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말 대단 하시다고 밖에 생각이 안듭니다;;;(__)
존경스럽습니다 ㅠ.ㅠ
리플로 달까 하다가 길어질꺼 같아(?) 이리 글을 써 봅니다..
다른건 모르지만 방어에 대해서 입니다.
방어도 9 공식...
아마 1차클베때부터 하신분들이라면 아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저같은경우 1차클베부터했습니다..)
그때 암암리에 떠돌던 이야기중 하나가
방어도 9의 배수에 마춰라 였습니다.
즉 맹호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방어도 8일때와 9일때의 차이점은 당연히 보였습니다.
그램린 실험하라고 하셧었죠.? 저 역시 마찬가지로 하였습니다. 확실히 느낄 수 있었지요
기본방어 1포함(1차클베당시 기본방어는 5였습니다.)해서 장비 착용시 8과 9의 차이는 분명히 있었고
또 17과 18에서의 차이점은 분명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제 경험상 또 한가지...
길드스킬과 버프스킬에 대해서 입니다.
길드스킬 같은경우 방어도+1 의 효과가 있는데요
이것이 회피율과 데미지감소에 영향을 미치느냐 안미치느냐에서 고민을 많이했었는데
언제한번은 길드스킬이 우르르 무너진날 실험을 해 보았습니다만...
제 실험내용상 길드스킬같은경우 데미지감소+회피율증가 가 적용이 되어 있다라고 결론이 나왔습니다.
가령 쉽게 이야기해서 미늘셋트를 입은 상태에서 오크에게 맞을 경우 길드스킬 유무에 관련해서 였습니다.
미투(3)+미갑(7)+미장(3)+미부(3)+둥방(2)+기본스킬(1) = 총 방어 19 와
미투(3)+미갑(7)+미장(3)+미부(3)+둥방(2)+기본스킬(1)+길드스킬(1) = 총 방어 20 당시에 말이죠..
결론은 데미지감소효과는 대략 1~2 차이를 보였고 회피율은 1번 정도의 차이를 보였습니다.
즉 데미지감소+회피율증가 길드스킬에 포함이 되어 있다 라고 결론을 맺었습니다.
(물론 실험을 한 시기는 무척 오래된 것이기때문에 잠수패치등으로 달라졌을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둘째 엘프의 버프마법...
홀리아머를 제외한 스톤스킨 과 마나쉴드...
수치상 방어도2 의 상승효과를 제공하기는 하지만 실질적으로 어느정도로 올라가는지는 잘은 몰랐습니다만...
결론만 말씀드리자면
스톤스킨 = 데미지감소
마나쉴드 = 회피율증가 라는 결론을 내릴 수 있었습니다.
똑같이 방어도 수치 2는 올라가긴 하지만 거기 안에 있는 내용은 달랐다 라고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방어를 가장 많이 올려주는(?) 폐인킬러...
방어도 3 상승이라는 막강한(?) 능력을 보여주는 스킬인데요
역시나 결론만 말씀드리자면
폐인킬러 = 회피율증가 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실험을 했었던 당시 몬스터는 머맨이었습니다. 당시 기억으론 대략 1~2번정도의 회피율 상승을 보여줬었습니다.
(이 역시 잠수패치등으로 달라졌을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폐인킬러를 사용하고 난 뒤에 물약이 확실히 덜 드는것은 데미지감소효과로 보는것이 아닌 한방이라도 덜 맞기 때문에
물약소모가 적은것이라고 확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찐따같은 팁 하나 더!!!ㅋㅋㅋ
예전 초반일때 한창 쌈빡질 하고 그랬을 당시에 항상 조언받거나 한 적이 있었습니다.
칼질 하려면 최소한 레벨의 36을 찍고 시작하라고...그럼 캐릭자체의 미스율이 줄어 들것이라고..
사실 그 당시 그냥 그런가부다~했는데
태풍맹호님의 글을 읽고나서 확실하게 확신이 섰네요..왜 그런말이 돌았는지...
하지만 지금은 저 찐따팁이 안통하는게 그 당시만해도 레벨이 고만고만 했기 때문에 그랬지만
지금은 고렙이 워낙에 많은 추세라 ㅋㅋㅋ
어쨋든 태풍맹호님 정말 주옥같은 정보 감사합니다..(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