접미로 격분 충전 최대치 +1 도 생각해볼만 하겠으나 이걸 굳이? 
참고로 격분 스킬 젬은 "몽환적인 격분"을 쓰게 되면 공속 10% 대신 
'격분 당 상태 이상 피해 5%' 증가해줍니다. (10카에 샀음)

탐광 접미로 장착된 민첩 젬 렙 +1 도 있지만, 딜 10%쯤 오르는 지피배나 아이슬링 지화피 대신
어렵게 붙여서 쓸 정도일요? 얼마나 좋을지 저는 잘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극성의 유린 반지 꼭 왼쪽에 끼세요. 저는 이거 우버 엘더까지 잡을 때까지 오른쪽에 넣고 썼습니다.
어쩐지 pob dps보다 체감이 좀 낮더라...  아니 근데 캐릭의 왼손이면 화면의 오른쪽 슬롯이 맞지 않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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