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롭게 계승되는 천만의 이야기’
안녕하세요. 세븐나이츠 리버스 PD 김정기입니다.
지난 10월 27일 개발자 노트를 통해, 다음 업데이트를 예고 드린 이후,
정말 많은 유저 여러분께서 다양한 의견과 우려의 목소리를 전해주셨습니다.
이러한 진중하고 솔직한 피드백에 대해서 굉장히 무겁게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개발을 주도한 입장에서, 부족했던 판단과 미처 고려하지 못한 부분들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진심 어린 의견을 전해주신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유저 여러분의 의견을 바탕으로, 내부적으로 많은 논의를 거쳐 개선 방향을 재정비하고 있습니다.
일부 업데이트 내용 철회 및 전면 재검토 안내
‘연마석’과 ‘월드 레이드’ 콘텐츠는 이번 업데이트에서 철회하고,
전면적인 방향 재검토에 들어가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성급하게 밀어붙이기보다, 지금 당장 중요한게 무엇인지 다시 처음부터 고민하여
기대와 신뢰에 보답할 수 있는 콘텐츠를 준비하겠습니다.
1) 연마석
연마석은 기존 장비의 일부 부족한 수치를 보완하거나,
전체적인 장비의 능력치를 올려 콘텐츠의 진입 장벽을 낮추기 위한 목적으로 기획되었습니다.
그러나 현재 상황에서 연마석이 도입되었을 때, ‘속공’에 경쟁에 대한 격차를 심화시키거나,
장비 성장의 부담을 과도하게 키울 수 있다는 점에 대해 더 깊이 공감하게 되었습니다.
2) 월드 레이드
강림 원정대 PvE 콘텐츠가 업데이트된 지 오래되지 않았고,
무엇보다 장비 관련 편의성이 아직 완벽하게 해결되지 않은 상황에서
새로운 PvE 콘텐츠인 월드 레이드가 추가되는 것은 게임 플레이에 매우 큰 부담을 줄 수 있다는 의견 역시 공감하고 있습니다.
장비 편의성 개선과 장비 성장에 대한 완화를 우선하겠습니다
연마석과 월드 레이드의 업데이트를 뒤로 미루고,
장비 관리의 편의성 개선과 장비 성장에 대한 완화를 최우선으로 준비하겠습니다.
1) 장비 편의성 개선
가장 먼저 길드전의 방어덱을 영웅별로 장비를 저장할 수 있도록 개선하고,
해당 기능은 총력전 콘텐츠에도 동일하게 적용하겠습니다.
그리고 추후 해당 기능이 필요한 콘텐츠에 따라 기능을 확장 적용하겠습니다.
2) 장비 성장 완화
연마석이 아니더라도, 장비 성장을 보다 유연하게 도와드릴 수 있는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여,
콘텐츠의 진입 장벽을 낮출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
예를 들어,
- 특정 장비의 서브 옵션에 대해 랜덤 또는 선택적으로 변경
- 특정 장비의 강화를 초기화하고, 재도전이 가능하도록 기능 추가
- 장비를 제작할 때, 옵션의 랜덤 요소 최소화 등
여기에 성장 경로를 간소화하거나 부가 비용을 완화하는 형태 등,
장비에 대한 스트레스를 대폭 줄이고 선택의 폭을 넓히는 방향으로 고민하고 있습니다.
개발 방향의 부족한 고려와 판단이 유저 여러분의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는 점과,
그 책임에 대해서도 무겁게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가볍게 넘기지 않고 더 나은 결정,
더 책임 있는 준비로 반드시 보답하겠습니다.
기대보다는 실망을 드리고 불편함을 느끼신 유저 여러분께,
작지만 진심과 사과의 마음을 담아 다음과 같은 보상을 지급 드릴 예정입니다.
✨ 푸시 보상
- 보상 지급 일정: 10월 28일(화) 순차 지급 예정 ~ 11월 3일(월) 23:59(UTC+9)
※ 참고 사항
- 보상은 우편함으로 지급되며, 보상은 우편함에서 3일간 보관됩니다.
- 기간 내에 보상을 수령하지 않아 소멸된 경우, 별도의 도움을 드리지 않습니다.
- 보상이 지급되지 않았을 경우 게임에 재접속하여 확인해주시길 바랍니다.
이번 일을 통해 얻은 피드백과 반성은 뼈아픈 배움이자,
매우 중요한 배움이었습니다.
그 어떤 업데이트보다 소중한 이 배움을 바탕으로,
유저 여러분의 기대에 부응하고 신뢰를 다시 회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세븐나이츠 리버스는 단지 오래 서비스되는 게임이 아니라,
유저 여러분의 일상 속에서 오래도록 신뢰받고 함께할 수 있는 게임이 되기 위해,
더 깊이 고민하고 더 정직하게, 더 책임감 있게 나아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세븐나이츠 리버스 PD 김정기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