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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식] 개발자 노트 16편(타카 스킬 공개)

아이콘 Aliin
조회: 2840
2025-05-21 09:51:17

‘새롭게 계승되는 천만의 이야기’

안녕하세요. 세븐나이츠 리버스 PD 김정기입니다.

저희 개발팀은 많은 분들께서 세븐나이츠 리버스를 즐겁게 플레이해 주시고,

또 아낌없는 피드백과 많은 응원을 보내주신 덕분에 매일매일 감사한 마음으로 개발에 임하고 있습니다.

동시에 아직 부족한 부분도 분명히 존재하며,

이로 인해 불편을 겪고 계신 유저분들께는 진심으로 죄송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에, 개발자노트에서는 모바일 기기 발열 관련하여 개선 진행 중인 사항과

모험과 쫄작의 밸런스 관련 조정 내용을 설명 드리려 합니다.

그리고 업데이트 스펙으로 준비 중인 신규 내용도 일부를 공개하고자 합니다.


◆ 모바일기기 발열 관련 안내

현재 일부 모바일 기기(특히 AOS 기반)에서 높은 해상도 및 고프레임 설정으로

게임을 플레이할 경우 발열이 심하게 발생하는 현상이 확인되어,

해당 이슈는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점검 및 수정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다만, 발열의 원인이 하나의 특정 요소가 아닌 다양한 환경 요인의 복합적인 결과로 나타나고 있기 때문에

모든 방향에서 조심스럽고 다각적인 접근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이번에 우선적으로 일부 개선사항을 반영할 계획이며,

기존보다는 발열 상황이 다소 완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해당 내용은 정규 업데이트와 다르게 빠르게 반영될 수 있도록 핫픽스 형태로 개선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발열 외에도 여러 문제 사항이 함께 개선되며, 자세한 내용은 추후 공지를 통해 확인 부탁드립니다.)

그럼에도 발열 관련 이슈는 단번에 100% 해결되기보다는

지속적인 개선을 통해 점차 나아지는 방향으로 접근하고 있으니 조금만 더 기다려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당장 발열이 너무 심한 환경이신 경우, 번거로우시더라도,

설정 메뉴에서 프레임을 조정하여 플레이 해주시면 보다 안정적인 환경에서 즐기실 수 있습니다.


◆ 모험 열쇠와 쫄작 밸런스 관련 조정

앞서 개발자 노트를 통해 안내해 드린 바와 같이 현재도 유저 여러분의 실제 플레이 지표를 기반으로,

서두르지 않고 세심하게 모험 열쇠와 쫄작 밸런스 전반에 대해 분석과 조정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그러나 게임을 더 즐기고 싶어도 열쇠가 부족해 플레이를 이어가지 못하는 상황은

발열 문제와 마찬가지로 빠르게 해결이 필요한 중요한 사안이라 판단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아래 안내드릴 항목들은 발열 이슈와 동일하게 핫픽스 형태로 빠르게 적용될 수 있도록 준비 중에 있습니다.

1) 모험 [2-1] 스테이지 집중 현상에 대한 가이드 개선

실제 플레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한 결과, 2-1 지역에서 반복 전투를 통한 쫄작을 진행한 유저 분들 중,

77.5% 를 차지하는 유저 분들이 조금 더 높은 스테이지에서 반복 전투가 가능했던 분들로 확인되었습니다.

이는 의도한 성장 흐름과 다른 방향의 플레이가 고착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지표로,

전투력 대비 비효율적인 쫄작 플레이를 유도하고 있는 UI의 편의성 문제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해당 현상이 반복되지 않도록 쫄작 가이드와 편의성 요소를 보완하고,

유저 여러분들께서 더 높은 지역에서 자연스럽게 쫄작을 이어가실 수 있도록 하고자 합니다.

* 공개되는 모든 것은, 제작/개발 중인 것으로 변경될 수 있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2) 일부 지역의 경험치 상향 조정

모험 [2-1] 스테이지 집중 현상에 더불어 쫄작 구간에 대한 추가 조정의 일환으로,

낮은 지역에서 획득할 수 있는 경험치가 상대적으로 낮아 해당 구간의 플레이 효율이

지나치게 떨어지는 문제도 함께 확인되었습니다.

이에 2~6지역의 경험치를 7지역과 동일한 수준으로 상향 조정하여,

유저 여러분들께서 낮은 지역에서도 비교적 효율적인 성장을 경험하실 수 있도록 개선할 예정입니다.

이번 조정으로 인해, 플레이 흐름이 완화되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3) 모험 열쇠 수급처 개선

단순히 쫄작에 대한 가이드를 추가하거나 일부 구간에서 경험치를 상향 조정 하는 것만으로는,

게임을 더 즐기고 싶어도 열쇠가 부족해 플레이를 이어가지 못하는 상황을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어렵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저희는 현재 열쇠의 소모량 자체를 줄이거나,

수급처를 늘리는 방향 중 어떤 방식이 보다 합리적이고 장기적인 해결책이 될 수 있을지에 대해

심도 있는 고민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다만 열쇠 소모량을 줄이는 방식은 세븐나이츠 리버스가 추구하는 ‘영웅의 가치 보존’과

‘플레이 타임의 균형’이라는 핵심 방향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민감한 사안이라 판단하였고,

현재로서는 수급처를 보다 확대하는 방향으로 먼저 접근하고자 합니다.

(1) 결투장에서 획득 가능한 ’승자의 메달’을 통해 열쇠를 구매할 수 있도록 새로운 상점 항목을 추가하여,

PvP콘텐츠를 통해 PvE 플레이를 더 즐길 수 있는 연결 고리를 마련하겠습니다.

(2) 50루비와 80루비로 구매 가능한 [열쇠 상자]의 구매 횟수 제한을 상향 조정하여,

루비 사용 시 보다 효율적인 운용에 대한 자유도를 확대할 예정입니다.

상세한 수치는 실제 패치가 반영될 때 상세 업데이트 내용을 참고 부탁드리며,

너무 죄송스럽게도 게임 밸런스는 단 한번의 조정으로 완벽히 해결 될 수 없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실제 적용 이후 유저 여러분들의 플레이 데이터를 면밀히 모니터링 하면서, 지속적으로 밸런스 조정과 보완에 대해 고민해 나갈 계획입니다.

이번 조정은 그 시작점이며, 앞으로도 변화가 체감되는 방향으로 책임감 있게 밸런스를 다듬어가겠습니다.


◆ 정규 업데이트 내용 예고 - 이스터에그

많은 분들께서 게임 내 숨겨진 요소, 이른바 이스터에그를 발견해 주셨고,

그중에서도 특정 무기를 보고 빠르게 정체를 유추해 주신 유저분들의 반응에

저희도 매우 즐겁고 동시에 깊은 감사를 느꼈습니다.

해당 무기의 주인공은 바로 ‘타카’입니다.

여러분의 추측이 정확했고, 이에 따라 타카의 스킬 연출을 공개합니다.

정규 업데이트가 진행 될 때, 추가되는 시나리오 이벤트를 통해

다양하고 풍성한 보상을 획득하실 수 있도록 준비 중이오니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 공개되는 모든 것은, 제작/개발 중인 것으로 변경될 수 있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타카 외에도, 이스터에그 속에는 서로 다른 인물들과 연결된 상징적인 단서들이 함께 숨겨져 있습니다.

유저 여러분께서 그 의미를 어떻게 해석하고 계신지 저희도 무척 흥미롭게 지켜보고 있으며,

정규 업데이트를 통해 그 정체가 하나씩 드러나게 될 예정입니다.

저희가 준비한 작은 단서들이 유저 여러분의 상상 속에서 어떤 기대감으로 연결될지 기대하며,

앞으로도 이런 숨은 재미들이 새로운 영웅과 세계를 만나기 전의 설렘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계속해서 준비해 나가겠습니다.


이번 개발자노트를 통해 안내드린 내용들은,

지금의 세븐나이츠 리버스를 조금씩 더 나은 방향으로 바꾸기 위한 과정의 일부이며

무엇보다 유저 여러분의 목소리에 끝까지 귀 기울이겠다는 약속의 표현이기도 합니다.

불편함 속에서도 애정을 가지고 플레이해 주시고,

의견을 보내주시는 모든 유저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그 기대와 믿음이 헛되지 않도록 앞으로도 더욱 신중하게 그리고 꾸준히 개선과 변화를 이어가겠습니다.

곧 적용될 핫픽스를 통해 작은 변화들을 먼저 체감하실 수 있기를 바라며,

정규 업데이트에서는 더 큰 즐거움으로 보답드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세븐나이츠 리버스 PD 김정기드림

세븐나이츠 에반 원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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